인생에는 초목이 모두 가을이고, 인생은 황급히 지나가고, 새콤달콤하고 쓴맛이 가득하고, 생로병사가 가득하다. 운명은 철학자와 종교학자들이 피할 수 없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우리 각자가 스스로 대답해야 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인심이 진정될 수 없다. 한 사람의 인생 여정에서 보면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 이른바 인생의 무상함, 생존의 스트레스, 질병의 고민, 자연재해, 피할 수 없는 사고 등이다. 결말로 볼 때 인생은 더욱 뜻대로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네가 누구든-현자나 우민, 황제, 서민, 부자, 가난한 사람-마지막 결과는 똑같다. 너는 죽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런 비극적인 복합물은 인류의 수천 년을 괴롭혔다. 물질적 부가 가져다주는 기쁨과 즐거움은 짧지만 마음의 고민과 고통은 영원하다. 그럼 행복은 어디에 있습니까?
오늘날 중국 사람들의 사상의 혼란과 사람들의 불안, 번뇌, 혼란은 인생관과 직결되는 반면, 인생관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운명관이며,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는가에 관한 것이다. 어떤 마음으로 명리를 대하는가; 순경 역경을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가; 생로병사와 사고를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가. 요컨대, 정확한 운명관 없이는 진정한 행복과 행복이 없다.
올바른 운명관 부족이란 두 가지 상황을 가리킨다. 하나는 잘못된 운명관이고, 하나는 운명에 대한 이해를 피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상태의 사람들은 무지하고 괴롭다. 그들이 아무리 자신을 속이고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표방해도,' 나는 경험했다',' 집중과정',' 영광' 과 같은 자기 위로의 말을 해서 자신의 불쌍한 생활을 감출 수 없다. 본질적으로 그들은 무지, 불안, 혼란, 혼란 속에서 평생을 보냈다.
루소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로웠지만, 모든 곳에 멍에를 메웠다." 족쇄란 무엇인가? 생명 도! 운명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어디에 있습니까? 분명히 창조주, 하느님, 불타, 알라 등만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신비로운 존재를 찾을 수 없고, 자연도 말을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 불쌍한 인간들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자신의 마음을 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류 역사상 가장 똑똑한 사람에게 묻는 것입니다. 질문은 모든 사람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는 마음을 키우는 것이다. 이 문제는 우리가 나중에 다시 토론하자. 여기서 나는 주로 동서고금의 가장 걸출한 인물의 운명관을 소개한다. 그들의 비범한 정신적 지혜는 우주 생명의 진상을 감지할 수 있다.
자, 운명의 여정을 탐구합시다. 순서는: 선중국, 후외국, 선고대, 후현재, 선철학, 후종교,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과학계의 결론을 소개한다.
첫째, 유교의 운명관
공자는 그가 "오십은 천명을 안다" 고 말했다. "운명" 이란 무엇입니까? 유교 사상의 "하늘" 은 우주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신, 알라 등이라고 불린다. 종교와 철학자의 "첫 번째 원인" 에서. 공자의 천명에 대한 논술을 보면 천명은 하늘의 명령이나 안배이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 욕망, 그 삶. 클릭합니다 : 도는 반드시 폐지되고, 이것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공자는 그의 길과 지식을 실현하는 것이 그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진행할 수 있을지는 인연에 달려 있다. 속담에' 모사는 사람에게 있고, 성사는 하늘에 있다' 는 말이 있다. 탕자길은 석문에 머물러 있다. 아침 문은 "Xi zi? 클릭합니다 루즈는 "공자 이후" 라고 말했다. 왕위: "불가능한 일이 무엇인지 누가 압니까? "할 수 없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이것은 공자의 숙명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세 가지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나는 나의 운명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어른과 성인을 모욕하고 있다. " 군자는 천명을 알고 있으므로 삼외경하고 소인은' 머리를 쳐들고 3 피트는 신이 있다' 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고 악보를 낳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속담에도 있듯이, "무지와 두려움." " 두려워하는 것은 존중이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아무것도 존중하지 않고, 무엇이든지 위험하다. 신, 스승, 신불을 믿는 것은 바로' 천명을 두려워하는 것' 이다. 어른을 두려워하다', 성인, 성현, 전문가, 부모, 어른은 모두' 어른' 이다.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논어',' 성경',' 코란',' 불경',' <역경>' 은 모두 성인의 말이다.
아들은 "선택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만약 하늘이 그 은혜를 잃지 않았다면?" 라고 말했다. Huanxuan 또는 kuangren 여부, 누가 죽을 수 있습니까? 공자가 외유세 때 포위 공격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물론 이번에는 오해입니다. 공자는 여러 차례 곤경에 빠졌을 때도 인력의 한계를 느끼고 결정적인 역할을 천도에 귀속시켜' 천명' 에 대한 신뢰를 나타냈다. 이것은 링컨이 말한 것과 비슷하다. "내가 어찌할 바를 모를 때마다 나는 경건하게 무릎을 꿇고 신에게 지시를 청한다." 같은 뜻이에요.
천명' 의 의미에 대해 공자의 손자자사는' 중용' 에서도' 천명은 자연, 자연은 길, 수양은 곧 가르침' 이라고 설명했다. 사람의 자연천품은 "성" 이라고 하고, 자연은 이치에 맞으면 "도" 라고 부른다. "타오" 를 탐구하는 과정을 "가르침" 이라고합니다. (사제 관계에서 볼 때,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 중 한 명인 증자, 맹자사는 자사에서 나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중용' 과 맹자의 기본 관점을 보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그래서' 맹사학파' 라는 말이 있다. ) 자사의 논술로 볼 때 천명은 곧 천명이고 수행은 천명을 아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인연' 이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하는데,' 행운' 은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생명" 은 "하늘" 이 모든 사람의 일생에 대한 안배로, "절차" 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평생 생로병사와 부귀한 인연의 과정이 포함된다.
유가의 운명에 대해 술을 마신 후 청화대 EMBA 반에서 막 공부한 기업가 이선생을 만난 적이 있다. 국학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나에게 물었다. "유가가 천명을 믿는다고 했으니, <역경> () 는 유가 경전의 으뜸이다. 안에 있는' 천도 건강, 군자 자강불식' 이 우리가 자강을 통해 사업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 이것은 운명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웃으며 말했다. "청화의 기만적인' 성공학' 에 중독된 것 같다. 우선, <역경> 점술 책, 점쟁이 책입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하늘이 사람과 사람을 어떻게 배치하느냐' 는 것을 알려준다. 공자가 말했다.' 가' 거짓' 이라는 뜻을 전한다. ) 나는 몇 년 동안 배웠고, 50 세도 쉽게 배울 수 있어 그것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보다 큼" 은 <역경> 구아 이름입니다. 공자는 자신의 사상이' 천명' 에 맞도록 <역경> 열심히 연구할 것을 제창했다.
공자는 한 가지 일의 성패가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각종 어리석음은 헛수고이며, 쉽게' 보다 큼' 을 낳는다. 사기 공자 세가에서 공자는' 읽기가 쉽고, 위편삼절' 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역을 읽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일찍이 여러 차례 죽간을 입은 포주를 깨뜨렸다고 말했다. 이경은 운명을 드러냈다. 역경을 배우면 하늘의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하늘의 뜻을 알면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않을 것이다. 현대의학은 인간의 지혜가 40 세부터 시작되며, 가장 성숙한 발전 단계는 50 세에서 60 세까지라는 것을 증명한다. 그래서 공자의 친구, 백세 수성도 늦게 말했다. "나는 50 세가 되어서야 마흔아홉의 시비를 알 수 있다." <역경> (WHO) 가 말하는' 자강불식' 은 우리가 우주생활의 이치, 즉 일을 열심히 탐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음' 선의로 물건을 나르다' 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넓히고 지구를 옮기는 것처럼 원망 없이 모든 것을 운반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으로서의 문제이다. 이경은 가장 높은 지혜를 대표한다. 어떻게 사람들이 세속 직업을 추구하게 하는 말을 할 수 있습니까? 게다가, 사업은 어떻게 추구합니까? ""
Lee: "나는 내 손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 모든 것이 하느님이 정해 놓으신 것입니까? " -응? 이 안에 내 생각과 노력이 없나요? ""
나는 말했다: "물론, 그러나 단지 외모. 너는 단지 유언장 집행자일 뿐이다. 너는 왜 다른 임무가 아닌 이 임무를 수행하니? " 이 안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여 종교에 대해 이야기해서 분명히 말할 수 있을 뿐, 나중에 다시 토론할 시간이 있다. 사람이 처한 껍데기는 자신의 사명이나 절차를 가지고 있으며, 진실한 너와는 무관하다. 나폴레옹은 이것에 대해 냉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나를 믿어라, 아무도 자신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신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우리는 단지 그것의 도구일 뿐이다. 네가 좋아하는 파나소닉의 행운의 도움은 90% 가 운명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가 바로 이런 뜻이다. 그는 20 대 때 자신의 사명을 알게 되었다. 아마도 너는 자신이 도구이기 때문에 낙담한 것 같다. 그래요? ""
리 매니저: "그래, 너무 지루해! 클릭합니다
나는 웃으며 말했다: "필요하지 않습니다. 너는 네가 주재하는 몸이 네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너는 운명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왜냐하면 너는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자신의 신체 사명을 완수하고, 자신의 부를 잘 이용하면 된다. 너는 증국판의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부귀명리, 자손성의 흥성은 하늘이 정한 것이고, 학덕의 건립은 대부분 하늘과 관련이 있어 웃어넘긴다' 고 말했다. 웃음과 잊음이란 무엇입니까? 즉, 모든 것이 하늘에 의해 결정되었으니 세속적인 것을 잊고 자연스럽게 즐겁게 살아라. 어차피 나도 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없으니, 신이 안배하게 해주세요!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평생 동안 책을 읽었으며, 결론은' 책을 믿지 않고 인생을 믿는다' 는 것입니다. "
리는 항상 웃는다: "정말? 클릭합니다
제가 말했죠. "그래, 그리고 너도 아메바 하는 거 아니야?" 벼성화부는 그의 몸이 두 세계 500 대 기업을 이루었다고 말했다. 그와는 상관이 없다. 그는 자신의 수양과 순수함에 관심이 있다. 중국 국민들은 어리석게도 그의 부를 부러워하며 하루 종일 그가 되기를 꿈꿨다. ""
리 매니저: "공자는 부귀가 구름과 같다고 말했다. 너도 부를 업신여겨야지? "
나는 서둘러 말했다. "아니야, 아니야, 우선 나도 부를 좋아해, 평생이 아니야." 둘째, 부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너무 많다. 배불리 먹고 따뜻한 침대 한 장을 입을 수 있으면 간단한 생활이면 충분하다. 이렇게 하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시간을 낼 수 있다. 예를 들면 우주 생명의 진상을 탐구하고, 바둑을 두고, 서화를 하고, 게임을 하고, 술을 마시는 등. 둘째, 공자는 부를 반대하지 않는다. 그는 단지 불친절과 불공정한 부를 반대할 뿐이다. 또 공자가 부가 높고 올라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있다. 뜬구름을 잡을 수 있습니까? 그는' 부유하고 구할 수 있다. 비록 나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도 그렇게 한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공자의 뜻은 만약 부를 추구할 수 있다면 나는 마부가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그의 본의는 부가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속담에' 돈만 사람을 쫓고, 아무도 돈을 쫓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사람은 돈을 쫓을 수 없고, 돈은 사람을 쫓아도 막을 수 없다. 양디 황제가 말했듯이, "나는 원래 돈을 구하려던 의도는 없었지만, 재물은 나를 강요했다." 아인슈타인은 또한 "권위에 대한 나의 경멸 때문에 운명이 나를 처벌하고 나 자신도 권위가 되었다" 고 말했다. 카네기는 일기에서 돈 추구가 인생에서 가장 비열한 목표라고 말했다. 운명이 그를 세계 최고 부자로 만들 줄은 생각지도 못하여, 모두 기부할 수밖에 없었다.
공자의 학생인 샤지는' 상문이 말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고 말했다. ♫ 중국의 현자 고대인들은 생로병사부귀는 모두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오늘날 가난한 사람들은 여전히 꿈을 꾸고 있다. ""
이 사장: "이 경우, 나는 여전히 겸손하고 온당하다."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 이경은 단 한 가지 좋은 점술, 즉' 겸손' 만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네가 너의 재산이 총명하고 재능이 가져온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위험하다. 틈틈이 이경을 읽다. 진실을 말하지 않아도 점쟁이는 재미있다. 공자가 루즈에게 준 인생은' 그 자리를 얻으면 죽지 마라' 였다. 이 길은 자연적으로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루즈는 솔직하고 무모하여 결국 살해되었다. 버소가 병이 나자 공자는 창문에서 손을 잡고' 죽으면 죽는다. 스리랑카 사람들은 모두 그의 병에 시달려야 한다! 죽어라, 다 목숨이야! 목숨이 무엇이고, 병이 무엇이고, 얼마나 오래 사는지, 모두 목숨이다! ""
이 사장은 웃으며 말했다. "재미있어요!"
나는 말했다: "나는 너에게 두 가지 점쟁이를 더 말할 것이다. 하나는 뼈를 읽는 증국판이다. 이홍장의 일기에는 그의 뼈 읽기 방법이 기재되어 있다. 그는 단지 그가 걷는 것만 보고, 대화를 하지 않으면, 그의 성품과 수명을 알 수 있다. 매번 발언할 때마다 그는 항상 일을 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남입니다. 샤먼의 한 절 사회자가 홍콩에 가서 남과' 선칠' 도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만나자마자, 남씨는 사회자가 겨우 한 달밖에 살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급히 그에게 돌아가서 경을 읽으라고 권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후계자를 찾으라고 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회자가 샤먼으로 돌아와 한 달 후에 세상을 떠났다. 또한 남회근은 이학 대가가 점술만 있으면 매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렇게 모든 것을 알면 삶의 맛이 없다고 생각한다. "
리 매니저: "인연인 것 같아요! 이 성인들과 전문가들은 모두 이경의 혜택을 받는다. 내가 잘 연구해야 할 것 같다. "
나는 말했다: "엄밀히 말하면, 점쟁이는 이경의 작은 기능일 뿐이다. 공자에 대한 <역경> 들의 가장 중요한 영향은 그의 수양과 운명에 대한 인식이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공자는 50 세에 천명을 알고 있는데, 즉' 신' 이 어떻게 자신을 안배하는지 알고 있다. 그런 다음 "하나님" 에 따라 마음을 키우십시오. 많은 노력 끝에 나는' 60 말 잘 듣는다' 고 했다. 예순 살 때, 바깥세상의 모든 것이 이미 그의 심정에 영향을 줄 수 없었고, 그는 평온하고 행복했다. 듣기는 보는 것을 들으면 웃는 것이고, 감정의 잔물결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자신을 견지하기 위한 것' 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정국을 넘어 진국에 도착했고, 정국의 수도에서 제자를 잃었고, 동문 등 제자에서 혼자 찾아 배를 곯았다. 그는 조롱을 받아 "돈이 많은 개" 라고 불렸다. 공자는 즐겁게 웃으며 말했다. "그래, 그래!" 그는 이것이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기뻐하며 말했다. "그래, 그래." 。 공자가 칠십 세였을 때, 마음에서하고 싶은 대로, 순간을 초과하지 않았다. 70 세가 되자 공자의 마음은 이미 행복과 자유의 왕국에 완전히 들어왔기 때문에 반성할 필요가 없다. 60 세 때, 어떤 습관은 이미 사라졌다. 모든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어떻게 행복하게 살아야 도덕과 법을 위반하지 않는다. 국경을 넘지 않는 경지는 자연히 전생의 수양성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이미 그 자신의 영혼에 녹아 있어서 당연히 국경을 넘지 않을 것이다. 이 선생님, 공자가' 성인' 이라고 불린 지 이미 수천 년이 되었다는 것을 아십니까? ""
"아마 그의 지식이 많겠죠?" 이 사장이 물었다.
"아니, 그가 수천 년을 살 수 없는 이유는 천명을 알고, 알고, 뒤따르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세상의 일만 알고 있다면, 그것은 매우 평범하다. 아들은' 귀신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고 말했다 그는 귀신이 존중받아야 하고 다른 세상의 중생과 사귀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육기가 귀신에게 물었다. 공자는 회피했다: "사람을 굴복시킬 수 없는데, 어떻게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단 말인가? 클릭합니다 또 물었다: "감히 죽음을 묻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삶을 모른다,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니? "이런 고의적인 회피는 이유가 있다. 귀신, 죽음, 생, 신 등은 모두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취급되어 말로 분명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이 그들을 이해할 수 있다. 선은 대화, 열정, 그리고 위대한 음주로 가득 차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석가모니의' 꽃에 미소'; 노자의 도는 범속을 초월할 수 있다. 표현할 수 없는 양자역학 등등. 나중에 맹자는 자신에게 문제를 일으켰다. 그는' 나는 나의 고상한 정신을 잘 키운다' 고 말했고, 결국 그의 학생은 그에게 고상한 정신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는 대답할 수 없어서 공자는 여전히 맹자보다 강하다. 맹자는' 아성' 으로만 분류할 수 있다. 천명을 아는 것은 불교의 깨달음이다. 공자, 노자, 맹자, 장자, 주영계, 왕양명, 증국판은 모두 개방적인 사람이다. ""
이 사장: "그래서 괴력의 곤혹에 대해 얘기하지 않아요. 그래서 말할 수 없어요. 그래서 말하지 않아요."
나는 말했다: "네."
리 씨는 "나는 많은 국학 강의를 들었다. 왜 그 국학 대가들은 모두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웃으며 말했다. "그들은 너에게 돈을 속이려고 하는데, 당연히 네가 좋아하는 것을 던져야 한다. 너희들 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은 모두 성공을 위한 것이다. 그들은 당연히 영감, 분투, 이런 기만적인 것을 성공해야 한다. 그들은 단장을 끊고, 함부로 발휘하며, 지혜를 총명하게 만들고, 하늘의 뜻을 인간으로 만들고, 진리를 오류로 바꾸었다. 게다가, 그들은 하루 종일, 바쁜 조명 레드 와인 그린, 어디 연습 시간이 바쁜 돈을 사기로 바쁜 거 야? 수행은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수천 명의 티베트 밀종 라마가 숲 속에 숨어서 수행하다가 몇 개의 하늘을 나는 데 성공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이른바' 국학의 대가' 가 수행을 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단 말인가? 진실을 모르는 이상 공자의 영혼 세계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공자의 영혼 세계를 감지할 수 없다면 어떻게 공자를 이해할 수 있겠는가? "
이 사장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그래, 인연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나는 사업이 나와 무관하다는 것을 정말 받아들이기 어렵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줄곧 열심히 노력해 왔다. 오늘 내 모든 것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거 아닌가요? "
나는 말했다: "표면적으로 보면, 양자는 인과관계가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인과관계가 없다. 창조주의 게임 규칙의 표면만 볼 수 있습니다. 노력은 부와 정말 관련이 있습니까? 중국 농민을 보세요. 수천 년 동안 그들은 황토를 향해 하늘을 등지고 있었다. 일 년의 수확은 얼마나 힘들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나요? 농민 노동자, 광부, 철강 노동자, 청소부 등이 많다. 어느 것이 너보다 힘들지 않니? 왜 부자가 아니면 비싸면 안 됩니까? 네가 똑똑하다고 했잖아, 신이 너에게 총명을 줬잖아? 너는 학력이 있다고 말하지만, 너의 학력은 단지 너의 집에서 너를 등교시킬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그들이 당신의 집에서 태어나 같은 학교에 다닌다면, 그들의 공부는 반드시 당신보다 더 나쁠까요? 부모와 가족 모두 하느님이 미리 정해 놓으신 것이 아닙니까? 너는 좋은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기회는 어디에서 오는가? 신이 창조한 게 아니야? 이 모든 것이 너의 노력과 무슨 관계가 있니? 이것은 단지 너의 운명이다. 속담에 네 목숨이 좋다는 말이 있다. "
박지희: "이렇게 된 것 같아요. 나는 줄곧 빌 게이츠, 리카성, 파나소닉의 운 좋은 도움 등을 숭배해 왔다. 만약 그들이 단지 자신의 사명을 수행하고 있다면, 그들은 또 무엇을 숭배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말했다: "그것은 사실이다. 만약 내가 빌 게이츠의 부모, 가족, 시간, 장소, 지능 지수, 성격을 모두 너에게 준다면, 너는 빌 게이츠가 될 거야, 선택의 여지가 없어! "이전 마윈 들은 창업 성공 방법을 즐겨 이야기했다. 이제 그는 그가 어떻게 성공할지 모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창업에 관해서는, 그는 흐리멍덩하게 시작했다. 이런 지식이 없으면 자만심과 피상적으로 보인다. 계부림은 하늘이 그에게 좋은 두뇌와 독일로 유학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면 앞으로의 성과는 없을 것이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
리 씨는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이 항상 옳은가?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배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될 수 없다. 사람들은 종종 베토벤, 피카소, 발자크가 모두 위대한 예술가라고 말한다. 그들의 작품은 모두 영혼에서 나온 것이다. 공부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빌 게이츠, 리카성, 파나소닉의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그들의 삶과 관리도 영혼과 예술에서 나온 것임을 알고 있습니까? 어떻게 배우나요? 이거 우스꽝스럽지 않나요? 불행히도, 많은 똑똑한 사람들은 종종 이것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의 사람들이 물질적 영웅을 숭배하는 것은 자신의 물욕의 표현이다. 그들이 자신의 영감, 분투, 성공, 사업을 위해 얼마나 웅장한 부끄러움을 찾았든, 모두 망상, 허영심, 탐욕의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성에 대한 자신의 추구를 사랑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하지만, 성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것과 같다. 당신은 왜 그것에 대하여 생각 하지 않는가? 성이 없으면 사랑은 근거 없는 것이 아닌가? 음식과 색깔은 동물 몸의 자연스러운 수요이다. 이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인간은 동물과 신의 속성을 겸비한다.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이 살고 있는 이 껍데기를 우리 자신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 이후로 안에 갇혀 있습니다. 매우 불쌍합니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매일 물욕에서 발버둥치는 것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 선생님, 제가 묻겠습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오늘 당신의 업적을 당신의 능력, 노력, 영리함 덕분으로 돌리고 싶습니까? 허영심, 겉치레, 자만은 없나요? "
리 씨는 잠시 생각하고 말했다: "네.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글쎄, 솔직히 말해서 좋다. 많은 사람들이 비교적 자랑스럽다. 사실 우리는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본다. 요즘 중국인들은 동물 속성으로 가득 차 있다. 오늘은 장삼, 내일 이사, 장삼이사 등이 쓰러지면 왕오 씨를 경배한다. 그들은 이 "사람" 을 숭배합니까? 아닙니다. 권위, 풍경, 부, 교만, 미모 등 그와 함께 있는 것을 부러워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만약 내일 이가성이 아무리 가난해도 사람들이 숭배할 수 있을까? "
리가 받아서 말했다. "물론 아니죠. 이가성은 재미있는 화제가 될 것이다. 코닥, 소니, 노키아 같은 것들이죠.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당신에 대한 탄복에 대해 자문해 보세요. 탐욕이란 무엇인가? 허영심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무지란 무엇인가? "
이 사장: "왜 갑자기 내가 이기적이고 조심스럽다고 생각하니?"
나는 말했다: "당신이 원하는 영혼을 보았 기 때문에. 저는 로만 롤랜드의 말을 되풀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는 그들을 생각과 힘으로 다른 사람을 이기는 영웅이라고 부르지 않고, 자신을 더 위대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라고 부릅니다. "사상과 힘이란 무엇인가? 뇌와 몸입니다. 뇌에 의지하여 세상을 정복하는 사람들은 사실 자신의 특정한 사명을 완수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위인들, 영혼이 더럽고 도덕이 낮아 업신여김을 당한다. 히틀러, 무솔리니, 도조 히데키 등등. 우리가 진정으로 숭배해야 할 사람은 자신을 정복하고 자신의 마음을 위대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면 노자, 공자, 석가모니, 소크라테스. "
이 선생이 물었다. "네가 항상 이치를 말하면 안 된다. 그래서 성인은 말을 해도 안 된다." 왜 내가 말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할 수 없는가? ""
나는 말했다: "나는 여기서 예를 든다. 장미의 향기를 어떻게 묘사합니까? 클릭합니다
리 매니저: "이거 ..."
나는 웃으며 말했다: "당신은 그것을 볼 수 있습니까? 만약 네가 냄새를 맡지 않았다면, 내 말은, 네가 천국에 가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확실히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은 사람에게 사랑이 무엇인지 말하고 싶다면 어떻게 표현해야 합니까? 누군가를 사랑하면 여한이 없이 죽을 수 있다. 그 중의 신맛과 쓴맛, 아름다움과 고통은 사랑하지 않으면 그에게 설명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나는 몸을 뒤척이며 말했다. 그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나는 그리워했다. 그는 생각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전에는 사랑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설령 그가 그것을 읽더라도, 알겠습니까? 다 보고 나니, 한 번 헛되이 볼 수밖에 없다. " 도' 와' 천명' 은 똑같다. 모두 하나의 체험이다. 몸소 겪어야만 느낄 수 있다. 아무도 너를 대신할 수 없다. 밥을 먹고 연애하는 것처럼 아무도 너를 대신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성인은 말하지 않기 때문에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너에게 이 물건이 있다고 말했을 뿐, 스스로 체험할 것이다. 난 당신이 지금 "특별 한" 이해 해야한다 고 생각 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말을 할 수 없고, 다른 하나는 언어와 도가 같은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설령 네가 장미의 향기를 말할 수 있다 해도, 그것이 장미 자체의 향기인가? 언어와 장미 향기가 같은 것인가요? "라고 말했습니다
이 사장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