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개의 꽃가지는 고대인들이 발명한 가지를 기초로 조합한 것으로, 동성가지들은 차례대로 반복되지 않고, 수학적으로 보면 가지 수의 가장 작은 공배수이며, 60 쌍의 가지를 생성하는데, 일반적으로 60 개의 가지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갑자, 못생긴, 빙음, 정묘, 진무, 키스, 강욱, 웨신, 임신, 귀유.
쉬쟈, 이해, 병자, 정추, 오인, 바자회, 진희, 신사사, 인무, 계미.
심가, 이우, 서병, 정해, 우즈, 길구, 강윤, 신묘, 진가라지, 계사.
오가, 의위, 심빙, 정유, 무술술, 기해, 경자, 신추, 임인, 계묘입니다.
진가, 이스, 오빙, 정위, 무신, 희우, 강욱, 신해, 임자, 계추입니다.
지아 얀, 마오 이순신, 첸 빙, 딩 시, 우 우 우, 위 키, gengshen, 심장, ren 쑤, guihai.
일찍이 기원전 2697 년, 중화 시조 황제가 개국했을 때, 천간지지는 천지의 기풍을 살피고 오행 (금목의 물, 불, 흙) 을 탐사하며 갑, 을, c, 정, e, 자기, 경, 신, 인, 인을 열었다
중국력법에서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 (29.5306 일) 은 1 월,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시간 (365.438+09 일) 은 1 년이다. 1 년의 평균 일 수가 반환 연도의 일 수와 일치하도록 윤월을 설정합니다. 기원전 6 세기에 중국은 19 년 7 윤달의 방법으로 음력과 양력을 조율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천건지지는 과거 사람들이 역법을 지을 때 소수점 뒤 60 자리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설계한 기호이다. 고대 중국인들에게 천간지지의 존재는 아라비아 숫자만큼 간단했다. 나중에 이 기호들이 지도, 방향, 시간 (타임라인, 공간 축) 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 숫자들은 점점 더 많은 의미를 부여받았다.
옛날 사람 (황제) 이 왕삭달을 관찰한 결과, 두 왕삭달은 약 59 일이었다. 12 월은 보통 354 일 이상 (한 회귀년의 길이와 유사) 이므로 고대인들은 1 년에 12 개월의 개념을 얻었다. 매치 일기법 (10 일 간) 에서 음양력은 천간지지에서 생겨나고 발전한다. 아마 하상주 시대에 비교적 성숙했을 것이다.
천간지지 () 는 간지라고 불리며, 하력 중의 연호와 날짜를 배열하는 데 사용된다.
달력은 천간지지를 사용하여 연호와 날짜를 안배한다. 천간은 모두 열 글자이기 때문에' 십간' 이라고도 한다. 순서는 갑, 을, 병, 정, 오, 나, 경, 신, 사람, 귀신이다. 지지는 12 자를 가지고 있는데, 하위, 추함, 인, 묘비, 진, 바, 오우, 미, 신, 유유, 술, 하이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여기서 a, c, e, g, n 은 양조이고 b, d, j, 신, 계계는 음조하다. 아들, 음, 첸, 정오, 신, 쑤 양지, 못생긴, 마오, 바, 웨이, 유니, 하이 음과 지.
토지가 하나의 건조를 지배하고, 그것들을 배열하고, 천간이 앞에 있고, 땅이 지지되고, 천간은 못에서 시작되고, 지지는 하위에서 시작되고, 양간은 양지, 음간 대 음지 (양간 대 음지, 음간 대 양지) 는 60 년의 순환을 얻는다. 60 갑자' 또는' 갑자' 라고 불립니다. 과거 중국인들은 60 년을 주기로 년, 월, 일, 시간을 표시하는 데 익숙해졌다.
천건지지의 22 개 부호가 얽히고설켜 조화와 규율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은 자연 운행의 법칙, 실시간 (시간) 공간 (방향) 상호 작용, 음양 상호 작용의 결과를 보여준다. 중국 역법에는 음양 오행 사상과 자연순환 법칙이 포함되어 있다.
년: 매 가지마다 1 년, 60 개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주반복한다. 갑자부터 60 년 후에는 갑자나 꽃갑자라고 불린다. 간부와 지부 연표라고 합니다.
월: 정월은 음에서 시작되며, 매월 땅이 고정되어 있고, 차례대로 천건과 합친다. 첫해의 첫 달부터 세 번째 달까지, 2 월은 정묘월, 3 월은 진무입니다. 갑자 달은 계해월, 갑자 예순, 딱 5 년이다.
일: 갑자일부터 순서대로 배열해 60 일째 되는 날은 마침 건지순환이다.
시간: 갑자부터 시작하지만 시간을 지키는 분기는 고정돼 하루 12 시간입니다.
보충 암시: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 시대에는 치우의 신의 괴롭힘 때문에 황제는 백성을 걱정하여 사슴의 땅에서 치우와 교전하여 피를 흘려도 백리를 치료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황제는 목욕을 재계하고 제단을 쌓고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하늘이 10 회 무너졌다 (예: a, b, d, e, g, n, n). 열두 가지 (즉, 자추모인진이 정오에 신청한 편지). 황제는 10 개의 마른 원형 천을 하늘처럼 보이게 하고, 12 개의 정사각형 천을 지형처럼 보이게 했다. 처음에는 하늘을 위해 일을 하고, 땅을 지탱하고, 나중에는 치료할 수 있다. 나중에, 10 일 건조 십이지지를 60 갑자로 나누어 황래의 건국 날짜를 갑자년, 갑자월, 갑자일, 갑자로 정했다. 이것이 바로 천간지지의 유래이다.
오행의 개념은 음양보다 조금 늦게 생겨났다. 금, 나무, 물, 불, 흙은 오행의 기본 내용으로 이미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처음에 오행은 특히 다섯 개의 별 (수성, 화성, 진싱, 목성, 토성) 의 운행을 가리킨다. 전국 시대의 유명한 음양학자 조연은 천성진의 오행운동에 근거하여 오행학설을 건립하여 자연계의 각종 사물들 사이의 더욱 복잡한 관계를 설명했다. 이를 음양학설과 결합해 자연사물의 발생과 운동 법칙을 탐구하여 중국 전통철학의 근원을 형성하다.
고대 의사들은 음양학설을 의학에 적용하는 동시에 오행학설을 도입하여 내장의 생리 기능과 상호 관계, 인간과 자연의 복잡한 관계를 설명했다. 오행설은 세상 만물이 그 특성에 따라 오행으로 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각 사물 사이와 내부에는 오행운동에 적합한 법칙이 있다.
이것이 바로 한의학의 오행이다: 나무, 불, 흙, 금, 물, 각각 오장,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에 해당한다. 이 오행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나무에 불을 피우고, 불생토, 토생금, 금생수이다. 그리고 목크토, 토크물, 물크불, 호크킨, 금크목도 있습니다. 그에 상응하는 사람 오장도 서로 보완해 미묘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 오행은 약할 수 없고, 강할 수도 없고, 강할 수도 없고, 약할 수도 없다. 한 기관이 손상되면 다른 네 개의 장기가 모두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우리의 일상적인 보건은 이 다섯 개의 기관으로부터 시작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인체가 아프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병전 진료, 작은 병 중 치료, 큰 병 중 중하치이다. 한의학의 양생은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병이 다 나으면 다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나으면 다시 치료하면 생사를 예측할 수 없다. 돈을 쓰고 애쓰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이런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는 항상 내가 병이 없고 상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지만, 병은 이전에 말한 병산과 같지 않다. 이것은 단지 증상일 뿐이다. 사실 병은 조금씩 축적된 것이다. 어느 정도 되면 신체 면역력이 저항하지 못하면 병이 난다. 이 시간은 이미 너무 늦었다.
인체는 작은 우주이며 가장 정확한 자기 조절 시스템이다. 오행학설은 상생상상의 이론으로 사물 간의 상호 연결과 조화균형을 탐구하고, 이런 자동조절 메커니즘을 커스텀 조절이라고 부르며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한다. 인체 생명의 전 과정에서 오장은 서로 영양을 공급하고 서로 제약하며, 함께 전체 내부 환경의 안정을 유지한다.
인체와 오행학설
인체 기관은 오장육부로 나뉜다.
"오장" 즉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은 모두 음이다.
육부' 즉 담즙 위 대장 소장 방광 삼초점 모두 양에 속한다.
인체에는 정자, 가스, 신이 있다. 생리 활동은 생명, 이출, 삼입, 사상, 오하, 육출 등의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람은 양기와 은기가 있는데, 양기가 몸이 허약하면 이런 병은 허한증으로 나타나고, 은기가 몸이 허약하면 이런 병은 허열증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속담에' 음승한, 양승열, 양실한, 음실열' 이 있다. \ "라고
금, 나무, 물, 불, 흙 오막. 오행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김생은 현란하고 변화무쌍하다.
나무가 길수록 커질수록 머리도 길어진다.
수생 습기, 추위.
불은 뜨겁고, 건조하고 귀찮다.
지구는 조화되고 만물은 녹색이다.
이것도 오행의 특징이다.
간은 나무, 심장은 불, 폐금속, 비장속 토양, 신장속 물이다.
사람은 기쁨, 분노, 슬픔, 걱정, 두려움의 다섯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심생희, 간생노, 비장 생우, 폐생비, 신장생두려움. 오행순환에 따라 변화를 억제하는 법칙은 사람의 전체 장기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냉열, 표리, 허실 등 병리 변화를 자주 관찰하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발열맥이 빡빡하고, 악한이 땀을 흘리지 않고, 외감풍한을 위한 증거의 병이다.
발열맥이 느리고, 풍악이 많고, 땀이 많이 나는 것은 외감, 추위가 허술한 증상이다.
한열이 번갈아 가며 입이 마르고 입술이 갈라진 입술, 현기증, 흉민 복부팽창이 모두 반시계 반리의 증상이다.
열이 나고, 추위를 두려워하고, 땀을 흘리고, 목이 마르고, 변비가 이 병의 증상이다. 매일 추위를 두려워하고 땀을 흘리는 것을 양허라고 한다. 오심이 불안하고 광대뼈가 건조하며 입술이 붉고 땀을 흘리는 것을 음허라고 한다.
그래서 질병은 양지 음음 증상이 있어 일상적인 병리 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오행은 음양으로, 음양은 오행으로 나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체의 모든 부분이 오행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사물의 정상적인 생물학적 자제 조절이 파괴되면 배가되고 공격적인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인체에 대한 병리 상태이다.
오행 곱셈: 곱하기는 곱셈이고, 곱하기는 너무 많은 상호 항쟁으로, 그 순서는 상호 항거와 같다. 곱셈은 정상적인 구속을 넘어서고, 너무 많은 구속은 병이 된다.
오행상괴: 괴롭힘은 괴롭힘이고, 모욕은 반그램이며, 상호 그램의 순서와 반대되는 것은 사물에 대한 역자제이다. 병리 상태의 이상 현상이다.
임상적으로, 오행 법칙은 질병의 전파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질병의 예후도 이해할 수 있다. 각 장기의 기능을 조절하고, 사기가 다른 장기에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며, 질병의 진일보한 발전을 통제할 수 있다.
오행은 중국 고대의 물질관이다. 철학, 한의학, 점술에 많이 쓰인다.
오행손가락: 금; 나무; 물; 불; 지구. 자연계는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오행의 성쇠에 따라 자연계가 변하면 인간의 운명뿐만 아니라 우주의 만물을 순환시킬 수 있다.
오행상생: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 물불, 물불.
오행상생: 김생수, 수생목,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수학 오행: 김칠, 목팔, 물 6, 불 9, 흙 5.
천간지지는 a (Ji), b (y ), C (bǐng), d (d ng), e (w ), Ji 등 열흘 동안' 건지' 라고 불린다 십이지지: 자 (z ), 추함 (Chou), 음 (y 峟 n), 모 (m o), 첸 (chén), 사 (s), 무 (),; 추함: 소; 음: 호랑이; 테크네튬: 토끼; 진: 용; 방향타: 뱀; 오후: 말 아니요: 양; 신: 원숭이; 이봐: 닭; 이봐: 개; H: 돼지. ) 을 참조하십시오. 10 개, 12 개, 차례대로 배합하여 60 개의 기본 단위를 구성하다. 고대인들은 이를 년, 월, 일, 시간의 일련 번호로' 가지, 가지의 기' 라고 불렀다.
천간, 오행, 방위 관계;
A 는 나무 기둥, 동쪽입니다. B 는 화과의 나무, 동방이다.
C 는 태양의 불, 남쪽이다. 딩은 촛불의 불, 남이다.
E 는 성벽의 흙, 중국이다. 나는 전원의 땅이다, 중국.
경자는 도끼금, 서양이다. 신은 서양 장신구 중의 금이다.
임은 북방 강의 물이다. 갑판은 비와 이슬의 물, 북방이다.
오행은 가십에 해당한다.
금-건조, 건조, 건조, 건조.
목진과 순진은 천둥이고, 순다는 바람이다.
토곤과 건곤은 땅이고, 건곤은 산이다.
물-당당함은 물이다
방화분리는 바로 불이다
일찍이 기원전 2697 년, 한하 시조 황제가 개국했을 때, 천지의 기운을 탐구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오행 (금목의 물, 불, 흙) 을 탐구하고 갑, 을, 병정, 정, 남, 자기, 경, 신, 인, 계관을 펼쳤다.
중국력법에서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 (29.5306 일) 은 1 월,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시간 (365.438+09 일) 은 1 년이다. 1 년의 평균 일 수가 반환 연도의 일 수와 일치하도록 윤월을 설정합니다. 기원전 6 세기에 중국은 19 년 7 윤달의 방법으로 음력과 양력을 조율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천건지지는 고대인들이 역법을 지을 때 60 진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계한 기호이다. 고대 중국인들에게 천간지지의 존재는 아라비아 숫자만큼 간단했다. 나중에 이 기호들이 지도, 방향, 시간 (타임라인, 공간 축) 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 숫자들은 점점 더 많은 의미를 부여받았다.
옛날 사람 (황제) 이 왕삭달을 관찰한 결과, 두 왕삭달은 약 59 일이었다. 12 월은 보통 354 일 이상 (한 회귀년의 길이와 유사) 이므로 고대인들은 1 년에 12 개월의 개념을 얻었다. 매치 일기법 (10 일 간) 에서 음양력은 천간지지에서 생겨나고 발전한다. 아마 하상주 시대에 비교적 성숙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