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생은 고대 중국어에서 1 을 의미한다. 선생님.
2. 지식인과 일정한 지위를 가진 성인 남자에 대한 존칭.
3. 남의 남편이나 맞은편을 자기 남편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남편, 남편).
4. 이전에 부기장으로 불리던 사람. 그는 전당포에서 신사로 일하고 있다.
5. 이전에 평론, 상면, 점술, 풍수 등으로 불렸던 사람. 예를 들면: 풍수 씨.
"선생님" 이라는 호칭은 유래가 깊다. 그러나 역사의 시기마다' 선생' 이라는 명칭이 겨냥한 대상이 다르다. 논어 위정: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메모지에 "선생님, 제 아버지와 형님도 마찬가지예요." 라고 적혀 있습니다. " 술과 밥이 있으면 부형을 공경한다는 뜻이다. 맹자: "선생님께서 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클릭합니다 이 "선생님" 은 나이 많은 학문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전국 시대의 국가 정책: "선생님, 앉아, 왜 안 돼요? 클릭합니다 품성이 고상한 연장자라고 불린다.
선생님을' 선생님' 으로 부르는 첫 번째 사람은, 가장 먼저 곡례에 나타났다. "선생님으로부터 왔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은 예의를 넘지 않는다." " 참고: "선생님, 늙은 선생님. 클릭합니다 오늘 선생님은' 신사' 라고 불린다.
한대는' 선생' 앞에' 노자' 라는 글자를 추가했다.
청초에 곽향은' 노군' 이라고 불렸지만 건륭 이후' 노군' 이라는 호칭은 관직에서 덜 사용되었다.
신해혁명 이후' 어르신' 이라는 단어가 다시 유행했다. 교제장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노인' 이라고 불린다.
지금' 선생님' 의 용법이 더욱 광범위해졌다. 여성도 자신과 다른 사람의 남편을' 신사' 라고 부른다.
2. 문어문 번역: 허지씨, 저를 따라오세요. 저를 따라오세요.
의미:
선생님, 천천히 하세요. 나 지금 가고 있어.
단어 설명:
서: 천천히. 나: 왕선자칭 나야. 전화: 초대
이 말은 "왕두선생이 문으로서 제선왕을 만나고 싶다" ("전국책") 에서 나온 것이다. 이 단락의 원문:
왕두선생은 제선왕을 만나기 위해 문을 열었고, 왕현이는 관중을 끌어들였다. 왕두가 말했다: "두두는 왕을 좋은 권세로 여기는 경향이 있고, 왕은 떠동을 좋은 사람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왕에게는 무슨 일이 있습니까? " 메신저가 보고를 보내왔다. 국왕이 말했다. "서지모 씨, 저를 따라오세요." 왕현이는 문앞에서 환영을 받고 유행으로 들어갔다.
번역:
왕두선생은 집에 전화를 걸어 제선왕을 만나자고 요구했다. 선왕은 웨이터에게 사람을 데리러 가라고 명령했다. 왕두가 말했다. "폐하를 뵈러 왔지만, 폐하께서 주동적으로 나를 만나러 오셨고, 현과 예의바른 사람을 구하셨습니다. 폐하의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클릭합니다 종업원이 돌아왔다. 선왕은 황급히 말했다. "선생님, 천천히 하세요. 제가 바로 데리러 오겠습니다!" 그래서 급히 문까지 달려가 영접하고, 왕두와 함께 궁궐에 들어갔다.
3.' 문선생' 고문번역 나는 어려서부터 무현에 문선생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지금의 문선생은 농민, 여성, 어린이를 막론하고' 문선생' 이라고 해도 입을 떼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그의 서화로 유명하다. 학사 박사 본인은 문선생을 아는 척하고, 문선생의 절조가 고상하고 군자의 도를 확고히 짓밟고, 행동이 충분하다고 말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의 도덕적 품행은 서화로 가려질 수 있다.
서화 능력은 확실히 세상 사람들이 문선생을 중시하게 할 수는 없지만, 문선생은 서화 능력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 하느님께서는 별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비와 이슬을 경멸하지 않으실 것이며, 결국 백곡용 때문에 온갖 꽃을 미워하지도 않으실 것입니다. 신은 아마 똑같이 소중히 여기실 것이다. 문선생, 본명은 완전하고 성격은 선명합니다.
곧 글자줄이 정중으로 바뀌었다. 왕선생은 팔구 살 때, 아직 말을 잘 하지 못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똑똑하지 않다고 의심하지만, 온주공은 그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내 아들이 늙지 않으면 아무 성과도 없을 것 같다" 고 말했다. 괜찮아. "
왕선생은 자라서 밖에 있는 사립학교에 가서 공부한다. 그는 재능이 넘쳐 하루에 수백 개의 단어를 기억할 수 있다. 일찍이 온주공과 함께 여주에서 관직을 맡았는데, 문장 한 편으로 랑중장장에 가르침을 구했다. 장공은 보고 나서 그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를 위해 시 한 수를 썼다.
귀국 후, 나는 도시의 학생이 되었고, 문장 들은 나날이 진보했다. 열여섯 살 때 온주공은 그에게 병이 났다고 말했다. 왕선생은 온주공을 위해 밥을 먹으며 의사와 함께 말을 타느라 바쁘다. 그가 도착했을 때 온주인 공은 죽은 지 이미 사흘이 되었다.
나는 울어서 죽어서 살아왔고,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깨어났다. 현내의 동료들은 온주의 공개 장례식을 위해 수백 위안을 모았다. 왕선생은 단호하게 불복하며 말했다. "감사합니다. 산 사람으로 죽은 사람을 더럽히고 싶지 않아요."
현내의 관원과 학자들은 온주공이 평생 청렴하고, 문선생은 후배이며 선대의 우량한 품성을 계승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전 칠금정을 수리하여 전 현을 즐기고 그 덕행을 기록하였다. 상복을 벗은 후 왕선생은 더욱 자신을 격려하고 커튼을 내려놓고 공부하며 늘 밤늦게까지 쉬지 않는다.
문장 () 는 인사부 상서 () 를 스승으로, 서예 () 는 이응진 () 을 스승으로, 회화는 심주 () 선생을 스승으로 삼는다. 나는 부끄러움을 느꼈고, 내가 그들보다 못하다고 느꼈다. 오현의 걸출한 문사 주윤명, 당인, 세 사람은 매일 친구를 사귀었다. 주윤명은 서예를 잘하고, 당인은 그림을 잘 그린다. 서진경의 시는 생기와 활력이 넘친다.
이 사람들은 모두 황음자상이며 또래에 대한 겸손한 마음은 없지만, 선생에 대한 경외심이 더해져 경시할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왕선생과 그들은 서로 다른 원칙을 따랐지만 같은 취향을 가지고 있어서 매일 함께 있으면 즐겁다.
건건과 같은 해 숙조카이다. 문선생은 가난하여 문선생이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그에게 돈을 주려고 하는데,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매일 씁쓸하지 않습니까?" " 문 씨는 "조만간 걸쭉한 죽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우공은 일부러 왕 선생의 파란 셔츠를 가리키며 말했다. "옷이 다 이렇게 닳았나요?" " 왕선생은 이해하지 못하는 척하며 말했다. "비가 잠시 내 옷을 해쳤다." 우공은 마침내 차마 돈을 보내는 일을 다시 말할 수 없었다.
어느 날 왕 선생의 집을 지나가자 앞문이 낮고 젖었다 (도랑에서 통행할 수 없기 때문). 우공이 돌아서서 말했다. "이 도랑을 열어라. 풍수의 관점에서 과거는 고등학교에 있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왕선생은 완곡하게 거절했다. "너는 이 운하를 생각하지 마라. 운하가 개통되면 옆 집이 손상될 수 있다. "
그러던 어느 날, 우공이 스스로 후회하며 말했다. "빈센트를 위해 그 운하를 열고 싶어요. 왜 먼저 말하죠? " 나는 결국 빈센트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 "왕선생은 학문에 더 정통하고, 명성은 더욱 혁혁하다.
[1] 96: 전국 시대 유, 도, 법, 잉크, 음양, 명명, 기타, 종횡, 농구대 학술 유파를 가리킨다. [2] 리: 네.
[3] 교구장: 내레이터는 반고 등을 가리킨다. [4] 슈티안: 조룡성, 임협에서 태어났다.
[5] 자세히 (w I): 매우 상세합니다. 이봐, 근면하다.
[6] 범점시: 예반, 관직-태자가 점령할 때를 가리킨다. "한서": "한서" 를 뜻합니다.
[7] 머리카락이 마르다: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8] 전군: 농민을 가리킨다.
이순신: 외진 이족 사람. [9] 표: 성능.
[10] 루링: 오늘 강서지안. [1 1] 상수: 형산을 가리킬 때 현재 호남에 속한다.
[12] 무창: 호북 우한 소속입니다. [13] 외복: 사위.
[14] laishui: 이 하북성 laishui 카운티. [15] 온주: 영가현 (현재 저장온주) 은 정부의 소재지이다.
[16] 외부 척추: 무디다. [17] 추: 추주, 청류현 (현재 안후이추현) 에 위치해 있습니다.
[18] 루빈: 문장 상담을 한다는 뜻이에요. 바구니, 고대에 어른을 처음 만났을 때 선물로 쓰이는 물건.
좡? (오청원): 명나라 강포인, 성화년 간 진사, 평생 사진학에 대해 많이 이야기한다. [19] 서: 특히 도교를 가리킨다.
[20] 조예: 점진적이고 깊은 학문. [2 1] 리아 오: 통' 리아 오'.
가: 돈은 애도자를 돕는다. [22] 셋째 밤: 3 박.
[23] 우 shaozai 폭:, 본명 보, 상주시 (현재 장쑤 소주) 사람, 성화진사, 공식 예부 상서. 시를 쓰고 서예를 쓰는 것은 규칙이 있다.
인사 부장 소재. 오폭은 일찍이 이 직무를 담당한 적이 있다.
[24] 이태푸 응정: 이응정, 자진보, 상주시 (현재 장쑤 소주) 사람, 경태진사. 쩡관은 너무 어리다.
좋은 글자는 좋은 명성을 가지고 있다. [25] 심주: 글자 계남, 호, 의명, 공동화인은' 명사집' 중 하나이다.
[26] 주 (투 유) 지: 방탕. [27] 충고: 우간, 단어, 통려 (오늘 절강) 사람, 홍치진사.
[28] 만약: 너. [29] 리 (zhān): 걸쭉한 죽.
[30] 거주 훈련: 습도가 낮다. [3 1] 풍수: 풍수.
[32] 닝: 주를 가리킴. [33] 메이 슈: 메이 쳉.
장청: 사마상루. 두 사람은 모두 한무제의 문신이다.
드래그: 오른쪽 문을 가리 킵니다. [34] 오화: 빨리요.
[35] 이공숭사: 이공숭사, 내강 (오늘 쓰촨) 사람, 성화진사. [36] 한림대조: 관명, 누가 사방을 책임지고 단점을 보완하고, 문장 조화를 이루며, 명대에 이미 쇠퇴했다.
[37] 양신 씨: 양신은 신도 (오늘 쓰촨 청두) 승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정덕 챔피언.
황조 씨: 황조, 향산 (오늘 광동 중산) 사람, 가정년 동안 진사. 설준휘: 설휘, 보주 (지금의 안후이) 사람.
정덕진사 [38] 대정찰병: 정찰병, 원래 감옥의 규찰을 담당했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형부 상서의 별칭으로 삼았다. 임: 호비, 푸전 (오늘 복건) 사람, 성화진사.
[39] 아마도: 대략. [40] 동전: 선물.
[4 1] 수면: 단추를 눌러도 머리카락이 없습니다. [42] 장궁: 장콩, 자승.
4.[ 명] 풍몽룡선생은 호씨의 문어문' 고금담 개관' 을 번역했다. 원문:
후한 () 에서 사마휘 () 는 사람의 결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아름다움과 악의 좋은 말을 한다. 누군가 혜에게 물었다. "당신은 안전합니까? 대답: "좋습니다." 누군가 첸 지 (Chen zi) 에서 사망하고 대답했다: "좋아. 아내가 말했다. "민에덕과 군, 그래서 상고하니, 왜 사람의 죽음에 대해 얘기하지 않겠는가? 혜도: "네 말대로 다행이야! 오늘 사람들은 그것을' 좋은 선생님'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바로 원인이다.
참고 사항:
사마휘-잉천 (오늘 하남) 사람, 한말인, 단어' 현', 유아박학, 일명' 수경'. 유비에게 제갈량과 방통을 추천하려고 노력하다. 경주에서 오래 살다가 유총이 경주에서 조조조에게 항복했고 조조는 회휘를 받았다. 그가 중용하려면 병으로 죽을 것이다.
번역:
동한 말년에 사마휘는 다른 사람의 결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거의 항상 "좋다" 고 말했다. 누군가 그에게 물었다: "그는 요즘 잘 지내고 있습니까? 그는 간단히 "좋아요. 또 한번은 아들의 죽음에 대해 누군가가 말했다. 그는 "좋아요. 왕리커 씨가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그의 아내는 그를 꾸짖으며 말했다. "사람들은 그에게 아들의 죽음이 존경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네가 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다른 사람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들은 어떻게 그에게 좋은 이유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아내의 말을 듣고 그는 대답했다." 네가 방금 말했듯이, 아주 좋다! 이것이 바로' 좋은 선생님' 이라는 단어의 원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