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돈이의' 태극도' 에는' 무극과 태극' 이라는 묘사가 있다. 태극은 움직이면 해가 나고, 움직이면 매우 고요하고, 정적이면 음산하고, 정적이면 또 움직인다. 동정이 서로 뿌리를 내리다. 음과 양, 두 악기가 똑바로 서 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태극이 생기기 쉽고, 양의생이다." "(음과 양) 두 가스 (도로 주: 원래" 쉬운 ") 일치, 모든 것이 변환됩니다. 만물은 모두 태어나고, 변화는 무궁무진하다. "이것은 고대 이학자가 음양 개념에 대해 가장 훌륭하고 완전한 논술이다. 이런 논술은 상세하지만 너무 추상적이고 너무 일반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렵다. 우리 여태껏 동창과에서 분석해 본 적이 없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진수의 발견은 직접 전자 계산기와 컴퓨터의 발명으로 이어졌고, 컴퓨터는 급속히 보급되어 모든 업종에 진입하여 인류의 생활과 생산에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이진수의 본질은' 0' 과' 1' 이라는 두 숫자로 이벤트를 설명하는 것이다. 인간 생산과 생활 등 많은 분야에서 우리는 컴퓨터 가상을 통해 현실의 사건을 묘사할 수 있으며, 주어진 조건과 매개변수를 통해 사건의 변화의 법칙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진 컴퓨터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우리 삶의 현실 세계를 완벽하게 복제할 수 있으며, 우리 인류가 주어진 조건에 따라 현실 세계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각종 실험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가 우리에게 얼마나 다양하고 완벽하며 복잡한 것을 가져다 주든 그 원점은' 0' 과' 1' 에 불과하다. "0" 과 "1" 은 컴퓨터에서 다양한 조합과 재구성을 통해 복잡하고 포괄적인 가상 세계를 시뮬레이션합니다.
라이프니츠는 임종 전 참회하며 자신의 이진이 이경 17 16' 레라몬 씨에게 보내는 편지-중국의 자연신론' 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이학에서 우리 선배와 선현은 음양이 세상의 근본임을 의심할 여지 없이 긍정하고, 끊임없이 음양의 결합으로 세상의 만물의 변화 법칙인 가십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음양의 개념을 이진법으로 대체하고, 음으로는 0 을, 양으로는 1 을 대신한다. 이진수는 자연계의 음양, 즉 자연계에서 대립통일된 두 가지 에너지와 맞먹는다. 그래서 이원적이고 음양이기도 합니다. 이진' 0' 과' 1' 이 컴퓨터를 통해 가상적이고 복잡한 세계를 창조할 수 있는데, 왜 자연의 음양이 현실 세계의 만물을 형성할 수 없는가? 물론 자연의 진정한 음양 에너지는 컴퓨터 세계의 가상 이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연계의' 음양' 에너지는 컴퓨터의' 바이너리' 처럼 우리의 복잡한' 만물' 세계를 구성한다. 차이점은 자연계의 음양 대립 통일의 관계이다. 음양의 두 가지 에너지는 각각 특징과 법칙이 있고,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반면 컴퓨터의' 0' 과' 1' 은 인류가 주어진 조건으로만 연산할 수 있고, 현실 세계의 음양 에너지 대립통일의 특징을 반영하지 못하며, 현실 세계의 음양의 모든 특징을 완전히 복제할 수는 없다.
<역경> 속에서, 우리는 모든 구괘가 음양의 두 가지 구괘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경의 음양괘는 자연계의 음양의 부호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자연계의 음양 에너지 대립통일의 법칙을 복제하여 음양 오행을 관통한다. 컴퓨터처럼 생동적이고 실용적으로 감성적 인식을 줄 수는 없지만 음양 변화 법칙과 간단한 기호를 통해 현실 세계의' 만물' 의 존재와 진화 법칙을 추상적으로 알려줄 수 있다.
그래서 자연의 음양은 이미 복잡한 현실 세계를 창조했다. 컴퓨터의' 0' 과' 1' 은 현실 세계의 모든 현상을 형상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이학 중의' 괘' 와' 음양' 은 자연의 존재와 그 변화의 법칙을 추상적으로 드러낸다.
그래서 공자는 "일음과 일양을 도로" 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역경> 및 "만물 공식" 을 참조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음양은 같은 일반 개념' 대립통일 (전집 U)' 아래의 두 개념' 음 (집합 X)' 과 양 (집합 Y)' 간의 비호환성 관계다. 음양의 내포는 서로 부정하는 것이다. 개념' 음집' 은 객체 음의 속성을 긍정하지만' 양' 의 속성은 부정한다. 또 다른 개념인' 양기' 는 음개념에 의해 긍정된 속성을 부정함으로써' 양' 의 속성을 긍정한다. 음양의 외연은 상호 배타적 (X∩Y=0) 이지만 보완 (x ∩ y = u =1,1-Y=X) 이며, 그 합은 그 합과 같다 공자는 "내집합" 에서 "일음과 일양을 도로로 삼는다" 고 말했다. 우리의 현대 언어와 과학 연구의 성과에 따르면, 이 말에 대한 이해는 자연계에 음양이 있고, 대립통일의 두 가지 에너지이며, 모든 것의 기초이라는 것이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기본적인 음양 에너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에너지와 무극 원소의 상호 작용으로 음양 두 가지 초급 입자가 생겨났는데, 이들은 모든 고급 입자, 물질 입자 및 물질의 기초이다.
음양의' 입자' 와 에너지 형성 과정을 완벽하게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태극세계 초반, 무한원소 제로 거리가 결합되어 태극세계를 형성했다.
2. 무한 요소 사이의 거리가 0 에서 양수 거리로 증가하면 무한 요소 사이에 양의 에너지가 생깁니다. 이를' 양수' 라고 합니다. 양' 현' 과 무극 원소로 구성된 이 전체를' 양입자' 라고 하며 형성 과정에서' 음에너지' 를 방출한다.
3. 무극요소 사이의 거리가 0 에서 음의 거리로 줄어들면 무극요소 사이에 음의 에너지가 나타나고, 음의 에너지의' 현' 은 음수이고, 음의 에너지와 무극요소가 결합된' 입자' 를' 음의 입자' 라고 하며, 형성 과정에서 양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4. "음현" 과 "양현" 은 모두 동적입니다. 양수 입자든 음수 입자든, 그 구조는 모두 3 차원이다.
게다가 음양은 이학에서 각각'-'와'-'로 표기한다. 이해하기 쉽도록, 우리는 그것들을 우리의 흔히 볼 수 있는 물리적 기호로 변환할 수 있다.' E' 로 태양을 나타내고,' P' 로 무한한 원소와 양' 현' 과 에너지의 조합인 양입자를 나타낼 수 있다. 음의 에너지를' E' 로, 음의' 현' 이 있는 무한원과 에너지 조합-음의 입자를' P' 로 나타낸다. 이렇게 태극생 이의의 모형이 완성되었다. 그림 태극생 이의도와 같다. 이 그림은 태극세계의 기본 특성인 공간뿐 아니라 태극세계의 기본 특징도 추상적으로 묘사할 뿐 아니라 전통 이학 중의 우주관도 참고해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태극도는 태극세계 분화의 시작, 즉 음양 에너지와 입자의 형성을 추상적으로 시뮬레이션했다. (자세한 논술은 나의' 음양 에너지와 입자' 라는 책을 참고하세요. )' 장자 천하' 에서' 이도 음양' 이라고 한다. 음양오행은 이학과 중의학의 기초이다. 한의사는 인체의 정체성을 강조한 다음 전체를 대립통일의 두 속성인 음양으로 나누었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인체가 병이 난 것은 음양의 불균형 때문이며, 근본적인 치료법은 환자가 음양을 조절하고 음양의 균형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 한 사람이 음양이 균형을 이루면, 몸은 자연히 건강해질 것이다.
한의사의 표리, 한열, 허실은 대립통일의 음양 현상이다. 각 조의 대립적 의미로 볼 때 표증, 열증, 실증은 양증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내증, 한증, 허증은 모두 음증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따라서 팔음팔양찬중의 모든 질병과 증후군은 음증이나 양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음증: 안색이 창백하고, 신이 피곤하고, 사지가 차갑고, 호흡 곤란, 게으름, 갈증, 대변이 맑고, 혀가 옅고, 맥이 약하다.
둘째, 양증: 얼굴홍체열, 짜증나고 두터운 가스, 큰 소리, 갈증, 음료, 소변건조, 태황, 맥강.
또한 임상적으로는 음허양 항진, 음허양 항진이 있다.
셋째, 음허: 질진액이 부족해서' 음허생 내열' 입니다. 주요 증상은 저열, 광대뼈 빨강, 손발 발열, 땀, 입 건조, 소변이 짧고 황색, 변비, 설홍무태, 맥이 가늘고 힘이 있으며, 다시 복용하면 맥이 없다.
넷째, 양허: 양기가 부족해서' 양허한 추위' 입니다. 주요 증상은 추위를 두려워하고, 신이 피곤하고, 땀이 나고, 오줌이 많고, 야뇨가 많고, 대변이 묽고, 이끼가 희고, 혀가 옅고, 맥이 가늘고 약하다는 것이다.
다섯째, 음부의 죽음: 초조함, 갈증, 숨쉬기, 땀은 기름처럼 뜨겁고, 사지는 가벼우며, 혀는 붉고 건조하며, 맥박이 가라앉거나 초조해서 눌러서는 안 된다.
여섯째, 태양의 죽음: 식은땀, 오한, 손발이 차갑고, 호흡 곤란, 뜨거운 음료, 혀가 옅고, 맥이 약간 부러진다. 쇼크 환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오행은 이미 한의사가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는 수단이 되었다. 예를 들어 폐금속, 모피, 코도 금속이다. 간이 나무라면, 간의 주요 근육과 간의' 힘줄' 과' 눈' 의 목적도 나무에 속한다. 신장은 물이고, "뼈", "귀", "이음" 도 물이다. 마음이 불에 속하면 맥 혀도 불에 속한다. 비장은 흙이고, "고기" 와 "입" 도 흙이다. 한약은 나무로 불을 피우고, 화생토, 원생금, 금생수, 수생목을 만들 것이다. 목투과,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은 음양의 균형을 조절하여 인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실현하는 데 쓰인다.
우리 현대인들은 아직 음양오행의 본질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이런 음양오행이 상생상극이라는 이론에 따르면 확실히 건강을 가져오고 질병을 줄일 수 있다. 일부 의학자들은 우리가 이경과 중국 고대 문화를 버린 것처럼 한의학 포기를 주장한다. 나는 이런 어리석은 생각이 실현되지 않기를 바란다. 한의학의 이론은 모든 의학 중 가장 좋은 이론이기 때문에, 그 연구 내용은 이미 인체의 기원에 깊이 파고들었고, 서양 의학은 우리의 눈을 통해 본 사물과 현상으로, 단지 해부학적 관점에서만 총결된 법칙과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한의사와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우리의 의학 전문가 중 일부는 너무 경솔하여 이런 선진적인 지식과 이론을 이해하지 못하고 쓰레기라고 생각하며 버려야 한다. 개인적으로, 만약 우리 현대이학 연구자들이 정말로 실용적으로 이학을 탐구한다면 (이학의 나무에 의지하지 않고, 이학의 대가로 사칭하여 돈을 사취하면), 중국 의학 (침술, 근맥 포함) 이 반드시 세계 의학의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학 응용
한의학 이론 체계에서 음양학설의 사상은 어디에나 있다. 음양학설은 인체의 조직 구조, 생리 기능, 병리 변화를 설명하고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지도하는 데 쓰인다.
고대 한의사의 표리, 한열, 허실은 모두 질병 과정에서 대립하고 통일된 양수 및 음수 현상이다. 이런 양수 및 음수 현상은 한의사의 음양으로 요약한다.
음증: 안색이 창백하고, 신이 피곤하고, 사지가 차갑고, 호흡 곤란, 게으름, 갈증, 대변이 맑고, 혀가 옅고, 맥이 약하다.
둘째, 양증: 얼굴홍체열, 짜증나고 두터운 가스, 큰 소리, 갈증, 음료, 소변건조, 태황, 맥강.
또한 임상적으로는 음허양 항진, 음허양 항진이 있다. 이런 병명은 음양분점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주로 허증으로 음증에 속해야 한다.
셋째, 음허: 질진액이 부족해서' 음허생 내열' 입니다. 주요 증상은 저열, 광대뼈 빨강, 손발 발열, 땀, 입 건조, 소변이 짧고 황색, 변비, 설홍무태, 맥이 가늘고 힘이 있으며, 다시 복용하면 맥이 없다.
넷째, 양허: 양기가 부족해서' 양허한 추위' 입니다. 주요 증상은 추위가 두려워하고, 신이 피곤하고, 땀이 나고, 소변이 길고, 대변이 얇고, 이끼가 희고, 혀가 옅고, 맥이 가늘고 약하다는 것이다.
여섯째, 태양의 죽음: 식은땀, 오한, 손발이 차갑고, 호흡 곤란, 뜨거운 음료, 혀가 옅고, 맥이 약간 부러진다. 태극생 양기, 즉 음양, 성사상, 사상생 팔괘, 팔괘생 육십사괘. 이곳의 모든 생화학은 태극기의 진일보한 표현이다. 태극 초기에는 혼돈이 있었고, 음양의 출현은 사물 변화의 첫걸음이었다. 사물 변화의 두 번째 단계는 음양이 결합하여 사상을 형성하는 것이고, 이어 가십, 육십사괘, 심지어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음양은 이학 예측과 이학의 기초이다. 진정으로 배우기 쉬운 예측을 익히려면 먼저 음양을 이해하고 음양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습의 참뜻을 이해할 수 없다. 음양은 모순의 대립통일이다. 일반적으로 음양에는 음양 대립, 음양 전환, 음양 소장, 음양 상호근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음양 대립
음양은 대립적이다. 위 몇 장에서 우리는 음양 대립통일의 본질에 대해 토론했다. 음양 대립통일은 태극존재의 필수조건이자 태극발전의 필연적인 결과다. 이학에서 목불은 양극의 양이고, 금수는 음극의 음이다. 팔자 예측에서 운명의 확립은 어떤 구도라도 영원히 신과 금기와 함께 할 것이다. 그래서 좋은 인연은 가지와 음양의 균형의 인연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인생의 책에서는 춥긴 하지만 따뜻하고 화를 내야 한다고 말한다. 따뜻하지만 차갑고 뿌리가 있어야 만물이 생길 수 있다. 추위도 따뜻하고 생명도 없다면 뿌리가 없는 따뜻함과 추위가 될 것이며, 기적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날씨가 너무 춥지만 따뜻함이 없는 것은 아름답다. 너무 따뜻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다. 냉난방기는 자연계에서 바꿀 수 없는 법칙이자 냉난방의 상징이다. 이른바 음극은 양이고 양극은 음이다.
음양 전환과 음양 소장.
음양 전환과 음양 소장. 이경은 "평화 속에 사는 신사는 변화하는 질서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 이곳의 변화 순서는 여러 가지로 이해할 수 있다. 첫 번째는 64 구아 시퀀스입니다. 둘째, 다섯 줄의 순서; 세 번째는 네 개의 이미지 순서입니다. 그러나 어느 순서든 결국 음양의 작용과 전환의 순서다. 여기서 우리는 먼저 4 상 오행의 관점에서 서술한다.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이것은 영원히 깨뜨릴 수 없는 순환 법칙이다. 사계절을 보면 춘하 가을과 겨울도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 자연의 법칙이다. 봄이 지나면 여름임에 틀림없다.' 목에너지' 는' 화에너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한여름 무더위, 양기가 흐려진다. 즉 가을, 가을이 지나면 겨울이 되고,' 황금에너지' 는' 수력' 방향으로 발전한다. 이것은 또한 자연과 사회의 발전법을 깊이 드러낸다. 한 사람의 운이 자연과 사회의 발전 법칙에 적응할 수 있다면 자연과 사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길상이다. 그렇지 않으면 불리하다. 팔자 예측에서 음양의 성쇠는 음양의 전환과 마찬가지로 음양 (에너지) 이 운명에서 변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음양은 변하고 있지만, 소장의 본질도 보여준다. 예를 들면: 하루 12 시간, 정오는 태양의 극점이고, 이 순간도 음침한 순간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은 사라지고, 그늘은 계속 자라고, 양은 음으로 변하고, 그 자체도 계속 사라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오는 음극이다. 이 순간부터 그늘은 사라지고 양은 커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팔자원국은 정적이며, 대운의 역할만이 팔자-대운 전체가 역동적인 구도를 나타낼 수 있다. 대운은 일주에게 이 10 년을 상기시키는 운이다. 어떤 대운이 길든 길든, 대운이 신을 독려하는지 기신할지에 달려 있다. 신기신의 성쇠로 팔팔팔명국의 음양 균형에 유리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음양상호근
음과 양 상호 뿌리: 양은 끊임없이 그늘에 있고, 그늘은 태양을 떠날 수 없다. 고독한 그늘은 태어나지 않고, 외양은 길지 않다. 양이 없으면 그늘은 살 수 없고, 음도 없으면 양찬은 변할 수 없기 때문에 천지는 모두 음양과 잘 어울린다. 그래서 음양은 서로 뿌리를 내린다. 오직 음화의 조화만이 모든 것을 창조했다. 금, 나무, 물, 불의 장수점은 모두 다음 다섯 줄의 시작점에 있고, 음, 신, 바, 하이는 네 개의 장수월이다. 한 오행의 값은 사실 다음 오행의 섭취를 나타낸다. 춘하 가을과 겨울은 네 가지 순환으로 언제든지 혼자 존재하지 않는다. 극한난방기, 극한의 징조이기도 하다. 이른바 음극은 양이고 양극은 음이다. 이것은 천지 자연의 이치이다. 어떤 사물의 발전 변화도 고립되어 있지 않다. 모순이 없으면 세상이 없다. 모순과 해결책이 없다면 발전 변화는 없을 것이다. 이런 대립통일 이론은 유물 변증법의 기본 관점 중 하나이다. 음양은 사물 발전 과정에서 대립통일의 개념이다.
음양은 처음에는 똑같다. 음양은 모두 태극에서 변형되기 때문에, 즉 태극이 두 기를 낳기 때문에, 그들의' 몸' 은 똑같다. 모두 태극에서 비롯된다. 음양이 다른 성질과 특징을 표현한 것은 그것들의' 사용' 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양은 상호 의존적이다. 한 면이 없으면 다른 면은 생산할 수 없다. 음은 양의 존재에 대한 긍정이고, 양은 음의 존재에 대한 긍정이다. 그래서 음양은 똑같다.
둘째, 음양 쌍방은 서로 싸우고, 서로 부정하고 있다. 왜냐하면 음양은 비양, 양비는 음이기 때문이다. 이 개념은 우리가 생물을 동물과 식물로 나누는 것과 같다. 동물은 분명히 식물이 아니며, 식물도 확실히 동물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음양의 동일성과 투쟁성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동일성은 음양 대립 쌍방의 동일성이며, 대립의 차이와 대립에 세워진 것이다. 투쟁은 태극통일 내부의 음양 다툼이다. 음양 대립의 투쟁에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침투하며, 심지어 서로 전환한다.
음양철학은 우주 공간 천지의 기원과 변화를 연구하여 자연의 기원과 변화에 따라 생명과 인류 사회의 변화를 연연연한다.
하나는 음양학설로 공간과 천지의 생성과 변화를 설명하는 것이다. 중국 고전 철학과 관련 종교는 공간이 무극 세계에서 생겨난 후 먼저 혼돈 상태로 나타난 다음 청양이 승천하여 탁음침한 땅이기 때문에 청양은 하늘, 탁음이 땅이라고 굳게 믿는다. 현대 물리학 연구의 결과, 시공간이 생겨난 후 기본 입자가 물질 입자, 원자, 분자를 더 형성하여 물질을 생성하고, 물질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여 별을 형성한다. 이 연구 성과는 중국 고전 철학의 연장과 연속이다. 중국 고전 철학 이론, 특히 음양학설에 대한 긍정이기도 하다. (자세한 내용은 졸작' 물질, 천체, 생명의 분석' 참조)
둘째, 음양학설로 만물의 법칙을 설명한다. 노인은 말했다: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양지 바르며, 충동적으로 화해한다. 클릭합니다 즉, 음양의 영향과 작용은 만물 운행의 근본 법칙이자 사물의 변화를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음양의 작용과 영향이 없거나, 세계가 완전히 중화되면, 시공간이 0 인 무한한 세계로 돌아간다. 인체에 응용할 때, "황제내경" 은 이렇게 말했다. "그러므로 청양은 요령을 내고, 탁음은 요령을 낸다. 청양 리드 정체, 탁음 리드 오장; 청양은 팔다리를 고정시키고, 탁음은 육원에 속한다. "
셋째, 음양학설로 생명변화의 법칙을 설명한다. 생명은 자연의 일부와 하위 집합에 속하므로 생명의 변화 법칙은 반드시 자연의 변화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중국 고대에는 생명, 길이, 수확, 숨김으로 생명의 변화와 과정을 설명했는데, 이 과정의 원동력은 바로 음양이었다. 음양 사이의 영향과 작용으로 네 가지 코끼리가 생겨났다. 태양은 너무 음양이 적고, 양은 싹이 나고, 음은 살인이다. 그래서 네 코끼리의' 생, 길이, 수확, 숨기기' 를 구성합니다.
또 사상을 이해하려면 오행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생명과정의 성장과 수집은 모두 오행의 상호 구속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오행통론' 에서 이렇게 묘사한' 자연이 만든 기계' 는 생명 없이는 탄생할 수 없고, 통제 없이는 제조할 수 없다. 태어나지 않으면 발전할 이유가 없고, 통제하지 않으면 해롭다. 코승순환은 끝이 없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오행은 이학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나는 또 다른 문장 속에서 상세히 설명하겠다.
넷째, 음양학설도 인류 사회 변천의 근본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위에서 논의한 모든 문제를 이해한다면, 이 화제는 문제가 아니다. 인류 사회는 자연과 생명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것의 발전 변화도 자연과 생명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그래서 유명한 이학 마스터 소옹은 4 개의 이미지로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사회 변천의 법칙과 과정을 설명했다.
요약하면' 음양, 천지의 길, 만물의 기, 변화의 부모, 생사의 시작, 신의 집' 이다. 《황제내경 음양대론》
요약
요컨대 음양은 자연계에서 대립통일의 두 가지 에너지로 대립통일의 두 가지 입자를 형성한다. 이 두 대립 통일의 에너지와 입자는 인류의 탄생, 성장, 수확, 숨김을 포함한 자연의 만물의 변화를 촉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중국 선현은 천문지리를 관찰함으로써 자연의 음양을 관찰, 총결, 귀납, 정련하여 의학, 군사학, 철학, 예지 등 많은 분야에 적용한다. 우리 이후의 학생 손자를 위해 귀중한 부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