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당태종과 이세민의 문어문에 대해 논평한 적이 있습니까? 신당서' 는 이세민 초상화에 대한 평가로 통치의 통치자가 탄생한 적이 없다! 우 () 는 천하를 얻었고, 10 리 () 에는 6 왕이 있고, 소강 () 은 중흥 () 이 있다.
탕은 천하를 전하고, 이십팔왕 () 까지 전해지고, 매우 성한 자는 그 세 가지 사건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은 천하를 가지고 있고, 36 왕에게 물려주고, 성공하고, 강지와 궁현이 있고, 나머지는 할 말이 없다.
시서에는 누락이 있지만, 3 대에는 700 여 년, 군주는 70 여 명으로 전해졌으며, 그 우수한 작품은 후세에서 볼 수 있으며, 이 6 ~ 7 명의 군주만 볼 수 있다. 아이고, 모처럼! 구당서' 는 미첼이 관문제, 한 대신이 신무에서 많은 이상한 성과를 거두었고 똑똑하다고 평가했다.
사람을 끌어내는 것은 개인에 대한 당이 아니라, 부정적인 야망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래서 적들은 그와 연애하기를 원한다. 말주와 유열은 서로가 멀어져서 죽고 군항으로 임명되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너에게 감사한다. 시담: 지반윤운, 벌레가 울린다.
요순은 성인이지만 가난한기보다 못하다. 이화여지현은 화해를 위해 출세할 수 없다. 군신의 즈음에 조난을 당하여 눈도 도려지고 개미도 약해지고, 선함은 값과는 다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집과 위가 있으면, 그들은 산꼭대기와 토굴이 많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주호민을 존중할 수 있다. Kuangfa 보트, 저우 Chengzhi 유전, 나는 떠났다; 그는 한문 한무의 웅장함보다 덕행을 더 부끄러워한다.
나는 듣기에는 혼란스럽지 않지만, 나는 천 년 동안 이 길에 능하다. 한 사람! 오경 (WHO) 는' 정관정요서' 에서 "태종 () 이 지금 정치는 볼 만하고, 예로부터 이미 존재하고,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정관 권세집' 의 저자인 원대 갈지는 "부태종은 양제 삼왕의 일을 슬림한 길로 삼고, 가정의 도를 부끄럽게 여긴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희생하여 간언, 인현, 기용, 근검절약, 아낌없는 사랑, 3 대 후손으로 그 자신 외에는 다른 사람이 없다. 군자 후, 그 선함을 택하여 그것에서, 그 선함을 고치는 것은, 어찌 유익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여기서 당태종은 천자의 마음 속에 수련하고 윤리도덕을 밝게 하고, 죄가 있는 두 황제와 세 국왕, 주로 태종의 황위와 그의 동생 리를 가리킨다.
명헌종은 유학생에게 재판인' 정관정요' 를 수정하라고 명령했을 때 "당태종은 당나라 현명의 군이며, 세제민을 구제한다" 고 썼다. 그는 위대하고 걸출하다. 불행하게도, 자기 재배 자, 유죄 두 황제 세 왕의 길, 치료는 순수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세민은 혼자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실수를 합니다. 정관 후기, 당태종이 약간의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는데, 우선' 상서' 에 반영되었다.
정관 10 년 (636 년), 위정은 그가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태종의 잘못된 시작이다. 첫째, 고구려를 정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데, 당시 상황에 따라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고구려는 전쟁 개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고구려가 당나라의 속국인 신라를 노골적으로 공격하여 전쟁을 일으켰다. 자신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서 탕은 그 제후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벌여야 한다. 둘째, 전쟁에서 당군은 정의롭고 사람이며, 이는 당군의 손실이 작다는 것을 보장하는 외부 조건이기도 하다. 당군이 점령한 도시는 모두 당군을 지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의와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 국부적인 안정을 초래하고 전쟁 시기를 연장했다. 셋째, 당군의 철수와 후속 전쟁은 이세민의 가슴과 뛰어난 전략적 사고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당군은 2 천 명의 손실로 고구려 4 만 명을 소멸시켰는데, 예나 지금이나 보기 드물다.
철수할 때, 적들도 성벽에 고개를 숙이는 일이 거의 없다. 당군 후기 군사괴롭힘과 정치봉쇄로 고구려의 실력이 악화되면서 고종은 고구려를 소멸시켰다.
유명 인사는 오성을 평가했다. "3 대 이후, 향국은 오래 걸렸고, 오직 한당뿐이다." \ "Taizong 뛰어난, 당나라 sanzong 의 왕관입니다. 클릭합니다
곽사우: "양제 삼왕의 통치는 후세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남의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인의다. 당태종은 그 용맹으로 적을 물리치고 부패처럼 이기고, 모든 길을 관철하여 참수하고. 양제삼왕의 통치는 특히 인상적이다. "
Gezhi: "후세의 군주에 관해서는,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고, 형식에 대해 논하고, 모방을 흠모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남편 이제 삼왕의 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한나라 성현이 예닐곱 편의 작품을 썼다. 그는 zhenguan 의 정치적 독립성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 "그러나, Keke 는 훈계 할 수 있고 르네 시안 (西安), 예의와 검소한, 관대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또한 3 대 이하, 독특합니다.
후세의 왕은 그 선함을 택하여 그 선하심을 고치니, 어찌 이득이 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군편' 국사':' 태종의 쿠데타, 괄목할 만하다. 예로부터 유례없는 일이다. 오양수: "성야, 태종의 맹렬한! 수나라의 혼란을 제외하고는 수프와 무술보다 낫다. 통치의 아름다움, 몇 퍼센트, 건강. ""
일본 청하 천황도 자신에게 정관 칭호를 붙였다 (859-877). 여주겸은 당태종을 이렇게 평가했다. "당시 통치는 정절뿐만 아니라 요순도 있었다."
Hu yin: "한 왕조 전성기, Taizong 촉수가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옥, 당, 문, 우의 사업은 모두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 범주우: "치도는 사람이 제창한 것이니, 왜 태종이 아니라 즐거운가?" -응? 그리고 그것의 성공은, 다음, 이 과거의 황제는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
쩡공: "법도행, 예락의 성성, 지역제, 상세한 순서의 가르침, 비선왕이 준비한 글자의 행간, 전쟁은 필승하고, 공격은 반드시 취하며, 세상은 상무라고 생각하는데, 전 왕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지난 4 세기 동안 통치할 힘이 없는 사람들은 복종할 것이며, 세상은 이것이 번영이라고 생각할 것이며, 전임 국왕의 소행이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이웃 간에 학안 분쟁이 발생했고, 결국 다방면으로 증언을 구했다. 이 단락은 당태종이 전왕을 뛰어넘어 결코 손색이 없다는 뜻이다. ) 사마광: "문무 방면에 태종의 재능은 전고보다 높다.
3 대를 지어 돌아오니, 중국의 번화함은 존재하지 않는다. 후세 사람들은 초당분란의 어차피 힘을 평가했다. "유학은 예로부터 성성하지 않고 공자는 선성으로 태종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역대 맞춤형 사원은 전 세계에서 숭배, 이름과 물건의 세부 사항, 자음 글자의 준비, 그리고 그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후세 사람들에게 시험을 받았다. "
송대 시인 범승: 정관에서 태어나는 게 낫겠어요. 샤오미는 돈을 세어도 무방비 상태예요! 소철: 당태종의 현자는 서한 이후 단 한 명뿐이다. 임현이 뭔가를 할 수 있다면 반드시 그 사람이 될 것이다. 그는 근검하게 살림을 꾸릴 것이고, 세상은 벌을 받을 것이다.
3 세대부터 비교가 없다. 이학자인 진수덕은 "후세에 태종이 더 좋은 사람은 정관의 균형을 잃지 않을 수 없다" 고 칭찬했다.
명대 역대 서적 편찬에는 당태종에 대한 평가가 있다. "군자는 세 가지 덕이 있다: 하나, 겸허하게 간언한다. 둘째, 좋은 사람 을 알고; 셋째, 근검하게 국민을 사랑한다. 그리고 후세에 군자의 덕을 본 적이 없는 사람들. 후기 시스템의 아름다움은 더할 수 없다. 완벽함, 후세의 천부적인 재능은 따라올 수 없다. "그로스셋:" 당태종의 위대한 업적 때문이다.
고전 중국어가 있습니다. 당태종에 대해서, "나의 귀속 사단이 멀지 않다" 는 것을 찾아주세요.
조신 우즈가 말했다. "저는 지금 양디 황제의 소장품에 있습니다. 저는 요순입니다. 간사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런데 제가 어떻게 위반행위를 할 수 있을까요!" 위정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한 사람은 성인이지만, 그는 여전히 다른 사람의 신임을 받을 만하다. 그러므로 현자는 그 계책을 바치고, 용감한 자는 최선을 다한다. 양디 황제는 그의 재능에 의지하고 자신의 용무지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래서 그는 요순의 말을 등에 업고 반역자 여행을 했는데, 그는 줄곧 모르고 심지어 타락했다. "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지난 일이 멀지 않아, 나는 한 선생님에게 속한다. 클릭합니다
해석: 정관 2 년 3 월 5 일, 당태종은 조정신에게 "양디집" 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글이 깊고 학식이 깊다. 양디도 요순을 긍정하고, 하걸, 상주를 부정하는데, 왜 그 도리에 반하는 걸까? " 위징은 이렇게 대답했다. "한 나라의 원수로서, 그는 총명하고 박학하지만, 자만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렇게 재능 있는 사람은 너에게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용기가 있는 사람은 너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양디 황제는 그의 뛰어난 지혜로 오만하고 독선적이었다. 그래서 그는 요순인의도덕에 대해 크게 이야기하지만, 지안 (), 이순신 () 과 같은 해민 () 의 악행을 저질렀고, 전혀 자각하지 않아 전복되고 소멸되었다. " 당태종은 "양디 황제의 사적은 지금과 멀지 않아 마침 우리의 부정적인 교사가 되었다" 고 말했다.
4. 태종은 18 년 동안 문어문을 가르쳤고, 태종은 군신을 불러 "옛날에는 태교가 있었는데, 나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태자가 설립된 이래 모든 일에는 항상 지시가 있다. 그가 자신이 곧 음식을 먹을 것을 보았을 때, 그는 말했다. "어떻게 먹는지 아세요?" " 예:' 잘 모르겠어요. 모두' 농작물은 하기 어렵고, 사람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한다. 만약 그들이 시간을 서두르지 않는다면, 그들은 항상 이 식사를 할 것이다. 그가 말을 타는 것을 보고 그가 말했다. "말 아세요?" 예:' 잘 모르겠어요. 다른 사람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항상 말을 가질 수 있다. 그가 배에 타고 있는 것을 보고 그가 말했다. "배를 아세요?" " 예:' 잘 모르겠어요. 고 말했다: "보트는 사람보다 강하고 물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너는 주인이니 두려워하지 마라! 그가 곡목 밑에서 쉬는 것을 보고' 이 나무를 아십니까? 예:' 잘 모르겠어요. 고 말했다:' 이 나무는 노래했지만 로프는 긍정적입니다. 군자는 비록 길은 없지만, 간언하는 것은 거룩하다. 이 점은 네가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정관 18 년, 당태종은 시종의 대신들에게 "옛날에는 태교설이 있었는데, 나는 미처 곰곰이 생각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태자가 건립된 이후로 모든 것을 그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가 음식을 향해 먹을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그에게 물었다.' 음식이 어떻게 왔는지 아세요?' ♫ 대답은' 나는 모른다. 나는' 씨를 뿌리고 수확하는 모든 농사는 매우 힘들다' 고 말했다. 다만 농민들이 열심히 일하고 근무시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밥을 자주 먹는다. 그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고 나는 그에게 물었다. "말이 어떻게 왔는지 아세요?" " 대답은' 나는 모른다. 나는 말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할 수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가 자주 말을 탈 수 있도록 정력을 소모하지 않고 일하고 쉬게 해야 한다. 그가 배를 타는 것을 보고 나는 그에게 물었다. "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세요?" " 대답은' 나는 모른다. 나는 말했다:' 배는 군처럼, 물은 백성처럼. 물은 배를 뜨게 할 수도 있고, 배를 전복시킬 수도 있다. 너는 곧 군주가 되었으니,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가 구부러진 나무 밑에서 쉬는 것을 보고 나는 그에게 물었다. "구부러진 나무가 어떻게 서 있는지 아세요?" " 대답은' 나는 모른다. 나는' 이 나무는 구부러진 것이지만, 잉크로도 똑바로 성공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군주가 때때로 황당한 일을 하기도 하지만, 겸허하게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도 깨달을 수 있다. 이것은 푸가 한 말이니 자신에게 경고하는 데 쓸 수 있다. ""
문어문을 읽는 것은 당태종 등불 그림자 아래 있는 이야기이다.
-3 개의 거울에서 너 자신을 보아라.
Taizong 는 신하가 말했다: 구리를 거울로 삼아 남편을 놀리면 옷을 곧게 할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지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이 거울을 계속 보호하고 있다.
--당나라 크로니클
해석: 당태종은 주변의 신하에게 "구리를 거울로 삼아 너의 옷걸이를 단정하게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과거의 역사를 거울로 한 나라의 흥망의 법칙을 알 수 있다. 남을 거울로 삼아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내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늘 이 세 개의 거울을 보관한다.
기자: 태종 삼경은 나라의 삼보라고 할 수 있다. 각각 청동경, 고경, 인공경으로 사진도 다르다.
만약 모든 사람이 이 세 개의 거울을 가지고 있다면, 도는 흥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청동 거울 명나라, 사람들은 의식 을 알 것이다; 구 Jingming, 국가는 번영 할 것이다; 거울명, 사람들은 착하고 착할 것이다. 번영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위정은 당태종이 문어문을 배울 것을 건의했다. 위징은 당태종에게 정관 권세 관련 언론을 많이 보라고 권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간간 태종 십사' 였다.
중화서국' 위징구 당전' 구두점본' 간언태종 십사' 전문은 다음과 같다. 노인이 나무를 구하면 반드시 고본이 될 것이다. 멀리 흐르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그 샘을 파야 한다. 국가 안보를 고려하는 사람은 그의 도의를 쌓을 것이다. 근원이 깊지 않으면 멀리 흐를 것을 기대하지 마라. 뿌리가 굳지 않는데, 왜 나무의 길이를 물어볼 필요가 있는가?
덕이 두껍지 않으면 나라를 다스리기를 바란다. 비록 나는 바보라서 알 수 없지만, 나는 지혜가 있다! 한 사람이 신기라면, 그는 강역의 크기이다. 그는 하늘의 엄밀함을 숭배하고, 영원히 끝없는 안식을 지켜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안사가 위태롭다고 생각하지 마라, 사치스럽고 검소한 것을 멀리하고, 덕은 그 두터운 것이 아니고, 정은 그 욕망이 아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스도 뿌리를 벌목하여 나무가 왕성하게 하고, 세원은 늙어가고 싶어 한다.
천도와 풍경을 싣고 있는 백 명의 원수들은 모두 근심으로 말하고, 성공과 덕이 쇠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좋은 시작은 모두 복잡하고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과부이다. 쉬운 물건을 가져가서 유지하기가 어렵습니까? 과거에는, 이것은 충분하지만, 오늘은 충분하지 않다. 왜요 남편은 걱정하면 마음을 다해 그를 대하고 성공하면 교만에 빠져 있다.
전심전력의 오악은 유기적인 전체이고, 자랑스러운 것은 골육으로 연결되어 있다. 동지는 엄한 형벌로 격노했지만, 결국 가차 없이 피하고 공손한 얼굴로 승복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원한은 크지 않고, 매우 핍박하다. 배를 실어 배를 뒤집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어떻게 차가 거의 안 될 수가 있어? 만약 당신이 군자라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면, 당신은 기꺼이 물러날 것입니다. 일자리가 있을 것이고, 지사가 와서 사람을 안정시킬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만약 당신이 고위험이라면, 당신은 겸손하고, 스스로 목축할 것입니다. 범람을 두려워하면 강과 바다가 생각난다. 음악 시디를 타고 여행하면 드라이브 세 개가 생각납니다. 태만함을 걱정하면 신중히 시작하고, 존중으로 끝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네가 신경쓰면 겸허하게 생각하고 받아들일 것이다. 악을 비방하려고 하면, 바로 악으로 여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은혜를 더하면 행복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만약 네가 벌을 받는다면, 너는 분노 때문에 처벌을 남용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십념, 홍구덕, 간단하고 세련되며, 선을 따라 행한다. 그런 다음 지혜로운 사람은 재능을 다하고, 용감한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어진 사람은 그 이익을 뿌리고, 믿는 사람은 충성을 다한다. 문무 다툼, 군신 무사, 하남 여행을 할 수 있고, 조의 생명을 키울 수 있고, 피아노를 칠 수 있고, 아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다.
왜 고심하고, 직무를 이어받고, 지혜의 귀를 섬기고, 무위의 길을 잃는가? 위정 (580-643), 당대의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역사학자들은 당태종이 공동으로 개척한' 정관의 통치' 대업에서 조언과 보좌를 해 후세 사람들에게' 세대 유명인' 이라고 불렸다. "수서서 서문", "양서, 진수, 서기 총론" 등이 있다. , 그리고 그의 발언은 정관 고위 인사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전세간문은 당태종이 즉위 초기의' 당태종 간언 10 사' 로, 수간이 멀지 않아 정치화를 장려할 수 있다. 그의 업적이 커지면서 그의 생활도 점점 사치스러워지고, "그 말을 즐겨 듣는다", "그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위정은 이것이 일종의 걱정이라고 생각하고, 여러 차례 그에게 항의를 제기했다. "리모콘 당태종 십사" 가 그 중 하나이다. 전문은' 국가의 안자를 생각하는 자는 반드시 그 덕과 의를 쌓을 것' 이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당태종신정, 겸허한 간언, 상벌 정의를 권고했다. 사람을 고용할 때, 사람이 선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제인은 선을 선택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절약을 제창해야지, 남의 힘을 가볍게 가져서는 안 된다.
이 사상들은 이당 왕조를 공고히 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지만, 객관적으로 인민을 휴양할 수 있게 하여 초당의 번영에 유리하다. 이 글은' 생각' 을 단서로 비유, 대비, 대구 등의 수법을 이용하여 논의할 문제를 문리가 분명하고, 구조가 치밀하며, 이치가 투철하고, 음운이 우렁차고, 기세가 웅장한 서면 텍스트로 결합한다. 이것은 멋진 문장 한 편이다.
나무 한 그루가 자라려면 뿌리를 단단히 박아야 한다고 들었다. 봄이 멀리 흐르려면 반드시 그 근원을 소홀히 해야 한다. 국가가 안정되려면 덕, 인, 의를 쌓아야 한다. 근원은 깊지 않지만, 샘물이 멀리 흐르고 뿌리가 튼튼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나무가 자라기를 바란다.
나는 깊은 도덕감은 없지만, 나는 국가가 안정되기를 바란다. 비록 내 직위가 낮고 식견이 얕지만, 나는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하물며, 하물며 총명하고 지혜롭다! 군주는 황제의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그는 하늘과 땅 사이의 위대함을 숭상한다. 그는 황권의 위엄을 존중하고 정권의 평화와 아름다움을 영원히 지켜야 한다. 편안한 환경에서 위태롭지 않고 사치스럽고 검소한 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도덕은 너그럽게 될 수 없고, 성품은 당신의 욕망을 이길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마치 울창한 나무를 파서 근원을 막고 샘물이 먼 곳으로 흘러가게 하려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든 황제 (고대) 는 하늘이 부여한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국가의 마음을 깊이 염려하지 않고, 잘 다스렸지만, 성공 후 군주의 품성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국군은 처음에는 좋은 일을 많이 했지만, 견지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을 것이다. 쉽게 천하를 성취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과거에는 세상을 빼앗을 힘이 더 많았지만, 지금은 세상을 지키는 힘이 줄어들었다. 왜요 보통 깊은 불안 속에서, 나는 최선을 다해 나의 신민을 진심으로 대할 것이다. 만약 내가 성공한다면, 나는 내 기질을 방종하고 다른 사람을 업신여길 것이다.
정성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시오. 남북측이 가정을 꾸릴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업신여길 수 있다 해도, 사랑하는 사람을 낯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엄한 형벌로 (사람) 을 견책하고, 호연한 기운으로 (사람) 을 겁주는 것이다. (신민) 형벌을 면할 뿐, 군주의 은혜에 감사하지 않고, 겉으로는 공경하고, 속으로는 승복하지 않는다.
군주에 대한 원한은 크고 작지 않고 인민만이 무섭다. (그들은 물처럼) 선적할 수도 있고 전복할 수도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 질주하는 마차 한 대가 주의하지 않고 썩은 밧줄에 끌려갈 수 있습니까? 군주로서, 당신이 정말로 할 수 있다면, 당신이 (자신의) 선호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을 볼 때, 당신은 만족으로 자신을 경고해야 합니다. 당신이 세워야 할 것은 국민을 안정시키기에 충분해야 합니다. 당신이 높은 왕좌를 생각할 때 겸손과 자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자만을 두려워할 때, 당신은 강해처럼 많은 강의 하류에 있을 수 있어야 합니다. 사냥을 좋아하면 삼면에 그물을 남기고, 해이해질까 봐 일을 신중히 해야 한다. 속을까 봐 겸허하게 신하의 의견을 받아들이려 한다. 북측이 악행을 저질렀을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자신을 바로잡고 악행을 파면할 생각을 하고 있다. 내가 인자함을 강요할 때, 나는 쾌락 때문에 부적절하게 상을 주지 않는 것을 생각했다. 내가 처벌을 사용할 때, 나는 화가 났기 때문에 처벌을 남용하지 않는 것을 생각했다.
이 10 가지 깊이 생각해야 할 일을 전면적으로 잘 하고, 이 구덕을 발양하고, 현임능을 선택하고, 선을 선택하고 그 말을 듣는다. 그렇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전략을 발휘할 수 있고, 용감한 사람은 힘을 발휘할 수 있고, 사랑이 있는 사람은 은혜를 널리 베풀고 솔직하게 대할 수 있다.
7. 고문인' 당태종의 딸' 원문과 번역문: 정관 9 년, 당태종은 조신이 말했다. "이전의 수도는 초평했고 궁중 미녀는 드물었고, 원에는 불만이 없었다. 황제 의 의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공로를 추구하지 않고, 동서를 징발하여 토론하다. 그는 가난하고 무력하여, 국민들이 생소하지 않아, 그의 멸망을 초래했다. 이것은 내가 본 것이다. 그래서 나는 밤에 열심히 노력하지만, 나는 깨끗해야 한다. 그러면 세상에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부역은 왕성하지 않고 백성들은 즐거워한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청렴할 수 있다면 백성들은 어찌 불안할 수 있겠는가? "
정관 9 년 (이세민 국호) 당 태종이 경호원에게 말했다. "(문제) 가 막 수도를 정하기 전에 궁안은 모두 미녀와 골동품이었다. 그러나 양디 황제는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요구했다. 동시에 인민도 참을 수 없어 수나라가 멸망하게 되었다. 나 (황제 자칭) 는 이 모든 것을 직접 목격했고, 밤낮으로 노력하며, 내 자신이 결백하고 지혜롭고 천하를 태평하게 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병역제는 성행하지 않고, 해마다 식량이 풍작하고, 국민들이 안거낙업할 수 있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몇 개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고 가지가 무성하다. 군주가 현명하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8. 당태종이 번역한 상벌이 뚜렷한 문어문 사마광은' 자통치감' 에서 당태종이 26 차례 18 대신을 수여했다고 기록했다.
위징은 8 회, 총 1, 900 필, 400 근의 돈, 1 금 항아리, 10 근의 금, 한 방에 두 마리의 말을 받았다. 위정이 죽은 후, 당태종은 9 급 이상의 관원을 애도하러 오라고 명령하고, 직접 그를 위해 비문을 세웠다.
그는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구리를 거울로, 옷을 옷으로, 역사를 거울로, 흥망을 알고, 사람을 거울로 삼고, 득실을 알 수 있다. 위정은 죽었다, 나는 죽은 거울이다! 구리를 거울로 사용하면 옷을 곧게 펴 줄 수 있다. 역대를 거울로 삼아 국가의 부강의 진상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자주 이 세 개의 거울을 보존하여 내가 실수하는 것을 방지한다. 지금 위정이 세상을 떠났으니, 나는 거울을 잃었다! ) \ "동돌 장군 리 징 을 물리 치고, 두 번 보상, 실크 총 3 천 필은 식읍을 500 개로 늘리고, 왼쪽 광록 의사로 봉했다. 닝 에서, 구멍 보조 건조 왕자, 여러 차례 충고, 각각 금 65,438+0 파운드, 실크 500 필을 제공한다.
애쉬나시 (투르크어) 는 고창을 정복한 수석 장교이다. 고창이 평정하자 모든 장군이 상을 받았다. 황제의 명령이 없기 때문에, 그는 상을 받지 못했다. 황제의 칙령을 받고 노약자와 불량품만 받았다. 당태종은 그의 청렴함과 신중함을 중시하여 고창에서 노획한 보칼, 1000 필의 잡색의 비단을 그에게 주었다.
당태종은 조정관과 군 장성에게 상을 줄 뿐만 아니라 기층관원에게 상을 주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정관 3 년 (기원 629 년) 11 월, 당태종이 보낸 사자가 량주 (오늘 간쑤 무웨이시) 에 도착하여 리대량 순무 () 가 아주 좋은 독수리 한 마리를 보고 황제에게 선물할 것을 건의했다. 이대량은 동의하지 않고 태종밀표에 네가 사냥을 거부했다고 말했지만, 사자가 너에게 독수리 한 마리를 요구했는데, 너의 주장과는 반대였다. 만약 사자가 자신의 주동적인 것이라면, 그것은 네가 사람을 잘못 쓰는 것을 의미한다.
당태종은 비밀시계를 보고 매우 기뻤다. 그는 이대량충직하고 정직하다고 칭찬하며 자신의 호병과 순열의 책' 한기' 를 이대량에게 선물했다. 정관 14 년 (기원 640 년), 10 월 초, 당태종은 여양현 (지금의 염량구) 을 거쳐 같은 주에 사냥을 하러 갔고, 현령은 당태종에게 며칠 추수를 연기하여 농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권고했다. Taizong 깊이 감사, 그에게 측전서를 주고, 곧 그를 신안군령으로 발탁했다.
당태종의 공로는 반드시 상이 있고, 잘못이 있으면 반드시 벌칙이 있다. 그가 상을 주는 관원들은 대부분 강직하고 청렴결백한 사람들에게 속하며, 징벌은 주로 반항, 부패, 실직, 아첨하는 사람들이다.
\ "자금 \" \ "캄 \" 에 따르면, 그는 공적 장관 뿐만 아니라 측근과 친척 을 포함하여 수십 명의 공무원 을 처벌 했다. 후는 태종을 보좌하고 천하를 나란히 서서 현무문의 변화를 일으켜 군대를 이끌고 공략하는 중요한 장군이다. 그는 bingbushangshu 을 역임 했지만, 반란 왕자 에 참여 하기 때문에, 그와 황제 의 조카 자오 는 함께 처형 될 수 있습니다.
정관 19 년 정월, 당태종이 요동에 출정하여 위정을 임명하여 군량을 운반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그의 직무상 과실로 600 여 척의 수송선이 여사대에 좌초되어 낙양으로 이송되어 면직되었다.
창주 도지사는 횡령과 뇌물 수수 대론으로 태종이 직접 집행을 감독하도록 명령했다. 정관 6 년 (기원 623 년) 9 월, 주 도지사 위지경덕과 함께 당태종의 연회에 참석했다. 그는 앞에 한 사람이 앉아 있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말했다. "당신은 무슨 공헌이 있습니까, 내 위에 앉아 있습니까?" " 당태종의 사촌 동생 이도종이 그 밑에 앉아 그를 설득하려 했다. 위지경덕은 구매를 거절했을 뿐만 아니라 이도종의 눈을 멀게 할 뻔했다.
황제 는 매우 화가 나서, 그에게 말했다, 당신은 반복적으로 법을 어기고, 자업자득이 되지 않는다; 국가의 규율은 상벌에 의해서만 유지될 수 있을 뿐, 항상 지나친 편애를 가져서는 안 된다. 너는 자신을 반성하고 시정해야지, 어떤 후회도 남기지 마라. 그 이후로 위지경덕은 줄곧 무섭고 자제했다.
정관 19 년 (기원 645 년) 겨울, 당태종이 북벌조선의 군대를 이끌고 익주 () 로 돌아왔다. 사마진은 온실에 심은 채소를 황제에게 바쳤다. 당 태종은 이것이 들떠서 사마진을 파면했다고 생각한다. 당태종이 국가를 다스리고 관원을 관리하는 행동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증오가 분명하고, 제도가 엄격하며, 국가에 공헌하는 사람은 결코 돈을 아까워하지 않고, 상을 수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모반자를 도모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할 것이다. 횡령, 뇌물 수수, 직무 태만자에 대해서는 죽이고, 제명하고, 재산을 몰수해야 한다. 아첨하는 사람에게 코웃음을 치며 관직을 끊다.
당태종은 실제 집행력으로 국가와 관원을 관리해 나라를 다스리는 좋은 길을 만들어 후세에 귀중한 경험을 남겼다.
9. 당태종과 이세민의 문어문에 대해 논평한 적이 있습니까? 신당서' 는 이세민의 초상화에 대해 논평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탄생한 적이 없다! 우 () 는 천하를 얻었고, 10 리 () 에는 6 왕이 있고, 소강 () 은 중흥 () 이 있다.
탕은 천하를 전하고, 이십팔왕 () 까지 전해지고, 매우 성한 자는 그 세 가지 사건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은 천하를 가지고 있고, 36 왕에게 물려주고, 성공하고, 강지와 궁현이 있고, 나머지는 할 말이 없다.
시서에는 누락이 있지만, 3 대에는 700 여 년, 군주는 70 여 명으로 전해졌으며, 그 우수한 작품은 후세에서 볼 수 있으며, 이 6 ~ 7 명의 군주만 볼 수 있다. 아이고, 모처럼! "구당서" 는 미첼이 관문제, 한 대신이 신무에서 많은 기재를 만들어 똑똑하다고 평가했다.
사람을 끌어내는 것은 개인에 대한 당이 아니라, 부정적인 야망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래서 적들은 그와 연애하기를 원한다. 말주와 유열은 서로가 멀어져서 죽고 군항으로 임명되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너에게 감사한다. 시담: 지반윤운, 벌레가 울린다.
요순은 성인이지만 가난한기보다 못하다. 이화여지현은 화해를 위해 출세할 수 없다. 군신의 즈음에 조난을 당하여 눈도 도려지고 개미도 약해지고, 선함은 값과는 다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집과 위가 있으면, 그들은 산꼭대기와 토굴이 많아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주호민을 존중할 수 있다. Kuangfa 보트, 저우 Chengzhi 유전, 나는 떠났다; 그는 한문 한무의 웅장함보다 덕행을 더 부끄러워한다.
나는 듣기에는 혼란스럽지 않지만, 나는 천 년 동안 이 길에 능하다. 한 사람! 오경 (WHO) 는' 정관정요서' 에서 "태종 () 이 지금 정치는 볼 만하고, 예로부터 이미 존재하고,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정관 권세집' 의 저자인 원대 갈지는 "부태종은 양제 삼왕의 일을 슬림한 길로 삼고, 가정의 도를 부끄럽게 여긴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희생하여 간언, 인현, 기용, 근검절약, 아낌없는 사랑, 3 대 후손으로 그 자신 외에는 다른 사람이 없다. 군자 후, 그 선함을 택하여 그것에서, 그 선함을 고치는 것은, 어찌 유익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여기서 당태종은 천자의 마음 속에 수련하고 윤리도덕을 밝게 하고, 죄가 있는 두 황제와 세 국왕, 주로 태종의 황위와 그의 동생 리를 가리킨다.
명헌종은 유학생에게' 정관정요' 재판을 수정하라고 명령했을 때 "당태종은 당나라 현명의 군이며, 세제민을 구제한다" 고 썼다. 그는 위대하고 걸출하다. 불행하게도, 자기 재배 자, 유죄 erdi 세 왕 도로, 치료가 순수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세민은 혼자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실수를 합니다. 정관 후기, 당태종이 약간의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는데, 우선' 상서' 에 반영되었다.
정관 10 년 (636 년), 위정은 그가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태종의 잘못된 시작이다. 첫째, 고구려를 정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데, 당시 상황에 따라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고구려는 전쟁 개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고구려가 당나라의 속국인 신라를 노골적으로 공격하여 전쟁을 일으켰다. 자신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서 탕은 그 제후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벌여야 한다. 둘째, 전쟁에서 당군은 정의롭고 사람이며, 이는 당군의 손실이 작다는 것을 보장하는 외부 조건이기도 하다. 당군이 점령한 도시는 모두 당군을 지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의와 인간성을 지키기 위해 국부적인 안정을 초래하고 전쟁 시기를 연장했다. 셋째, 당군의 철수와 후속 전쟁은 이세민의 가슴과 뛰어난 전략적 사고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당군은 2 천 명의 손실로 고구려 4 만 명을 소멸시켰는데, 예나 지금이나 보기 드물다.
철수할 때, 적들도 성벽에 고개를 숙이는 일이 거의 없다. 당군 후기 군사괴롭힘과 정치봉쇄로 고구려의 실력이 악화되면서 고종은 고구려를 소멸시켰다.
유명 인사는 오성을 평가했다. "3 대 이후, 향국은 오래 걸렸고, 오직 한당뿐이다." \ "Taizong 뛰어난, 당나라 sanzong 의 왕관입니다. 클릭합니다
곽사우: "양제 삼왕의 통치는 후세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남의 길을 걷는 것은 모두 인의다. 당태종은 그 용맹으로 적을 물리치고 부패처럼 이기고, 모든 길을 관철하여 참수하고. 양제삼왕의 통치는 특히 인상적이다. "
Gezhi: "후세의 군주에 관해서는,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고, 형식에 대해 논하고, 모방을 흠모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남편 이제 삼왕의 일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한나라 성현이 예닐곱 편의 작품을 썼다. 그는 zhenguan 의 정치적 독립성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 "그러나, Keke 는 훈계 할 수 있고 르네 시안 (西安), 예의와 검소한, 관대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또한 3 대 이하, 독특합니다.
후세의 왕은 그 선함을 택하여 그 선하심을 고치니, 어찌 이득이 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군편' 국사':' 태종의 쿠데타, 괄목할 만하다. 예로부터 유례없는 일이다. 오양수: "성야, 태종의 맹렬한! 수나라의 혼란을 제외하고는 수프와 무술보다 낫다. 통치의 아름다움, 몇 퍼센트, 건강. ""
일본 청하 천황도 자신에게 정관 칭호를 붙였다 (859-877). 여주겸은 당태종을 이렇게 평가했다. "당시 통치는 정절뿐만 아니라 요순도 있었다."
Hu yin: "한 왕조 전성기, Taizong 촉수가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옥, 당, 문, 우의 사업은 모두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 범주우: "치도는 사람이 제창한 것이니, 왜 태종이 아니라 즐거운가?" -응? 그리고 그것의 성공은, 다음, 이 과거의 황제는 멀리 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
쩡공: "법도행, 예락의 성성, 지역제, 상세한 순서의 가르침, 비선왕이 준비한 글자의 행간, 전쟁은 필승하고, 공격은 반드시 취하며, 세상은 상무라고 생각하는데, 전 왕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지난 4 세기 동안 통치할 힘이 없는 사람들은 복종할 것이며, 세상은 이것이 번영이라고 생각할 것이며, 전임 국왕의 소행이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이웃 간에 학안 분쟁이 발생했고, 결국 다방면으로 증언을 구했다. 이 단락은 당태종이 전왕을 뛰어넘어 결코 손색이 없다는 뜻이다. ) 사마광: "문무 방면에 태종의 재능은 전고보다 높다.
3 대를 지어 돌아오니, 중국의 번화함은 존재하지 않는다. 후세 사람들은 초당분란의 어차피 힘을 평가했다. "유학은 예로부터 성성하지 않고 공자는 선성으로 태종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역대 맞춤형 사원은 전 세계에서 숭배, 이름과 물건의 세부 사항, 자음 글자의 준비, 그리고 그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후세 사람들에게 시험을 받았다. "
송대 시인 범승: 정관에서 태어나는 게 낫겠어요. 샤오미는 돈을 세어도 무방비 상태예요! 소철: 당태종의 현자는 서한 이후 단 한 명뿐이다. 임현이 뭔가를 할 수 있다면 반드시 그 사람이 될 것이다. 그는 근검하게 살림을 꾸릴 것이고, 세상은 벌을 받을 것이다.
3 세대부터 비교가 없다. 이학자인 진수덕은 "후세에 태종이 더 좋은 사람은 정관의 균형을 잃지 않을 수 없다" 고 칭찬했다.
명대 역대 서적 편찬에는 당태종에 대한 평가가 있다. "군자는 세 가지 덕이 있다: 하나, 겸허하게 간언한다. 둘째, 좋은 사람 을 알고; 셋째, 예의 검소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후대의 덕이 없는 사람 ... 후기 시스템의 아름다움은 더할 수 없다 ... 완벽함은 후세의 재능은 달성할 수 없다 ... "그로스셋:" 당태종의 위대한 공적 때문에 하나도 이룰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