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의 지명도는 태산 화산과 비교할 수 없고 황산 여산 등 오악 이외의 명산과도 비교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릅니다. 김용 선생이 오만강호에' 형산학파' 를 쓰지 않았다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들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형산' 이 오악 () 에 올랐는데, 왜 존재감과 지명도가 그렇게 낮았을까?
첫째, 지리적 위치에 논란이 있다. 형산의 명성이 비교적 낮은 이유는 지리적 위치에 논란이 있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말하죠? 중국 역사상 두 개의' 북방 항산' 이 있었기 때문이다. 항산은 하북성에 있고, 하나는 산서성에 있다.
산서성의 항산은 오늘날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북악항산' 이다. 그것은 산시 () 성 대동시 () 의 훈원 () 과 삭주 () 사이에 위치하여 산서성 북부 고원에 위치해 있다. 이것은 200km 길이의 산맥이다.
하지만 이' 형산' 은 명말에' 북악' 으로 세워졌다. 그 전에 북악은 허베이 () 성 서부의 또 다른' 항산 ()' 인 허베이 보정평현 () 의 대모산을 가리킨다. 대무산, 옛날에는 항산, 장산이라고 불렸다. 선진부터 명나라까지 줄곧 북악이라는 이름을 차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천지를 제사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이것은 많은 사료에 기재되어 있다. 북송 심괄이 쓴' 맹시필담' 에서 "북악항산, 지금은 대모산이라고 불린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왜 세상에 두 개의' 항산' 이 있습니까? 사실 이것은 명나라의 수도 이전과 관련이 있다. 명나라 영락년 동안 도성은 남경에서 북경으로 이주했다. 대모산은 원래 경성의 북쪽에 있었는데 지금은 경성의 남쪽이 되었다. 이왕 북악이니 경성의 남쪽으로 달려가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그래서 명조정은 북악이 베이징 서북의 산서훈원으로 바뀌었다. 그 이후로' 북악항산' 은 허베이 () 푸평현 대모산 () 에서 오늘 산시 훈원 항산 () 까지 새 집을 옮겼다. 이번' 북악의 행동'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항산의 지리적 위치에 혼란을 일으켜 존재감을 크게 떨어뜨렸다.
둘째, 원북 항산의 존재감이 낮은 또 다른 이유는 위치가 너무 북쪽이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북악' 이기 때문에 당연히 북방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의심할 수 있다.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문제는 항산의 위치가 너무 북쪽으로 중원 문화가 포괄하는 핵심 범위를 넘어섰다는 것이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를 살펴보면, 통일된 장수왕조는 한, 당, 명, 청 4 개 왕조에 불과하며, 더 많은 경우 북방은 초원 유목민에 의해 점령되었다. 예를 들어 선비가 건립한 북위, 거란 건립 요요, 여진이 건립한 금, 몽골이 건립한 원 등이 있다.
즉, 중국 역사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북악항산은 유목민의 관할이나 전쟁의 최전방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고항산은 문인 묵객들의 인기와 견학을 받기 어렵고, 다음 명산대천에 필요한 인문분위기를 쌓기 어렵다.
한편 화산은 장안 부근에 위치하고, 송산은 낙양가에 위치하고, 태산은 산둥 평원에 우뚝 솟아 있다. 호남 남악형산조차도 형양안회봉의 명성과 악기루 서원의 인지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 네 산은 기본적으로 고대 유교 문화의 핵심 지역에 있다. 예로부터 유명인들은 끊임없이 교류하며 읊어왔다. 이에 비해 항산은 북악에서의 지위가 확실히 소외되어 명성이 낮다.
3. 항산산맥 항산산맥의 북부 산맥인 항산산맥은 다른 4 개 산맥에 비해 한 가지 특별한 점이 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산봉우리가 아니라 산맥이다.
지형도에서 볼 수 있듯이 북악항산은 산시 () 성 대동시 혜원현 () 에서 시작하여 산시 () 성 삭주시 () 에서 멈춘다. 이것은 200 여 킬로미터의 산맥이다. 주봉은 훈원 천봉령으로 해발 20 16m 입니다. 원래 이 고도는 오악중에서 비교적 높았습니다 (화산에 버금가는 2 160m). 하지만 항산산맥 전체에는 해발 2400 미터 이상 8 개, 해발 2000m 이상 산봉우리가 많다. 이런 높은 산봉우리들이 받쳐주는 가운데 항산 주봉의 높이는 특별히 두드러져서는 안 된다.
항산봉우리는 산서 북부를 구불구불 기어가는 거대한 용처럼 산봉우리가 엇갈리고 기복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산봉우리, 산봉우리, 산봉우리, 산봉우리, 산봉우리) 그것의 기세가 확실히 웅장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전통적인 의미의 최고봉이 아니라 산맥이기 때문에, "일단 산꼭대기에 올라가 훔쳐보면 다른 산들이 하늘 아래 있는 난쟁이들을 볼 수 있다" 고 느끼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군봉 속에 서 있을 때.
이 방면에서 항산은 평원에 있는 태산 () 송산 () 에 비하면 다소 부족함을 알 수 있다. 항산이 높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주변 지형과 환경 때문이다.
넷째,' 형산' 과의 해음.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형산에 대한 인상이 아직 깊지 않다. 이것은 남월의' 형산' 발음과 같은 것이다. 발음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형산' 과' 형산' 의 차이를 분간할 수 없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항산의 존재성이 강하지 않고 객관적인 이유도 있다.
하지만 형산은 오악중의 명성이 비교적 낮지만, 우리나라의 명산대천에서는 여전히 눈부신 스타다.
그것은 극북에 위치해 있고, 독특하며,' 북방의 인류의 기둥' 이라고 불린다. 태원 분지 북부를 교수하고 기러기 관문, 평형관, 가시관 등 웅관 요충지에 앉아 예로부터 병사들이 반드시 다투는 곳이다. 그 산의 현공사는 이미 1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절벽 사이에 정자를 짓는 것이 세계 건축사의 기적이 되었다. 도교의 중요한 발원지 중 하나로 전진교의 조상 사원이 되었다.
각종 지리문화적 원인으로 형산은 줄곧 존재감이 매우 낮았다. 오악 가운데 있지만, 줄곧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독특한 종령의 우아한 기질과 불굴과 초연한 입장이 세북에 있다는 것을 감출 수 없다. 어쩌면 우리는 이전의 견해를 바꾸고, 형산에 가서 좀 걷고, 보고, 다시 살펴보고, 읽어야 할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