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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함의 원문과 번역문

원래 9. 1 하위한 (1) 은 이윤과 (2) 생활과 인자에 대해 이야기했다. 주 (1) 희귀함: 희귀함, 극소수. (2) 및: 동의 및 확인.

공자는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지만, 그는 천명과 인심을 찬성한다.

공자가' 이익' 을 경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어에서 우리는 그가 여러 곳에서' 이익'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는 기본적으로' 의리관',' 의리경리' 를 주장했다. 공자는' 이익' 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장에서는 공자가' 생명' 과' 인' 에 동의한다고 말하는데, 이는 공자가 이에 대해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생명' 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생명' 과' 하늘' 즉' 천명' 을 연결시켜 공자사상의 일부이다. 공자도' 인' 이라고 말했는데, 이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이다. 우리는 이전 장에서도 이에 대해 논평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9.2 대상당원 (1) 은 "대공자! 박학하고 무명 ② 아들은 듣고 동생에게 말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제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응? 나는 통제 중이다. ""

주 (1) 대상당: 고대 500 가구는 일당, 대상은 당명이다. 이 곳의 사람, 대상당을 뜻한다. (2) 박학하고 이름 모를: 학식이 해박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그를 찬양할 수 없다.

대상당의 일부 사람들은 "공자는 정말 위대하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어떤 방면의 특기 때문에 칭찬을 받을 수 없다. " 공자는 듣고 그의 학생들에게 "내가 무엇을 전공해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응? 운전은요? 아니면 양궁? 나는 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이 장의' 배우지만 이름을 알 수 없다' 는 이 말은 또 다른 해석이 있다.' 배움이 넓고 넓어서 공교롭게도 아무도 기술로 유명하지 않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공자가 겉으로는 위대하지만 실제로는 박학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 이에 대해 우리는 비난이 좀 까다로워 보인다고 생각한다.

원래 9.3 공자가 말했다: "마미안 (1), 예의도; 오늘도 순수한 ②, 검소한 ③, 나는 군중을 따른다. ④ 예배, 의식; 오늘 감사합니다, 타이 ⑤ 도. 대중을 겨냥한 것이지만, 나는 밑바닥에서 왔다. "

참고 (1) 마관: 리넨으로 만든 모자입니다. (2) 순수: 실크, 검은 실크. (3) 검소하다: 검소하고, 마는 노동 집약적이며, 실크는 검소하다. (4) 무릎을 꿇다: 대신은 국군을 만나기 전에 당에서 무릎을 꿇은 다음 당에서 무릎을 꿇었다. (5) 티: 여기 오만, 안하무인을 의미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삼베로 만든 모자는 예의에 맞는다. 이제 모두가 검은 실크를 사용하여 과거보다 돈을 절약합니다. 나는 모두의 방법에 찬성한다. (나는 국군을 본다) 우선 당에서 무릎을 꿇어야 하는데, 이것도 예의에 맞는다. 지금 모두가 수업할 때 모두 고개를 숙이는 것은 오만한 표현이다. 여러 사람의 방법과는 다르지만, 나는 로비에서 먼저 예배하는 것을 주장한다. "

공자는 검소한 검은 실크 모자로 마모를 대체하는 것에 찬성하지만, 군주가 수업시간에만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에 반대하며 공자가' 주례' 에 부합하는 모든 규칙을 고집스럽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생각하는 원칙에서 양보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군주의 방위' 라는 큰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모자를 쓰는 것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원 9.4 자작사: 오이 (1), 오비 (2), 구무 (3), 오명 (4).

주 (1) 는 추측, 추측, 의심을 의미합니다. (2) 필수: 필수. (3) 착실함: 완고함. (4) 나: 이것은 이기심을 의미한다.

공자는 네 가지 해를 근절한다: 주관적인 의혹이 없고, 실현을 기대하지 않고, 자신의 견해를 고집하지 않고, 이기적이지 않다.

절대사' 를 평가하는 것은 공자의 큰 특색으로, 사람들의 도덕관념과 가치관을 포함한다. 사람은 먼저 이런 일을 해야 도덕을 높이고 고상한 인격을 키울 수 있다.

원래 9.5 아들은 마리나 (1) 를 두려워하며 "② 부재중, 문③ 부재중" 이라고 말했다 하늘은 점잔을 잃을 것이고, 죽은 자는 ④ ⑤ 점잔을 가질 수 없다. 천은은 잃지 않고, 사람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6)! ""

주 (1) 두려움: 선택, 지명, 허난성 창원현 서남. 두려움, 위협. 기원전 496 년에 공자는 위국에서 진까지 갔다. 사람을 선택하는 것은 노국양호에 의해 약탈되어 살해되었다. 공자의 용모는 양호와 비슷하여, 공자가 양호라고 잘못 생각하여 그를 포위했다. (2) 문왕: 주문왕, 성은 계명창, 서주 개국왕 주무왕의 아버지는 공자가 생각하는 고대 선현 중의 하나이다. ③ 여기는 공자 본인을 가리킨다. (4) 사후 사망자: 공자는 여기서 자신을 가리킨다. (5) 와: 같은' 들기' 와 함께, 여기는 장악하는 뜻이다. (6) 당신이 원하는 것을 나에게 준다면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나에게 해 주세요.

공자는 코디가 포위 공격을 당한 후 "주문왕이 죽은 후 주조의 예악 문화가 모두 나를 반성하지 않았는가?" 라고 말했다. -응? 신이 이런 문화를 파괴하려 한다면, 나는 그것을 파악할 수 없다. 만약 신이 이런 문화를 파괴하지 않는다면, 선택인이 나를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

공자가 외유세 때 포위 공격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물론 이번에는 오해입니다. 그러나 공자는 자신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개인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며 자신이 주문자작나무의 후계자이자 전파자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자는 여러 차례 곤경에 빠졌을 때도 인력의 한계를 느끼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늘로 돌려가며' 천명' 에 대한 그의 인정을 보여 주었다.

원래 9.6 태재 (1) 가 자공에게 물었다. "스승과 성인은 무엇입니까? 얼마면 되나요? " 자공은 말했다: "고체 하늘 잘 생긴 (b) 거룩하고 강력합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태재는 나를 알고 있습니까? 나는 비천해서 비천할 수 있다 (3). 얼마나 많은 신사가 있습니까? 많지 않아요. "

주 (1) 태재: 관명, 군주의 국정을 장악하다. 여기 태재는 오국의 태재버라고 하지만 확인할 수 없다. (2) 세로: 양보, 양보, 무제한. (3) 비열한 일: 비열한 일.

태재는 자공에게 물었다. "공자는 성인입니까? 너 왜 이렇게 다재다능하니? 클릭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께서 그를 성인으로 만드시고 다재다능하게 하셨습니다." 공자는 듣고 말했다: "태재는 어떻게 나를 알 수 있습니까? 소년의 비천한 지위 때문에 나는 비천한 기술을 많이 안다. 군자는 이렇게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 많지 않아요. "

공자의 학생인 자공은 그의 선생님이 천재라고 생각하여 신에게 다재다능함을 부여받았다. 그러나 공자는 여기서 이 점을 부인했다. 그는 자신이 비천한 소년이며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더 많은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공자가 당시 자신이 성인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래 9.7 감옥 (1) 은 "자운:'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2), 그래서 나는 예술이다' 고 말했다.

주 (1) 감옥: 정현이는 이 사람이 공자의 학생이라고 말했지만' 사기',' 중니 제자전' 에서는 이 사람을 보지 못했다. (2) 시도: 사용, 임명.

자림은 "공자는' 나 (젊었을 때) 가 벼슬을 하지 않아서 많은 기술을 배웠다' 고 말했다" 고 말했다.

이 장의 논평은 이전 장의 내용과 관련이 있으며 공자의 "나는 태어나지 않았다" 는 사상을 해석하는 데도 사용된다. 그는 자신이 "성인" 이나 "천재"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다재다능함은 젊었을 때 생활이 가난했기 때문에 생계를 유지하는 기술을 많이 습득했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평화를 가지고있다. 클릭합니다 -응? 무지도. 한 사람 (1)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 (2). 나는 양쪽 끝에 (3)(4) 를 두드려 기진맥진했다 (5). ""

주 (1) 부필: 공자는 농촌과 하층 계급의 사람을 불렀다. (2) 비어 있음: 공자 자신의 마음속의 공허함과 무지를 가리킨다. (3) 노크: 문을 두드리며 묻다. (4) 양끝: 양끝, 긍정, 항시, 상하를 가리킨다. (5) 피로: 피곤하고 조사하려고 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평화를 알고 있습니까? 사실 지식이 별로 없다. 한 시골 사람이 나에게 물었다. 나는 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단지 문제의 양단에서 물어봤을 뿐, 이렇게 하면 내가 전부 알아낼 수 있다. "

공자 본인이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다고 논평하다. 사실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에 매우 정통할 수 없다. 왜냐하면 사람의 정력은 결국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자는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있는데, 바로' 양쪽으로 두드리고, 다 써버린다' 는 것이다. 문제의 두 극단을 파악하기만 하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유가의 중용의 도를 반영하며, 매우 의미 있는 사고 방식이다.

원래 9.9 공자는 "봉황새 (1) 가 아직 오지 않았다. 강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 (2), 나는 결혼했다!" 라고 말했다.

참고 (1) 봉황새: 고대 전설의 신새. 전하는 바에 따르면 봉황새는 순화시대에 나타났고, 그것의 출현은' 성왕' 의 탄생을 상징한다. (2) 강은 그림을 그릴 수 없다: 옛날에는 푸시대가 있었고 황하에는 용마가 가십을 실었다고 전해진다. 그것의 출현은 또한' 성왕' 의 탄생을 상징한다.

아들은 말했다: "피닉스 새는 오지 않는다, 황하에는 가십이 없다. 내 인생은 끝났어! "

공자가 예제를 회복하기 위해 한 노력을 평론하다. 그의 만년에, 그는 이주의 회복이 이미 거품이 된 것 같아서, 그는 상술한 감탄을 했다. 이런 말로 볼 때 만년이 되자 공자의 마음속에 있는 종교 미신은 이전보다 더 심각해졌다.

원래 9 10 최자 (1), 옷을 입은 사람 (2) 과 옷을 입은 사람 (3) 을 보면 꼭 해야 한다. (4); 그 후로는 필연적이다 (5).

주 (1) 최자: 음음은 Z, Cu, 장례식, 옛날에는 삼베로 만들었습니다. (2) 옷을 입은 사람: 크라운, 관모; 옷, 상의 예복, 예복, 여기는 관복을 가리킨다. 옷을 입은 사람은 귀족을 가리킨다. ③ 맹인: g ྷ, 맹인. (4) 만들기: 일어 서서 경의를 표하십시오. (5) 트렌드: 빨리 가라, 경의를 표한다.

공자는 거상한 사람, 관원, 맹인을 만났는데, 나이는 어리지만 일어나 재빨리 그들 곁을 지나가야 했다.

공자는 주례에 매우 익숙하다. 그는 누군가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그는 존귀한 사람, 애도하는 사람, 맹인에게 예의를 가져야 한다. 공자가 이렇게 한 것도 그가' 의식' 을 매우 추앙하며 예치의 이상적인 사회를 회복하려고 애썼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문 9 1 1 안원 (1) 은 "양미 (2) 높이, 드릴 (3) 강함, 희망 (4)" 이라고 한탄했다 스승은 선을 따라 ⑤ 을 유인하는데, 그는 나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편지를 썼지만, 그는 멈출 수가 없었다. 즉, 만약 내가 뭔가를 한다면,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그것을 따라가고 싶지만, 끝 (7) 도 이미 있었다. "

참고 (1) 호: 한숨처럼 들린다. (2) 미터: 점점 더 많이. (3) 연습: 학습. (4) 앞으로: 소리 zhān, 앞으로 봐. (5) 질서 정연하고 매력적인 사람: 질서 정연하고 질서 정연하다. 유혹, 설득, 안내. (6) 조엘: 뛰어난 외관. (7) 최종 원인: 최종, 없음, 없음. 그건 그렇고, 경로. 여기에는 방법이 없다.

안연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교사의 지식과 도덕에 대해) 내가 고개를 들수록 고개를 들수록 높아진다. "열심히 공부하면 배울수록 쓰는 것이 무궁무진하다고 느낀다. 앞에 있는 것 같아요. 갑자기 뒤에 있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차근차근 나를 유도하고, 여러 가지 고전으로 나의 지식을 충실하게 하고, 각종 예의로 나의 언행을 구속하여, 최선을 다하기 전에 공부를 멈출 수 없게 하셨다. 아주 높은 것이 내 앞에 서 있는 것 같다. 나는 따르고 싶지만 갈 길이 없다. "

이 장에서 안원은 그의 선생님을 높이 평가하며 공자의 지식과 도덕을 형용할 수 없는 것으로 묘사했다. 이 밖에도 공자의 학생에 대한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복' 은 앞으로 선생님이 따라야 할 원칙 중 하나가 됐다.

원래 9. 12 자병, 루즈는 그 주신 (1) 을 만들었다. 질병 유휴 ②, 말했다: "오랜 시간 동안, 그 깡패를 보자. 클릭합니다 부장은 없고 부장만 있습니다. 누가 나를 괴롭히고 있습니까? 하늘을 업신여기다? 대신의 손에 죽는 대신 두세 아들의 손에 죽으면 평화가 없을까? 큰 장례식을 주고 길에서 죽나요? ""

주 (1) 는 대신: 신하, 가신과 사장을 가리킨다. 공자는 당시 의사도 아니고 가신도 없었지만, 루즈는 공자의 가신으로 문지기를 찾아 공자의 장례식을 책임질 준비를 했다. (2) 상태: 상태가 완화되었습니다. (3) 평온할 수 없다: 차라리. "Nothing" 은 어떤 의미도 없는 문구이다. (4) 대매장: 의사의 장례식을 가리킨다.

공자가 매우 아팠고, 루즈는 그의 제자를 공자의 하인으로 보냈다. 나중에 공자가 병이 나자, "종 () 이라는 사기술은 오랫동안 행해졌다. 나는 중괄호가 없지만, 나는 있는 척해야 한다. 내가 누구를 속이고 있니? 내가 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나요? 내가 너희 이 학생들의 밑에서 죽는 것이 나의 가신 밑에서 죽는 것보다 낫지 않겠는가? 그리고 내가 의사가 되어도 묻을 수 없다면, 나는 길가에 버려져 아무도 묻히지 않을까요? "

유가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장례를 매우 중시하며, 특히 장례를 중시하는 등급제도를 중시한다. 고인에 대해서는' 주례' 의 관련 규정에 엄격히 따라 안장해야 한다. 등급이 다른 사람들은 다른 안장식을 가지고 있어 이 규정을 크게 위반했다. 공자는 학생들이' 주례'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의사의 의식에 따라 장례식을 치르는 것을 반대한다.

원래 9. 13 자공이 말했다: "미옥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숨기시겠습니까 (1)? 좋은 지아 ② 를 찾아 팔아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3)! 얼마나 즐겁게 팔았어! 나는 자철이도 대한다. "

참고: (1)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3) 판매: 판매.

자공은 "여기에 아름다운 옥이 하나 있다. 찬장에 넣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응? 아니면 물건을 아는 상인을 찾아 팔까? 공자가 말했다. "팔아라, 팔아라! "나는 물건을 아는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

"등 지아 판매" 의 분석은 이런 문제를 보여준다. 공자는 자칭 "등자" 라고 한다. 한편, 그는 사방에서 로비를 하며, 예의로 천하의 통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각국의 통치자들이 천하에서 각자의 일을 하기를 기대한다. 한편, 그는 항상 자신을 치국의 위치로 밀어붙이고 정권의 힘에 의지하여 의식을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래서이 장은 공자의 공식 심리를 반영합니다.

오리지널 9 14 자가 91 (1) 에 살고 싶어 합니다. 또는: "못생긴 (2), 그래서?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살고, 어떻게 겸손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 (1) 구이: 중국 고대의 동양 소수민족에 대한 총칭. (2) 추함: 저속하고, 문화적으로 폐쇄되고, 비문명적이다.

공자는 구이를 옮기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그곳에 살 수 있습니까? 그곳은 매우 낙후되어 있고, 폐쇄적이고, 문명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일은 폐쇄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중국 고대에는 중원인들이 동양에 사는 사람을 야만이라고 불렀는데, 이 곳은 폐쇄적으로 낙후되어 있고 현지인의 우매가 개화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공자는 누군가의 질문에 답하면서 군자 생활, 문화 지식 전파, 민중의 우매함을 교화한다면 이 곳들은 폐쇄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래 9. 15 공자는 "나는 방루 (1) 를 한 다음 (2), (3) 각각 자리를 잡는다" 고 말했다.

주 (1) 자변루: 기원전 484 년 겨울 (11 년) 공자는 위국에서 루로 돌아와 그의 14 년간의 방랑생활을 끝냈다. (2) 낙정: 음악의 장을 조정하다. (3) 송아: "시경" 에 나오는 두 가지 다른 시의 이름입니다. 아악 송악 등 음악의 이름도 가리킨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위국이 루로 돌아온 후, 음악 정리, 야락과 부락은 각각 적절한 안배를 가지고 있다."

원래 9. 16 공자가 말했다: "밖으로 나가면 귀관이고, 입하면 부형이다. 감히 미련을 두지 못하고, 술은 지치지 않는다. 나에겐 뭐지? "

아들이 말했다. "나는 대외적으로 대신을 섬기고, 대내에 부형을 공경하며, 장례를 치르지 않고, 술에 갇히지 않고,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공직자에게 일을 하러 나가라" 는 평론은 나라를 충실히 보답하는 것이다. "아버지, 형제" 는 어른에 대한 효도이다. 충효는 공자가 특별히 강조하는 두 가지 도덕규범이다. 모든 사람에 대한 요구입니다. 공자 본인이 바로 이 방면의 실천자입니다. 여기서 공자는 그가 기본적으로 이 몇 가지를 해냈다고 말했다.

원래 9. 17 공자는 쓰촨 때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고 말했다.

주석 푸 (f), 고전 중국어 보조 단어.

공자는 강가에서 "지나간 시간은 이 강과 같고 밤낮으로 앞으로 흐른다" 고 말했다.

원래 9. 18 공자는 "나는 여색 같은 좋은 덕을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부도덕 한 사람들을 만난 적이 없다. 클릭합니다

원래 9. 19 공자가 말했다: "산이라면 미완성 (1), 나는 멈춘다; 예를 들어 평지 위에 덮여 있지만 나도 갈 것이다. "

참고 (1) 본: 음쿠리, 흙 광주리. (2) 평평함: 채우기.

공자가 말했다. "일구의 산을 쓰면 흙 한 광주리만 있으면 완성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멈춘다. 이것이 바로 내가 멈추고 싶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를 들어 움푹 패인 곳을 메우면 한 광주리만 떨어졌지만, 나는 계속 전진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공자의' 흙무더기 성산' 에 대한 비유는' 성공하지 못하면 성인' 이라는 심오한 이치를 보여준다. 그는 자신과 그의 학생들이 학술적이고 도덕적으로 꾸준하고 자원하도록 격려했다. 이것은 차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인간의 도덕적 자질의 형성이기도 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공자는 9 월 20 일에 원문을 말했다.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자는 반드시 돌아올 것이다!" "

아들은 말했다: "그러나 yanhui 는 내 말을 들을 수 있고,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원래 9.2 1 공자가 안원에게 말했다.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것이 들어오는 것을 보았지만, 나는 그것이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 "

공자는 Yan yuan 에게 말했다: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가 계속 앞으로 걸어가는 것을 보았을 뿐, 그가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 "

공자의 학생 안연은 매우 부지런한 사람이다. 그는 생활에서 거의 아무런 요구도 없이 공부와 도덕적 수양에 전념할 뿐이다. 그러나 그는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그의 죽음에 대해 자연히 매우 슬펐다. 그는 늘 안원을 본보기로 삼아, 다른 학우들에게 가르침을 청한다.

원래 9.22 공자는 "젊고 예쁘지 않은 사람 (1) 은 모두 남편이 있다. 진심이 아닌 남편이 있어요! "

주 (1) 수리: 벼 밀 등 작물을 수리라고 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어떤 작물은 발아하고 꽃을 피울 수 없다; 꽃이 피고 열매를 맺지 않는 경우도 있다. ""

공자가 농작물의 성장, 개화, 결과를 독서에서 관직에 이르는 과정을 비유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전도가 있지만, 계속 견지할 수는 없고,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여기서 공자는 여전히 그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결국 관리가 되기를 바란다.

원래 9.23 공자는 "내세는 무섭다.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40 ~ 50 개는 아무것도 몰라, 나는 두렵지 않아. ""

공자는 "젊은이들은 경외심을 가질 만하다.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0 ~ 50 세가 되어도 아직 무명이라면, 그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 "

이에 대한 논평은 "청출어람이 파랑보다 낫다", "창장 뒤의 파도가 앞물결을 밀며 세대가 세대보다 강하다" 는 것이다. 사회의 발전과 인류의 진보에 따라 후세 사람들은 반드시 선인을 능가할 것이다. 이런 과거보다 우월한 관념은 정확하다. 공자의 사상이 완전히 완고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공자는 9 월 24 일 원문을 "프랑스인들은 어떻게 말합니까? (1)? 비싼 것으로 바꾸다. (2) 와 비교하면 (3)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버클 (4) 이 제일 비싸요. 말하지 않으면 고치지 않는다. 내 결말 (5) 은 이미 없어졌다. "

주 (1) 프랑스어 단어: 법은 예의규칙을 가리킨다. 여기서, 그것은 예의규칙을 통한 훈계를 가리킨다. (2) 견권 (X-N) 의 경우: 견권, 온유함. 사용, 짱, 짱. 여기서 말하는 것은 존중하고 찬성하는 말이다. (3) 고 말했다: 소리 유원은 "즐거움" 과 같다. (4) 연역: 본의는' 실크' 로 추측, 추적, 분석, 감별을 의미한다. (5) 끝: 없음.

아들이 말했다: "예의에 맞는 충고, 누가 듣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고치는 것은 가치가 있다. 누가 아첨하는 말 한 마디로 기분이 나쁠까? 그러나 자세히 연구해야 가치가 있다. 나는 단지 즐겁고 분석하지 않는다. 나는 단지 내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듣고 싶었을 뿐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나는 정말로 그를 데려 갈 방법이 없다. ""

여기서 말하는 1 층 의견을 논평하는 것은 언행이 일치하는 문제이다. 예의에 맞는 말을 듣는 것은 문제의 한 측면일 뿐, 예의에 따라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다. 2 층은 건의가 듣기 싫다는 뜻이고 듣기 좋은 것은 진짜이며, 자세히 구별해야 한다. 공자가 언급한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우리는 오늘 참고해서 이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공자는 9 월 25 일에 원문을 이렇게 말했다. "주님은 충실하십니다. 자기보다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1)

참고 (1) 이 장은 전재되어 있습니다. "쉐어" 제 1 장 제 8 장을 참조하십시오.

공자는 9 월 26 일 "3 군 (1) 이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 (2) 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주 (1) 삼군: 12500 은 1 군이고 삼군은 모든 대국군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많은 말이 있다. (2) 보통 사람, 남성 위주.

아들은 말했다: "한 나라의 군대는 그 지휘관을 탈취할 수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야망은 강제로 바꿀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이상" 이라는 글자를 평론하고 공자 시대를 "지" 라고 부르는 것은 인간의 지향과 포부이다. 필부불가지' 는 공자의' 지' 에 대한 높은 중시를 반영하고, 심지어 삼군 중의 준남과 비교한다. 한 사람에게 그는 자신의 독립된 인격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도 침범할 권리가 없다. 개인으로서, 그는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며 위협과 유혹으로부터 영원히 자신의' 야망' 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중국인의' 인격' 개념의 형성과 확정이다.

원문 9.27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옷 (1) 과 가운 (2) 은 옷여우 (3) 와 서 있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④ 을 구하지 않고, 왜 피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루즈는 그것을 평생 외웠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 왜 숨겨진 평화? ""

참고 (1) 옷: 입고 동사로 사용한다. (2) 내 가운: 나는 나쁘다. Y-N, 오래된 실크 솜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낡은 실크 면포를 가리킨다. (3) 여우너구리: 여우와 라쿤의 가죽으로 만든 모피 옷입니다. (4) 구하지 않으면 이미, 왜 숨기지 않는가? 이 두 문장은 시경 속의 바람과 꿩이다. 쉬운, 읽기 지식, 상처를 의미 합니다. 핥고, 선하고, 선하다.

공자가 말했다. "여우여어를 입은 사람과 허름한 실크 가운 아래에 서서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 것은 핑계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경" 은' 질투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고, 왜 잘 말하지 않는가?' 라고 말했다. 듣고 나서 루즈는 이 시를 반복해서 외웠다. 공자가 또 말했다. "네가 이 점만 할 수 있는데, 어떻게 충분히 말할 수 있겠니?"

이 장의 주석은 공자가 먼저 그의 제자 루즈를 칭찬하고 비판하는 두 단락의 말을 묘사한다. 그는 루즈가 자신이 이미 달성한 수준에 만족하지 않기를 바랐다. 탐욕과 질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더 높고, 더 먼 포부를 가지고, 위대한 사업을 이루기 때문이다.

원래 9.28 공자는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 말했다.

공자의 사람에 대한 기개가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평론하다. 의지가 높고 원대한 군자로서, 그는 송백나무 한 그루처럼, 파도에 쫓기지 않고, 온갖 엄중한 시련을 견뎌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공자의 말은 언어가 간결하고 의미가 깊기 때문에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현자는 슬퍼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유교 전통 도덕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지혜, 인, 용기가 세 가지 중요한 범주이다. 예기 중용' 은 "알고, 자비, 용감이 천하의 덕목이다" 고 말했다. 공자는 그의 학생들이 이 세 가지 미덕을 가지고 진정한 군자가 되기를 바란다.

원래 9.30 공자는 "배울 수 있다 * * * * 하지만 적응할 수 없다 (1); 도와 호환되지만, 도와 맞지 않다 (2); 서 있을 수 있고, ③ 서 있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주 (1) 이길: 예, 앞으로. 여기에는 도를 목표로, 도를 추구한다는 뜻이 있다. (2) 리: 꾸준히 지켜라, 변하지 않는다. (3) 오른쪽: 저울추. 여기 확장을 무게라고 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다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길을 배울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견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견지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임기응변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원래 9 3 1 "당조 (1) 화, 편향이 ② 로 바뀌었다. 방이 멀다고 생각하지 않아 ③.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았다, 왜? 클릭합니다

주 (1) 당조: 장미과 식물, 낙엽 관목. (2) 반대: 꽃이 흔들리는 방식을 설명하십시오. (3) 방이 멀다: 다만 사는 곳이 너무 멀다.

고대시는 다음과 같이 썼다: "당나라 di 의 꽃, 흔들리는 다채로운. 내가 너를 보고 싶지 않아? 단지 내가 사는 곳이 너무 멀기 때문이다. " 아들이 말했다: "그는 정말 그리워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있다면, 거리가 얼마나 됩니까? 클릭합니다

출처' 논어 자한 편' 은' 논어' 제 9 장에서 뽑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