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
1, 조디악의 유래
고대의 민간 문화 현상으로서 십이띠의 기원에 대해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띠와 지지가 동원되어 선사 시대 전설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기" 에서 황제가 "갑자가 평생 지은 것", "크게 소란을 피우는 것이 갑자" 라는 말이 바로 이런 견해를 반영한 것이다. 학자들은 이곳의 갑자가 십이지띠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청대 학자 조익은 띠가 중국 북방의 유목민족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옥규 시험' 에서 "개북의 풍속 초기에는 12 일 못생겼지만 쥐, 소, 호랑이, 토끼 차별화 연령은 중국에 침수되어 귀를 낭비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참조 청대 조익 "옥규 시험"). 일부 학자들은 심지어 12 띠가 바빌론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의 대표 인물은 곽모로다. 그는' 갑골문어와 분기 해석 연구' 에서 "12 상은 바빌로니아 이집트 인도에도 있지만, 그리 오래되지도 않고 서조 이후 100 여 년 동안 나온 것도 아니다" 고 말했다. 본의는 한나라 서역에서 만든 것으로 바빌로니아 12 궁을 모방한 후 각지로 전해졌다. "십이띠는 중동 주민들이 바빌로니아 십이띠를 모방하여 제정한 것으로 보고 한무제가 서역과 교류할 때 중국에 전해졌다. 위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감히 주관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대량의 문헌을 통해 십이지띠는 확실히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중국 선민 동물 숭배, 토템 숭배,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이다.
《시경》은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십이지띠 기록이다. 시경 소야 길일' 에는 여덟 글자가 있다.' 길일 무경, 즉 나에게 말을 보내라' 는 말은 무경길시가 좋다는 뜻으로, 도약을 하기에 좋은 날이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것은 점심 배마의 예이다. 지지와 12 종의 동물의 대응 관계가 춘추 전후에 이미 건립되어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1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 1975 는 춘추 전후 12 띠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일본에서 출토된 약서에는' 도둑' 이라는 장이 있는데, 그 내용은 도둑의 외모 특징이다. "자식, 쥐, 도둑의 욕구,. 못생긴 소, 도둑, 큰 코 목, ... 음, 호랑이, 도둑모양, 욕구,;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원문 유출] 도둑은 남자, 청홍 ... 이미, 벌레도 있고, 도둑은 검다. 정오, 사슴 도, 도둑 긴 목 작은 컷,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 ",반지 도, 도둑 둥근 얼굴 ......"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유행하는 띠는 동한 왕충의 기록과 똑같다. 왕 충의 \ "우 hengshi 에 \" 포함:
\ "흐린 자, 나무도, 그 새도, 호랑이도.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 유니온, 닭.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이미 있는 자, 뱀도. " 쉔, 원숭이. "위의 글에는 십이지띠에는 11 종의 동물이 있는데, 유독 용만 없어졌다. "언독" 이라는 책은 "첸은 용이고 뱀이 되었다. "첸, 노루는 남동쪽에 있다."
이렇게 띠는 온전하게 되어 지금 유행하는 띠와 똑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십이띠가 널리 사용되었고, 남조' 남서기 오행지' 에는 출생 연도에 따라 띠 구분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남조 시인 심형은 일찍이 십이지띠의 시를 한 수 썼는데, 시에서 말했다.
"쥐 흔적 사건은 먼지가 나고 소와 양은 황혼이 진다.
호랑이는 먹이를 찾아 빈곡에 앉아 있고, 토끼는 창문을 열어 달을 맞춘다.
용마루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는 잔을 맑게 한다.
개는 소유를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돼지는 유유자적하다. ""
이 십이지띠의 시는 분명히 12 지지가 배정한 동물의 순서에 따라 쓴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십이지띠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문헌에서 조디악 문화의 기원이 중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외래띠의 관점에 따르면 띠는 한나라가 중동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것으로 불교의 도입과 비슷하다. 우리는 상술한 문헌에서 우리나라가 춘추시대 ('천서',' 시경') 에 조디악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이는 조디악의 출현과 조디악과 지지의 조화가 이미 한나라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조디악이 우리나라에서 기원한 고대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십이지띠의 유래는 무엇일까? 고대인들은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했습니까? 학자들은 줄곧 이 문제를 주시하고 각종 해석을 해 왔다.
조디악이 원시 시대의 동물 숭배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이 있는데, 중국 과학기술대학 장병륜 씨가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원시 사회의 생산성이 낮고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극히 제한된 상황에서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물 (예: 말, 양, 소, 닭, 개 등) 에 대한 의존감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 동물 (예: 호랑이, 뱀) 에 대한 공포감, 인간을 능가하는 동물 기관 기능 (예: 개 후각 등) 에 대한 숭상감. ), 그래서 동물 숭배로 이어집니다. 십이띠는 동물 숭배의 원시 신앙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연월을 기록하는 데 사용하는 동물역법이다.
원시인의 동물 숭배는 또한 춤 등 원시 춤에서도 표현되는데, 춤 () 은 저우 () 왕조 전후 () 에서 생겨났고, 신부 () 의 주인공은 12 수 () 와 12 수 () 였다. "엑소시즘 춤" 은 12 종의 동물을 선택하는데, 원시인들이 동물에 대한 숭앙의 표현이다. 대의식에서 선출된 12 수 (또는 12 신) 는 일 년 중 12 개월을 돌보기 위해 매달 핑안, 사방팔방의 역병도깨비를 쫓아내고 12 개 방향을 돌보기 위해서다. 물론 12 방위의 보살핌에는 12 개의 가지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12 띠와 연계되어 있으며, 12 띠는 엑소시즘 의식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로부터 12 짐승과 12 띠는 일맥상통하며, 그들의 공통된 근원은 원시 동물 숭배이다.
민족학자 유요한 씨는 12 띠가 이족의' 12 띠' 역법과' 10 달력' 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쓰촨 대량산 지역에 사는 이순신은 12 종의 동물을 1 년 날짜로 하는 역법이 있다. 그들은 12 종의 동물을 1 년의 날짜로, 오늘은 쥐의 해, 내일은 소의 해다. 이런 식으로 3 라운드는 한 달, 36 일, 한 달은 36 일, 1 년은 10 개월이다. 이것이 바로 이후의 "10 달력" 법이다. 류요한 씨는 12 띠로 날짜를 표기한 10 개의 달력이 여름, 우 시대 (류요한' 이족 사회사찰문집' 참조) 에서 생겨났으며 원시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십이띠는 10 달력의 영향을 받았고, 이띠력은 후에 12 띠로 발전했다. 띠의 기원은 반드시 천간지지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근대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가지표는 은상시대의 가지 날짜가 이미 정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지의 기능이 점차 다양해졌다. 시간 단위 역할을 하는 라벨로서, 한편으로는 확장해서 연표에 사용한다. 한편으로는 줄어들어 시간 (하루 12 시간) 에 쓰인다. 사료기록과 고증에 따르면 황도 12 궁은' 지년표' 가 세워진 후에 나타난다. 12 종의 동물은 12 지지와 일일이 대응하고, 동물은 지지의 표지이다. 같은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땅이 속한 동물을 지켰기 때문에 12 종의 동물을 이용하여 해를 정하고 모든 사람의 띠 () 를 추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십이띠와 십이지계는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십이조디악 고서에 십이지띠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십이지띠와 십이지띠의 고서를 비교한 결과, 십이지띠의 고서가 12 종의 동물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 유사점이 있고,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동한 허신' 설문해자' 에서' 길' 자를 뱀의 형상자,' 하이',' 맥' 이라고 불렀다. 부근의 사람들도 갑골문, 금문의 지자가 십이지띠와 비슷하다는 것을 검증해 십이지띠가 십이지띠동물의 상형자인지 의문이다. 12 지지의 추음과 추모가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12 종의 동물로 대체하고, 서수 대신 동물로 지지를 맞추면 올해의 기호체계가 된다. 상술한 추측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십이띠는 십이띠의 상형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십이띠는 은상시대에 교묘하게 사용되었고, 십이띠는 춘추시대에만 생겨났고, 출처가 다르기 때문이다. 글자를 만들 때 지지와 띠가 관련이 있다면, 띠는 지지와 동시에 생겨나지 않습니까? 요약하자면, 작가는 십이지띠의 출현이 12 지지보다 늦었지만, 12 지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십이지띠는 12 지지의 부속물로, 12 종의 동물을 12 지지 대신 기호로 선택하였으며, 고대인의 동물 숭배 심리에서 유래했다.
십이지띠의 선택과 배열
십이지띠의 선택은 복잡하지는 않지만 한족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가깝다는 것은 추측할 수 있다. 십이지띠 동물 중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에 의해 길들여진' 육축', 즉 소, 양, 말, 돼지, 개, 닭, 인류가 경제나 기타 목적을 위해 길들인 동물로, 십이지띠 동물의 절반을 차지한다. "육축" 은 중국 농업 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인의 전통 관념에서' 육축번영' 은 가정의 번영, 길상, 아름다움을 대표한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통상' 육축번영' 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 6 종의 동물이 띠가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두 번째 범주는 잘 알려진 야생 동물, 사람들의 일상 및 사회 생활과 밀접 하 게 관련 되어 있습니다. 호랑이, 토끼, 원숭이, 쥐, 뱀, 그리고 호랑이, 뱀과 같은 인간 생활에 경외심을 품고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꺼리는 설치류도 있지만 인간의 생존에 의존하고 있다. 토끼 원숭이와 같은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세 번째 범주는 중국 전통의 상징적 마스코트인 용이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많은 동물의 특징을 하나로 묶은' 신기' 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물' 이다. 용은 부와 행운을 대표하며 가장 상징적인 길상동물이다. 그래서 12 띠에서 용의 지위는 필수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의 선택은 무작위가 아니라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사람들이 선택한 동물은 다른 각도에서 출발하여 일정한 의의가 있다.
그럼 이 12 종의 동물은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나요? 앞서 말했듯이 띠는 고대 동물 숭배와 토템 숭배의 분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사람들은 단지 동물로 서수 부호를 빌려서 지지에 협조할 뿐이다.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해야 하는지, 누가 먼저 오는지, 어떤 순서도 결론이 나지 않는다. 띠는 고대 문화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미 연대가 오래되어 안배의 초심을 잃었다. 오늘의 전설과 이야기는 단지 그것에 붙어 있을 뿐, 전설과 상상에만 의지할 수 있다. 십이지띠의 배열에 대하여 세 가지 해석이 있다.
첫 번째는 민간 전설 속 십이지띠의 배열이다. 한 민담은 당시 헌원황제가 12 종의 동물을 궁중 경호원으로 선발하려고 했는데 고양이가 쥐를 등록시켰는데 쥐가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결국 고양이는 그것을 선택하지 않고 이때부터 쥐와 원한을 맺었다. 코끼리도 경기에 참가하러 왔고, 쥐는 그의 코에 들어가 그것을 내쫓았다. 나머지 동물은 원래 소를 비롯한 소 등에 떠내려갔고, 돼지도 달래서 쥐가 1 위, 돼지갈비가 마지막에 올랐다. 호랑이와 용은 불복하여 산왕, 해왕으로 봉쇄되어 쥐와 소 뒤에 섰다. 토끼는 또 불복하여 용과 달리기 경주를 하다가 마침내 용 앞에 도착했다. 개가 불공평해서 화가 나서 토끼를 물어서 꼴찌를 당했다. 뱀, 말, 양, 원숭이, 닭도 여러 차례 겨루어 좋은 자리를 잡았다. 결국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순서가 형성되었다. 전설의 이야기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해석은 아니지만, 십이지띠 선택에 대한 사람들의 해석이 반영된다.
둘째, 우리나라 고대 학자들은 고대 12 시의 관점에서 지지와 쇼수의 관계를 설명했다. 어둠 속에는 혼돈이 있다. 쥐는 한밤중에 나와서 하늘과 땅 사이의 혼돈 상태를 틈에서 물어뜯고,' 쥐가 하늘을 물어뜯는다' 는 이유로 쥐에게 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어둠명언) 하늘이 열리면 땅이 개간될 것이다. "이 땅은 추함에서 구출될 것이다." 소는 밭을 갈아야 하기 때문에 못생기고 소에게 돌아간다. 인석은 한 사람이 태어난 시간이므로 살면 반드시 죽음이 있을 것이다. 호랑이보다 사람을 더 죽일 수 있는 것은 없다. 음, 경외심이 있어 음속 호랑이다. 돌창은 해돋이의 코끼리로, 태양은 점술과 분리되어야 하고, 점술은 불처럼, 그 속에 포함된 그늘은 달의 정옥토끼이기 때문에 돌창은 토끼에 속한다. 3 월의 진일은 바로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다. 진자연은 당연히 용족에 속한다. 사월의 괘상, 이 순간 춘초가 무성한 것은 뱀에게 좋은 날이다. 마치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한, 이미 아침이었는데, 이때 뱀이 동굴로 돌아가고 있어서 이미 뱀이다. 정오와 오후, 양기가 극에 달하고 음기가 싹트다. 말, 한 종류의 동물이 질주하며 발굽을 날고 있지만, 또 이따금 땅바닥에 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하늘은 양, 땅은 음, 말은 음양 사이에서 점프하기 때문에 오시의 띠가 된다. 양, 오후에 방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때다. 살이 찌기 쉽다. 이 시간은 제때 맞지 않아서 양이 아니다. 찜질을 마친 뒤 원숭이가 서산 근처에서 울고 있을 때 원숭이가 이때 팔을 뻗어 뛰는 것을 좋아해서 원숭이가 찜질할 만하다. 달이 나타날 때 달은 물에 속하기 때문에 점술을 해야 한다. 점괘는 상하음이고, 중양은 태양과 태양의 본질을 대표한다. 이 때문에, 당신은 닭입니다. 어둠이 내리자 때가 되었다. 개는 밤을 지키는 가축으로, 그들과 함께 있으면 개가 된다. 그리고 바다가 왔을 때, 천지는 다시 혼돈 상태에 빠져들었다. 마치 석두 둘러싸인 과일처럼, 세상의 모든 것이 밤에 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돼지는 먹을 것만 아는 카오스 생물이라 돼지가 하이의 띠가 되었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인 주가 이 관점을 고수하다.
셋째, 중국인들이 음양을 신봉한다는 관념에 따르면 12 종의 동물은 음양으로, 동물의 음양은 발가락의 패리티에 따라 배열된다. 동물은 일반적으로 앞, 뒤, 왼쪽, 오른쪽 발가락 수가 같다. 쥐만 네 발 앞, 다섯 발 뒤, 짝수, 홀수, 물건은 희게 비싸다. 물론 1 위, 그 다음은 소, 네 발가락 (짝수) 이다. 호랑이, 다섯 발가락 (홀수); 토끼, 네 발가락 (짝수); 용, 오발가락 (홀수); 뱀, 발가락 없음 (가끔); 말, 한 발가락 (홀수); 양, 네 발가락 (짝수); 원숭이, 다섯 발가락 (홀수); 닭, 네 발가락 (짝수); 개, 다섯 발가락 (홀수); 돼지, 네 발가락 (짝수). 송대 학자 홍순은 이 관점을 고수했고, 아민 학자 랑영은 이를 바탕으로 분류하고' 12 띠 7 개 원고' 에서' 지지 이하' 를 제기했기 때문에 발가락 수를 다르게 봐야 한다. 쥐 앞에는 네 발톱이 있고 짝수는 음이고 뒷발은 다섯 발톱, 홀수는 양이다. 자정 전반부는 어젯밤의 음이고, 후반부는 오늘의 양이며, 쥐로 상징할 뿐이다. 소, 양, 족발, 닭의 네 발톱, 토끼 입술 네 발톱, 뱀의 혀, 여섯 개 모두 짝수로 음이어야 하며, 여섯 개를 차지한다. 호랑이는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원숭이 개도 다섯 발톱을 가지고 있고, 말굽은 둥글고, 나누지 않는다. 6 은 모두 홀수, 양속, 양속 쥐와 함께 나머지 6 지지를 차지한다. 랑영의 분류법은 홍분류법을 빌려 두 가지가 비슷하다.
위의 세 가지 해석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십이지띠의 배열을 설명하는데, 십이지띠 속 동물의 배열에 관한 민간 전설이 매우 풍부하다. 이 전설의 전승은 한편으로는 십이띠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십이띠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촉진시켰다. 십이띠는 음양 두 종류로 나뉘어 중국인의 오행 신앙의 개념을 포함시켰다. 띠와 생명의식을 연결시켜 음양오행을 띠에 대응시켜 다른 관련 생명과 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중국인의 조디악 신앙.
띠는 원래 연대표에 쓰이는 기호로 고대 천문 달력의 일부였으며, 나중에는 널리 인정받는 띠역법이 되었다. 중국 고대 철학은' 천인의 조화' 이며,' 음양오행은 우주의 근본이다' 이다. 그들은 해와 달이 음양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데, 금목물과 불토 오행은 만물의 근본이며, 함께 7 옵시디언 [zw () 일, 월, 별을 흑요석, 일, 월, 금, 나무, 물을 흑요석이라고 부른다. 모든 것을 지배하고, 띠는 하늘에 위치하며, 1 년 12 일, 칠요와 통일되기 때문에 띠는 음양 오행 관념의 영향을 받아 민간 종교의 일부가 되었다.
십이띠의 개념이 민간에 등장한 이후 점쟁이가 성행하면서 줄곧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민간 미신은 오행 중의 각 원소가 서로 제약되어 사람의 일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서로 다른 오행으로 조화시켜 자신의 생활과 일이 모두 마음에 들게 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십이지띠의 동물을 음양으로 분류하여 오행에 대응하여 십이지띠의 운명을 결정하는 산수술을 만들었다. 동시에, 사람들은 십이띠가 사람의 성격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같은 띠의 사람이라도 생년월일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과 운명이 다르다.
십이 띠 신앙의 매우 중요한 부분은 중국인의 띠 관념이다. 한족의 생년월일은 십이띠 () 를 주기로 하여 십이띠 () 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 사람이 음력으로 태어났을 때, 이 띠의 매년은 이 사람의 생년월일이 될 것이다. 띠의 순환으로 12 년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년월일을 만나 차례로 소개한다. 인생 생년월일은 각각 12 세, 24 세, 36 세, 48 세, 60 세입니다. 사람들은 생년월일이 좋지 않은 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길흉을 피해야 한다. 북방한족은 본명년이 되면 어른과 어린이를 불문하고,' 붉은 넥타이' 라고 하는 빨간 넥타이를 사야 한다. 아이들은 빨간 조끼와 빨간 바지를 입어야 비로소 재물을 모집하고 재앙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풍습은 지금도 전국 각지에서 유행하고 있다. 설 기간 동안 시장에서는 곳곳에' 길상리본' 과' 길상매듭' 의 붉은색과 노란 리본을 팔았는데, 이 본령의 사람은 그들을 허리와 손목에 묶어서 재난을 해소하고 악을 선으로 바꿀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우리나라의 많은 민족은 노인의 60 번째 생일을' 꽃꽃' 이라고 부른다. 꽃꽃은 인생의 여섯 번째 본명년이자 건지년의 환생이기 때문에 장수, 건강, 상서로운 축원을 기탁하기 위해 잘 축하해야 한다.
도교는 중국에서 태어난 토착 종교이다. 동한 건립, 지금까지 1800 년 이상 전해졌다. 도교는 음양 오행을 핵심 교리로 한다. 음양오행 관념의 영향으로 도교는 천간지지 띠와 띠와 천연적인 밀접한 관계가 있다. 베이징의 유명한 도관에는 진원묘가 있는데, 일명' 육십갑자묘' 라고도 불리며 신도들이 진원신에게 기도하는 전당의 생명의 핵심 기념물이다. 나는 첸 위안 (Chen yuan) 의 삶의 핵심 기념물에서 태어났다. 과거에는 진원의 별, 생명의 핵심 기념비, 그리고 행운을 빌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제 이름은 순흥입니다. 진원묘는 생명의 핵심 기념비인 진원스타를 숭배하는 곳이다. 절 안에는 갑자상 60 개가 있습니다. 이들은 진변 장군, 채천 장군, 장경 장군, 정묘 장군, 심대성 장군, 조대 장군, 곽찬다 장군, 왕지다 장군, 수리 장군, 임신 장군, 강지다 장군, 자추 장군, 석광 장군이다. 노희안 장군, 융중 장군, 진희 장군, 동덕다 장군, 정단 장군, 명로 장군, 계위 장군, 장위 장군, 좋은 친구 장군, 백민 장군, 정해 장군, 추당 장군, 푸유다 장군. 펑타이 장군, 서단 장군, 이스 장군, 양현다 장군, 병신 장군, 정우 장군, 당차 장군, 오강 장군, 사태 장군, 미로 장군, 신추장군, 하환 장군, 계모 장군. 태세 셜리 장군, 태세 묘병 장군, 무신 태세 장군, 쳉 보다 장군, Geng 수이 장군, 장군, 임자 태세 처드 장군, 여자 구 태세 주드 장군, 장초 장군, 장군, 신아다 장군, 딩스 태세 양언 장군, 이위 장군, 무태세 장군 60 년 이내의 여러 해에 태어난 사람은 갑자년을 비롯해 자신의 인생의 핵심비신을 찾을 수 있다.
도교의 교리에 따르면, 수정은 생명의 핵심 비석에서 원에 헌신해야 하며, 잡념과 이기심을 제거해야만 영원히 살 수 있다. 생명의 핵심 기념비를 숭배하는 생일은 이미 일종의 풍습이 되었다. 매년 정월 초칠초팔이면 북경인들은 백운관의 진원묘' 배성' 에 가서 생명의 핵심비석의 각자의 별에 향을 피우고 1 년 핑안, 즉' 순행' 을 기도한다. 이는 불길한 해를 만나도 기도를 통해 생명의 핵심비신의 가호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절에 모시는 60 개의 생명의 핵심비신은 모두 색채가 두터운 진흙으로, 모두 조각상으로 각자의 띠의 동물 이미지를 흡수했다. 이 60 동상의 이름 중 일부는 역사적인 인물로, 그들의 이미지에는 갑자 만년, 황금시대, 존귀한 장군, 쥐모양, 복숭아와 같은 뚜렷한 십이지띠 마크가 있다.
도교가 생명의 핵심비신과 60 갑자에 관한 내용에서 십이띠 신앙과 도교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도교는 노자의 "도" 를 믿으며, "도" 가 어디에나 있는 것이 만물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세상 만물은 모두 그 지배를 받으며 인생도 예외는 아니다. 십이띠가 천간지지와 맞물려 60 갑자를 구성한다는 관념은 십이띠와 도교의 결합의 표현이다. 사람들은 생명의 신 진원의 핵심 고적을 숭배하여 신들의 가호를 빌었다. 이로써 띠는 이미 사람들의 생활에서 주도적인 요소가 되어 인생의 신앙의 일부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각 민족의 띠
중국이라는 다민족 국가에서 띠는 한족의 특허가 아니며, 많은 소수민족들이 띠역법을 사용한다. 우선, 각 민족 조디악 대조표를 봅시다. 계서 각족 이순신의 십이 띠 대조표.
십이지띠: 용, 봉황, 말, 개미, 사람, 닭, 개, 돼지, 참새, 소, 호랑이, 뱀.
십이지띠: 호랑이, 토끼, 천산갑,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우천, 운남, 구이저우, 이순신.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12 종의 동물: 닭, 개, 돼지, 쥐, 소, 벌레,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십이지띠: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광서장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여우, 닭, 개, 돼지.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몽골족, 장족, 일부 이순신과 같은 우리나라의 많은 소수민족은 모두 한족의 영향을 받아 기본적으로 한족과 같다. 그러나 일부 민족들은 중국 띠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약간의 변이가 발생했다. 띠 시리즈에서 애옥산의 이족 동포는 천산갑 () 로 용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신장 콜크즈족의 십이띠에서는 물고기 대룡과 여우가 원숭이를 대신하는 데 사용된다. 해남 여족 동포는 십이 띠로 날짜를 표기하는데, 순서는 닭부터 원숭이의 끝까지이다. 서반나에 사는 족족 사람들은 황소를 황소로, 양을 염소로 대신한다. 바다는 돼지 한 마리가 아니라 코끼리 한 마리이다. 위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을 선택할 때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 민족이 가장 가까운 동물을 조디악 동물로 선택하는 것은 조디악 문화에 약간의 차이를 가져왔다. 띠동물 선택상의 변이 외에도 각 소수민족은 각기 다른 표기 연월일 방법을 형성하고 띠와 관련된 민속도 많이 나타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