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 한 편을 동봉합니다.
띠 경계는 봄이 시작되나요, 아니면 설날이 시작되나요?
난 항상' 틀렸어?' " 띠는 음력설의 첫날로 나뉜다. 주로 어릴 때 춘완 시청을 하는데, 진행자는 "종소리가 울리고, 한 해가 지나고, 어느 해가 온다" 고 말해 음력대년 초일이 띠의 경계점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나는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적지 않다고 추측한다. 마침 제 생일은 섣달 그믐날이어서 제가 십이지띠 중 가장 늙었다는 것을 더욱 자신있게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 。 。 。 。 。 。 。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황도 십이궁이 입춘으로 정의되었다는 말을 들었다. 내가 태어난 그 해의 첫날이 입춘에 이르지 않아서 너무 조화롭지 못한 것을 알아봤다. 나는 이유 없이 또' 한 살 더 컸다' 고 말했다. 。 。 。 。
국제 관례에 따르면, 나는 구글과 바이두를 인터넷으로 조사해 보았는데, 아직도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논쟁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나는 입춘이 주류라는 것에 동의한다. 입춘에 따라 띠 구분을 하는 것이 더 문화와 역사적 근거가 있는 것 같다. 저는 대표적인 문장 두 편을 골라서 붙였습니다.
띠는 어떻게 계산합니까? 황력은 입춘의 풍습이 첫날이라는 것을 인정했다.
(/GB/22219/4101990.html 에서 선택)
어제 본보는' 띠는 초하루였나요, 입춘이었나요? 문장 (어제 A 1 판 참조) 가 많은 전문가와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개년은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할까요, 아니면 입춘부터 시작할까요? 기자는 여러 민속학 전문가 학자를 인터뷰하여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답을 얻었다.
개년은 초봄에 시작한다.
너는 입춘을 보고 황도 십이궁을 계산해야 한다.
개년이 입춘의 관점으로 시작된 엽춘생 교수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논쟁의 초점이다. 어젯밤 기자가 그에게 전화했을 때, 그는 방금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를 마쳤고, 전화의 목소리는 좀 피곤했다.
"제 관점은 분명합니다. 설날은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되지만 띠는 입춘부터 시작해야 한다. " 예춘생은 확고하게 말했다. "사실 이것은 새로운 관점이 아니다. 제국 달력을 열면 이렇게 표시됩니다. "
예춘생은 기자들에게 설날은 근대에야 정한 것으로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라고 말했다. "19 12, 손중산 선생은 낡은 달력을 폐지하고 양력을 채택한다고 발표했다. 19 14 년, 당시 중화민국 대통령이었던 원세카이는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를 설날로 규정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이에 앞서 전통적으로 입춘은 1 년의 시작이라고 생각했고, 더 일찍 겨울의 지일은 1 년의 시작이었다. "
그래서 개년은 입춘부터 시작해야 한다. 입춘이 24 개 절기 중 1 위를 차지해 봄의 시작을 나타내고 새해의 도래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 예춘생은 "이 때문에 입춘은 절기일 뿐만 아니라 명절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고대 황제는 이 날 제사 행사를 거행하여 나라가 새해에 번영하고 인민이 핑안 될 수 있게 할 것이다. 음력에는 이와 같은 절기와 명절이 많다. 예를 들면 청명과 겨울부터 날까지. "
음력 1 년에 황도 12 궁이 세 개 나타났다.
윤칠월이 있기 때문에, 올해 음력은 385 일이다. 1 년 초 입춘 외에도 섣달 (2007 년 2 월 4 일) 말미에도 입춘이 있다. 예춘생의 관점에 따르면 음력올해 태어난 아이는 세 개의 띠가 있다. 정월 초칠전 이전에는 닭이고 정월 초칠부터 섣달 16 까지는 개이고, 섣달 17 이후에는 돼지다.
"네, 이런' 두 봄' 한 해 동안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이런 상황은 음력에서 결코 드문 일이 아니며, 기본적으로 10 년에 한 번 만난다. 예춘생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음력 정월 초 7 시 25 분 이후에 태어난 아이는 개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입춘이 바로 그 순간이기 때문이다. ""
"그래서 연말엔' 병아리' 외에' 돼지' 도 탄생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천-예 모리 웃었다:
일부 연구자들은 동의했다.
중국 생명과학의 권위로서 예춘생의 관점은 일부 민속학자들의 찬성을 얻었다.
"띠와 역법은 두 가지 시스템이다. 띠는 입춘부터 시작해야 한다." 베이징 사범대학교 중문과 쇼팡 교수가 말했다.
싱가폴 이학회 명예회장 천요관도 이 견해에 동의한다. 그는 중국의 역법에 따르면 십이지띠의 계산은 천간지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천간지지, 이십사기' 의 경우' 입춘' 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새 십이지띠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상해사범대 인문대 원장 손슨 교수는 기자에게 운명의 관점에서 입춘은 확실히 내년의 시작이고, 사람들의 습관으로 볼 때 음력 정월 초일은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기억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둘 사이에 모순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런 갈등의 영향이 크지 않지만,' 어색한' 시기를 만난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없다.
손 교수는 이런 친구를 알고 1972 에서 태어났다. 그 해 입춘은 마침 일찍 정월 초하루보다 일찍 일어났다. 이 친구는 입춘 뒤 정월 초하루 전에 태어났다. 집안 어른들은 보통 그가 돼지라고 생각하지만, 얼굴에 이르자 그는 쥐가 되었다.
반대로, 개년은 당연히 초하루부터 시작한다.
두 제도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띠' 와' 절기' 라는 두 가지 다른 시스템을 혼동하는 오도적인 표현이다." 상해민속문화학회 회장, 화동사범대 종복란 교수가 말했다.
종 교수에 따르면, 십이지띠는 12 지지와 관련이 있다. 중국 고대에는 특별한 기년 방법이 있었는데, 바로 10 일 동안 12 지 연대를 하는 것이다.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십이지띠를 연도의 코드명으로 삼아야 한다. 천천히, 사람들은 어느 해에 태어난 동물의 초상, 다음 해에 태어난 쥐, 못생긴 해에 태어난 소, 띠가 이렇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한다.
24 절기는 1 년의 24 단계로 기후변화와 농시를 보여주며 연대법과는 무관합니다. 종 교수는 기자들에게 "띠는 양력 연도 단위이고, 절기는 농업사회가 농시 법칙에 부합하는 것을 근거로 한다" 고 말했다. 좌표에 따라 민간 전통에 따르면 우리는 서병년 정월 초하루로 들어갔다. 띠의 상징은 당연히 개이며 입춘절기와는 무관하다. "
"이것은 혼란을 초래할 뿐이다."
"개년은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하여 역법에 부합하는 것도 정해진 것이다." 오빙안 중국 민속학회 부회장은 기자에게 "과거 점쟁이가 띠 계산시 입춘을 보는 특별한 방법이어서 유행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조디악을 확정하면 혼란만 초래할 뿐이다. 양력과 음력에 시간차가 있기 때문이다. "
음력은' 음양합력' 으로 음력 정월 주기로 달을 결정하고 윤월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1 년의 평균 길이를 회귀년에 가깝게 하며 음양월의 성격을 겸하고 있다.
"이것이 음력 매월 15 일에 보름달이 있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달의 손익에 따라 한 달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력은 12 월을 1 년으로 하고, ***354 일 또는 355 일, 1 년은 회귀년과는 1 1 일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음력은 19 년마다 7 개월 윤개월을 삽입하여 조정한다.
양력은 일종의 양력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 변하는 역법이다. 양력과 음력의 차이는 서로 다른 참조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24 절기는 사실 양력에 더 가깝다. 왜냐하면 그것은 태양의 방향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매년 입춘은 양력 2 월 4 일경, 청명절은 4 월 5 일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절기는 양력 날짜에 해당하지만 음력에서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음력으로 이 절기의 구체적인 날짜를 조사하려면 반드시 역서에 의지해야 한다. "
입춘으로 조디악을 결정한다면, 전체 날짜의 계산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일반인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
초점 링크 독자들은 대부분' 입춘' 이론을 지지한다
\ "조디악은 초하루에서 계산합니까, 아니면 입춘산입니까? 문장 역시 독자들의 평론을 불러일으켰다. 본보 962288 뉴스 핫라인은 하룻밤에 수십 개의 피드백 전화를 받았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독자들은 예춘생 교수가 제기한' 십이띠는 입춘에서 시작된다' 는 것을 지지한다.
■ 산서북로에 사는 9 1 세 노인 서수붕이 전화를 걸어 고 () 의 저명한 학자 홍잠무 교수 부부가' 중국 고대 점쟁이' 를 썼다고 하는데, 이 책에는 띠는 구사회가 규정한 초하가 아니라 입춘부터 계산해야 한다고 쓰여 있다.
■ 황가가 거록길에 사는 것도 띠는 생신에 따라 계산한 것이므로 절기에 따라 계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예춘생 교수가 옳다고 생각한다.
■ 포동화키로에 사는 손제민은 음력은 달을 기준으로 계산한 천간지지지라고 말했다. 조디악도 연초부터 계산해야 한다.
1 년생인 첫날은' 개아기' 로 간주되지 않는다. 입춘부터 계산해야 한다.
(에서 선택). Com/news/community/qsct/200602060404.htm)
설날 첫날 전국 언론은' 아기개' 가 병원에서 태어났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하지만 며칠 전 한 민속학자는 중국 띠에 대한 계산 방법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띠는 입춘부터 계산해야 한다. 게다가, 사람들은 새해의 시작과 새로운 날을 포함한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다. 지금은 정월 초하루를 신년 첫날로 삼고 있지만 민국 연간 한 장의' 규정' 에 불과하다. 고대의 편년 방법에 따르면 입춘은 새해의 시작이다!
새로운 날의 경계선은 자정 11 시이다.
새벽 12 시 카운트다운은 매년 CCTV 춘완 중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전국민들은 이를 새해의 시작으로 여긴다.
그러나 민속전문가들은 중국 전통 새해가 정월 초일이 아니라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는 임계점은 새벽 12 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에서 낮과 밤은 12 시간으로 나뉘는데, 매 시간은 현재의 두 시간과 맞먹는다. 12 시간은 12 지의 지명, 즉 아들, 추함, 음, 모, 진, 바, 오후, 위, 신, 신, 유, 서, 바다 각 시간은 초기 시간, 타이밍 시간 및 마지막 시간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매일 오전 1 1 지점부터 오전 1 지점까지 등등. 중국 전통의 새로운 날의 분계선은 현재 양력으로 사용되는 12 시 (0 시) 가 아니라 자정 11 시임을 알 수 있다.
중화민국에서는 정월 초하루에는 새해를 경축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중산대 민속학자 엽춘생은 기자들에게 중국의 현재' 음력' 은 사실 한대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음력' 으로 지구 자전의 정확한 계산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새해는 봄의 시작이어야 한다. 우리가 현재 답습하고 있는 정월 초하루부터 새해의 전통은 민국 2 년 (19 12) 에 문서로 규정되어 있다.
중국 고대에는 기후변화의 주기율에 따라 1 년을 24 개의 절기로 나누었다. 입춘은 24 절기 중 첫 번째다. 그래서 고대 민간은' 입춘' 날 명절을 축하하는 반면, 띠의 확정은 정월 초일이 아니라 입춘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대 연대표로 평년은 12 개월 354 일, 윤년은 13 개월 384 일로 24 절기와 날짜가 일치하지 않는다. 입춘의 하루는 정해진 날이 아니라는 얘기다. 어떤 음력년 (정월 ~ 섣달) 에는 입춘 (예: 2005 년 음력년) 이 없고, 어떤 해에는 두 개의 입춘 현상이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여 민국은 2 년 동안' 설' 을 음력 정월 초하루로 정했다. 이렇게 하면 어떤 해에는 설 휴가가 두 개 있고, 어떤 해에는 설 휴가가 없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섣달 그믐날 태어난 것은' 개아기' 가 아니다
예춘생은 음력계산법에 따르면 한 사람의 띠는 음력의 입춘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올해 초 태어난 것은' 개아기' 가 아니다. 올해 입춘은 초칠일째인 7 시 25 분이다. 이 시간 이후에 태어난 아이는' 개아기' 입니다. 이 시간 전에 태어난 아이는 닭이지 개가 아니다. 예춘생은 다음 입춘은 2007 년 2 월 4 일 13: 04 에 있다고 말했다. 이전에 태어난 것은 모두 개이고, 이후에 태어난 것은 모두 돼지이다. 내년 첫 달 첫날이 2 월 18 이기 때문에 내년 입춘은 설 전 섣달 17 일에 있을 것이다. 한편 입춘의 7 일째가 지나고 올해는 입춘이 두 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