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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선독 5 칙

논어' 는 중국의 고전 저작이자 유교 사상의 핵심 저작이다.

논어 리뷰 1

LT' 논어' 는 유교 경전 중 하나로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이 발언들 중 많은 것이 철리를 갖추고 지혜의 빛을 비추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몇 편의 논어가 있어서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이 말은 학습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옛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체험이 있다는 뜻이다. 이 말을 나는 깊이 체득했다: 항상 초등학교 교과서를 들고 복습한다. 매번 복습을 한 후에, 나는 이전보다 더 깊은 이해와 체험을 할 것이고, 때로는 이전에 알아차리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복습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왜 안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 말은 인생의 도리를 말하는 것이다.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렇지 않나요?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어떻게 남에게 강요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개학할 때는 학우들에게 새 교과서를 보내야 한다. 만약 그/그가 교과서가 분실되거나 파손된 것을 발견하면, 그/그는 즉시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낼 것이다.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우리는 노신 선생으로부터 배우고, 자신을 적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많이 고려해야 한다. 만약 모든 사람이 노신 선생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면, 이 세상은 얼마나 아름답고 얼마나 조화로울 것인가!

"추우면 송백이 시들어 버릴 줄 안다." 이 말은 추운 겨울에만 송백이 마지막 낙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말을 보면 송백이 얼마나 완강한지, 그리고 어떻게 혹독한 환경의 시련을 이겨낼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닙니까? 환경이 아무리 열악하더라도 꿋꿋하게 굴하지 않고 당당해야 한다! 항일전쟁 중의 영웅 기홍창 () 은 적의 고문에 직면하여 두려워하지 않고 의연하다. 열사 나학찬은 옥중에서 굴복하지 않고 적과 단호한 투쟁을 벌였다. 제나라 위원은 국민당의 모진 고문에 직면하여 침착하고 냉정하며 용감히 굴하지 않고 당의 비밀을 엄수합니까? 이 선열들, 그들의 불굴의 품격은 이렇게 사람을 숙연하게 한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좌절을 피할 수 없지만, 우리는 결코 물러서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용감하게 그것을 대면하고, 용기를 내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취적이어야 한다!

학습을 통해, 나로 하여금 이해하게 했다: 공부는 방법을 중시해야 한다. 어려움에 부딪히면 극복해야 한다. 처세할 줄도 아세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에 대한 사고 2

여자에게 그녀가 아는 것을 가르치고, 그녀가 아는 것은 바로 그녀가 아는 것이다. 그녀가 모르는 것은 바로 그녀가 아는 것이다. "이 말은 10 문장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이다. "내가 너에게 가르쳐 준 것을 이해하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혜이다. "이 말은 춘추 말기의 공자에서 나온 것이지만 현대인에게 여전히 깊은 교육적 의의가 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라는 말에는 한 가지 이치가 담겨 있다. 무슨 일을 하든 겸손하고 정직해야지, 아는 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매일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겸손하고 성실하게 대해야 한다. 모르는 문제가 생기면, 제때에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하며, 심지어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해하는 척하지 않는다면, 결국 우리 자신을 다치게 할 뿐이다.

요즘 사회에는 많은 한가한 사람들이 있어 하루 종일 거짓말로 생활한다. 점쟁이의 경우, 분명히 봉건 미신이지만 점쟁이는 매우 곤혹스러운 모습으로 이해하고, 생활 속의 이유를 알려주는 것은 우스꽝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예를 들어, 학습 과정에서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에 부딪히는 것은 정상입니다. 이때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곳을 찾아내서, 서둘러 선생님 동창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어떤 학우들은 항상 게으르다. 아쉬운 대로 하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 여러 가지 이유를 찾는다. 그들은 항상 자신의 실수가 실수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들은 빈틈이 많을 것이다.

우리가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사람을 솔직하게 대하고, 자신을 솔직하게 대하자!

논어에 대한 사고 3

내가 이 책을 읽는 것은 당연히 수양성 공자의 비밀 전기를 찾으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이 책에서 나는 진부한 공자,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는 공자, 음식에 지치지 않고 생활의 즐거움을 아는 공자를 알게 되었다. 중서 문화에 정통한 학자들은 종종 공자를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비교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민주 정권에 의해 처형되었는데, 자유정신이 그의 도피를 막았다고 한다. 。 하지만 저는 공자의 직언을 더 좋아합니다. "도는 할 수 없고, 바다에 떠있다" 는 것도 자유의 정신입니다. 독서를 여는 것은 수천 년 동안 견학한 것과 같다. 춘추시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공자가 다투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말과 행동으로 효, 학습, 통치, 치국을 가르치는 것은 역대 왕들의 추앙을 받는다.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유교 사상-중용의 도. 그의 생각과 발언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천 년의 고전을 읽는 것은 여전히 필요하다.

공자는 효도를 중시하여 이미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 되었다. 사람이 점점 시들어가는 오늘날, 그들에게 효도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등등. 즉 공자 는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야망을 관찰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효도와'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는 것은 다소 다르지만, 부모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사회에서 일하거나 횡령이나 강도짓을 하는 것은 효도가 아니다. 부모를 걱정하게 하고 걱정하게 한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학문 방면에서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무지한 사람으로 알고,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박학하고, 지식이 목마르고, 생각이 목마르면 된다. " 겸손하고 엄밀하며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태도가 아닌가? 그는 학술 연구 방법을 중시한다. \ "그래서,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위태롭다. 그는 공부와 인턴십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한다. " 동시에 공자는 "성선은 배우기 어렵고, 그 뚜껑도 어리석다" 고 생각한다. 잘 아는 것은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그 뚜껑도 흔들려 쓰러질 것 같다. 성실은 배우기 힘들고, 또 도둑이 되는가? " 학습의 중요성을 볼 수 있고, 학문을 하는 것은 자애와 신뢰의 기초이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와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이것은 여섯 가지 중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몇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누군가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자는 우리에게 빨리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이 두 문장은 2000 여 년 전의 공자에서 나왔지만 여전히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의미가 크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이 말은 넓은 이치를 담고 있다: 능력자가 스승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우리의 멘토가 될 수도 있다. 가설은 우리 반의 것이다. 거의 80 명에 가까운 이 학급 집단에는 농구가 치열하고, 그림을 잘 그리고, 서예를 잘하고, 장기의 고수가 있다. 어떤 것은 천문학이고, 어떤 것은 지리학이다. 일부는 모두 숫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출 줄 안다. 상록수 관목의 어린 묘목이 풍부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처럼 주변의 일반인들에게서 많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산들은 이렇게 웅장하고 끝없이 펼쳐져 있다. 바다는 이렇게 웅장하고 끝이 없고, 산이 높은 이유는 모든 자갈을 배척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바다가 넓은 이유는 약간의 물을 적극적으로 모으기 때문이다. 산의 정서를 갖고 싶다면, 바다의 깊이가 깊다면, 일반인으로부터 배우는 데 능숙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몇 살 된 아이들은 당연히 40 대 교육자보다 못하다. 일반인도 역사학자만큼 식견이 없을까? 하지만 이런' 파렴치한 의문' 이 많은 위인들을 만들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고, 공경하고 소박하며,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사는 것은 보장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에 신중합니다." 나는 모든 업종의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싶다. 아들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는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그는 마음씨가 선량하고 여력이 있는 틈을 타서 문학을 배운다. " 아들은 말했다: "제자들은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한다. 밖에 나가면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사람을 손발처럼 대하고,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은혜로운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이렇게 연습하고, 아직 여력이 있다면, 다시 지식을 배워라. " 즉, 집에서는 부모를 공경하고, 밖에서는 단결하고 우애하며, 사랑을 가져야 하며, 현자를 본보기로 삼아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하고, 수행을 열심히 하고,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원칙이 완성되면, 우리는 문학 지식을 다시 배워서 시야를 넓히고 사상을 풍부하게 한다. "덕은 인간의 근본이고 덕을 근본으로 한다."

자비, 의식, 지혜, 편지, 모든 중국인들이 이 이 기준을 따른다면 사회는 더욱 화목해질 것이고, 우리 나라는 문명, 부강, 예의의 나라가 될 것이다.

정치적으로 공자가 가장 많이 말한다. 하지만 저는 공과를 전공해서 이 방면에 별로 관심이 없어서 그냥 둘러보았습니다. 당연히 호두사미는 정상이다. 비록 나는 아직 이 고전 저작을 다 읽지 못했지만, 나는 이미 그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었다. 그래서 만약 내가 시간과 정력이 있다면, 나는 진지하게 몇 번 다시 읽어 보고, 그 중의 맛을 자세히 음미할 것이다.

공자의 논어에 대한 고찰 4

논어' 는 공자지혜의 결정체로 유교 사상의 심오함과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아름다움을 깊이 느끼게 한다. 5 학년 때 나는 논어를 읽기 시작했다. 논어의 고전 문장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글을 쓸 때 나는' 논어' 에서 읽은 고전 문장을 자신의 작문에 자주 적용한다. 예를 들어, 나는 시간을 아끼는 말을 쓰고 싶다. 나는 바로 이 말을 생각했다. "자는 천이고,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학습의 즐거운 시간을 묘사하며, "수시로 공부하지, 그렇지 않니?" " 나는 즉시 생각났다. 전체' 논어' 에서 공자의' 효' 에 대한 해석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공자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감정적 교류를 매우 중시하며 자녀의 존중, 사랑, 지지를 강조한다. 공자는 효도가 물질적 지원에만 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는 물질적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또한 부모에 대한 진실한 존중과 사랑을 감정적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논어' 에서는 "오늘의 효도는 양육이고,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다" 고 말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모든 미덕의 효성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감정적으로 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사랑한다면 그것은 물질적인 지지일 뿐이다. 그렇지 않으면 동물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고대에는 황상이 아주 잘 했다. 그는 어렸을 때 추운 겨울에 아버지를 위해 이불을 따뜻하게 했다. 평소처럼 보이는 이 행동은 사실 황비상이 아버지에 대한 깊은 사랑을 담고 있다. 하지만 공자의' 효' 에 대한 가장 높은 요구는 입신이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그 뜻을 보고, 아버지는 그 행동을 보지 않는다. 그가 효성한 지 이미 3 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이 말은 자식이 생전에 부모의 뜻에 따라 행동하고, 부모가 돌아가신 후 부모의 뜻을 계승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효성이다. 주무왕과 주공단은 문왕멸상주왕의 유지를 계승했고 공자는 그들의 행동이 진정한 효도라고 칭찬했다. 효도에 대한 공자의 요구는 내 영혼을 깊이 감동시켰고, 나는 내가 평소에 한 일을 생각할 수 없었다. 고대인에 비해 나는 훨씬 뒤떨어졌다. 나는 아직 부모를 부양할 나이가 되지 않았지만, 나는 정신적으로 부모님을 효도하지 않았다. 여러 번, 나는 아버지와 말대꾸하는 작은 일 때문에 화가 났다. 논어' 를 공부한 후, 나는 이것이 정말 불효한 행위라는 것을 더욱 깨달았다. 나의 행동이 달라졌다. 나의 부모님은 내가 이미 좋은 소년이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논어가 정말 대단하구나! 고전을 사랑하자! 고전과 동행하고 성현과 친구로 지내라! `

공자의 논어에 대한 고찰 5

여름방학 동안 나는 단숨에 논어를 다 읽었다. 나는 안에 함축되어 있는 이치가 너무 깊어서 한 번 읽으면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너는 음미하고, 이해하고, 자세히 읽어야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공자가 말했다. "그도 효도하는 형제지만, 그는 실수를 하기 쉽다. 이것은 신선하다. 잘못을 범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말썽을 일으키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과 무관하다. 군자는 일을 덕을 우선으로 한다. 동생을 효도하는 자는 인을 근본으로 한다. " 공자가 말하길,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경하지만, 어른을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어른의 미움을 사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사람은 없다. 군자는 근본에 힘쓰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확정해야 한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인자한 근본이지만, 나는 이렇게 하지 않았다. 밥을 자주 먹고 엉덩이를 두드리며 떠나는데, 부모님이 설거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부모님이 나더러 물건을 사러 가라고 하셨는데, 나는 늘 핑계를 대고 사지 않는다. 나는 부모님이 슬퍼할 줄은 몰랐다. 항상 돈을 헤프게 쓰는데 부모님이 돈을 버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요? 。

《논어》를 읽고 나는 부모님이 우리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시는 것은 학교에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사랑하는 부모님께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까? 우리는 아직 어려서 엄마와 아빠는 우리가 키우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가 말을 잘 듣는 한, 엄마와 아빠는 매우 위로를 느낄 것이다.

부모의 마음, 부모의 위대함! 부모님은 때때로 나에게 힘든 일을 시키시지만, 그들은 내가 노동의 수확을 체득하게 하려고 한다. 비록 내가 잘못을 저질렀지만, 나는 그들을 원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그들이 겉으로는 비판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은밀히 나에게 다시는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랑이다, 다른 사람들은 느낄 수 없다!

관련 문장:

1. 논어 5 선.

2. 논어 읽기 체험 5.

논어: 800 자 8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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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0 논어 우수 독본.

6. 논어에 관한 7 편 500 자의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