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 서염왕사는 한유의' 서염왕사비' 로 유명하다. 이 비석은 원원이 쓴 것으로, 당원 10 년 12 월 9 일에 지어졌으며, 이후 연대가 오래되어 두 동강이 났다. 광서 7 년 (188 1) 봄, 용유현 진유 () 는 유유 () 에게 두 개의 탁상 () 을 주었는데, 그 중 절반은 원비 () 였다. 1937 년 8 월 6 일, 우소송은 영산 서염왕사 측에 비문' 한정루' 를 신설했다. 티베트한문공 반비석을 위해 특별히 이름을 붙였다. 여소송은 자신의 예서에 대해 상당히 득의양양하고 후기를 더했다. 1960 년대에 반비는 여주박물관 소장품으로 넘겨졌다. 7 월 말, 나는 시 박물관의 옛 관장과 이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어르신은 원래의 비문 중 절반이 흐릿하다고 나에게 말했다.
한보에게 비문은 보잘것없는 개인 잡문일 수도 있지만 후세에 큰 유명인 효과, 특히 서씨 가문에 대한 거의 모든 서씨 계보가 언급되거나 기록될 것이다. 물론 서연 왕의 일은 너무 오래 전의 일이라 믿을 수가 없다. 금석학의 경우 한비' 용유도' 의 보존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절강 금석학사에 귀중한 문헌을 남겼다.
송대 천쓰' 보코총편' 에 따르면' 곡주묘' 는 열한 가지가 있는데, 그중 서연 왕묘비는 다섯 가지가 있어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로써 서연 왕묘가 여주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알 수 있다. 한비 앞에는 아직도 몇 개의 비석이 있다. 처음 두 편은' 금석록' 의 당욱 왕염 사비다. 작가는 당욱과 장주로 달리의 8 년 10 월에 설립되었다. 또 당대의 서연 왕의 사찰비 위의 비문은 당장주에 의해 8 부로 나뉘어 대력 8 년 10 월에 세워졌다. "복택비" 기록에는 당대사, 당모필, 관서 무명, 정원 10 년 가을 8 월에 세워진 세 가지가 기록되어 있다. 서연 왕 신묘비문, 당소릉, 야오찬은 순종영정 원년 11 월에 세워졌다. 다섯째, 한비. 오늘날, 천여 년 동안 모든 비문 중 유한유가 쓴 그 편밖에 없다.
반비에 관한 글은 우선 향현 유화가 보고, 유화는 성월제방에 시를 지었고, 유화는 가경정추년 서연 왕사의 파비석에 시를 지어 말했다.
이것은 당창리가 쓴 비석이다. 송대에 이르러 비석은 이미 부러졌지만 잃어버려서 한 번에 찾을 수 없었다. 가경의 정추와 예성의 지웨이는 전 서부의 돌무더기에서 한 조각을 찾아 토인들에게 알아보았다. 그들은 절 옆 흙에서 와서 버려진 우물을 지었다. 재작년에 그들은 흙을 파서 여기에 두었고, 석두 한 장을 씻어서 종이 한 장에 놓았다. 그들은 함께 감상하고 시 한 수를 썼다.
영산의 옛 묘비는 이미 여러 번 찾았다고 한다. 버려진 우물로 묻으면 어느 세대인지 알 수 있다. 이때 운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한 단락의 글에는 표범이 얼룩을 드러내고 있는데, 몇 줄의 글자가 이상하다. 한 천고에 지난 일을 회상하며, 금석을 아끼다. 여섯 마디 더: 몇 줄의 글자가 끊어지고 있다.
예성은 고대인처럼 기념비의 절반을 얻었다. 천년장은 너에게 직접 빌려주고, 새로운 개척은 기꺼이 줄 것이다. 레저 전시회를 이용하여 관상성을 높이고 모사를 자랑스럽게 할 때 책을 배운다. 형세는 우리 고향의 보물이었는데, 당시 기남욱은 신사였다.
송대부터 한비가 산산조각 난 뒤 가경정추년 (18 17) 까지 엽기위는 폐우물에서 비석 반을 얻어 유화와 공유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유는 "신사춘, 두 개의 탁편의 열매" 라고 두 개의 탁상을 받았다. 전반부는 원비다. 첫째, 언제 다시 세워지는지, 글씨가 완벽하고 비문이 완전하지만, 낡지는 않다. " 이 비석 이후 계속 조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유는' 한창리 왕염 묘비 발록' 에서도 "절동 서한의 돌, 아주 적고, 당비는 이미 가치가 있다" 고 감탄했다. 어우는 네 살 때 사오싱여사를 방문하고 당카이성의 다섯 살 사망 기념비를 보았다. 그는 정자 시인이었다. 창리의 이 기념비는 다른 기념비보다 높다. 10 년 동안 남은 것을 얻을 수 없고, 지금 바로 받을 수 있으니, 요행을 품을 수 없다. "
유루는 일찍이 깨진 돌 교정을 한 적이 있는데, "나는 동아당의' 한기' 를 모두 책상 대령의 원비에 가져갔지만, 약간의 유사점이 있다" 고 말했다. 원래 기념물 라인 13 단어, 중간에 14 단어, 전체 돌 미터, 라인 56 단어. 비문에 따르면 행당 13 자, 43 자, 45 자, 41 자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공평하면, 43 자를 빼면 비문을 제외하고는 두 줄밖에 없다. "
역시 서연 왕사비 때문에 유우의 우우에 대한 감정도 깊다. 그는 왕염 묘비에 한창리의 발문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고영' 고준치 우군기' 도 적었다.
여주박물관에는 현재 반비토가 있는데, 탁상 오른쪽 위 모서리에는' 1965 년 7 월, 1965 년 7 월' 이 있는데, 처음 입관했을 때 얻은 것이다. 이 토폴로지에서 알 수 있듯이 불필요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본문이 총 18 줄, 행당 약 13 자입니다. 223 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용유현 박물관에는 영산 촌민 이세전이 기증한 반비토 영화가 하나 더 있다. 이 탁상은 이미 낡아서, 지금은 복제품으로 전시되고 있다.
반비토 영화는 시장에서 보기 드물다. 여러 해 동안 유와 학생 뇌군은 두 개의 반비토 영화를 수집했다. 첫 번째 탁편은 글씨가 모호하고, 탁판 기술이 비교적 나쁘며, 탁판 시간이 비교적 늦어서 민국부터 해방 초기까지 해야 한다. 두 번째 탁편은 글씨가 또렷하고 잘 보존되어 있어 청말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더욱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