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을 보는 소감
이 두꺼운 책을 들고 가볍게 펴면 속표지에 보이는 것은 "나는 주위를 둘러보고, 나는 무적이다" 입니다. 나는 이 책을 보고 반달 동안 질질 끌었다. 그저께 밤 12 정도 봤는데 드디어 다 봤어요. 어젯밤, 나는 이전에 한 노트를 분류했다. 오늘 밤, 아직 약간의 시간이 있는 틈을 타서 독후감을 쓴 것은 정식으로 작별하는 셈이다.
아버지의 뒷모습이 점점 짧아지면서 색다른 농촌 화권이 점차 전개되고 있다. 아버지의 선함은 주인공과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뒤 어린 시절이 끝날 때 뚝 그쳤다. 점쟁이의 아버지로서 해방 초기에는 주인공에게 부유한 생활을 가져다주지 않고 주인공에게 어리석은 명성을 떨어뜨렸다.
주인공의 어린 시절 생활에서 나는 이런 것들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첫 번째 일은 아버지가 주인공을 달래서 고기를 먹는 것이다. 아버지는 고기가 크고 뚱뚱하다고 하셨지만, 사발에는 고기 세 조각만 보였고, 영웅은 아버지에게 한 조각을 먹였다. 독자로서, 이곳을 읽으면서 나는 눈물을 참을 수 없었다. 나는 당시의 가난과 아버지의 사랑을 이해했다. 두 번째는 아버지가 남자 주인공을 고모네 집에 맡겨 밥을 먹는 것이다. 주인공은 어린 시절 고모의 괴롭힘, 억울함, 각박함을 수백 글자로 묘사했다. 나는 이곳을 읽는 것도 공감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왜냐하면 몇 년 전, 할머니의 보호 아래 나도 많은 눈총과 비웃음을 받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책의 내용을 다시 보면 항상 나인 것 같다. 여러 해가 지났지만 어린 시절 손에 그릇을 들고 가파르고 미끄러운 비탈을 오르고 개에게 물릴 위험을 무릅쓰고 이웃집에 가서 흑백 텔레비전을 본 기억이 납니다. 그것은 불쌍하고 극도로 존엄한 날이었고, 주제에서 너무 멀었다. 세 번째는 우리 아버지의 죽음이다. 아버지의 관은 어느 눈 오는 날 주인공이 아버지의 관을 보고 점점 짧아졌다. 결국 관 위의 눈송이가 갑자기 그렇게 귀에 거슬리게 되고, 그렇게 흔들렸다. 네 번째는 주인공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고, 어머니는 주인공의 눈에는 허무맹랑한 존재이다. 이것이 주인공이 묘사한 유교와 조촌이다.
이 영웅은 성인이 된 후 그의 어머니를 썼다.
주인공의 어머니는 줄곧 고정적인 이미지가 없었다. 주인공은 젊었을 때 줄곧 마을의 경박한 왕을 어머니로 삼았고, 나중에는 덕정의 아내를 어머니로 삼았다. 하지만 그들은 진짜 어머니가 아닙니다. 결국 어머니는 단지 윤곽일 뿐, 종잡을 수 없는 그림자일 뿐이다. 남자 주인공이 정말 엄마를 만나러 갈 줄 알았을 때, 엄마는 더 이상 없었다. 편지 몇 권과 유골 한 단밖에 남지 않았다. 독자로서 주인공의 내면의 슬픔을 느낄 수는 없지만, 그 느낌은 글자의 행간에서 내 가슴으로 서서히 스며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나는 급히 몸을 돌려 어머니를 한 번 돌아보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마지막으로 주인공은 더 큰 편폭으로' 춘금' 을 썼다. 진춘에 대한 인상에 관해서는, 나는 단지 "어머니처럼, 언니의 아내처럼. 책을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할 가치가 있다. "
이 책의 다른 인물, 고정방 바보, 의, 용, 조여평음, 실눈 욕심, 고정국정, 노부 착함, 상, 주바보, 왕소.
유가와 조촌은 작가의 글에서 이렇게 말한다. "사람은 금다은을 입을 필요는 없지만, 경생정을 만지고 만물의 감정을 느껴야 한다." 스턴',' 천명 속속',' 3 인치도 썩지 않는 기천리, 만사폐관일'. "작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아무도 믿지 않는다면, 네가 큰 거짓말을 하면 믿을 사람이 있다." "눈은 점점 흐릿하게 드러났다." "나는 여전히 천지의 맑음, 주정, 엄숙함을 느낄 수 있다." "봄바람은 넓어 보이고 가을의 흔적은 꿈이 가버렸다." ...... 등 일련의 좋은 단어들. 이런 좋은 단어들은 좋은 문장인데, 마음대로 하나 골라서 베껴 쓰는 것은 모두 미문이다. 이것은 유 선생의' 문화 여행' 과 내가 읽은' 시경' 을 생각나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미감은 글자의 기초 위에만 머물러 있다. 바로 이런 미감인데, 사람을 매우 느끼하게 한다.
망춘풍' 전반부는 문인의 도화원이고 후반부는 난세의 유토피아다.
문학적 차원에서 복잡한 인물, 현란한 어구, 긴 시간, 그리고 약간의 고의적인 과시는 참을 수 없다. 주인공이 유교촌과 조촌으로 돌아오면 앞의 도화원은 완전히 음탕한 유토피아로 변할 것이다. 읽은 후에는 항상 씁쓸한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관련된 것은 사실 충분히 투철하지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바로 이런 불완전함 때문에, 사람들에게 위선적이고 자기도 모르는 느낌이 들게 한다.
만약 철저히 말한다면, 그것은 죽은 것이다. 유가의 조촌도 무너져 끝이 없고, 이 연로한 영웅은 생명도 없고, 자식도 없고, 가족도 없다. 그럼 지금의 참담한 국면보다 남자 주인공이 쓴 도화원이 더 가슴이 아픕니까? 그렇다면 주인공의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진춘에 대한 사랑은 더욱 눈물을 자아내지 않을까? 그렇다면 고향에 대한 주인공의 그리움은 더 강렬하고 눈물도 많이 나게 하지 않을까?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지나갔고, 이야기의 최종 결말은 주인공과 진춘이 함께 사는 것이다.
어린 시절의 구빈, 용방 등도 돌아올 것이다. 이렇게 행복한 결말. 좋은 향수는요? 고향의 아름다운 감정은요?
나는 거페이 들이 나를 욕하지 않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나는 "나도 두리번거리며 무적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