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남송의 유명한 이학자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시인 민파 대표 인물이다. 그는 세상 사람들에게 주자라고 불리는데, 공맹이래 가장 걸출한 유교 사상을 발양하는 대가이다.
1 130 년, 주씨는 남간현 유계에서 태어났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의 아버지 주송은 점쟁이를 구한다고 한다. 점쟁이는 말했다: "부귀도 비싸요. 아이를 낳는 것이 바로 공자이다. "
남간주는 도교가 남방에서 최초로 전파한 중심지이다. 주씨는 도교에 열중하여 현지 도사와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 이런 환경은 주씨의 일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주씨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재능이 넘친다. 네 살 때 아버지는 하늘을 가리키며 "이것은 하늘이다. 클릭합니다
주씨가 물었다. "하늘에 뭐가 있어요?" 그의 아버지는 겁에 질렸다.
주근은 사고와 공부에 능하다. 여덟 살 때' 효경' 을 읽을 수 있는데, 그는 책에서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 라는 제목을 붙였다.
1 147 년, 주, 18 세, 농촌 공물 참가, 입학. 1 148 년, 주이수재 신분으로 동안현으로 파견된 지 3 년 만에 그의 벼슬길을 시작했다. 부임 도중에 그는 유명한 도교' 남검삼선생' 정이의 제자 동력을 만났다.
30 세의 주씨는 에서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성의를 나타내기 위해, 그는 숭안에서 수백 리를 걸어서 연평에 왔다. 동리는 이 학생을 매우 감상하고 그를 혜원이라고 명명했다. 그때부터 주씨는 자신의 객관적 유심주의 사상' 이학' 을 세우기 시작했다.
주학습의 학설은 후에 푸젠학을 개척하여 이학의 역작이다. 주씨와 남건삼 선생은' 연평사성' 이라고 불린다.
주 () 는 초현실주의와 초사회 위에 한 가지 기준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의 행동의 표준이며, 이것이 바로' 정의' 라고 생각한다. 단지 천도를 발견하고 따르기 위해서이다. 조화를 파괴하는 것은' 인욕' 이다. 따라서 주씨는'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없애라' 는 주장을 제기했는데, 이는 주객관 유심주의의 핵심이기도 하다.
주전후는 동안 주부를 5 년 동안 맡았고, 늘 전촉 각지를 여행하며, 친구를 방문하여 지혜를 구하고, 대업을 이루었다. 동안은 취안저우 100 여 리, 안해는 샘통 사이에 위치하여 반드시 거쳐야 할 곳이다. 그래서 주경은 늘 안해에서 휴식을 취하고 밤을 지낸다. 안해를 지나갈 때마다 주송의 유적을 참관하러 가서 조제진의 유명한 유생들을 초청하여 경학을 하였는데, 이는 안해의 문풍에 큰 영향을 미쳤다.
주퇴임 후 사퇴를 요구하며 심리학 연구에 몰두하고 곳곳에서 강의를 하며 그의 이학 사상' 태극',' 천리',' 천리',' 인욕' 을 선전하며 학파의 창시자가 되었다.
1 16 1 년, 고종 퇴위, 효종 계승. 많은 군민이 요구한 압력 하에서 항일파 장군은 악비 억울한 사건을 평반하여 진회 당원에게 강등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때 주씨는 효심을 발휘하여 세 가지 건의를 했다. 하나는 사물을 아는 학습을 강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토론을 파면시키는 것이다. 셋째, 인재를 임용하다. 이 기념관은 주씨를 운 좋게 불렀다.
1 176 년, 주씨는 당시 저명한 학자 육구연과 강서 상라오 거위호사에서 만나 마음을 교환했다. 그러나 루는 주관적 유심주의에 속한다. 그는 사람의 내면이 선하다고 생각하며,' 본심을 발명하라' 는 것, 즉 사람들이 마음속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아 자기 완벽을 이루도록 요구하는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주씨의 객관적 유심주의 관점과는 다르다.
그래서 두 사람은 다투고, 심지어 서로 조롱하며, 기뻐하지 않고 흩어졌다. 이것은 중국 사상사에서 유명한' 거위호회' 이다. 이후 중국에는' 이학' 과' 심리학' 이라는 두 학파가 나타났다.
1 178 년, 주씨는 총리에 의해 남강지군으로 추천되었다. 복주 상평사 관직을 맡다. 그의 임기 동안, 그는 이재민을 돕기 위해 자금과 음식을 모았고, 국민들은 평화 속에서 살 수 있었다. 비밀 내각을 정비할 계획이며 기증자가 상을 받을 때까지 그는 취임하지 않을 것이다. 저장 () 동대 가뭄 () 으로 재상은 주 () 를 저장 () 동 상평 () 으로 추천하였다. 시주가 상을 받을 때까지 그는 사오싱에 갔다. 공식적으로 비각에 도착한 후, 환훈과 함께 할 준비를 했다.
주가 의 관직으로 돌아왔지만 그는 자신의 학자 신분을 잊지 않았다. 그는 백록동 서원을 설립하여 당대의 이보가 은거한 여산에서 강의하고 학습 규칙을 제정했다.
즉, "부자친, 군신의, 부부차이, 나이 질서, 친구 신신" 입니다.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실천" 의 "학습 순서"; 말과 믿음이 있고, 공손하고, 원망을 처벌하고, 변덕을 부리는' 슬림한 열쇠' 입니다. "정권은 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그 길은 그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처사의 중대함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백록동 서원' 은 나중에 중국 4 대 유명 서원 중 하나가 되었으며, 그' 학규' 는 모든 서원의 전범이 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후, 주 () 는 저명한 학자 추규 () 의 초청으로 방문하여, 호남에서 강의하고, 추규 () 와 합창하여 에 관한 시를 남겼다. 그의 시에서는 침상 베개는 중류이고 우물 안 샘은 돌못을 통과한다고 말했다.
집에 있는 손님은 여태껏 새말을 품고 본 적이 없고, 빗소리와 꽃향기만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후세 사람들은 이 시를 산치에 새겼다.
1 18 1 년, Zhu 는 파직되어 우이산에' 우이경제사' 를 세우고 현나스를 모집하고 이학을 전파했다. 사람들이 유교 고전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 그는 유교 고전에서'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네 권의 책을 정성껏 골라 발행했다.
1 193 년, Zhu Zaixiang 은 4 대 서원 중 하나인 악기루 서원을 보수하는 일을 주재하며 정무에 관계없이. 백록동 서원과 마찬가지로 주강학, 제자를 가르치고 이학을 전파하는 장소가 되었다. 남송시대 서원이 성행하여 관학을 거의 대체하는 것은 주의 제창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1 196 년 주 제자 채신 황충이 신도시 부산 쌍림사 옆에 있는 우이당 강의에 와서 시' 부산' 을 지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성남과 남풍 사이를 왕복했다.
이때 주원길 () 과 덩 () 의 초청으로' 건창 상사 제사 ()' 를 집필해 건창 인재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남성현 상당두꺼비보촌 오륜, 오창형제의 초청으로 마을에서 강의하고, 오씨회관을 위해' 반목헌' 을 쓰고, 독서정을 위해' 서재' 를 쓰고, 오씨 형제가 창립한 사창을 위해' 사창기' 를 쓴다. 마을에서, 그는 또한 유명한 시 한 수를 썼다. "수로가 이렇게 맑아서, 근원의 생수가 생기게 하라."
주가 마을을 떠나자 마을 사람들은 토아보 마을을 원촌으로 바꿨다. 남봉은 일찍이 책을 읽은 암벽에' 연 슈'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고, 암동 아래 작은 연못의 연못 벽에는' 잉크 풀'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주씨는 연이어 낙안, 김계, 동향에 다녀왔다. 낙안의 류갱에는 마을 입구의 장원루 제목으로 간판이 하나 있다. 여씨 형제의 초청으로 김계숭정서원에서 강의하고,' 형제의 학문, 천고의 성인의 마음' 을 증여한다.
주씨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구주',' 사서나 문제',' 태극도해',' 통서해',' 명희해',' 주역 본의',' 이경개오' 등이다. 또한' 제옥 하위 클래스' 도 있는데, 그와 제자 사이의 문답 기록이다.
주가 죽은 후 법원은 그가 주입한 책'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을 당시의 학교 교과서로 삼았다.
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