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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 자한 이암, 그리고 생과 인.

9. 1 자한 이암, 그리고 생과 인.

이 문장은 두 가지 해석이 있기 때문에 좀 번거롭다.

1, "자한 말이 유리하고 생명이 있다." 공자는 이익, 인생, 인자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스승은 평소에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모든 것을 다 말할 수는 있지만, 세 가지 일은 거의 말하지 않고, 이익과 생명과 인심이 있다. 이로운 사람은 원하는 대로 하고, 선비는 이익으로 삼고, 수치스러운 길은 잃어버리고, 치국자는 이익으로 삼고, 다툼의 재앙은 시작되므로 공자는 다른 사람과 이익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생은 불운의 유행, 생사의 숙명 등이다. "멀고 멀다" 고 해서 자신의 인생이 어떤 모습인지 말할 수 없어서 공자는 점쟁이를 하지 않는다.

인자는 마음의 미덕이며,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의 합이다. 도리가 너무 커서 다른 사람에게 분명하게 말할 수 없다.

"아들은 이익, 삶, 친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자는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생명과 인만을 인정한다.

공자는 다른 사람과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단지 네가 목숨을 인정하게 하고, 군자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인의의 시비에만 의지하고 싶을 뿐이다. 왕양명의 말로 내 마음은 밝고 내 마음은 강하다. 성공을 추구하는 것도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다.

부능왕을 해석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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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는 새로운 문장, 즉 자한의 9 편 문장 한 편을 배워야 한다. 그 전에 어제 배운 내용을 복습해 봅시다.

아들은 말했다: "유, 나는 외롭지 않다. 클릭합니다 필리핀 음식, 그리고 귀신 을 공경; 썩은 옷은 너를 아름답게 한다. 비천한 궁전은 가능한 한 도랑에서 산다. 이봐, 난 괜찮아. ""

내가 말한 것은 공자가 대우라는 성인에 대한 감탄으로, 내가 그를 너무 숭배해서 그의 결점을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왜요

그는 음식에 대해 매우 부주의하고, 음식은 매우 얇지만, 제사를 지낼 때는 매우 풍성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을 소박하게 차려입었지만 제사를 지낼 때는 정장을 입고 드레스를 입고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의 생활은 매우 간소하여, 대부분의 정력은 수리건설을 하고 백성들을 축복하는 데 쓰인다.

그가 전심전력으로 대중을 위해 봉사하고 사리사욕을 도모하지 않는 정신은 나를 크게 감동시켰다. 나는 정말 그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찾아낼 수 없다. 공자의 대우에 대한 존경과 숭배를 충분히 표현하여 우리에게 그의 고상한 품격을 보여 주었다.

오늘 우리는 새로운 장을 공부한다.

자한 말은 수익성이 있고, 생명과 인심이 있다.

이 문장은 상당히 많은 애매모호함이 있다. 열쇠는 어디에 있습니까? 단문! 간단히 말해서,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 번째는 공자가' 리',' 생명',' 인' 을 거의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공자는 이 세 가지 키워드를 거의 말하지 않는다. 너는 주, 장, 유보남, 남과 같다. 나는 그들을 더 존경한다. 그들은 모두 그렇게 생각한다.

또 다른 관점은 돈무의 관점이다. 전무로 선생도 공자의 대학자이며, 번든은 일반적으로 그를 블루본으로 삼는다. 여기서 공자는' 리' 에 대해 거의 말하지 않지만, 그는' 생명' 과' 인' 에 동의한다.

이 주장에 대해 화산은 전무의 관점에 거의 동의하지 않지만 주, 장, 유보남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실, 모두가 첫 번째 말에 동의하더라도, 이익, 생명, 인에 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으며, 그들의 해석도 다르다.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나는 이 관점들을 모두 열거하여 모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네가 너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선을 택하고 따르는 것' 이라고 한다. 이 말들은 내포가 그렇게 풍부하기 때문에, 너는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정말 말이 통하고, 반드시 틀린 것은 아니다. 반드시 옳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아, 우리 천천히 얘기하자.

첫 번째는' 이윤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는 것인데, 이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것이다. 그는 이윤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럼' 이익' 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알아보자.

장주는 "선생님은 평소에 가르치시지만, 세 가지 일, 즉 리, 생명, 인자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윤은 사람이 원하는 대로 하고, 사리에 따라 이익을 추구하면, 수치와 도를 잃고, 치국자가 이익을 추구하면, 경쟁의 화가 시작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공자는 이익을 따지지 않는다. 이곳의 이윤은 물질적인 물건이나 부를 가리켜야 한다.

만약 독서인으로서, 당신이 물질에 몰두한다면, 당신은 염치가 없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얻기 위해서, 당신은 이미 절조를 잃었습니다.

통치자, 즉 네가 관직에 앉아 있는 것이다. 이익을 구하면 쟁취하기 쉽고, 영향은 매우 나쁘다. 그래서 공자는 다른 사람과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남 와이진 씨는 이곳의' 이익' 이 돈뿐만 아니라 여기에' 이익' 이라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해관계에 대해 말하자면, 문제는 비교적 크다. 역사를 자세히 연구하고, 현재,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특히 춘추전국시대, 사람들의 교제, 국가의 교차, 어떤 시간과 장소의 이익관.

우리는 중국의 법가 한비자와 한비자의 선생님 순자가 유교의 또 다른 지점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순자와 맹자는 각각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한비자는' 어려움' 이라는 문장 한 편을 가지고 있어 말하는 것이 어렵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과거도 없었고, 사람들은 명리와 벼슬길의 지위를 위해 로비를 해야 했다.

로비스트라는 것도 단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지식이 해박하고 동시에 풍부한 현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들은 각 나라의 * * * * 를 보러 가서 자신의 특별한 견해를 제시하고 당시의 이익을 지적할 수 있다. 소위' 이익을 동원하여 업주에게 신뢰를 얻어야 명성과 지위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이 문장에서' 리' 라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그들이 흥미가 있고, 아무도 무관심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인생이 이 모든 명리를 담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최고의 학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는 이익에 대해 전혀 이야기할 수 없다. 관건은 말을 적게 하는 것이고, 말을 적게 하는 것이다.

말을 할 때 일반적으로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을 말한다. 저는 여러분의 관심과 이윤에 대한 집중에 특별히 동의하지 않습니다.

삶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장은 인연은 인연, 생사연 등이라고 말했다. 인생은 죽을 수 없다, 그래서 공자는 점쟁이를주지 않는다! 당신의 생활은 어떻습니까? 그것의 말을 듣지 말고, 그것을 따라 가라. 속담에도 있듯이, 최선을 다 해, 순종.

모사는 사람에게 있고, 성사는 하늘에 있다. 인생은 살아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고, 열심히 일하면 좋다. 늘 내 인생에 대해 불평하고, 내 인생이 좋지 않고, 무의미하고, 말하지 않는다.

즉, 장은 공자의 이 말, 인생이 살아 있다는 것은 우리가 결정할 수 없는 것이며,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남선생의 말에 따르면 이곳의 생명은 점쟁이의 점쟁이가 아니라 넓은 의미로 생명의 근원을 포함한 의미를 가리킨다.

세계의 모든 종교는 생명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생명은 하느님이 창조하신 것이다. 거의 모든 종교에도 비슷한 설이 있지만 종교에서 철학과 과학에 이르기까지 생명의 근원은 여전히 분명하지 않다.

이 점에서 볼 수 있듯이, 동양이든 서양이든, 인간의 문화는 여전히 유치하고 우습다. 인간의 문제는 아직 해석되고 해결되지 않았다.

종교주의자는 해결할 수 없지만 철학으로 발전하여 철학자는 해결할 수 없고 과학으로 발전했다. 과학자들은 공간, 물리학, 의학 연구와 같은 다양한 범주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생명의 근원을 조사하지 않는다. 이 문제, 특히 공자의 사상은 다음과 같이 언급될 것이다. "생사를 모르는데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 묻지 마세요. 그래서 공자는 인생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설령 후대의 철학자들조차도, 그는 생활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 보통, 당신이 그것을 할 때, 당신은 당신의 삶을 잃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일에는 니체라는 큰 철학자가 있다. 모두들 그가 철학자라는 것을 알고, 결국 그는 미쳤다.

또 세 번째는 인입니다.

장은 인은 마음의 덕이며, 세상의 모든 선한 것의 합이라고 생각한다. 도리는 너무 위대하고,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없어, 다른 사람에게 분명히 말하기 어렵다. 그래서 공자는 구체적인 일만 말하고, 사실만 말하고, 그렇게 많은 이치를 말하지 않고, 자신이 따라갈 수 없을까 봐 두려워한다.

공자 자신도 인자한 척하지 못한다. 이전 "책 2 편" 에는 "만약 거룩하고 인자하다면, 내가 어떻게 감히 할 수 있을까?" 라는 말이 있었다. 귀찮지 않은 억압을 싫어하지 않고 귀찮지 않은 사람을 가르치면 구름이 없어졌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공자조차도 인인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살아 있는 사람의' 인' 에 대해 평가해 본 적이 없다.

남회근 씨는 공자가 인자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종종 중국 문화, 공자, 공자 사상의 핵심인 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금' 논어' 에 따르면 적어도 그 내용은 공자 학생이 직접 기록한 것이므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여기서 공자는 인자가 무엇인지 거의 말하지 않는다. 공자와 유교의 중심 사상은 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기서 그는 공자가 인자를 거의 말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논어 제 4 편' 입인' 은 모두 인자를 말한다. 이것은 모순이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는 입인을 말하는데, 한 가지 중점은 인인의 역할, 인성의 본질, 인자체는 무엇입니까? 입인에는 정의가 없다. 즉, 공자는 인에게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았다. 우리가 보는 것은 단지 현상일 뿐이다.

두 번째 설명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것은 전무 선생의 해석이다.

그는 공자가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그는 생명과 인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동의했다. 여기에 한 가지 증거가 있는데, 바로' 논어' 를 보면 6 곳이 이익을 말하고, 7 곳이 목숨을 걸고, 59 곳이 인자를 말하는 것이다. 심지어 이윤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기본적으로 비하하는 것이지만,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다르다.

그는 여전히 동의한다. 예를 들면, "공자언의 성성, 하늘의 성성은 들을 수 없다. \ "이것은 자공 이 말했다, 즉, 인생은 너무 밀교적이다, 보통 적성에 따라 가르치며,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많이 말하지 않는다.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천명의 성, 도의 성이다. 단지 이런 심오한 것들도' 중용' 안에 있다고 말했을 뿐, 그것은 공자가 쓴 것이 아니라 자사가 쓴 것이다.

인심을 말하는 곳이 너무 많은데, 특히 입인은 모두 인심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자는 인정한다.

공자는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이득도 주지 않고, 단지 네가 목숨을 인정하고 군자가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했을 뿐이다. 그는 대인대의로, 대시비로 할 뿐이다. 왕양명의 말로 내 마음을 밝게 하고, 마음이 강하고, 성공을 추구하고, 실패를 받아들이게 할 것이다.

우리 모두는 운명을 바꾸는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바꾸지 않으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을까? 바꾸고 싶은데 바꿀 수 있나요? 실패는 용납할 수 없고,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이다. 예를 들어 주식 투기가 파산한 사람은 패배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표면적으로 운명에 고개를 숙이지 않는 것은 왕왕 이익의 표현이다. 이것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사람은 고개를 숙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고개를 숙이지 않고 할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반드시 경외심을 가지고 고개를 숙여야 한다.

목숨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은 노력하는 군자이고, 목숨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왕왕 거리낌 없는 소인이다. 운명을 받아들이는 것은 운명을 파악하기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뭐 좀 닮았어요? 우리가 평소에 하는 말이다. 우선 자신을 받아들이고 모든 안배를 받아들여야 한다. 네가 받아들이면 너는 안정될 수 있고, 너는 착실하게 일을 할 수 있고, 너는 미래에 발전할 수 있고, 너는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항상 운명의 불공평함에 집착하고, 늘 불평하지만, 너는 오히려 잘하지 못한다!

화산은 얻기 어렵다. 이번에 나는 전무 선생의 해석에 동의한다.

아직 시간이 좀 남았는데, 내가 내 생각을 말하겠다.

공자는 성인으로서 이익을 거의 말하지 않지만, 그가 이익을 중시하지 않고 물질적 부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이것은 단지 우리의 초점이 이윤에만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완전히 이익을 추구하면 사명감을 잃게 된다. 전심전력으로 대중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이 없다면, 너는 큰일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

생활에 대해서는 네가 어떻게 보는지에 달려 있다. 나는 범 4 대 규율 초기의 범처럼 될 수 없다. 신이 이미 나의 운명을 결정했으니,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려라. 그건 안 돼요.

나는 단지 열심히 일할 수 없다. 고개를 숙이지 않고 집중하지 않는다. 문제가 생기기도 쉽다.

마지막으로,' 인' 에 대해 말하자면, 이 인은 입에 걸린 것이 아니다. 나는 인자가 인자하다고 말하지만 열심히 키워야 한다.

인자한 기준에 따라 자신을 수양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제고하며, 점차 인경지에 이르렀다.

오늘은 어려운 문제인데, 그럼 이 세 글자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리, 생명, 인씨, 피드백할 때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세요. 옳고 그름은 없다. 오직 너만이 그것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가지고 있다.

시간이 되었으니, 오늘 이 장에 대한 우리의 해석은 이것으로 끝난다.

내일 아침 6 시 30 분에 우리는 다음 장을 계속 해석할 것이다.

Daxiang 당원은 말했다: "큰 공자? 배우지 않고 익혀라. "

아들은 듣고 동생에게 말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버텨? 사격은 어때요? 나는 통제하에있다. 클릭합니다

이 장은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우리는 내일 다시 이야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