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인구가 많은 나라로 많은 민족, 언어, 방언이 있다. 저명한 언어학자 주유광 선생에 따르면 우리나라 56 개 민족 중 80 여개 언어와 지역 방언이 서로 통하지 않아 한티베트어 (예: 중국어, 티베트어, 경포어, 이어, 미아어, 장어), 알타이어 (예: 몽골어, 위구르어, 카자흐어),; 그중 중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아 한족 만주족 회족 외에 족족 토족 등 대부분의 소수민족도 중국어를 사용한다. 중국어는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언어이다.
서로 다른 민족의 언어는 서로 알아듣지 못하지만, 같은 언어를 하는 사람이 반드시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언어에는 사투리 차이가 있고, 중국어의 사투리 차이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중국 방언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각지의 사투리 차이가 너무 크다.
방언이란 무엇입니까?
방언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지방방언' 으로, 크거나 작은 지역 내의 교류 도구이다. 방언은 오랜 역사 발전에서 분화된 민족 언어의 지역적 변형이다. 지역다양성' 이란, 자연은 국가 공용어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중국어 방언과 표준어는 자연적으로 상대적이다. 표준어는 전국 각지에서 유행하며, 국가 공용어이다. 방언은 일부 성, 한 주 혹은 그 이하의 지역에서 통용되는 언어이다. 표준어는 모든 한족인, 심지어 중화민족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고, 방언은 현지인에게만 봉사할 수 있다. 언어를 구성하는 요소 (음성, 어휘, 문법) 를 보면 사투리, 방언, 표준어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으며, 이들 사이의 친족 관계는 형제자매 관계이며, 같은 고대 언어 역사의 발전 차별화의 결과이다.
그렇다면 중국어에는 몇 가지 방언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현대 중국어는 7 가지 방언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북방 방언 (광의관어) 은 중원 동북 서북 서남 광대한 지역에서 전해진다.
북방 방언은 네 가지 하위 방언으로 더 나눌 수 있다.
1. 화북 동북부 사투리 (좁은 의미): 베이징, 천진, 허베이, 내몽골 동부, 랴오닝, 길림, 흑룡강, 산둥, 하남 등 성, 자치구, 직할시를 포괄한다.
2. 서북차방언 (서북관화): 산시, 내몽골 서부, 산시, 간쑤, 청해, 닝샤, 신장 등 성을 포괄한다.
3. 서남차방언 (서남관어): 충칭, 쓰촨, 구이저우, 운남, 후베이 대부, 호남 북서부, 광시 북부 등 성, 자치구, 직할시를 포괄한다.
4. 강회차방언 (협강관어): 안후이성 장강 양안, 장쑤 성 강북의 대부분 지역, 구강, 남경에서 진강까지의 연강 지역을 포괄한다.
두 번째는 오어, 즉 강소절방언으로 장쑤 남부와 저장성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상하이 방언은 강소성 및 절강 방언의 주요 대표이다.
세 번째는 간어, 즉 강서 방언으로 강서성과 푸젠성의 북서부, 호남성의 동부, 호북성의 동남부에 분포한다. 남창어는 강서어의 주요 대표이다.
네 번째는 호남어, 즉 호남방언으로 호남성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호남 방언은 주로 창사어로 대표된다.
다섯째, 객가 말, 일명 객가 방언. 객가 사투리 분포는 주로 광둥성 북동부, 푸젠성 북서부, 강서성과 호북, 광동, 푸젠이 접해 있는 지역, 쓰촨, 광시, 대만성에 집중되어 있다. 동남아 국가의 많은 중국인들이 객가말을 한다. 메이저우어는 객가어의 주요 대표이다.
여섯 번째는 광둥어, 광둥어, 광부어, 백화라고도 하는 광저우어로 광둥성 대부분 지역, 광시 자치구 동남부, 홍콩, 마카오, 북미 중국인 커뮤니티에 분포한다. 광둥어는 주로 광저우어로 대표된다.
일곱 번째는 민어로 푸젠성 대부분 지역, 광둥성 동부의 조산 지역, 서부의 레이주 반도, 하이난성, 대만성 대부분 지역, 저장성 남부를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민어는 동남아시아 중국인 지역 사회에서 매우 유행한다. 푸젠 사투리 내부는 차이가 크다. 일반적으로 민남어는 샤먼어를 대표로 하고, 민동어는 복주어를 대표로 하고, 민북어는 건우어를 대표로 하고, 민중어는 영안어를 대표로 하고, 우전선유편은 우전어를 대표한다.
이 7 가지 방언 중 북방 방언이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그 분포 면적은 전국 면적의 약 70% 를 차지한다. 이용인구도 가장 많아 중국 인구의 약 70% 를 차지한다. 다른 6 개 방언의 총인구는 중국 인구의 약 30% 에 불과하다.
6 대 방언은 북방 방언을 제외한 모두 남방 방언이다. 북방 방언의 차이는 크지 않고, 주요 차이는 발음이고, 발음의 주요 차이는 각 성조의 음조가 다르다는 것이다. 성조값은 지방사투리 출현의 결정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북방 사투리의 차이를 구분하는 주요 표지 중 하나이다. 나는 아래 표에 북방 사투리구 9 개 도시 방언의 성조 값을 나열했다. 모두' 음양상' 네 소리인데, 모두' 입성' 이 없다. 너는 그들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각기 다른 곳에서' 경치가 아름답고, 경치가 특이하고, 용모가 아름답고, 세심하게 관찰한다' 는 네 글자를 서로 다른 곳에서 서로 다른 어조로 말하면, 다른 지방 방언의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남방 방언에 비해 북방 방언은 내부 일관성이 강하기 때문에 북방의 흑룡강인은 서남의 운귀인과 이야기할 때 상대방의 대체적인 뜻을 서로 이해하고 가장 기본적인 교류 수요를 보장할 수 있다. 북방 농촌에는 예로부터 "남경에서 북경까지 목숨이 없다" 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다. 즉, 북경어는 화북의 동북차방언이고, 남경어는 강회차방언에 속하며, 양자는 같은 큰 사투리 지역에 속하므로 서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일곱 가지 방언은 대체로 현대 한어 방언으로 나뉘는데, 실제 사투리 상황은 훨씬 복잡하다. 북방 사람들은 광둥어와 푸젠인뿐만 아니라 광동성의 광저우, 메이저우인, 산두인, 푸젠성의 푸저우인, 푸전인, 샤먼인조차도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사투리가 가장 복잡한 푸젠성 대전현에는 서로 소통이 어려운 5 가지 작은 방언이 있다. 비슷한 상황이 남방 사투리 지역의 각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몇 년 전 창사의 한 대학에서 작은 이야기를 들었다. 루디 출신의 신입생 한 명이 파티에서 그의 시를 낭송했다: M: Guya, M: Guya, F-NG M Guya. 듣는 사람은 아무리 생각해도 풀 수 없다. 에봇, 에봇, 레드마에봇' 인가요? 마과라는 음은 호남의 어떤 곳에서는' 개구리' 라는 뜻이지만,' 개구리, 개구리, 붉은 개구리' 도 이해하기 어렵다. 나중에 그 학우의 시를 보고 나서야 그가 쓴 것이' 장미, 장미, 빨간 장미'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년 동안 나는 메이저우에 갔는데, 한 법원장이 나에게 말했다. "우리는 반드시 표준어를 잘 말해야 한다. 표준어를 잘 해야 국민을 속일 수 있다. 클릭합니다 나는 이것을 듣고 정말 놀랐다. 법원장은 표준어가 국민을 속인다고 말합니까? 캐묻고서야' 편리함'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객가의 말은 바람을 보내지 않는' 똥' 을 공기를 보내는' 사기' 라고 부른다.
사투리 섬' 도 놀라운 언어 현상이다. 사투리 섬이란 큰 사투리 구역에는 완전히 다른 방언을 말하는 작은 땅이 있다. 이 땅은 현, 한 마을, 한 마을, 한 마을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광동성 중산시는 광둥어 방언 지역이지만 중산시 근처에 작은 마을이 있다. 마을 사람들이 하는 객가 말은 주변 광둥어와 완전히 다르다. 사투리 섬은 고대나 근대 주둔군, 이민으로 인한 것이다. 사투리 섬은 광동, 복건, 해남, 심지어 북방의 많은 곳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천진어는 주변의 허베이어와 확연히 다르다. 명나라 초년에는 안후이인 위주의 조정군이 천진에 주둔하여 이곳에서 번식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천진도 허베이 사투리구의 큰 안후이 사투리 섬이라고 할 수 있고, 천진어도 안후이어 (소주어) 와 허베이어의 합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산둥 성 청주시에는 만주족 마을이 하나 있다. 그곳의 만주족 주민은 청나라 옹정 8 년 이후 조정의 명령에 따라 청주에 주둔한 기수의 후예이다. 오늘까지 그곳의 젊은이들은 노인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북방이 가져온 억양을 간직하고 있으며 주변 청주인과 절대 다른 말을 하고 있다. 20 세기 초에 천진에서 포구 철도가 건설되었고, 많은 철도 노동자들이 천진에서 포구로 이주했다. 그래서 1960 년대와 1970 년대까지 Pukou 에는 천진어를 말하는 철도 노동자 공동체가 있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신중국은 조국 서부에서 대규모로 공업 건설을 진행하여 동부 연해 지역에서 많은 노동자와 기술자를 다시 배치했다. 따라서 Xi, 낙양, 바오터우, 은천, 석하자와 같은 오늘날의 서부 신흥 공업도시에서는 경구, 천진어, 상해어, 동북어를 하는 작은 사투리 섬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최근 20 년 동안 시장경제의 발전으로 많은 농민들이 질서 정연하거나 무질서하게 도시로 이주하여, 동향이 모여 모여 모여 새로운 사투리 섬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베이징 남교의' 저장촌' 과 해전의' 신장마을' 과 같다.
사투리 간의 차이는 주로 음성 차이에 반영되지만, 단어와 단어의 차이도 상당히 크다. 베이징, 천진, 당산은 이웃이지만 베이징 사람들은' 고구마' 라고 부르는데 당산인은' 고구마' 라고 부른다. 나는 천진의 한 소녀에게 물었다. "고구마 좋아하세요?" 그녀는 이상하게 나에게 물었다. "쥐가 어떻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까?" " 나는 말했다: "찐 음식, 삶은 음식, 죽도 좋다. 클릭합니다 그녀가 말하길, "아? 얼마나 역겨운가! " 원래 그녀는' 고구마' 를' 쥐' 로 여겼는데, 천진인들이' 고구마' 를' 고구마' 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광저우 백운산 공원에 있습니다. 나는 노인에게 "케이블카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노인은 "매우 편리하다. 앞으로 가서 모퉁이를 돌자. " 나는 앞으로 한 단락 가다가 모퉁이를 돌더니 정면으로 다가오는' 남자 화장실' 을 돌렸다! 원래 광둥 사람들은' 케이블카' 를' 케이블카' 라고 불렀는데,' 케이블카' 라고 하면' 남자 화장실' 으로 들렸다. 보세요, 중국어에 얼마나 많은 다른 방언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