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중 어느 말이 가장 철리적이고 지혜로운지 물어보려면 당연히' 도덕경' 제 40 장' 역도운동' 이다. 도덕경의 핵심은 제 1 장이나 8 1 장이 아니라 중간에 40 장이다. 제 40 장은 단지 세 마디만 한다: 도를 반대하는 운동, 약도를 이용하고, 세상 만물은 모두 존재하고, 만물은 모두 무에서 태어난다.
대립, 연약, 허무는' 도덕경' 의 세 가지 핵심 개념이다.
역도 운동의 기본 의미는 주로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대립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우리는 항상 성숙한 지혜를 갈망해 왔다. 언제 성숙해졌어요? 두 개의 마크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책임을 질 줄 알고 책임감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상대방의 시각에 서서 문제를 생각하는 것, 즉 역발상, 공감 사고를 할 줄 안다.
예를 들어, 저는 여기에 6 을 썼습니다. 너의 관점에서 보면 9 이고, 내 관점에서 보면 6 이다. 우리는 평생 서로 논쟁할 것이고,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정확한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모두들 상대방이 어리석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간단한 문제는 왜 인정하지 않는가? 제발, 당신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지 않았습니까? 이른바 척추 측성봉의 횡관이란 사실 이 이치이다.
노자 역도 운동의 첫 번째 요구는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보면 이 세상에서 더 기묘하고 높은 경지와 지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예술의 최고 경지는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서예를 예쁘게 썼나요? 많은 서예가들은 서예가 마지막까지 서툴수록 경지가 높아진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위대한 서예가가 마지막으로 쓴 서예가 어린아이처럼 유치할 때, 바로 그의 서예의 최고 경지이다.
중국의 조각품도 마찬가지다. 중국 조각의 정상은 산시 () 의 무릉 석조 () 이다. 만약 네가 본 적이 있다면, 너는 더 이상 이보다 더 정교한 작품을 볼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병묘 앞에 있는 말이 흉노에 발을 디디디고, 그 산의 모양. 한나라의 조각품은 거의 모두 독창적인 것이었는데, 그것이 가장 독창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유치하고 서투르며 소박하기 때문이다.
중국시의 최고 경지는 무엇입니까? 물의 연꽃처럼 자연의 조화가 있다. 인공적으로 조각한 흔적을 볼 수 없을 때, 단지 웨이의 두 문장인' 사막 고독, 장하낙엔' 은 입에서 직접 나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중국시의 최고 경지이다.
중국 정원의 최고 경지는 무엇입니까? 인조임에도 불구하고 천성과 같다. 인공이지만 인공조각의 흔적은 없다. 마치 자연에서 자란 것 같다. 따라서, 중국 문화의 중요한 성어, 이를테면 노자' 도덕경' 제 42, 44, 45 장에서 나온 성어는 사실상 반도운동의 산물이다. 만약 네가 서투르다면, 너는 듣기를 갈망하고, 너는 큰 그릇이 늦게 성사되고, 너는 성공이 부족하다. 이와 같이, 당신들은 모두 반대의 역발상의 각도에서 그려낸 것입니다.
성공하지 못한 것을 예로 들다. 이 세상이 완벽한 이유는 이 세상에 불완전한 곳이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모순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은 지혜가 담겨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조각품은 무엇입니까? 진싱! 현재 많은 진싱 팔은 컴퓨터로 설계되었다. 그것들을 어디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아무도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모두가 그것이 원래의 완벽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의 결함 때문에, 이 조각품은 가장 완벽한 조각품이 되었지만, 사실 생활의 이치는 모두 똑같다.
중국 문화에서 가장 높은 숫자는 9 이지, 10 이 아니라 10 보다 조금 더 나쁘다. 꽃이 다 열리지 않고, 달이 둥글지 않고, 꽃이 다 피면 시들고, 보름달은 방향이 없는 것처럼 발전한다. 이렇게 가까이 다가와서 더 많은 기대와 완벽함을 줄게. 이것이 위대한 업적이 부족한 이유이다. 따라서 역발상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면, 우리의 세계는 두 배가 되고, 우리의 세계는 더 넓고 지혜로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반대 운동의 첫 번째 포인트이며, 반대 입장에서 문제를 고려한다.
철학적으로 자주 말하는 반대도 운동의 두 번째 의미는 대립이 서로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반대의 것은 서로 촉진하고, 서로를 보완하며, 더 조화롭고 높은 경지를 형성할 수 있다.
세 가지 예를 들다.
첫 번째 예,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의 가장 높은 기본 틀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구조는 무엇입니까?
나는 네 글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유도가 서로 보완하는 것이다. 유도두 집은 대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를 촉진하고 서로를 보완하는 것이 우리 문화사고에서 매우 두드러진 방면이다. 유가는 천건강을 강조하고, 군자는 자강불식하다. 도가 () 는 후퇴를 진진으로 삼고, 강유 () 와 경제 () 를 강조하며, 무위 () 를 다스리지 않는다. 그래서 공자가 물가에 서 있을 때, 그의 감개무량함은, 죽은 자는 이렇듯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물의 자기 희생과 지속적인 진보의 정신을 강조하다. 노인이 물가에 서 있는 느낌은 또 다른 맛이다. 노자는' 도덕경' 제 78 장에서 "남편의 물은 약하지 않고, 공격자는 이길 수 없다" 고 말했다. 물은 가장 약하지만 강력한 힘을 담고 있다. 세상에 극복할 수 없는 강대한 것은 없다. 물방울이 여전히 석두 속을 관통한다. 금속 재료를 자르는 사람들은 다른 것이 없을 때 물을 가지고 잘라낸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추진력을 물을 때, 일정한 속도에 도달하면 매우 날카로워진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게다가, 만약 당신이 힘을 준다면, 그것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따라서 물의 이미지를 통해 우리는 이 두 가지 사상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지만, 중국 문화에서는 이 두 가지가 서로 촉진되어 서로 보완한다. 다칙은 천하를 겸제하는데, 이것은 유가 사상이다. 가난하면 혼자 그 몸을 잘 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이것은 도교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한 사람에게 잘 통일될 수 있는데, 이 사람은 바로 중국 고대 지식인의 양극성 인격과 사상의 기탁이다. 네가 부유하든 가난하든, 그것은 모두 이상적인 기탁과 정신의 위안이다. 도연명과 소동파는 모두 유도상보성의 전형이다. 유도두 집은 표면적으로 대립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서로 촉진하고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도학 운동에 반대하는 두 번째 의미다.
두 번째 예는 허실 결합이라고 한다.
중국의 원림은 세계에서 출중하여 어떤 다른 문화도 시뮬레이션할 수 없다. 왜요 중국 문화는 실경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허경, 비바람 소리, 일영, 실경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것이 바로 중국 원림의 완전한 경지이다.
홍루몽' 에서 임대옥 들은 이상은의 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가 특히 좋아하는 말이 있다. 잔하를 남겨 비를 듣는다. 임대옥 (daguan garden) 은 마른 가지와 잔재를 제거한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녀는 죽은 가지와 처량한 빗소리의 결합에도 매우 아름답고 슬픈 경지가 형성될 것이라고 믿는다.
쑤저우 도심의 사거리에는 왕사부 정원이라는 매우 유명한 정원이 있다. 이 정원의 이름은 초사가 쓴 어부에서 온 것이다. 낮에는 이 정원에 가지 마세요. 입장료가 비쌀 뿐만 아니라 정원이 너무 작다. 낮에는 몇 걸음 걸을 수 있다. 저녁은요? 달이 있을 때? 누군가가 피아노를 칠 때. 만약 네가 다시 이 화원에 들어간다면, 너는 세상이 정말 크다고 느낄 것이다. 오래 머무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중국의 아름다움의 상당 부분은 예술의 아름다움, 생활의 아름다움, 허실이 공존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예술은 그림, 음악, 서예 등 비워 두어야 한다. 생활도 비워 두어야 하고, 허실은 서로 생생하여, 더욱 완전하고 아름다운 생활의 경지를 형성해야 한다.
세 번째 예는 역도 운동이다.
노자 \ "도덕경 \" 제 58 장-화복의 기댈 곳, 복복복의 기댈 곳. 내가 말한 것은 화복에 의존하는 도리와 화복에 의존하는 도리는 세 가지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수준, 축복의 저주는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각 민족의 지혜가 고점에 이르렀을 때, 왕왕 모의하지 않고 일치한다.
불교에는' 열반경' 이라는 책이 있는데, 어느 날 아침 주인이 문을 열었을 때 문 앞에 말쑥하고 예쁜 여자가 서 있었다. 주인이 물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여자가 말하기를, 나는 큰 공덕을 가진 사람이라, 누구에게 가든지 반드시 형통하리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인은 유쾌하게 그녀를 초대했다. 내가 문을 닫자마자 누군가 문을 두드렸다. 문 앞에 누더기 차림의 추녀가 서 있는데, 매우 검고 날씬하다. 주인이 물었다. 너는 누구냐? 여자가 대답했다. 나는 흑인이고, 내가 찾아가면 누구든 망가뜨린다. 주인은 당연히 그녀를 들여보내지 않을 것이다. 칼을 들고 그녀를 쫓아내야 한다. 결국 여학생은 네가 정말 멍청하다고 말했다. 방금 들어온 것은 내 여동생이다. 우리는 태어난 날부터 헤어진 적이 없다. 스승은 믿지 않는다, 한번 물어보면 이렇다. 행복과 불행은 이렇게 동반하여 태어난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계시는 두 번째이며, 행복과 재난은 상호 의존적이다. 우리가 재난에 경각심을 유지해야 우리는 자신을 위해 더 많은 행복을 찾을 수 있다. 한비자는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고 말했다. 천리 밖에서 개미 구멍을 경계하지 않으면 이렇게 방대한 공사를 완전히 망칠 수 있다. 그래서 때때로 우리가 재난에 대해 경각심을 갖지 못할 때, 이렇게 큰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탐관은 가장 어리석은 계급이라고 생각한다. 네가 탐내는 그 물건이 좋은 물건이라고 생각하니? 그것은 낚시 미끼 같다. 만약 네가 이런 재난에 대해 경계하지 않는다면, 너는 결국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항주시에는 부시장, 성 서, 별명이 있다. 많은 집과 돈 등이 있다. 이 사람은 여전히 능력이 있다. 서계와 서호의 개조에는 여전히 능력이 있지만, 이 사람은 흠이 있어 손을 뻗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아버지는 방원 백리의 점쟁이이다. 그는 일찌감치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가지 말라고 경고했다. 결국 8000 여만 원을 받고 결국 목숨을 잃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이 점을 강조했다. 재난에 대해 경계하지 않으면 결국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데, 이런 결과는 때로는 생명의 대가를 치르기도 한다.
부의 상호 의존의 세 번째 사실은 새옹지마가 어찌 복이 아닌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복과 화는 서로 변할 수 있다고 말해라. 새옹이 말을 잃으면, 어찌 복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겠는가. 전고는 《화이난자 인훈》에서 나왔다. 만리장성 밖에 노인이 있는데, 그의 말은 도망갔다. 그때의 말과 지금의 차는 비슷했다. 모두가 그가 매우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노인은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과연, 며칠 지나지 않아 그의 집 말은 또 몇 필의 새밖으로 돌아갔다. 모두들 말하기를, 노인, 너는 너무 영명하다, 네 말이 맞다. 노인은 이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결국 며칠 후, 아들은 꺾인 말 한 마리를 타고, 사이외 말에 익숙하지 않아 다리가 부러졌다. 모두들 말하기를, 할아버지, 당신은 현명합니다. 당신은 매우 정확합니다. 노인은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다리가 부러지면 무슨 좋은 일이 있을까? 그 결과, 건강한 사람들은 전쟁터에 붙잡혀 대포 사료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의 집 아들은 다리 골절로 목숨을 구했다.
이것이 바로 복과 화가 서로 대립하고 서로 전환하는 이치이다. 인도인들은 축복과 재앙을 보고 우리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었다. 중국인들이 더 많이 보는 것은 불행 이후가 행복이라는 것이다. 재물을 깨도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살아남으면 복이 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더 넓은 사고공간을 갖게 하고, 문제에 대해 더 심오하고 슬기로운 견해를 갖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