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면들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거나 본 것 같습니다.
젊은 부부가 노인의 방해를 받지 않고 자신의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까? 너는 왜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것을 고집하니?
하지만 부모님은 외로워서 동행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효도해서는 안 됩니까? 게다가, 부모님이 집안일을 도와 아이를 데리고 오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아주머니에게 집안일을 부탁하고 아이를 데리고 갈 수 있어요!
아줌마, 안심하세요? 이 돈은 누가 내나요?
......
결말: 의견이 맞지 않아 헤어지고 이혼하기도 한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이렇게 명백한 이치를 너는 어떻게 조금도 이해하지 못하니? 너는 어떻게 이렇게 매일 게임을 할 수 있니?
-공부가 너무 어려워요 ...
어렵다면 배우지 않을 수 있습니까? 배우지 않을수록 어려워진다!
-나는 단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지 않고 성공했다!
......
결말: 아이의 성적이 계속 하락하고, 학부모들은 끊임없이 탄식하며 매일 비난한다.
바로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은' 집은 도리를 따지는 곳이 아니다' 라는 교훈을 요약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중 어느 것도' 합리적' 이 아니라' 합리적' 입니다.
"합리적" 과 "합리적" 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응, 다를 뿐만 아니라 정반대야! "합리적인" 의 정의는 간단합니다.
이성적인 이 정의를 받아들인다면, 이치를 좋아하는 사람이 종종 가장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그들은 자신의 진리가 절대적으로 정확하고, 의심할 여지가 없고, 반박할 수 없고, 상대방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장소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불합리하다' 이다.
그들은 입으로' 네가 말한 것이 일리가 있다' 고 말할 때 반드시' 하지만' 를 덧붙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너에게' 내 말이 더 일리가 있거나 내 말이 맞다' 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네가 그에게 부모님께 효도하라고 하면, 그는 분명히 작은 가정의 화목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네가 그에게 작은 가정의 화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 그는 분명히 효성이 사람의 근본이라고 말할 것이다.
네가 그에게 공부가 정말 어렵다고 말하면, 그는 분명히 태도문제라고 말할 것이다.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기만 하면 아무리 어려워도 극복할 수 있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그에게 올바른 태도로 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최선을 다하면, 그는 당신이 관심 없는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성과를 거두려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해야 한다.
보셨어요? 추리' 의 사순환에 빠지면 모든 사람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추리를 받아들이길 바라는데, 문제는 기본적으로 풀리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비합리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집에 감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감정 이야기' 는 더 큰 구덩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이 그가 불에 그를 굽지 않고 부모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아내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 사람이' 진정한 사랑' 을 위해 성격과 맞지 않는 시어머니의 일상을 견디는 것이 정말 좋은가요?
한 아이가 효도와 고마움을 위해 매일 모르는 것을 마주하고 책상 앞에서 밤늦게까지 배회하며'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을 탓하게 한다. 이런 부모는 아이가 효도하고 감사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만약 네가 내 말을 듣지 않는다면,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불효이다. 만약 네가 나의 요구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네가 나를 중시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감정적 납치" 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유도 없고 감정도 없다. 그것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합리적이다!
우리가 전에 말했듯이, 도리를 따지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해하지 마라, 도리를 따지는 것은 잘못을 인정하는 것도 아니고,' 네가 나에게 옳다' 는 것과 희한한 것도 아니다. 도리를 따지는 것은 일종의 수양이다.
만약 우리가 무엇이 합리적인지 설명해야 한다면, 우리는 철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철학자 포플러는 과학 연구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유명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세상에는 이미 위조된 이론과 위조되지 않은 이론이 있지만, 미래에는 위조될 수 있는 이론이 두 가지밖에 없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약간 우회적으로 들리네요. 뉴턴 물리학과 점쟁이의 차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뉴턴 물리학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전복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이' 이성'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리가 특정 조건 하에서 그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론' 또는' 과학' 이라고 부른다.
점쟁이가 황력에서 당신을 위해 길일을 선택해 결혼을 했는데, 당신은 이 날 결혼하는 것이 행복하지 않지만, 그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당신에게 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과 배우자의 생활이 충돌하거나, 당신이 이 기간 동안 "너무 늙었다" 고 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점쟁이는 틀릴 수 없다. 단지 그가' 틀렸다' 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점쟁이를' 리' 에서 제외시켜' 위과학' 이라고 부른다.
만약 한 사람이 이성적인' 진리' 를 이 고도로 이해할 수 있다면, 그는 나에게 단 두 가지' 진리' 가 있다는 결론을 쉽게 내릴 수 있다. 하나는 틀린 것으로 증명되고, 하나는 틀린 것으로 증명되지 않았다. 내' 이성' 이 이 두 가지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면' 이성' 보다는' 정' 과' 정' 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다.
"이유" 가 무엇인지 알면 "다른 사람이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허용" 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어떤' 이유' 의 성립에도 일정한 조건이 필요하다. 만약 누군가가 이 조건을 뒤집었다면, 너는 이' 이유' 가 성립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남자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 는 것은 일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반드시 부모와 함께 살아야 한다" 는 이치가 성립되었는가? "작은 가족의 조화가 중요하다" 는 것은 우리가 인정하지만,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이 조화롭지 않다" 는 이' 이유' 가 성립되었는가? 공부는 중요하다' 는 말이 맞지만' 학습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공부의 중요성을 의식하지 못했기 때문' 이나' 공부의 중요성을 의식하면 잘 배울 수 있다' 는 것이다. 이게 사실인가?
자신의 "이유" 를 내놓을 때, 먼저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이 "이유" 의 조건은 무엇입니까? 이 조건이 성립됩니까? 많은 경우, 당신은 원래' 합리적' 이라고 생각했던' 이유' 가 종종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네가 나에게 물어봐야 할 것 같은데, 만약 모두가 개의치 않는다면,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는가? 그럼 누가 맞을까요? 관건은' 옳다' 가 아니라' 어떤 조건' 이다. 뉴턴 물리학은 이미 잘못된 것으로 증명되었다. 뉴턴 물리학이 소용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할 수 없어요. 뉴턴 물리학의 적용 조건이 바뀌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가정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옳고 그름을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조건 하에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부모와 함께 살기로 선택한 것은 부모가 동반과 관심이 매우 필요한 조건하에서 작은 가정이 양보를 해야 하고, 작은 부부도 자신의 개인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데 모두 동의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와 함께 살지 않기로 선택한 것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살고 작은 가정의 조화에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와 떨어져 살고 다른 방법으로 노인을 효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데 모두 동의했기 때문이다.
아이의 학업 성적이 좋지 않은 것은 학습 자체에 대한 중시가 좋은 성적을 가져다주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며, 올바른 학습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점차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선택들은 부부, 부모, 자녀 간의 반복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그러나 의사 소통의 기초는 모든 당사자가 자신의' 이유' 가 절대적으로 성립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어야 하며, 일정한 조건 하에서는 뒤집을 수 있다. 즉 내가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진리를 포기할 수 없다면 자신의 "올바른"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그는 소통할 수 없는 사람이거나,' 이치에 맞지 않는' 사람이다.
도리를 따지면 하기 쉽고, 조심하지 않으면' 도리' 나' 감정화' 가 될 수 있다. 어떻게 깨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령이 있습니다.
첫 번째 트릭: "내 생각" 과 "나" 를 분리하는 법을 배웁니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 부정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의 직감이' 나' 와' 내 생각' 을 혼동하기 때문이다. 내 생각이 틀렸다' 는 것은' 내가 틀렸다' 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 유전자의 본능이다. 이런 본능에 저항하는 방법은 자신의 지각능력을 장기간 훈련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기분을 상하게 하고 자신의 생각을 지키려고 할 때,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것은' 나' 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우리는' 나' 가 아니라' 생각' 에 집중해야 한다.
이것은 장기간의 연습이 필요하지만, 네가 하기만 하면, 너는 이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문장 을 보고' 이치' 와' 이치' 의 차이를 이해하면 이미 지각의 능력과 기초를 갖추게 된다.
두 번째 트릭: "세 가지 개념을 뒤집는"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단지 책에서 "올바른" 도리를 찾아 다른 사람에게 "교육" 을 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제 우리는 이것이' 이치' 라고 부르는 것이지,' 이치' 가 아니라, 우리가 최대한 피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도리를 따지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독서는 우리의 시야를 넓힐 수 있고, 우리가 같은 일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와 각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어떤 책들은 심지어' 너의 삼관을 전복시킬 수도 있다' 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지' 전복 삼관' 에 관한 책을 더 많이 보고, 끊임없는' 전복' 을 통해' 자기부정' 능력을 키우고 진정한' 이치' 가 되는 사람이 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