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인이 특별한 신앙이 없다면 전통 신앙의 인정은 불교라고 말한 적이 있다. 중국인들의 설날 전후의 많은 풍습이 바로 이 견해를 검증했다. 예를 들면 방금 지나간 섣달 그믐과 같다. 섣달 그믐날의 진정한 의미를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기군의 대가: 랍바는 중국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불교의 민간 전설이며, 특히 강남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 날, 많은 사찰들이 납팔죽을 부처님께 모시고 대중에게 나누어 줄 것이며, 사람들은 이 날 절에 와서 부처님을 숭배하고 향을 피우고 죽을 마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섣달 그믐 죽에 대한 관심은 핑안, 증복, 행운을 구하는 데 있다. 이것은 물론 잘못이 아니지만, 섣달 8 절에도 더 깊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섣달 초여덟은 부처님 석가모니의 개오일로, 사찰은 이 날 랍팔죽을 끓여 부처님이 온갖 어려움을 겪으신 것을 기념하여 마침내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아쉽게도 후세 사람들은 점차 이 축제의 초심을 잊게 되었기 때문에 이런 계기를 통해 부처를 알릴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섣달 그믐날 사이온기는 부처를 이해하고 부처를 기념하는 일련의 행사를 열었다. 여러분 모두 이 기회를 빌어 부처와 친해지시고 2500 여 년 전 깨달음을 이룬 깨달음자에게 친해지길 바랍니다.
출가하기 전에 부처는 순미국의 왕자로 싯다르도라고 불렸다. 그는 세계 수천 명의 일반인들처럼 갖가지 곤혹과 고민을 가지고 생로병사에 대해 혼란스럽고 두려움을 느꼈다. 결국 그는 삶의 답과 삶의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 실천을 선택했다. 그의 수행과 깨달음은 고민에서 해방에 이르는 과정과 범부에서 성현으로의 승화를 대표한다. 우리가 부처를 기념할 때, 관건은 부처의 구도, 성취도의 일생이 우리 개개인의 생명에 미치는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다. 그는 우리를 위해 중생을 미혹시킬 길을 찾았다.
2. 당신이 말하는' 불도 인간이다' 라는 이론은 종교를 잘 모르는 많은 사람들에게 다소 신기할 것이다. 전통적으로 종교의 목표는' 신' 을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불교는 우리가 "신을 믿게" 하지 않습니까?
계군대사: 종교신앙으로 볼 때, 일반 종교는 주재신에 대한 숭배를 확립하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통해 구속을 받는다.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자신의 행동이 인생의 발전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부처는 수행을 통해 모든 생명이 자기 해방과 각오의 잠재적 힘, 즉 불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불교를 믿는 불교도들의 눈에는 부처가 통상적인 신이 아니라 깨달음을 얻은 사람, 진리의 발견자, 자비롭고 자비로운 성자, 수도의 경험을 우리에게 전해 주는 인도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부처가 출가하여 도를 삼았을 때, 누군가가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하나님입니까? 그가 대답했습니다. "저는 아닙니다. 저는 각성한 사람입니다. 부처님' 자는' 각성자' 를 의미한다. 그가 깨닫기 전에, 그는 우리처럼 여러 가지 곤혹스러운 사람이었다. 물론 부처님의 수행은 평생뿐 아니라 많은 시련의 축적도 있다. 이런 깊은 지혜 때문에 그는 생로병사의 고통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아 태자의 신분을 단호히 내려놓고 해방과 진리를 추구하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 이것이 바로 그가 일반인과 동일하고 다른 곳이다.
부처의 경험은 수천 명의 생명에 희망을 주었고, 모든 사람이 의식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모든 생명은 그 혼란과 고민을 가지고 있지만, 해방의 희망도 있다.
신앙에 관해서, 사람들은 종종 그것을 미신과 연결시킨다. 점쟁이, 점쟁이 같은 것을 생각할 수도 있는데, 보통 미신으로 비판받는다. 그렇다면 미신이란 무엇일까요?
계군의 대가: 저는 혼란스럽고 혼란스럽습니다. 믿음은 믿음과 순종을 의미한다. 미신은 맹목적인 신앙과 숭배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을 의식과 지혜와 진리로 인도할 수 없는 어떤 믿음도 미신이라고 부를 수 있다. 신앙의 대상으로 볼 때, 대상 자체가 아직 망상 상태에 있다면 그 위에 세워진 편지는 자연히 허황된 것이다. 보통, 우리는 항상 미신이 종교 신앙에만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는 종종 미신에 빠져 알지 못한다. 예를 들어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돈 팬이고, 연극을 좋아하는 사람은 극광이다. 비슷한 예가 수없이 많다.
우리 자신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일에 대해 극도로 집착한다면 미신 행위도 초래할 수 있다. 점쟁이, 점쟁이 같은 것은 원래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라고 할 수 있었지만, 반드시 허튼소리를 하는 것은 아니다. 운명은 확실히 일정한 법칙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즉 불가가 말하는' 정약과 같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운명명언). " 하지만 생명의 기원은 알기가 어렵고, 그 안에는 변형될 수 있는 불확실성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우리가 점쟁이와 점쟁이를 지나치게 믿고 운명이 꼭 이렇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기계 숙명론자가 될 것이다.
불교는 각오와 지혜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지혜에 대한 신앙이다. 부처를 배우는 목적은 우리가 내면의 지혜를 열고 모든 사람의 내면의 곤혹과 고민과 집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불교가 해야 할 일은 미신을 타파하고 사상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4. 이렇게 특별한 명절 분위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분향, 부처님 숭배, 예배, 과일 몇 개를 바치고 보살에게 많은 요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계군 대가: 우리는 먼저 냉소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현상을 이해해야 한다. 일반인으로서 건강, 평화, 부, 아름다운 생활을 바라는 것은 합리적이다. 실생활에서는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보살에 대한 믿음으로 대비보살을 제기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보살에 대해 충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면, 진심으로 그것을 위해 복을 빌고, 소망이 합리적이라면, 보살은 당연히 자비를 베풀 것입니다. 하지만 불교의 진정한 역할은 여기뿐만 아니라 삶의 내면적 자질을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부처를 배우면 인생의 이치를 알 수 있고 세상의 이치를 알 수 있다. 이해하고, 점차 관념을 바꾸고, 마음가짐을 조정하고, 결국 지혜를 열고, 번뇌를 타파하고, 인생의 철저한 개선을 완성한다. 이것이야말로 불교가 세상에 존재하는 참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