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택단은 오동 (오늘 산둥 제성) 에서 태어났다. 초창기에 구경에서 공부했고, 후학회화를 배웠고, 송휘종 조제 통치 기간 (1101-11 중국화는 궁전 계단식 논집 등의 주제, 특히 화선, 차, 상점, 다리, 거리, 흉벽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획과 자를 그리는 기법이다. 그의 그림은 독특하고 독특하다. 장택단의 그림은 대부분 비교적 흩어져 있어,' 청명 상하도' 만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이 그림은 높이가 25.5cm 이고 길이가 525cm 입니다. 이 그림은 청명절에 구경의 번화함을 묘사하며, 구경의 그해 번화한 증거이자 북송시의 경제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 이 그림을 통해 우리는 북송의 도시 면모와 당시 각계층 사람들의 생활을 알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청명 상하도' 는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북송 시대에는 베이징이 매우 번영하여 네 개의 강이 도시를 가로질러 지나가고 네 개의 육로가 지나갔다. 전국 수륙교통센터로 상업발전이 전국 1 위를 차지했고 인구는 654.38+0 만 명을 넘었다. 경성에는 시끌벅적한 장터, 각종 점포, 심지어 야시장까지 있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경성은 더욱 시끌벅적하다. 장택단은 베이징의 번화함을 표현하기 위해 청명이라는 중요한 명절 장면을 선택해 59 회 공연을 진행했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 도성의 수륙교통과 바쁜 시장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청명 상하도의 중심은 무지개 모양의 다리와 교두보 거리의 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언뜻 보면 혼잡하고 혼란스럽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업종의 사람들이며, 각종 활동에 종사한다. 다리 서쪽에는 노점상과 많은 관광객이 있다. 노점에는 칼, 가위, 잡화가 있다. 차를 파는 사람도 있고 점쟁이도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다리 옆의 난간에 기대거나 손가락을 가리키거나 강을 오가는 배를 보고 있다. 다리 한가운데 있는 인도에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인파가 있다. 차를 타는 사람, 말을 타는 사람, 짐을 나르는 사람, 당나귀를 쫓는 사람, 화물을 운반하는 사람, 외발자전거를 밀는 사람 ... 다리의 남쪽은 거리와 연결되어 있다. 거리 양쪽에는 찻집, 술집, 전당포, 작업장이 있다. 거리 양쪽의 공터에 큰 우산을 쓰고 있는 장사꾼들이 많다. 거리는 동쪽으로 서쪽으로 뻗어 성외의 조용한 교외까지 뻗어 있지만, 거리에는 여전히 행인이 있다. 화물을 나르는 사람도 있고, 소달구지를 몰고 물건을 배달하는 사람도 있고, 당나귀를 몰고 트럭을 끌고 가는 사람도 있고, 강을 멈추고 경치를 보는 사람도 있다.
강 위를 오가는 배가 많아서 천돛의 경주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부두 근처에 정박하고, 어떤 사람은 강에서 주행한다. 일부 큰 배들이 과부하되어 선주들은 많은 추적자들을 고용하여 그들을 끌고 왔다. 화물을 실은 큰 배 한 척이 이미 다리 밑을 지나갔고, 곧 교동을 통과할 것이다. 이때 이 큰 배의 뱃사공은 매우 바쁘다. 어떤 사람들은 캐노피 꼭대기에 서서 돛을 내려놓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배 옆에서 힘껏 장대를 지탱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배가 물과 함께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다리동의 천장을 긴 막대로 받치고 있다. 이 긴장된 장면은 다리 위의 관광객과 인근 뱃사공의 주의를 끌었고, 그들은 옆에 서서 환호했다. 청명 상하도' 는 강가의 바쁘고 긴장된 교통 광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이 그림에 더 많은 생기를 더했다.
장택단은 높은 예술 개괄력을 가지고 있어' 청명 상하도' 가 높은 예술 수준에 이르렀다. 청명 상하도' 의 내용이 풍부하고, 인물이 많고, 규모가 크며, 모두 전례가 없다. 청명 상하도' 화면은 밀집하고 질서 정연하며 조용한 교외에서 번화한 도시 거리까지 곳곳에서 사람을 매료시킨다.
북송 이전에 중국 인물화는 종교와 귀족 생활을 위주로 했다. 장택단은 한림화원에서 일하지만 작품은 모두' 원체화' 또는' 원화' 라고 불리지만, 그는 붓을 각계층 사람들의 생활로 뻗어 도시와 농촌의 생활을 묘사한 사회풍속화를 창작했다. 청명 상하도' 는 다양한 인물을 많이 그렸다. 그리고 장택단의 각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은 모두 생동감이 있다. 이것은 장택단의 생활이 매우 풍부하고 창작 기교가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천고의 명편 《청명 상하도》
도시광장 남동쪽 코너에 위치한 랴오닝 성 박물관은 6 월 중순 165438+ 10 월에 성대하게 개관한다. 그때 심양에서 6 년을 산 국보' 청명 상하도' 가' 성친' 으로 돌아온다. 청명 상하도' 가 나온 지 거의 900 년 만에 기복이 심해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수수께끼가 남았다. 9 월 13 일 기자는 청명상하도의 인생 이야기와 거의 알려지지 않은 경험을 조사했다.
천고의 명편 《청명 상하도》
청명 상하도' 저자 장택단, 북송 화가, 오동 (오늘 산둥 제성) 사람. 초창기에 구경 (이 하남 개봉) 에 재학한 후 그림을 배웠다. 북송 혜종 시대에는 장택단이 한림화원에서 일하여 궁전, 특히 배, 가게, 다리, 거리, 흉벽을 그리는 데 능하였다. 나중에 "나는 집을 잃고 그림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며' 서호 경매도' 와' 청명 상하도' 를 썼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선화와 내부에 소장된 적이 있다. 높이가 24.8cm 이고 길이가 528.7cm 인 연한 색의 실크 복제품입니다. 원작은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겨져 있다. 청명상하도' 는 도쿄몽루화, 성적부, 변두부의 가장 좋은 예증으로 높은 사료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전해져 온 고대 풍속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북송 초기 역사 풍속화의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것은 정교하고 섬세한 필법으로 북송 말년의 도성 총종 시기를 기록했다.
돈' 탁당문화' 권 8 통계에 따르면 청명상하도는 모두 1, 643 명, 동물 208 마리 (만) 로 삼국연의 (1, 654,38) 보다 높다 사방을 떠돌아다니는 《청명 상하도》
청명 상하도' 는 독특한 예술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로 후세의 관심을 끌었다. 청나라 말기 황제 애신각로 부의는 퇴위 후' 청방 우대' 에 의해 1 1 년을 비호했다. 그는 여전히 베이징 고궁에서 고독하게 늙어, 스스로 도적질하여, 기회를 틈타 궁중에서 여러 해 동안 소중히 간직해 온 희세 문물을 수천 개나 훔쳤다. 국보를 훔칠 구실을 주다
12 세 때 부의는 장훈의 사주로 태화전의 왕좌에 다시 올랐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물러나' 소조정' 이 위태롭다. 이때 부의는 다음 단계에 착수했다: 유학을 가다.
그들이 유학하는 첫 번째 단계는 자금을 준비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가장 값나가는 서화와 고서를 황궁에서 데리고 나와 천진영조계의 집에 보관했다. 서화와 고서는 걸출한 보물이다. 그중 손권자화는 약 1000 점, 축 그림책은 200 여 종, 송판서는 약 200 종이다. 그중에는 송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가 있다.
"방 청소를 위한 특혜 조건" 이 뒷받침되더라도 부의는 공공연히 궁중 보물을 훔칠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는 동생에게 상을 준다는 이름으로 문화재를 훔쳤다. 1922 정도, 북경의 정세가 격동하여 아버지 대부의가 천진영조계 13 길에서 건물 한 채를 샀다. 1922 부터 그들은 장려라는 이름으로 궁내에 소장된 역대 유명 인사들의 고서, 서화 등 문화재를 나누어 비밀리에 밀반입했다.
부의는 1922 와 이른바' 선통 14 년 7 월 13 일' 부터 본격적으로 동생들에게 상을 주었다. 부의는 매일 아침 두 남동생이 부의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귀중한 문화재를 봉지에 싸서 방과 후 매일 동생들이 고궁을 운반한다. 처음 두 달 남짓한' 상' 에서 때로는 하루' 상' 으로, 예를 들면 8 월 1922 부터 8 월 14 부터 26 까지 하루 동안 멈추지 않는다. 이 궁중 유물들은 70 ~ 80 개의 나무상자에 쌓여 천진영조계로 운반된 건물에 보관되었다. 국보를 다른 나라에 가지고 가다
6 월 5 일까지 1924,165438
1924165438+10 월 5 일 부의는 아버지의' 술주정뱅이 궁전' 으로 돌아왔다. 165438+ 10 월 29 일 부의는 일본군 병영으로 도피해' 피난' 을 요구하며 공공대사관으로 공공연히 이주해 일본 군국주의 알의 날개 아래' 작은 조정' 을 회복했다. 1925 년 2 월 23 일 부의는 일본 경찰의 호송으로 천진으로 도피해 일조계 표지의 사택' 장원' 에 정착했다. 그러나 당시 재력은 그의 많은 지출을 만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궁중의 중국 보물을 팔기로 결심했다. 황궁의 국보를 위조하다
일본 스파이 후지와라 겐오의 음모와 천진일본군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부의는 일본 군인으로 위장했다. 음력 10 월 초 1 일 193 1, 작은 증기선을 타고 백하로 잠입해 대구구를 거쳐 일본 상선' 담로환' 호에 올라 막사에 잠입해 안산당 보초에 머물다가 순순순히 일본 식민지로 들어갔다. 1932 년 4 월 부의는 장춘 위만왕궁에 들어가 위만주국 황제의 왕좌에 올랐다.
부의는 천진에서 도망쳐 국군이 주둔하는 지역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경척할 수밖에 없고, 대량의 중국 보물은 천진에 보관되어 있다.
1932 부터 1934 까지 약 70 상자의 명가 서화, 송원선본, 보석옥옥 등이 있습니다. 천진정원에서는 장춘 위황궁으로 운반되고, 서화를 담은 나무상자는 위황궁 동원 도서관 건물 동실, 즉' 작은 백루' 에 보관된다. 골동품과 보석이 든 금고를 내원 계서루의 거실에 보관하다. 도주한 국보와 함께 붙잡히다
1945 년, 항일전쟁 승리를 앞두고 만주국 매국간들은 간담이 서늘하여 각자의 길을 달렸다. 당시 일본 관동군이 지켜온 장춘 위만황궁은 위만주국군 수비로 바뀌었다. 괴뢰황제 부의는 대세가 이미 가는 것을 보고 온종일 흉흉하다.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위만황궁에 보관되어 있는 모든 국보를 가져갈 수 없다는 점이다. 진, 당, 송, 원대의 서예 명화를 선별적으로 가져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더 많은 국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그는' 보호법' 제목에서 그린 난목 상자, 꽃자루, 수피를 모두 버리고 이 국보를 큰 나무상자에 쑤셔 넣었다.
8 월 1945 일, 10, 일본 관동군 사령관 미다캉프가 유사 만주국이 장춘에서 통화화로 이동했다고 발표했다. 같은 해 8 월 13 일 부의는 장춘에서 통화대 밤골로 도피했다. 17 년 8 월 부의는 소형 군용 비행기를 타고 일본으로 도피하려고 시도했다. 비행기가 심양을 지나갈 때 부의는 중국 인민 해방군과 소련 홍군에 포로가 되었다. 부의가 소지하고 있는 유명한 서화와 보석옥기들은 중국 인민해방군에 의해 압수되어 동북인민은행에 맡겨져 보관된다. 전문가들은' 청명 상하도' 를 밝혀냈다
7 월 7 일 1949, 동북박물관 (현 랴오닝성 박물관) 이 심양에 설립되어 개관해 신중국 최초의 개방박물관이 되었다. 동북박물관에 있는 대부분의 전시품은 동북인민은행이 넘겨준 귀중한 서화, 보석, 옥장식으로, 중국 인민해방군이 부의로부터 압수한 것이다. 보물에 대해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있다
인민감상가 양씨는 부의가 들고 도망친 서예 명화에서 독특한 안목으로' 청명 상하도' 를 발견했다.
예나 지금이나 장택단이라는 이름으로 전해 내려오는' 청명상하도' 가 적지 않다. 양씨는 이미 10 여점을 훑어보았다. 1950 년 가을, 동북인민은행이 이양한' 목목' 서화들은 아직 정리되지 않고, 양지가 고르지 않아 옥을 가리지 않았다. 당시 양씨는 동북박물관 임시창고에서 서화작품을 정리했을 때,' 청명 상하도' 라는 세 폭의 작품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양 선생은 당시 이것들은 모두 과거에 흔히 볼 수 있었던' 쑤저우 그림' 과 같은 물건이라고 생각했지만, 그중에 기적이 있을 줄은 전혀 몰랐다.
그러나 양 선생을 놀라게 한 것은 수백 년 동안 루머에 묻혀 있던 송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진적이 우연한 시간과 장소에서 의외로 발견될 수 있다는 점이다. 양 선생은 갑자기 감격하여 여산의 진면목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런 흥분은 말로 넘쳐난다. " 진서가 백년의 수수께끼를 풀다
양 선생의 당시 흥분은 근거가 있었다. 그 전에 전문가 학자들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가 어떤 모습인지 전혀 몰랐기 때문이다. 그들은' 청명상하도' 가 그들이 자주 접하는 소주화와 비슷하다고 추측할 수 밖에 없다.' 청명상하도' 의 원작은 기본적으로 소주가 그린 원작이라고 생각한다. 청명 상하도' 의 진면목은 수백 년 동안 수수께끼였다. 양 선생이 송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원작을 보고' 천인을 놀라게 한다' 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로써 양 선생은 쑤저우 그림의 저자가' 청명상하도' 원작을 전혀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진정으로 깨달았다. 단지 역사 문자기재 배치 구도를 참고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청명 상하도' 중동 물 앞의 홍교는 나무로 만들어졌고, 쑤저우의 그림은 석두 로 만들어졌다. 사람의 옷, 방, 점포도 쑤저우 그림과 크게 다르다. 특히 배의 사실화법이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워 입신의 경지에 이르렀다. 장택단은 북송 도성 개봉의 복잡한 광경을 묘사할 수 있어 맹연의' 도쿄몽기' 보다 더 개괄적이고 생동적이다. 어쩐지' 청명 상하도' 는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다. 원수영의 임본이 위선을 분별하다
청명 상하도' 에서 이미 원작 세 장을 찾았으니, 다른 두 폭의 자연은 위조품이다. 그러나 또 다른 기적은 양씨 앞에 나타났다. 두 작품 중 한 폭의 작품이' 청명 상하도' 라는 작품으로 서명됐다. 이 작품은 장택단' 청명상하도' 의 구도 형식을 참고했지만 쑤저우 사회생활의 현실 내용을 묘사했다. 이때부터' 쑤저우 지도' 의 베일을 벗었다. 명대 쑤저우가 그린' 청명 상하도' 는 원래 원수영의 이 그림에서 나온 것이다. 청명상하도' 의 모든 위조품은' 청명상하도' 를 모사하는 것을 청사진으로 하기 때문에, 원수영 모사는' 청명상하도' 의 진위를 측정하는 조건이 되었다.
1949 년 7 월 7 일 동북박물관 (현 랴오닝성 박물관) 개관 후 장택단인' 청명상하도' 가 심양에서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1955 년 국가 관련 부서에 의해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배정되어 소장되었다. 49 년이 지났는데, 청명 상하도는 정말 훌륭하다. 우리는 하루빨리 집에서 청명 상하도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리포터 처홍/문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