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시의 시작에서, 그것은 티베트 사람들이 고대에 매우 아름다운 곳에서 살았다는 것을 묘사했다. 국민들은 안거낙업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좋은 경치는 길지 않다. 갑자기 어느 날 사악한 바람이 어딘가에서 불어왔다. 이 바람은 악과 요괴를 데리고 티베트 지역의 평화와 안정된 곳으로 불어온다.
맑은 하늘은 어두워지고, 푸른 잔디는 노랗게 변하고, 착한 사람은 사악해진다. 그들은 더 이상 화목하게 지내지 않고,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 한순간, 곳곳에 칼과 병사들이 있었다.
티베트 중생의 고난과 불행을 구하기 위해, 인간의 선행을 발양하기 위해, 그살은 천신에 의해 내려졌다. 그의 도덕적 사명은 인민을 교육하고, 장구를 사악한 길에서 멀어지게 하고, 중생은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서사시는 그를 거대한 지혜와 용기를 지닌 영웅으로 묘사하고, 그사르가 자신의 사명을 늘 명심하고 있으며, 젊었을 때나 성장한 후에 그는 항상 인민을 축복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예를 들어, 게살은 다섯 살 전에 좋은 일을 많이 했고, 잡곡강, 금사강 주변의 보이지 않는 귀신을 제압하고,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행복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게 했다. 나중에 음험하고 악랄한 동초 삼촌이 그와 그의 어머니를 박해한다 해도, 그의 아버지와 곽령 국민들은 그를 오해했다. 그는 결국 가장 외진 곳과 가장 가난한 곳인 Mamai 로 추방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가난과 위험에 처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는 여전히 낙담하지 않고, 항상 자신의 도덕적 사명을 명심하고, 항상 고향 사람들에게 유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다.
나중에 그는 곽령으로 돌아가 경마대회에 참가했고, 미래의 장인인 곽령 인민을 대표하여 그에게 축사를 보내며 악귀 악마를 진압하는 사람이 되어 나쁜 사람을 버리는 왕이 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살도 대중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그가 경마에 성공하여 곽령의 왕위에 오른 후, 즉시 곽령 인민 장연연에게 말했다. "저는 사자 왕 그사르입니다. 폭력을 진압하고 약자를 도우며 인민의 고난을 없애겠습니다. 나는 흑마왕의 사적이고, 나는 황당의 항복자이다. 나는 혼군을 제거할 것이다. 나는 잔인하고 강세를 억압할 것이다.
그는 무력이 없으면 결심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국민을 해치는 검은 요괴가 무력토벌을 하지 않으면 행복하고 평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둠의 악마를 철저히 제압하기 위해, 나도 무력으로 정복한 대장군이다.
그가 말한 바와 같이, 그살은 평생 무력으로 수많은 요괴를 정복하고, 그가 약속한 도덕적 서약을 충실히 실천하고 있다.
마리민을 항복하다.
강함을 억누르고, 폭력을 없애고, 마음이 평온하다.
그가 유명해졌을 때, 모든 것이 그가 원하는 대로 되었다. 그는 세상을 떠나 천국으로 돌아갔다. 그살은 이렇습니다. 그는 확고한 도덕신앙과 실제 도덕실천으로 곽령의 땅을 수호하여 곽령인민에게 행복과 평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그는' 설역' 에서 자연스럽게' 흑발 티베트인' 의 사랑과 열렬한 지지를 받아 티베트족 사람들의 마음 속에 찬란한 이상적인 인격의 본보기가 되어 강간범을 제압하고 약자를 구하는 망치로 칭송받고 있다.
젊은이의 부모. 마법의 왕국 사람들조차도 그사르가 그들을 위해 재난을 해결해 준 것에 대해 감사했다.
전문은 그살부약자의 강한 의지를 집중적으로 표현했고, 티베트족 국민들이 평화와 안정을 갈망하는 강한 소망과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려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그사르의 이상적인 인격에 대해서는 서사시에서 그사르가 신들의 아들이라고 거듭 주장하지만, 구체적인 묘사에서 그를 종잡을 수 없고 존경스럽고 불친절한 후드 후광을 지닌 신비한 인물로 만들지 않고, 그사르인들에게 더 많은 재능과 인간성을 부여하여 본진과 존경함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서사시는 인민을 위해 행복하고 평온한 이상적인 인격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그가 때때로 오산하고, 때로는 어리석은 짓을 하고, 때로는 패전하며, 때로는 사고를 치고, 때로는 세속적인 욕망의 애환이 있는 일반인의 인격적 특징을 묘사한다. 그러나 이것은 게사르라는 이상적인 인격의 이상과 완벽성을 방해하거나 손상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그를 더욱 피와 살로 만들어 그의 인격 이미지의 위대함과 광채를 보여 주었다.
"마리민, 억압, 강약, 제폭상덕" 의 도덕전범 그사르는 그 사상과 행동에 있어서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티베트족 국민의 이상적인 인격 전범이자 같은 역사적 단계에서 세계 각족 국민들이 공유하는 이상적인 인격 전범이다.
요컨대,' 그사르' 라는 서사시는 세계 용마루에 사는 티베트족 사람들의 근면, 지혜, 용기, 자강, 과감한 민족정신을 깊이 반영하며, 티베트족 인민이 전쟁을 없애고, 인민이 안정과 단결, 생활이 부유하고, 불교가 번영하는 소망과 숭고한 이상을 표현했다.
광명, 정의, 모든 진선미를 열렬히 찬양하고, 모든 거짓, 악, 추함, 어둠, 부패 현상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선악을 버리고, 패권을 억제하고, 국민을 축복한다. 이런 강렬한 민족 정신은' 그사르' 서사시의 영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