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점리학은 음양오행설에서 기원했다. 고대에는 미래에 대한 많은 혼란과 불확실성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여 생명학의 온상이 생겼다. 한대 이전에는 사람들이 오행만을 근거로 점을 쳤는데, 이는 생명의 해를 의미한다. 예컨대 갑자, 야구생은 김명, 인인, 정묘생은 생명불이다. 이것은 굵은 선의 점술방법이며, 점리학의 초기 형태이다.
한대에 이르러서야 음양오행 천건지지를 바탕으로 한 점쟁이 방법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때 시간을 더하지 않았다. 이런 점쟁이 방법은 위진 남북조 때 생겨나서 당대에 이르러서야 세워졌다. 이, 당대인은 명리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관청에서 사찰까지 제왕의 역사를 전승하여 음양오행설에 정통하다. 그는 한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을 위주로 한 삼주 육자점쟁이로 당시 유명했다. 후세 사람들은 이 씨를 명리학의 원조로 여겼다.
5 대 말 송초에 선생은 리의 생명학을 더욱 발전시키고 보완했다. 그는 년, 월, 날에 한 시간을 더하고, 세 기둥 여섯 글자에서 네 기둥 팔자로 바뀌어 사람의 운명이 더 정확하다고 판단했다. 이것은 명리학 발전사의 비약이다. 이에 따라 점리학은 상대적으로 성숙하고 완전한 단계에 들어섰다. 쑤의' 원해자평' 은 중요한 명리학 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