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은 복희점술에서 유래한 뒤 문왕과 주공에 의해 책으로 번역되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중국 고대 철학과 점술책일 뿐이다. 우리나라의 문화라면 반드시' 주역' 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도가의 일부 사상은 주역과 같지만 주역에는 도경이 포함되지 않는다. 공자는 쉽게 추앙하기 때문에' 주역' 은 유교 교과서에 등재되었다. 도교의 기원에 대하여 도교는 줄곧 황제와 주샤로 거슬러 올라간다. 역경을 추적하지 않다. 또 다른 책인' 주역' 은' 주역' 이라고 불리는데, 나는' 주역' 이 주문왕과 주공이 쓴 것임을 알았다. 도가의 황노와 약간의 연관이 있지만, 중요한 연계는 아니다. 공자는 일생 동안 주대 문화를 추앙하고 기억하지만, <역경> () 는 유가 사상의 기원의 책이 아니다. 그렇다면' 주역' 은 어떻게 도교의 기원의 책이라고 불릴 수 있을까?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역경> () 는 우리나라 고대 성현이 쓴 고전이다. 우리 나라의 문화와 그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한, 아무도 그 기원을 추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역경> 역시 문왕과 주공이 쓴 전면적인 전 성인 사상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