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오극은 여요의 지방극으로, 저장지역 문화의 기묘한 송이이다. 야오극 본명은' 여요단황' 이다. 월지의 일종의 민간 가무와 랩 활동으로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여요탄천' 은 강저장 일대에서 명성을 얻고 있으며, 가장 특색이 있다. 최초의 야오베이 지역은 담요의 출생지이다.
이족 학자 야오 선생은 그의 저서' 여요: 담요' 에서 민간 가무, 랩에서 일종의 민간 희곡으로 발전하여 속칭' 경반' 이나' 경극' 으로 불린다. "정월 대보름날" 은 대부분 정월 대보름날에 상연되었고, 나중에는 다른 명절로 발전하였다. 청대에 전문적인 조명반이 나타났는데, 예를 들면 건륭년 동안의' 재재재반' 과 같이 규모가 크고 배역이 완비되었다. 1830 쯤 전문 조명반이 바깥쪽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이름은' 전과',' 고화',' 앵무새' 등이었다. 앵무새반은 장편 대화, 청창극, 교묘한 입으로 유명하다.
서크의' 지폐' 에서' 여요등반' 연예인 진동상이 소석상까지 자주 공연한다고 언급했다. 청조 도광년 동안 신계 주선교 (지금의 자계) 인 진승은 백사장 스프링 팀을 조직하여 야오베이에 공연을 한 적이 있다. 청광서 초년, 마남목 등 연예인들이 상해에 입성해 소단, 해변 등 여탄천극과 상호 작용하며 외래희곡을 소화하는 일부 연극과 음악을 흡수하고,' 앵무새반' 은 결국 성숙해 독특한 지방풍미를 형성하며' 여요탄천'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