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생: 흑회색이나 흑갈색, 북송관요태체가 두껍고 남송관요태체가 가볍다.
유약: 유약은 관요 도자기의 가장 높은 기술과 예술 추구이다. 분홍색, 달빛, 흰색, 베이지, 대녹색 등 고전적인 유약을 만들어 내다. 이 유약들은 색깔이 담백하고, 북송 관요 유약층이 비교적 두껍고 다층적이다. 바닥 유약은 장색의 보호 유약으로, 흐르는 현상이 없다. 유약 속의 거품은 모두 크고 작은 것으로, 중대형 기포를 위주로 하며, 각 층의 유약이 있어' 거품 구슬' 의 미감을 불러일으킨다.
유형: 상주진한청동기옥기의 접시, 그릇, 접시, 세탁, 난로, 모조품. 북송관요는 단정하고 두껍고, 남송관요는 더욱 정교하고, 남북관요는 소박한 아름다움이다.
노동자: 태체의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물의 입족변 등 유약층이 얇은 부위는 모두 철홍색으로 튀어나왔고, 고대 문헌에서는' 자구철족' 이라고 불렸는데, 이 특징은 남송관가마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문양: 유약에는 길이와 깊이가 다른 균열이 분포되어 있다. 원래는 유약 결함이었다. 도자기 타이어의 팽창 계수는 도자기 유약보다 크다. 도자기가 굽고 냉각될 때, 수축량이 많은 타이어는 유리 유약층을 깨고 유약이 갈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