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상하도' 의 진실한 의도는 북송 시대 외적의 침입이다. 채경은 반역자로서 조정을 통제했다. 화가 장택단은 당시의 사회 격동을 보았다. 황제에게 표현하기 위해, 그는 이런 작품을 그렸다. 중국화가 될 수 있는 진정한 의미는 시장의 번영을 보여 주지만 실제로는 위기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그림에는 노점상, 노점상, 식당, 찻집, 과거의 마차가 있다. 사실 이 사람들은 모두 외적이 파견한 걸작이고, 찻집을 여는 사람은 모두 걸작이다. 북송의 산하가 위태로워 황제 노아가 아직 모른다는 얘기다. 환관 채경은 조정도 통제하고 있어 화가 장택단은 황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특별히 이 절색작을 그려 황제를 일깨웠다. 이것도 중국화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