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문 밖에는 일반적으로 돌사자나 구리 사자 한 쌍이 있는데, 악령의 작용을 한다. 사자는 백수의 왕이기 때문에' 존엄' 과' 위엄' 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이 돌사자는 좌암우웅이다. 또한 사자의 발톱 아래에 있는 것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발톱 아래가 공이라면, 세계 전체의 통일과 최고 권력을 상징하는 것은 사자임에 틀림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새끼사자가 발톱 아래에 서 있는 것은 자손의 손주들의 지속을 상징한다. 이것은 암사자입니다.
중국 땅에도 남사자와 북사자가 있다. 북사자는 웅장하고 위풍당당하며 남사자는 활발하고 재미있다. 이른바' 삼왕 사자' 도 있다. 사자는 백수의 왕이고 사자가 웅크리는 곳 석조에는 봉황과 모란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봉황은 새의 왕이고 모란은 꽃의 왕이기 때문에' 삼왕 사자' 라고 불린다.
중국인들은 줄곧 돌사자를 상서로운 물건으로 여겼다. 중국의 수많은 관광지 중. 곳곳에서 다양한 모양의 돌사자를 볼 수 있다. 돌 사자 한 쌍이 고대 관묘와 거택의 대문 앞에 놓여 읍택을 지키는데 사용되었다. 근대까지 많은 건축물의 대문 앞에는 이런 돌사자 읍 양로원이 남아 있었다. 그러면 돌사자로 대문을 닫는 풍습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언제 시작되었는가?
사자는 동물학에서 고양이과 포유동물에 속한다. 수컷은 몸매가 건장하고, 머리가 크고, 얼굴이 넓고, 털이 대담하며, 몸매가 매우 사납다. 그것의 원산지는 중국이 아니라 아프리카 인도 남미 등지에 있다. 한무제 시절, 장건 사절 서역 () 은 중국과 서역 각국의 연계를 통해 사자가 중국에 들어갈 수 있게 하였다. "후한의 역사. 서역전: "장원년 (기원 87 년), (어느 이자국) 사자 헌사 (사자) 와." 서아시아의 한 이익국 (오늘날의 이란에 해당) 에서 사절을 당시 한무제 리우환 () 에게 보내 희귀한 선물, 즉 사자와 부적발 (희귀한 무각동물) 을 보냈다는 뜻이다. 이는 당시 도성 낙양에서 적지 않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그 이후로, 사자라는 먼 길에서 온 손님들이 중국 국민의 민간 생활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예우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중국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 서수' 라고 불리며 호랑이와 비슷한 짐승 중의 왕으로 승진되었다. 이시진' 본초강목' 에서' 사자가 서역국에서 나와 만수의 으뜸' 이라고 말했다. 사자가 중국에서 이렇게 운이 좋은 것도 한대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덕분이다. 등하록' 은 석가부처님 무니가 태어났을 때 사자가' 천지가 유일하다' 고 소리쳤다. 그래서 불교 줄기는 사자를 신의 장엄하고 상서로운 신수로 모셨다. 이후 불가는 소리가 천지를 진동하고, 백수가 두려워서' 사자 포효' 라고 불렀다. 중국 불교 성지 태산의 많은 절은 사자를 탄 문수보살을 모시고 있다. 이 인간연맹의 지혜를 전공한 문수보살은 최초로 사자를 타고 오대산에 왔고, 오대산은 문수보살설의 도장이 되었다고 한다. 이런 위엄으로 한당 시대 제왕릉과 귀족묘 앞에 사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때는 무덤집 앞에 놓여 있었다. 신도의 신수로 자주 석마와 함께 놓는다. 석양과 다른 석상이 함께 놓여 충격의 역할을 하여 경외감을 느끼게 한다. 이때 돌사자는 아직 민간에 들어가지 않았으며, 그 모양은 나중에 성문을 지켜준 돌사자와는 확연히 다르다. 즉 아래에 돌사자 조각상이 없다.
한당 시대의 고대 돌사자 유적에서 큰 돌받침대를 똑똑히 볼 수 있다.
돌사자가 민간에 이르러 문지기 신수가 된 이런 풍습은 당송 이후에 형성되었다. 정선생의' 원대 돌사자 재미 이야기' (문사 지식 1998 제 9 호 참조) 에 따르면 당나라 도성의 주민이 많이 거주하고, 측은 정부가 그린 담장, 방문이 있는 주택단지로 방화에 쓰인다. 방문은 대부분 아치형 문으로 만들어졌는데, 위에는 네모난 이름이 적혀 있다. 각 사각 기둥 기슭에 큰 돌 한 쌍을 놓아 방풍과 충격을 방지하다. 장인이 큰 돌 위에 사자, 유니콘, 해수 등의 동물을 조각하는 것은 아름답고 길하다. 이것은 돌사자 등 길상동물로 대문을 지키는 프로토타입이다. 송원 이후 측은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일부 부유한 가족들은 자신의 기세를 과시하기 위해 원래의 방문 스타일을 간소화하고 문루로 개조했다. 원래 방문에 사용된 돌기둥처럼 돌기둥에는 돌사자 등 서수가 새겨져 있어 이런 스타일이 보존됐다. 이 풍습은' 원대 지방풍속분석' 이라는 글에서' 수도에서 관세가, 해쿠문' 이라고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생철로 사자를 주조하고, 좌우문이 통하거나, 위에서 사용한 백세민을 많이 사용한다. " 이것은 중국 최초의, 가장 상세하고, 가장 확실한 문지기 사자의 출현 시간에 대한 기록이다. 원대는 중국 문지기석사자가 궁정에서 민간으로 나아가는 시작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우리가 본 돌사자는 대부분 큰 돌로 조각한 받침대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원시 녹주석에서 진화한 유적이다.
대문 앞에 돌사자를 놓아두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네 가지 유행설이 있다: 첫째, 악을 피하고 나지를 피한다. 고대인들은 돌사자가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무덤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다. 이런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영수는' 악을 피하는 것' 이라고도 불린다. 사람들의 민간 생활에서 돌사자는 대문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시골 길목에도 돌사자를 설치했는데, 이는' 석감히' 기능과 마찬가지로 읍택, 악령, 진범, 보촌 핑안 등에 사용되었다. 그래서 돌사자로 대문을 닫으면 악귀를 피하고 요괴의 피해를 막아 핑안 기도의 심리적 요구를 드러낼 수 있다. 둘째, 홍수를 예측한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사자는 재난을 예지하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 홍수나 육지 침몰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돌사자의 눈이 붉어지거나 피가 난다고 한다. 이는 재난이 곧 닥칠 징조로 사람들이 긴급 대피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돌사자는 재난의 예언자가 되었다. 셋째, 권세 있는 사람을 부각시키다. 고대에는 돌사자가 궁전, 궁전, 사무실, 저택의 문지기로 자주 사용되었는데, 이는 주인의 권력과 존엄성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베이징 천안문 광장 앞 금수강에 있는 웅장한 돌사자 두 쌍이 황성의 대문을 지키며 지고무상의 황권과 사방팔방의 불가침성을 구현했다. 넷째, 예술 장식. 돌사자도 고대 건축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장식품이다. 예를 들어 베이징 노구교의 동쪽 끝에서 큰 돌 사자 두 마리로 난간을 지키다. 다리 양끝의 중국 표기둥머리에는 돌사자가 새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돌사자에는 작은 사자 몇 마리가 숨어 있다. 이 사자들은 남자와 여자가 있고, 크고 작으며, 표정이 생동감 있고, 솜씨가 묘하다. 가장 작은 사자는 몇 센티미터에 불과하며,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변화도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노구교 사자가 무수하다' 는 말이 있다. 1962 년 베이징 문화재 종사자들은 노구교의 돌사자를 번호를 매겨 결국 돌사자 485 마리를 세었다. 노구교는 돌사자로 유명하며 건축예술의 걸작이 되었다. 명청 이후 돌사자의 발톱 아래는 늘' 수국' 을 밟으며 암사자가 어린 사자를 밟는다. 민간에도 사자가 수국을 굴리는 그림과 도안이 있어 오락과 인간의 사랑의 상징적인 의미만을 대표해 평화와 조화에 대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하고 있다.
오늘날, 석사자는 중국 전통문화의 일환으로 이어져 왔으며, 그것의 미신적 색채는 더 이상 사람들의 믿음을 받지 않는다.
고대에 만물은 모두 음양과 자웅의 구분이 있었다. 고대인들은 돌사자를 마스코트로 여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숫사자와 암사자 (통속적인 점) 로 나누어 표정뿐만 아니라 앞발이 밟은 물건과도 달랐다. 암석사자가 밟은 것은 귀여운 사자 한 마리이고, 숫돌사자가 밟은 것은 정교한 수국이다.
사자는 중국의 모든 종이 아니다. 사자의 형상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사자는 서역 출신이라고 합니다. 동한 장년 동안 서역 월국이 중국 황제에게 금사자 한 마리를 바쳤다고 전해진다. 나중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사자는 신력을 부여받은 영수가 되었다. 중국 문화에서 사자는 현실 동물보다는 신화 동물로 기린과 함께 중국의 영수가 되었다. 당대의 고승 임혜는 "형수도 사자로 서역을 떠났다" 고 말했다.
언제부터인지 사자가 수호 포털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그리고 점차 중국 문화와 융합되었다. 사자의 조형은 왕조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통 한당 시대는 강건하고 힘이 있었고, 원나라 시절은 가늘고 힘차고, 명청 시절은 온순했다. 청대에 이르러 사자의 조각품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양주 화조록 (1795) 은 "사자 가르마, 면, 몸, 다리, 이빨, 엉덩이, 자수 끈, 벨, 꼬임, 두루마리 구슬, 다듬기" 를 규정하고 있다.
문지기사자의 진열은 규칙적이다. 일반적으로 모두 암수 쌍이며, 일반적으로 좌남 우녀로 중국 전통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문 왼쪽에 놓인 사자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발로 조각하여 수국을 하거나 두 앞발 사이에 수국이 하나 있다. 문 오른쪽에 있는 암사자는 왼쪽 앞발로 조각되어 새끼 사자나 어린 사자를 만지기 위해 두 앞발 사이에 있다.
돌사자의 문화적 의미는 지금까지 통일된 적이 없다. 한 가지 견해는 사자가 상서로운 동물이어서 악을 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베이징 형세요" 라는 책에서는 "석도 실하고 사자도 그렇게 생각한다" 고 말했다. 선배 창업이 쉽지 않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
석사자는 건축 장식으로 궁전, 절, 관아 (고대 정부기관), 고위 관리, 귀족, 부상들의 입구에 많이 쓰인다. 현대에서는 돌사자가 보통 일부 상점 앞에 놓여 있다.
돌사자는 석두 조각으로 만든 사자로, 중국 전통 건축에서 장식품으로 자주 쓰인다. 중국의 궁전, 절, 보탑, 다리, 저택, 원림, 무덤, 단추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자주' 돌사자' 는 대문의 왼쪽과 오른쪽에 놓인 사자 한 쌍을 가리킨다. 오랜 역사의 세월 동안 이 돌사자들은 변천을 동반하여 조대의 흥망을 목격하며 중국 고대 건축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포인트가 되었다. 하지만 중국 고대에는 야생 사자가 없었는데, 이 돌사자 조각 예술은 언제 어디서 기원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중국에 와서 중국 예술의 일부가 되었습니까?
사자의 고향은 아프리카 인도 남미 등지에 있다. 하지만 사자의 이미지는 이미 우리 조상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송청 두 세대가 소장한 주청동기의 정교한 채색 판화에는 사자의 입체적인 이미지가 있다. 사자는 서역 출신이라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한 시대에 사자는 중국 황제에게 선물로 주어졌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불교가 숭상하는 사자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고귀하고 위엄 있는 영수가 되었다. 중국은 곧 인도에서 돌사자의 조각 예술을 배워 무덤을 진열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쓰촨 야안현 고읍묘 앞의 돌사자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돌사자로 동한 시대의 유물이다. 그래서 사자는 중국에서 신화 동물로 더 많이 나타나 기린과 함께 중국의 영수가 되었다. 당대의 고승 임혜는 "형수도 사자로 서역을 떠났다" 고 말했다.
당대에 이르러 돌사자 조각 예술이 절정에 이르렀다. 생동감 있는 창작 방법으로 석사자는 완전히 중국과 같다. 중국의 조각가 대가는 돌사자를 화려하고 생동감 있게 조각했다. 머리에 곱슬머리가 흩어져 입을 벌리고 목을 젖히고, 네 발이 힘이 있고, 표정이 패기가 있다 ...
명대 이후 돌사자 조각 예술은 당대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에서도 더욱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다. 궁전, 저택, 능묘, 심지어 일반 시민의 주택까지 돌사자가 지키고 있다. 상인방 처마와 돌난간에도 돌사자가 장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노구교, 양쪽 140 기둥머리, 정교하고 활발한 돌사자가 조각되어 있다. 자세가 다양하고 표정이 풍부하고 크기가 다양하며 조각품이 생동감 있다. 청대에 이르러 사자의 조각품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양주 화조록" 은 "사자의 부분, 면, 몸, 다리, 치아, 가랑이, 자수 벨트, 벨, 스레드, 롤링 자수 구슬, 치즐" 을 규정하고 있다. 돌사자는 보통 수염미산을 밑받침으로 하고, 밑받침에는 비단 가게가 있다. 사자는 중국에서 미화된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의 기본 형태는 모두 곱슬머리이고 기세가 웅장하다. 사자의 조형은 왕조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당 시대에는 보통 웅장하고 힘이 있다. 원나라, 날씬하고 강력한 몸; 명청 시대는 비교적 온순했다.
문지기사자의 진열은 규칙적이다. 일반적으로 모두 암수 쌍이며, 일반적으로 좌남 우녀로 중국 전통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문 왼쪽에 놓인 사자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발로 조각하여 수국을 하거나 두 앞발 사이에 수국이 하나 있다. 문 오른쪽에 있는 암사자는 왼쪽 앞발로 조각되어 새끼 사자나 어린 사자를 만지기 위해 두 앞발 사이에 있다.
유명한 사자로는 천안문 광장 앞의 사자, 중산공원 시골제단 밖의 사자, 베이징대 앞의 사자, 창주의 철사자, 노구교 언덕 위층의 사자 400 여 마리가 있다. 노구교 돌사자가 무수하다' 는 말이 있다. 북경 천안문 광장 금수교 전후, 한 쌍의 큰 돌사자, 좌공 우모, 조각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오른쪽의 돌사자 복부에 흉터가 하나 있다. 이 흉터에 대한 두 가지 전설이 있다. 하나는 명나라 장군 이국정이 유명한 농민 봉기군 지도자인 이자성에 의해 추격되어 돌사자 뒤에 숨어 있다는 것이다. 이자성은 칼로 찔러 돌사자를 잘못 다치게 한 것을 발견했다. 반면에,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침략했을 때, 석사자는 침략군에 의해 파괴되었다.
돌사자 외에도 사자는 여러 방면에서 우리 문화에 영향을 미쳤다. 잘 알려진 사자춤, 즉' 사자춤' 은 늦어도 당대에는 이미 전국 각지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사자는 민간에서 악령할 수 있으며, 늘 문지기로 쓰인다. 사자도 백수의 왕으로 존엄과 위엄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전통적인 관습에 따르면, 이 사자는 좌우 암컷이며, 이것은 사자가 밟은 것에서 구분할 수 있다. 발굽 아래 공은 전 세계의 통일과 최고 권력을 상징하며 사자여야 한다. 새끼 사자가 발굽 아래에 서 있는 것은 자손 손주들의 지속을 상징한다. 이것은 암사자입니다. 사자가 웅크리고 있는 석조에 봉황모란, 새의 왕, 꽃의 왕이 새겨져 있다면' 삼왕의 사자' 라고 불린다. 남사자와 북사자도 차이가 있다. 북사자는 웅장하고 위엄이 있으며 남사자는 활발하고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