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얼음 * * * 몸을 사용한다
1, 이유:
① 근본 원인: 1950 년대에 서유럽 국가들은 생산력이 급속히 발전하여 각국이 경제 발전 과정에서 경제 연계를 강화했다.
② 주된 이유: 유럽은 연합해야만 자신의 안전과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③ 직접적인 이유: 미국의 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2. 설립: 1967 년, 유럽 석탄강 동형, 경제 동형, 원자력 동형이 유럽 동형으로 합병되었다.
성격: 지역 경제 통합기구
4. 협력 내용: 관세, 농업, 통화, 과학기술협력 강화 (그중에서도 관세동맹과 농업정책은 유럽연합의 두 가지 기둥이다).
5. 영향 ① 서유럽 국가의 경제 발전과 실력 향상을 촉진한다.
미국의 패권 지위가 심각하게 약화되어 어쩔 수 없이 대유럽 정책을 바꿔야 했다.
③ 양극 구도에 효과적으로 충격을 주어 다극화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일본
1, 경제 발전 사업
① 기본 전제 조건: 일본은 민주 개혁을 진행하여 봉건적 잔재를 근절한다.
(2) 미국은 일본을 강력히지지한다.
일본 정부는 과학기술과 교육을 매우 중시하고, 국가 역량을 이용하여 경제 발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2. 영향
(1) 일본 경제는 점차 전쟁 전 수준을 넘어 자본주의 세계 다음으로 미국에 버금가는 경제대국이 되었다.
(2) 일본은 전후 초기 대미 일방적 정책을 바꿔 일미 관계를 중심으로 전방위 외교를 실시했다.
(3) 자본주의 세계 경제는 미, 일, 서유럽이 세 발로 정립하고 있다.
④ 메소 양극 구도에 충격을 주어 다극화 과정을 가속화했다.
잘못되기 쉽고 헷갈리기 쉬운 고등학교 역사 지식
현대 중국의 사상 해방
실수하기 쉽다
1, 임측서는 근대 중국' 세계 1 위' 이지만 서구에 대한 그의 이해는 깊지 않다. 그는 서양에서 배우고 참고한 첫 번째 사람일 뿐이다.
2.' 중체서용' 을 고수하는 것은 지주계급 양무파뿐 아니라 초기 자산계급 개량파도 있다.
3. 강유위는 공자의 권위를 이용해 정치개혁을 추진하고, 신문화 운동은' 공가점 타도' 를 외치지만, 양자의 본질은 모두 자산계급 사상문화를 선전하는 것이다.
곤혹스러운 점
1, 근대사에서 몇 차례 다른 사상 해방 운동.
사상해방' 은 구 민주주의 혁명 시기에 자산계급 사상문화로 당시 여전히 사회에서 지배권을 차지하고 있던 봉건사상문화를 비판하고 반대하였다. 예를 들면 변법, 신해혁명, 신문화 운동 등이다.
신민주주의 혁명 시기의' 사상해방' 은 마르크스주의로 중국의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마르크스주의 원리를 중국 혁명의 구체적 실제와 결합하여 중국 국정에 부합하는 혁명의 길을 걷는 것이다.
사회주의 건설 시기에' 사상해방' 은 마르크스주의의 실사구시를 견지하는 사상 노선으로, 현실에서 출발하여 과감하게 탐구하고 혁신하며,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이다.
2. 지주계급 반항과 양무의 비교.
저항파는 임칙서를 대표로 하고, 양무파는 이신, 증국번, 이홍장을 대표한다. 두 파벌은 모두 지주계급에 속하지만 그들의 목적은 다르다. 저항파는 "사단의 장기 () 가 이를 제압한다" 는 주장, 즉 외멸에 저항하는 것을 주장한다. 양무파는' 사이장기가 이를 제압한다' 는 주장, 즉 청조의 통치를 수호하고, 민중이 외래침략에 반항하는 투쟁을 진압하는 것이다.
3. 유신파와 양무파는 모두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주장하지만 그들의 주장은 확연히 다르다. 양무는 봉건제도와 사상문화를 수호하고, "중학교는 체이고 서학은 용한다" 고 주장한다. 유신파는 서구 사상문화를 배우고 입헌군주제를 실시하며 교육제도를 개혁하고 민족상공업의 발전을 장려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서양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이다. 두 파의 불일치의 근원은 그들이 대표하는 계급의 이익이 다르다는 데 있다.
4. 유신파 (개혁파) 와 혁명파는 자산계급의 정치파에 속하지만 구체적인 주장은 다르다. 유신파 (개혁파) 는 청조 유보, 입헌군주제, 혁명파가 청조를 전복시키고 자산계급 민주와 제도를 건립할 것을 요구했다. 개량파 (개혁파) 는 혁명의 수단과 방법을 반대하고, 혁명파는 무장 봉기를 꾸준히 사용한다.
5. 중국 근대 사상 해방사조를 연구하려면 세 가지 특징과 네 단계를 파악해야 한다.
세 가지 특징: 첫째, 근대 중국인들이 서양에서 배우고 변화하는 사상 주제는 중국의 독립, 민주주의, 부강을 위해 서방에서 배우고 침략, 계몽, 구국에 저항하는 것과 연계되어 강한 반봉건, 반침략 성격을 반영한 것이다. 둘째, 근대 중국인들이 서양에서 배우는 것은 얕은 것에서 깊은 것, 시계와 리,' 사물' 에서' 제도',' 사상문화' 에 이르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심화 과정 셋째, 서양문화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은 수동적 수용 (예: 새로운 사상의 싹트기와 서구화 운동) 에서 능동적 선택 (예: 신해혁명) 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결국 중국 * * * 산당은 마르크스주의를 구국과 사회를 개조하는 사상 무기로 선택했다.
4 단계: 아편전쟁에서 갑오전쟁에 이르기까지 지주계급은' 신기' 를 배웠다. 변법부터 20 세기 초까지 자산계급은' 제도' 를 연구했다. 19 15 부터 19 19 까지 자산계급 연구' 사상문화'; 오사운동에서 신중국 성립에 이르기까지 중국 * * * 산당은' 러시아로' 에서' 자신의 길' 으로 바뀌었다.
고등학교 역사는 필수 지식이다.
첫째, 아테네 민주주의의 토대는
1, 배경:
(1) 평계와 귀양의 갈등이 두드러진다. (표현: 부자와 귀족, 민간인과 귀족의 모순)
② 솔론은 영사로 선출되었다.
재단: 사우론 개혁
(1) 내용:
경제적으로: 석방 명령 발행; 상공업의 발전 등을 장려하다.
정치상: 아테네 시민들은 연봉에 따라 4 등급으로 나뉘어 다양한 등급의 정치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400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회의는 시민대회의 상설기구로 규정되어 있다. 대법원-배심원 법원을 설립하다.
(2) 원칙: 중립.
(3) 평가:
긍정적 인: 아테네의 민주적 과정을 열었다. 광대한 민간인과 상인의 권리를 어느 정도 보호하고 귀족 세력을 어느 정도 제약했다.
한계: 그러나 근본적으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지는 않았다.
건설: 크리스티니 개혁
(1) 내용: (정치상)
원래의 네 혈족 부족을 10 개 행정 구역으로 나누다. 500 명 회의가' 400 명 회의' 를 대체하고 모두에게 개방한다. 추첨 및 회전 원칙을 결정하십시오. 10 명의 장군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하다. 도치 유배법 등.
(2) 평가: (의미, 영향)
부족 귀족 세력의 정권에 대한 통제를 깨고 아테네 국가가 마침내 형성되었다. 아테네 민주주의 체제의 공식 설립을 상징한다.
둘째, 아테네 민주주의의' 황금시대' (페리클레스 개혁)
1, 배경:
(1) 고전 시대에 들어서다.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
(2) 고용인의 빈농 지위가 높아지고 상공업 민주주의자들이 활발하다.
(3) 민주당 진영 지도자 페리클레스가 다시 수석 장군으로 당선되었다.
내용: 민주주의 확대.
(1) 시민 참정 범위 확대: 10 장군을 제외한 모든 관직은 전체 시민에게 개방되고 추첨을 통해 결정된다. 모든 시민은 발언권과 선거권 등을 가지고 있다.
(2) 세 개의 민주정치기구: 상설기구인 시민대회, 500 명 회의, 배심원법원.
(3) 수당 제도를 제정하다. 시민들이 공무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민주 정치의 보증이다.
3. 평가: 귀족 정치권력이 약화되고 노예제도 민주정치가 정점에 이르렀다.
셋째, 아테네 민주주의의 이익과 손실
1, 손실:
(1) 범위: 노예 독재에 기초하여 노예, 여성, 외국인은 민주주의에서 제외되었다.
(2) 성격: 원시적인 직접민주주의는 인구가 희박한 작은 도시 국가에만 적용된다.
(3) 방법: 마을 투표, 번갈아가며 앉는 것은 국가 권력의 남용과 오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결과: 개인이 권리를 쟁취하는 도구가 된다. "성공도 민주주의이고, 실패도 민주주의다."
2. 그것은 위대한 문명의 촉매제이다.
(1) 서구 민주 정치의 선례를 개척하여, 이후의 유럽 자산계급 민주주의를 위한 사상 기초를 제공하였다.
(2) 아테네의 정치, 경제, 문화의 높은 번영을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