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학 문제 해결 기술 12.
첫째, 뇌 사고를 조정하고 수학 상황에 미리 들어가십시오.
시험 전에 잡념을 버리고 잡념을 없애고 뇌를' 공백' 상태로 만들고 수학 상황을 만든 다음 수학적 사고를 준비하고 미리' 역할' 에 들어가야 한다. 그릇을 점검하고, 중요한 지식과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해와 쉽게 범하는 실수를 일깨워 자신을 위로해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가볍게 출전하고, 감정을 안정시켜야 한다.
둘째,' 내외송' 은 불안과 주눅을 없애는 데 집중한다.
주의력 집중은 시험 성공의 보증이다. 어느 정도의 긴장과 신경질은 신경 연결을 가속화하고 긍정적인 사고에 도움이 된다. 내적 긴장이라 불리지만, 너무 긴장하면 반대쪽으로 나아가서 주눅이 들면서 불안을 일으키고 사고를 억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긴장명언) 그러므로 정신을 차리고 즐거워해야 하며, 마음이 넓어야 한다. 이를 외적인 이완이라고 한다.
셋째, 침착하게 응전하여 깃발이 승리할 수 있도록 하여 정신을 진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다. 시험의 심리적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확실히 일리가 있다. 시험 문제를 받은 후,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지 말고, 즉시 문제를 해결한다. 대신 전체 시험 문제를 한 번 훑어보고, 문제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한두 가지 간단하고 배우기 쉬운 문제를 단단히 잡아서 좋은 시작을 하고, 신속하게 최적의 정신 상태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6: 6", 사람들이 볼륨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전권을 복습하고, 간단한 문제를 순조롭게 완성한 후, 감정이 안정되고, 상황이 단일해지고, 뇌가 흥분하고, 사유가 긍정적인 경향이 있다. 그런 다음 현장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황금계절이다. 이때 수험생은 자신의 문제해결 습관과 기본기에 따라 전체 문제형 구조를 결합해' 육선육후' 의 전술원칙을 실시할 수 있다.
1. 선후난입니다. 먼저 간단한 문제를 한 다음 종합문제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실제에 따라 씹을 수 없는 주제를 과감하게 뛰어넘고,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열심히 다루고, 실효를 추구해야 하며, 말을 타고 꽃을 볼 수 없고, 한 번 어렵다면 물러나야 한다. 이렇게 하면 문제를 풀 수 있는 심정을 상하게 한다.
2. 먼저 성숙하고 성장하다. 전권을 보면 많은 유리한 긍정적인 요소를 얻을 수 있고, 불리한 요소도 볼 수 있다. 후자에 대해서는 당황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시험 문제가 모든 수험생에게 어렵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 암시를 통해 정서 안정을 보장할 수 있다. 전권을 전반적으로 파악한 후에는 선숙한 방법을 시행할 수 있다. 즉, 내용이 익숙하고, 문제형 구조가 익숙하며, 문제 해결이 명확한 문제를 풀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익숙한 문제형을 얻는 동시에 자신의 사고를 부드럽고 비범하게 만들어 중고급 문제형 승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3. 먼저 비슷하고 나중에 다릅니다. 먼저 같은 과목의 같은 주제를 하고, 더 깊이 생각하고, 지식과 방법 교류가 쉬워지고, 단위 시간의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제목은' 흥분초점' 의 전이가 빨라야 하고,' 선후차이' 는' 흥분초점' 이 너무 빨리, 너무 자주 뛰는 것을 방지해 뇌의 부담을 줄이고 유효 에너지를 유지해야 한다. 4. 작은 문제는 보통 정보량이 적고, 파악하기 쉬우니, 쉽게 놓아주지 마라.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고,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얻고, 느슨한 심리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5. 최근 몇 년 동안의 수능 수학 문제는 대부분' 그라데이션 문제' 로 드러났고, 단숨에 성취한 시험은 필요 없고,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해결해야 하며, 앞의 문제 해결은 이미 뒤의 문제에 대한 사고 기초와 문제 해결 조건을 준비했기 때문에 점진적이고 점진적이어야 한다. 6. 즉 후반기 시험이니 시간 효율성에 주의해야 한다. 두 문제를 모두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 먼저 높은 점수를 내야 한다. 두 문제 모두 쉽지 않은 것으로 추산되며, 먼저 높은 점수에 대해' 분점 점수' 를 실시하여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점수를 증가시킨다.
다섯째, "느림" 과 "빠름" 이 서로를 보완합니다.
어떤 수험생들은 시험실이 빨라야 한다는 것만 알고, 결과가 분명하지 않고, 조건이 완전하지 않아, 서둘러 대답한다. 속도를 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결국 그들의 사유가 막히거나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가 실패를 초래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험 문제는 느리고 답은 빠르다고 말해야 한다. 심제는 전체 문제 해결 과정의' 기초공사' 이며, 제목 자체는' 어떻게 문제를 풀는가' 의 정보원이다. 문제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모든 조건을 종합하고, 모든 단서를 정련하고, 전반적인 인식을 형성하고, 문제 해결 사고의 형성을 위한 포괄적이고 믿을 만한 근거를 제공해야 한다. 아이디어가 형성되면 가장 빠른 속도로 완성할 수 있다.
여섯째, 작업이 정확하고 성공을 기반으로 하는지 확인합니다.
수학 수능 문제량은 120 분 26 질문으로 시간이 촉박하여 대량의 상세한 해후테스트를 할 수 없으므로 가능한 한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문제 해결의 속도는 문제 해결의 정확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하물며 수학 문제의 중간 데이터는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후속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답안이다. 따라서 속도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는 전제하에, 각 층은 타당하고 근거가 있고, 걸음걸이가 정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속도명언) 우리는 속도를 추구하기 위해 정확성을 잃거나 중요한 득점 단계까지 잃어서는 안 된다. 속도와 정확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없다면, 우리는 빠르고 정확해야 한다. 답이 틀리고 아무리 빨라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일곱째, 규범 작문을 중시하고 정확하고 완전함을 추구한다.
시험의 또 다른 특징은 논문이 유일한 근거라는 것이다. 이것은 준수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정확하고, 완전하며, 완전하고, 규범적이어야 한다. 불행하게도, 그것은 잘못 될 것이다; 맞습니다. 하지만 완전하지 않습니다. 점수가 높지 않습니다. 표준화되지 않고 글씨를 휘갈겨 쓰는 것은 비지능적 요인이 수능 수학 시험지에서 실점을 초래하는 또 다른 큰 방면이다. 글씨를 휘갈겨 써서, 마킹 선생님에게 좋지 않은 첫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킹 선생님은 수험생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기본기가 그리 어렵지 않고,' 감정점' 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하게 한다. 이것은 소위 심리적 "후광 효과" 입니다. "글씨를 깔끔하게 써야 하고, 답안지를 득점할 수 있다" 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여덟째, 문제에 직면하고, 방법을 중시하고, 점수를 쟁취하다.
물론, 할 수 있는 주제는 옳고, 완성하고, 만점을 받고, 더 많은 질문은 완전히 완성할 수 없는 제목이 어떻게 점수를 받는지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단계 솔루션이 없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정말 해결하기 어려울 때, 현명한 해결책은 그것을 하나의 하위 문제나 일련의 단계로 나누고, 먼저 일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즉 어느 정도까지 해결할 수 있는지, 몇 단계를 계산하고 몇 단계를 더 쓰고, 각 단계마다 점수를 얻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처음부터 서면 언어를 기호 언어로 번역하고, 조건과 목표를 수학 표현식으로 번역하고, 응용문제의 미지수를 설정하고, 궤적 문제의 이동 점 좌표를 설정하고, 문제의 뜻에 따라 그래픽을 정확하게 그리면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수학 귀납법의 첫 번째 단계, 분류 토론, 귀류법 등 간단한 상황도 모두 득점할 수 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처리에서 감성에서 이성, 특수에서 일반까지, 국부적에서 전체까지, 깨달음, 사고 형성, 문제 해결에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2. 차근차근 진행하다. 문제 해결 과정이 중간 부분에 끼워져 있을 때 중간 결론을 인정하고 아래로 밀어 정확한 결론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얻지 못한다면, 이 방식이 옳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면, 곧 정확한 결론을 얻을 수 없다. 만약 얻지 못한다면, 즉시 방향을 바꾸어 다른 길을 찾을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예상한 결론을 얻을 수 있다면, 우리는 돌아가서 이 과도기를 공략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중간 결론이 시간 제한으로 인해 확인할 수 없다면, 우리는 이 단계를 건너뛰고 다음 단계를 끝까지 써야 한다. 또한, 만약 두 가지 문제가 있다면, 첫 번째 문제를 할 수 없다면, 첫 번째 문제를' 알려진' 이라고 부르고, 두 번째 문제를 완성할 수 있는데, 이를 점프 해법이라고 한다. 나중에 문제 해결의 긍정적 인 이동으로 인해 중간 단계를 기억하거나 시간이 허락하는 경우 중간 어려움을 포착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며 해당 문제의 끝에 보완 할 수 있습니다.
아홉째, 퇴각을 진급으로 하여, 특수에 입각하다.
발산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 만약 잠시 대략을 내놓지 못한다면, 일반을 특수 (예: 특수한 방법으로 객관식 문제 해결), 추상을 구체적으로, 전체를 국지로, 매개변수를 상수로, 약한 조건을 강한 조건으로 삼을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되돌아가고, 사고와 해결을 통해' 특수' 를 해결하고, 사고를 계발하여' 일반' 을 해결하는 목적을 달성한다.
10. 사업의 열매를 들고 거꾸로 생각하고, 어려움이 있으면 반대로 한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고문제가 막혔을 때, 우리는 종종 역사유의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파격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앞으로 밀기가 어렵면 뒤로 밀지만, 직접 증명하기가 어렵면 반증한다. 예를 들어, 분석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결론이나 중간 단계부터 충분한 조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귀류법을 통해 부정적인 결론에서 필요한 조건을 찾다.
11. 결론에 대한 긍정과 부정을 피하고 탐구성 문제를 해결한다.
탐구성 문제에 대해서는 결론의' 예' 와' 아니오',' 예' 와' 아니오' 를 추구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시작의 모든 조건을 종합하여 엄격한 추리와 토론을 할 수 있다. 그러면 절차가 다가오고 결론이 자명하다.
12, 아이디어 응용 프로그램: 면-점-선.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의 의미를 전면적으로 고찰하고 개념을 신속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를' 체면' 이라고 한다. 긴 서술을 통해 핵심 단어를 포착하고 핵심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바로' 점' 이다. 관계를 종합하고, 관계를 정련하고, 수학적 방법으로 수학 모델을 만들어' 선' 이라고 부르며, 응용 문제를 순수 수학 문제로 전환한다. 물론, 해석 과정과 결과는 모두 실제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능 수학 대제 답안 기교.
첫째, 삼각 함수 문제
정규화 공식 및 귀납법 공식의 정확성에 주의하십시오 (같은 이름의 동각 삼각 함수로 변환할 때 정규화 공식 및 귀납법 공식 적용 (기이한 변화, 간혹 변하지 않음) 기호가 사분면을 볼 때 부주의로 실수를 하기 쉽다! 한 수의 부주의로, 만판이 모두 졌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일련의 문제
1. 하나의 수열이 등차 (등비) 수열임을 증명할 때 결론의 마지막에 등차 (등비) 수열, 누가 첫 번째인지, 누가 허용치 (공비) 를 기록한다. 2. 마지막 질문은 부등식이 성립될 때, 한쪽 끝이 상수이고 다른 쪽 끝이 N 이 포함된 공식인 경우, 일반적으로 스케일법을 고려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양끝이 모두 N 이 포함된 공식인 경우 일반적으로 수학 귀납법을 고려합니다 (수학 귀납법을 사용할 때 n=k+ 1 인 경우 n=k 의 가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확하지 않습니다. 위의 가정을 사용한 후에는 현재 공식을 대상 공식으로 변환하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적절하게 확대/축소됩니다. 간결한 방법은 현재 공식에서 대상 공식을 빼고 기호를 보고 대상 공식을 얻는 것이다. 결론을 내릴 때는 반드시 결론을 써야 한다: ① ① ② 증명; 3. 부등식을 증명할 때 함수를 구성하고 함수의 단조로움을 이용하며 때로는 매우 간단합니다 (따라서 생성자의 의식이 있어야 함).
셋째, 입체 기하학 문제
1, 선과 면의 관계를 비교적 쉽게 증명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계를 세울 필요가 없다.
2. 이면선으로 이루어진 각도, 선면각, 2 면각, 존재성 문제, 형상의 높이, 표면적, 볼륨 등의 문제를 해결할 때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벡터에 의해 형성된 각도의 코사인 (범위) 과 각도의 코사인 (범위) 사이의 관계 (기호 문제, 둔각 문제, 예각 문제) 를 확인합니다.
넷째, 확률문제
1, 무작위 테스트에 포함된 모든 기본 이벤트 및 요청 이벤트에 포함된 기본 이벤트 수를 찾습니다.
확률 모델이 무엇인지, 어떤 공식이 적용되는지 확인하십시오.
평균, 분산, 표준 편차 공식을 기억하십시오.
4. 확률을 계산할 때 양의 난이도는 반대입니다 (p1+p2+...+pn =1);
카운트 할 때 열거, 트리 맵 및 기타 기본 방법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6, 다시 샘플링에주의를 기울이고 다시 샘플링하지 마십시오.
7.' 흩어진' 지식점의 침투 (줄기와 잎도, 빈도 분포 히스토그램, 계층형 샘플링 등) 를 주목한다. ) 큰 문제 에서;
8. 조건부 확률 공식에 주의하십시오.
9. 평균 및 불완전 평균 그룹화 문제를 확인합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원뿔 곡선 문제
1, 궤적 방정식을 이해하고 세 가지 곡선 (타원, 쌍곡선, 포물선) 을 고려합니다. 타원은 직접 방법, 정의법, 교차법, 매개변수법, 대기중 계수법 등 가장 많이 시험됩니다.
2, 직선에주의하십시오 (방법 1 분할 기울기, 기울기 없음; 방법 2 설정 x=my+b (기울기가 0 이 아닌 경우), 현 중간점을 알 때 점 차이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판별식에 주의하다. 비에타 정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현 길이 공식에 주의하십시오. 인수의 값 범위 등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3. 전술적으로 전체적인 생각은 7 점, 9 점, 12 점이어야 합니다.
6, 도수, 극값, 최대값, 부등식 상수 (또는 역매개변수) 문제
1, 먼저 함수의 정의 도메인을 구하고, 파생 상품, 특히 복합 함수의 파생 상품을 정확하게 찾습니다. 보통 단조로운 구간은 조합할 수 없고,' and' 또는',' (함수가 등호가 없는 단조로운 구간을 찾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단조 로움을 알고, 매개 변수의 범위를 찾고, 등호를 사용하십시오);
마지막 질문에서 이전 결론을 적용하는 의식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토론의 아이디어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불평등 문제는 생성자의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상수 설정 문제 (분리 상수 방법, 함수 이미지 및 루트 할당 방법, 함수 최대값 계산 방법);
6. 전체적인 사고에서 6 점을 유지하고 10 점, 사고 14 점을 쟁취한다.
수능 답안 설명
1, 차근차근 답안 형식을 주의하세요. 모든 작은 문제가 큰 전제를 주도한다면 위의 결론이 아래 문제의 조건일 가능성이 높다. 이 점에 주의해라. 동시에, 작은 문제를 단독으로 제한한다면, 그 결론은 다음 작은 문제의 답안에 적용될 수 없으므로, 자세히 조사해야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2. 작업 과정에서 정확한 일회성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작 실수가 생기면 수험생들은 종종 사고 정세의 영향을 받아 찾아내기가 어렵다. 네가 세심하기만 하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문제를 한 번 풀지 말고 정확한지 반복해서 검사하면 귀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느릴지언정 거칠지 말라' 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3.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방법을 중시해야지, 기교를 지나치게 추구하지 말고 수능을 신비화해야 한다. 대학입시가 기초와 통용 방법의 시험에 점점 더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하학 분석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만점을 받기가 어렵다. 보통 분석기하학은 수능의 마지막 문제나 꼴찌에서 두 번째 문제를 푸는 것이 압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기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선형 방정식과 곡선 방정식을 결합하는 것이다. 때로는 계산이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할 수 있다. 기교를 지나치게 중시한다면, 어떤 주제에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4. 대부분의 학우들에게는 정력과 시간을 일반 제목 (일반적으로 앞 19 문제나 뒤 1 문제) 에 두어야 한다. 수능 시험지를 보면 그것의 기초점수가 70 ~ 80% 를 차지할 수 있다. 기초문제와 일상문제를 잘 풀었으니 중간 성적을 받는 것은 문제없다.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어려운 문제를 더 테스트하면 이상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면, 앞의 기초문제에서 피할 수 있었던 실수를 쉽게 범하고, 뒤의 문제는 점수를 받지 못할 수도 있어, 다른 사람과의 격차가 커지는 것도 일종의 손실이다.
12 대학 입학 시험 수학 문제 해결 관련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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