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곤산에는 옥이 있고, 모래가 섞여 있다. 여수는 자갈이 아니라 금을 생산한다. 토목을 나한으로 새기면 너는 존중의 축복을 받을 것이다. 구리와 철은 금을 주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오히려 이런 능력을 파괴했다. 진흙 용은 비가 올 수는 없지만 비를 구해야 한다. 모든 스님이 가봉할 수는 없지만, 가업을 할 때는 반드시 모든 스님을 존중해야 한다. "
곤산은 옥석이 풍부하여 진흙과 모래를 섞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수산금은 필연적으로 자갈이 섞여 있다. 흙조각 나한은 존복을 받을 수 있다. 구리철로 만든 불상은 사실이 아니지만 망가뜨리는 것은 유죄다.
진흙용은 비가 올 수는 없지만, 가뭄이 들 때는 비가 오기를 바라고, 비가 올 때는 용왕에게 향을 피워 진흙으로 만든 용왕을 숭배하게 한다. 거짓된 이미지만이 진정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스님은 직접 증보할 수는 없지만 의식을 통해 증보하는 것은 스님을 존중해야 한다.
당시 오인으로 유명하여 대승에 의해' 대승천국' 으로, 소승에 의해' 해탈천국' 으로 칭송받았다. 제일 왕은 현석을 5 년마다 열리는 75 일간의 나체 대회에 참가시키겠다고 고집했다. 회의 후에 귀국하다.
확장 정보 곤산에는 옥혼사가 있다. 현장은 중국 문화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는데, 그 중 가장 큰 공헌은 그가 번역한 불교 경전인' 진리에서 그치고 배운다' 였다. 당정관 19 년 (645), 현장이 인도에서 돌아왔다.
앞으로 20 년 동안 그는 모든 심혈과 지혜를 고전적인 번역에 투입했다. 장안과 낙양, 현장은 조수의 도움으로 74 편의 불경, 1335 권, 각각 약 10000 자를 번역하여 당대의 번역경 총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중국 역사상 다른 3 대 번역가 번역경의 두 배 이상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