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의 소설은 대부분 스토리에 대련을 배치했고,' 삼국연의' 도 예외가 아니다. 많지는 않지만 책에는 49 쌍이 있다. 그중 5 자 이상은 10 쌍이지만,' 명가 대련감상사전' 과' 중국련사전' 에는 관제주영만 수록돼 있다.
첫째, 주체인 10 쌍
삼국연의' 는 세 가지 전형적인 인물, 정면인물 관우 제갈량, 반면인물 조조를 형성했다. 그중에서 관우의 의미, 제갈량의 지혜, 조조의 간사함은 함께' 삼절절' 이라고 불린다. 아래 10 쌍의 대련은 이 세 가지 전형적인 인물을 형성하는 데 사용된다.
1, 류격려연맹: 한마음 한뜻으로 빈곤 구제보국을 찾아다니며 평화와 번영을 도모합니다.
이 연합은 1 귀도원 결의에서 나왔다. 리우, 오프, 장 페이 타오 위엔 준비 검은 소, 백마 희생, 향 예배 를 맹세, 위 대련은 목적을 위해 이복형제로,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 태어나기를 원하지 않는다.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 죽기를 바란다. 전반적인 생각은 한마음 한뜻으로 덕을 보고,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야 하며, 시난을 극복하고 위기를 함께 지탱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편으로는 국가에 보답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레바논 국민을 안정시킬 수 있다. 중화전국연합회는 이중자정렬 수법을 채택하여' 동심 협력',' 보국',' 안식처' 방면에서 매우 안정적이다.
1 귀환 논타오결의에서 83 번째 유비 복귀까지 관우의 복수를 위해 장비 토벌동우, 작가는 거의 3 분의 2 의 편폭으로 3 인의 충절사를 쓰고 강호에서의 충절을 묘사하며 이 격려대련과 멀리서 호응했다. 유 관 장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과 사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근로를 견디며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옥천산 관제묘연맹
붉은 얼굴 샤오미 붉은 마음, 붉은 토끼 말을 타고 바람을 쐬고, 차를 몰고 적제를 잊지 않는다.
파란 등롱을 들고 역사의 역사를 보고, 용두월을 싸우며, 은둔한 곳에 푸른 하늘이 부끄럽지 않다
이 대련은 제 77 회 관공주현절에서 왔다. 관우가 죽은 후 신으로 봉직되어 늘 현성하여 옥천산의 백성을 보호한다. 마을 사람들은 그의 덕행을 느끼고 산꼭대기에 사찰을 짓고 4 시에 제사를 지냈다. 후세 사람들은 절 앞에 이 말을 썼다. 대의는 붉은 얼굴은 충성을 나타내고, 붉은 토끼를 타고 바람을 쫓는 말을 타고, 질주할 때 자신이 한헌제의 무장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블루오일 램프 밑에서 역사의 역사를 연구하고 청룡염월칼을 들고 영혼의 가장 은밀한 곳에서도 하늘을 미안하게 하는 스캔들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대련의 대결은 작품의 안정성에 있어서 독특하게 관우의 용모, 마운트, 병기, 취미, 도덕적 품질 등에 대해 전면적인 총결산과 평가를 하였다. 대련은 색채가 강조된 단어 대 수법을 사용했고, 사홍대 사록으로 재미있고 잊을 수 없었다.
이 대련은 관우충간의담을 극찬했다. 대련을 읽으면서 우리는 관우가 조영에 있고, 마음이 한나라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유비의 소식을 알게 된 후, 인신보호 간부인과 마이부인은 혼자 마천리를 타고 오관을 지나 여섯 명의 장군을 죽이고 허베이로 유비에게 투항했다. 도중에 관우는 두 황제의 아내에게 경례를 하며 매일 밤 등불 아래에서 책을 읽곤 했다.
제갈조루의 문련: 담박하고 조용하여 멀리 떨어져 있다.
이 대련은 37 번째 방문인 에르구나 조루에서 나왔다. 리우, 오프, 장 현덕과 함께 중문 에, 문 유엔 총회 책 을 참조하십시오. 그것의 주된 목적은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생활이 단순하고 소박하며 흥미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자극을 추구하지 않고 마음가짐이 평화로워지면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이런 연계를 통해 제갈량의 고상한 도덕이 드러났다. 제갈량의' 계명서' 에는' 담백하면 뜻을 알 수 없고, 정적이면 멀지 않다' 는 두 마디가 있다. 원래 전속이었는데, 소설 작가는 원래의 부정을 긍정 문장으로 대체해 연련으로 제갈조루에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여전히 쌍구가 아닌 병렬문장으로, 매우 조화롭지 못하다.
이 대련이 책에 등장하기 전후로 제갈량의 야망이 여러 차례 드러났다. 제 36 회 말년에 서서가 제갈량을 만나러 가서 유비에게 추천했다고 말했다. 제갈량은 말했다: "당신은 나를 제물로 삼는다! 클릭합니다 그는 이 완료되면, 소매를 털고 들어온다. 제 38 회 유비가 제갈량을 산에서 나오라고 초대했을 때, "나는 세상 물정을 보기 귀찮아 죽을 수가 없다." 라고 말했다. 유비는 듣고 크게 실망하며 울며 말했다. "네가 가지 않으면 어떡하지?" 말을 마치니 눈물이 가득하다. 제갈량은 유비 () 가 "심혈을 기울여 고생하다" 는 것을 보고 "개 말을 도와 주는 것" 에 동의했다. " 다음날 떠날 때, 나는 삼형 제갈준에게 유비의' 삼심 이심' 때문에'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4. 서숙이 두 부를 차지했다.
(1) 서씨와 임부부는 함께 서방까마귀이다.
이 연합은 제갈삼십육천에서 나왔는데, 그중에서도 유비가 서서를 군사로 숭배하고, 조인릉의 군대가 신야를 공략하고, 서서가 유비를 보하여 조준삼전 모두 허창을 졌다. 조조는 성욱의 계책으로 풍수를 속였고, 서서가 떠나기 전에 유비에게 제갈량을 추천했다. 유비가 "이 사람이 선생과 비교하면 무슨 덕행이 있는가" 라고 물었을 때 서서는 이에 응했다. 대의는: 그와 비교하면, 나는 난쟁이로, 십팔천여 차이가 난다! 중화전국연합회는 전투에서 매우 안정적이다.' 마욱' 과' 서부까마귀' 의 이름은 옳다.' 기린' 은' 부부' 와 병행한다.
(2) 장거리 여행으로 귀신에 홀렸다.
이 연합은 박망포 39 두에서 나왔다. 조조 는 Xiahou (오른쪽 단계) 가 신노 를 보러 10 만 군인 을 인용했다. 서서 두 말은 말하지 않고 조조에 들어갔고, 유비는 제갈량이 보충해 준다고 말했다. 조조가 제갈량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 서서는 이 대련으로 그가 총명하다고 자랑했다. 대의는 제갈량이 천지를 계획하는 천재가 있고, 고명한 계략이 있다는 것이다. 하후 (향향) 는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결국 제갈량은 불로 조준을 물리치고 그를 허창으로 돌려보냈다. 조조는 자신감을 잃고 완전히 설득당했다.
5, 제갈량 입 전투 4 쌍:
펜은 비록 천언만어이지만, 그 안에는 아무런 대책도 없다.
이 대련은 제 43 차 유교 분쟁에서 나온 것이다. 제갈량은 오대결조를 연합시키기 위해 사자를 강동으로 보냈다. 손권을 만나기 전에 강동 20 여 명이 외청에서 만났다. 그중 장조 등 대부분의 문관들은 조조를 낮추는 것을 주장하고 제갈량의 목적을 알면서도 일부러 논거를 꾸며 약속을 어렵게 했다. 노그가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대답은 유류같다. 이 대련은 제갈량이 성덕재에게' 유가에게 비웃음' 에 응한 발언으로,' 소인의 유유' 에 대한 묘사이다. 대의는 소인의 선비는 큰소리만 칠 뿐 실제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침어가 기러기에 빠지다.
이 링크는 주옥중의 44 번째 지능 충격으로부터 온 것이다. 주유는 원래 주전을 했으나 일부러 항복의 주인으로 가장했다. 루숙신은 진짜라고 생각하고 그와 논쟁했다. 제갈량은 주유의 마음을 간파하고 주공이 항복했다고 일부러 말했다. 조조 대군의 목적 중 하나는 대조와 조라는 두 강동 미녀를 이기는 것이다. 조조는 호색한 사람이지만, 이조는 이렇게 예쁘다! 제갈은 이 대련으로 그들의 생김새를 묘사했다. 요점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물고기가 물 밑으로 가라앉자 기러기는 모래톱에 상륙하는 것을 보았다. 달을 보면 구름 속으로 숨어 꽃을 보면 수줍게 고개를 숙인다. 주유는 듣고 조조를 욕하고 사람을 너무 업신여겨서 자신의 본뜻을 말했다. 제갈량이 조그마한 힘을 도와서 조적을 깨뜨리길 바란다.
(3) 복록 관우 유징 임강수전 유용한 랭
이 대련은 삼강구 제 45 차 투지에서 나왔다. 주유는 제갈량이 왕조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의 동생 제갈근 () 에게 제갈량 () 에게 유비 () 를 포기하고 동오 () 에 가서 효력을 발휘하라고 권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주유는 제갈량을 미워하며 일부러 그를 죽이려고 했기 때문에 제갈량이 밤에 거철산에 가서 조조의 식량도를 끊게 했다. 제갈량은 흔쾌히 응낙했지만 오히려 강남동요를 틈타 첫 부부를 데리고 주유를 도발했다.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루 스와 및 기타 도로 수비수 게이트 만 기다릴 수 있습니다, 물 을 칠 수 없습니다; 주는 강에서만 군대를 사용하지만, 해안에서는 군대를 쓰지 않는다. 주유는 격노해서 심지어 길을 안내하여 식량이 끊겼다. 제갈량은 하하 웃으며 제지했다. 도둑은 평생 식량길을 끊는 데 익숙해졌으니 오늘은 반드시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주유는 첫발을 방송해 말했다. "이 사람은 나보다 열 배나 박학하다."
(4) 둥지 활을 준비하고 호랑이를 잡고 미끼를 배치하여 전체 물고기를 잡는다.
이 연합은 유 \ "삼국지 \" 제 56 회에서 나왔다. 주유는 가짜 적을 죽이는 계책을 세우고, 쓰촨 () 를 취하고, 실제로 경주를 취한다. 유비는 제갈량에게 타이밍을 물었고, 제갈량은 이 대련을 받았다. 대의는: 강궁을 준비하여 흉악범을 잡고, 미끼를 마련하여 큰노인을 잡는다. 구체적인 내용은 조운령의 부대를 경주성에서 준비시키는 것이다. 관우, 장비, 황충, 위연이 그들을 둘러싸고 일제히' 주유 생포' 를 외쳤다. 주유는 화가 나서 말 밑에 쓰러져 이를 갈며 서천을 이기고 싶었다. 바구로 가는 길에 유봉과 관평이 길을 이끌고 수로를 막았다. 이주는 더욱 분노한다. 갑자기 제갈량이 사람을 보내 책을 보내왔다. 주유는 고개를 들어 한숨을 쉬었다. "네가 유에서 태어났다면, 어떻게 양으로 태어났을까!" 몇 번 울다가 죽었다. 제 24 장 말미에 비슷한 대련이 있다: 활을 준비하고 호랑이를 쏘고 미끼를 준비하여 멸치를 잡는다. 요컨대 제갈량은 지혜의 화신의 예술적 이미지로서 서서의 두 번째 입련과 제갈량 본인의 네 입련을 통해 충분히 드러났다. 작가가 가장 심혈을 기울여 최대의 노력을 기울인 예술적 이미지다.
6, kong Rong 은 감정을 표현합니다:
손님들은 항상 컵을 술로 가득 채운 후에 그것을 비웠다.
이 링크는 1 1 호 북해구공융 여행에서 온 것이다. 공융은 뛰어난 손님으로 이 대련을 자주 불러 그의 감정을 표현한다. 저는 매우 후대하고, 친구를 사랑하며, 친구들이 배불리 먹고, 손님을 환영하기를 바랍니다. 술잔이 비어 있지 않아 술이 넘쳐흐른다. 잔 속의 술은 통상 손님을 위로하는 데 쓰인다. 이 대련은 공융이 친구를 사귀고 손님을 대접하는 흥미를 나타냈다. 제 23 회 공융은 조조 () 에게 친구 예형 () 을 추천하여 유표 () 와 예형 () 이 북을 치고 조조 () 를 욕했다. 제 41 회 조조는 유표와 손권을 공융 간언할 계획이다. 조조가 거절하자 공융은 이것이' 무정하다' 고 탄식했다. 랑은 조조조에게 통지하는 것을 고려해 말했다. "항짱 용설은 죽지 않을 것이고, 용찬항은 안회회가 부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녹는 문제이기도 하고, 수상을 창피하게 만들었다. " 조조 는 분노 했고, 공융 과 그의 문 아래 참수 를 명령했다. 이 대련은 이번에 인용한 후세 사람들의 찬송가에 사용되었다. "손님은 항상 꽉 찼고, 병 속의 술은 비어 있지 않다. 클릭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유 () 를 칭찬하기 위해 조조 () 를 비하하며 조조 () 에게 그럴듯한 대련을 안배하지 않았다. 설령 외부인이 그를' 천하를 관리할 수 있는 장관, 난세의 간신' 이라고 평가해도 대련이 아니다. 사실, 역사상의 조조와 그의 두 아들은 모두 유명한 시인과 작가이다. 제갈량, 유관, 장 등, 어떻게 시를 외워야 할지, 6 쌍이 넘도록 안배해 주고, 외부인이 평가하는 세 쌍을 더하고, * * * 는 9 쌍이다. 얼마나 뚜렷한 사랑과 증오인가!
B, 보조 네 가지 주요 범주
4 자 미만의 짧은 대련은 문맥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대련으로 여겨지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안 된다. 이 책의 이야기 속 39 쌍의 짧은 대련은 대략 의론인, 서술인, 감정을 표현하고 사람을 이해하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논인: 예를 들어 제 9 회, 여포 동탁에게' 천자를 괴롭히고, 생물을 학대한다' 고 욕했다. 2 1, 유비는 유표를' 팔군의 이름, 위진 큐슈' 라고 불렀다. 조조는 대영웅이 "큰 뜻을 품고,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고 말했다. 제 36 회 허무는 유비 () 가 "남에게 몸을 굽히고, 매우 공손하다" 고 말했다. 제 45 회, 주유는 변론자가 "혀는 칼처럼, 입은 줄다리기처럼" 라고 말했다. 제 57 회 노숙은 방통을 "천문학, 하지리" 라고 불렀다. 제 64 회 유장은 "매주가 영광을 구하고 배은망덕하다" 고 욕했다. 제 80 회 조조 딸은 조조를 "천하제일의 공신" 이라고 불렀다.
2. 서술: 예를 들어 일곱 번째 채황, 제 3 1 여장, 제 73 회 여장, "병림성 아래는 반드시 벽상관이다" 고 합니다. 13 정도 "방 탄 날, 금북이 하늘을 뒤흔들고 있다" 고 말했다. 제 20 회, 동성은 유방이 "3 년 동안 진멸하고, 5 년 동안 초멸한다" 고 말했다. 제 28 회, 토인들은 장비 () 가 "군대를 모집하여 말을 사고, 풀을 쌓고 식량을 정한다" 고 말했다. 제 42 회 조조는 "그래서 물고기가 많고 호랑이가 산으로 돌아간다" 고 말했다. 제 40 회, "외환이 태평하지 않고 내환이 최선을 다한다" 고, "외환이 태평하지 않다" 고 말했다. 제 65 회, 이혜는 마초가 "사해의 난처함, 그는 주인이 없다" 고 말했다. 1 16 종소리는 "산을 만나면 길을 열고 물을 만나 다리를 건넌다" 고 말한다.
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두 번째 왕윤이는 "다시 한 번 나라를 돕고 다시 한 번 나라를 건설한다" 고 말했다. 제 37 회 최가 말했다. "천지를 조화시키고 건곤을 짓는다." 제 56 회 조조는 "춘하 독서, 가을겨울 사냥" 이라고 말했다. 제갈량은 10 1 답변에서 "한강간을 쓸어버리고 중원을 회복하라" 고 말했다.
4. 이해: 예를 들어 유비는 제 60 회에서 "기름산이 늙지 않고 푸른 물이 오래간다" 고 말했다. 제 70 회 구오 화이 (Guo Huai) 는 "3 군은 쉽게 얻을 수 있고, 하나는 찾기가 어려울 것" 이라고 말했다. 제 79 회, 조비는 "형제로 사랑하지만, 정의는 군신과 같다" 고 말했다. 제 95 회 사마의는 "스승은 피할 수 없고, 원수는 쫓을 수 없다" 고 말했다. ""
둘째, 대련의 간결한 묘사.
책에서 늘 짧고 용맹한 대련을 써서 대상을 묘사하고, 환경을 부각시켜, 적은 노력으로 두 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런 대련은 언급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위에서 말한 줄거리의 짧은 연대와 비슷하다. 이 책 같은 대련은 약 7 1 부, 긴 글자 8 부, 짧은 글자 3 부로, 대략 형신의 동정외 4 종으로 나눌 수 있다.
1, 외모: 예를 들어 1 유비의' 면관옥, 입술은 발지' 를 다시 쓴다. 관우의' 풍단안, 누에눈썹' 을 쓴다. 장 페이 (Zhang Fei) 의 "표범 머리 눈, 제비 수염" 이라고 썼다. 10 은 마초의' 호랑이 몸에는 팔이 있고 호랑이 복부에는 늑대 허리가 있다' 고 썼다. 15 일 주유의' 풍류자미' 로 다시 적는다. 제 38 회 제갈량을 쓰고, 검은 스카프를 쓰고, 크레인을 매달아 라. " 위연 제 53 장의' 얼굴은 대추처럼 무겁고 눈은 마태성이다' 라고 적는다. 제 57 회 방통' 짙은 눈썹이 코를 들추며 검은 얼굴이 짧다' 고 썼다.
2. 내생: 예를 들어 제가 조조의' 유기계책, 더욱 우연성' 을 처음 썼을 때, 제 8 회 손책을 썼다. "현나토를 모집하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적이다." 제 58 회 서량병' 모두 용건, 각자 영웅이 된다' 고 쓰고, 제 1 17 회 제갈량의 아내' 위에는 천문학이 있고, 아래에는 지리가 있다' 고 썼다.
3. 동작: 예를 들어 제 5 회, 장비는 "눈을 뜨고, 수염을 뒤로 젖힌다" 고 썼다. 제 20 회 관우를 쓴' 누에가 눈썹을 골라 봉안을 열다'. 4 1 호는 경주인에게 "화살은 현에, 총은 현에, 총은 현에, 남자는 여자를 버린다" 고 답했다. 제 42 회 조준에게 "사람은 조수 같고 말은 산사태와 같다" 고 썼다. 오동 제 55 군에게 "힘센 것은 비마처럼, 병은 유성처럼 아프다" 고 답장을 보냈다. 7l 은 조운에게 "온몸에, 배꽃을 춤추며, 모든 것을 눈 같다" 고 썼다. 87 촉군' 배고픔과 갈증, 밤숙여행' 을 다시 써보세요. 9l 에 나는 수병이 "김심벌즈를 두드리고, 사람들은 개선가를 부른다" 고 답장을 보냈다.
4. 환경: 예를 들어 37 일 답장, 날씨는 "바람과 눈" 입니다. 풍경 "산은 옥떼와 같고, 숲은 은화장과 같다" 고 썼다. 4 1 호는 양양에게 "도시 내 깃발의 전시, 무거운 뿔" 이라고 답장을 보냈다. 69 번째 정월대보름으로 돌아가서, "오금은 옥을 긁어도 재촉하지 않는다", "9 번째 정월대보름으로 돌아가", "구름은 안개가 걷히고, 바람은 잔잔하다"; 102 호는 촉군에게' 북각음, 화포지진' 에 답장을 보냈다. 103 호 촉군에게' 지뢰가 떨리지 않고 화기가 작동하지 않는다' 는 답장을 보냈다. 1 16 호는 날씨가' 미풍 가랑비' 라고 답했다.
장휘소설 편장 구조의 대련은 대안련, 대미련, 삽입련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답장 대련: 전권 총점 120 장, 답글 대련 120 쌍, 그 중 7 언대련은 89 쌍, 팔자대련은 3 1 쌍 그 역할은 장과 장의 내용을 보여 주는 것으로, 고도의 개괄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요의 역할을 한다. 이 대련들은 대립을 위주로 하여 평정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그래서 절대다수의 대결은 가지런하고, 평평하고, 조화롭지 않고, 모두 나쁘거나, 모두 좋은 사람이 비교적 적다. 제 6 회 "금궐동탁의 모략, 옥새, 손견의 약속" 과 같이 가지런하고 균일하며 불협화한 사람;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다. 제 74 회' 방령명 전사하고 관운장침칠군' 과 같다. 둘 다 선한 사람, 예를 들면 제 49 회, "7 회 탱크 제갈풍, 삼강구 주유가 불을 지폈다."
2. 앞뒤 대련: 전서 각 장의 결말은 L 회전을 제외하고는 7 언절구, 120 회전은 7 언고, 4, 6, 13, 16, 40 이 시사 대련들은 모두' 바로' 라는 글자로 인용한 것이다. 메아리 대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위에 대한 개괄과 총결산이고, 어떤 것은 틈틈이 메아리 대련을 호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다음과 같은 전환과 힌트입니다. 또 어떤 호응대련은 작자의 줄거리나 인물에 대한 논평이나 감탄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제 8 회' 노여움 대 하늘, 퇴비체' 는 동탁이 여포, 디샘에 대한 이야기를 요약해 급히 쫓을 때 쓰러진다. 두 번째로, "유럽이 군곁을 떠나다. 조지를 들으려면 조조가 칼날에 관한 말을 유도해야 한다. 세 번째 시간, "딩 위안 먼저 사망, 위안 shaowei. "위는 정원이 여포 살해된 것을 개괄적으로 설명했고, 아래는 원여샤오가 창주로 돌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저,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저, 희망명언) 제 27 회,' 육두차단도사, 일군 저항로 다툼' 은 관우가 가는 길에 6 명의 장군을 죽였고, 하후문의 도래를 이끌어냈으며, 무련에게' 수염만 타고 천리를 타고 한수후오관이 6 명의 장군을 죽였다' 고 호응했다. 제 100 회' 바둑이 이기기 어렵고, 좋은 인재가 교만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는 제갈량은 아궁이로 사마의를 속여 한중에서 안전하게 철수하는 감탄이다.
3. 대련을 꽂다: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대련이나 평론, 감탄, 찬양, 비하를 꽂는다. 또한' 딱' 이 인용했다. 책에는 두 권의 * * *: 제 16 호, 여포 화살을 잡아 활을 당긴 후,' 활은 가을달처럼 열리고, 화살은 유성처럼 간다' 를 꽂아 짱 뤼부의 몸이 강하고 화살법이 신기하다. 제 42 회, 장한교, 하후걸은 장비의 함성에 겁을 먹고 말 밑에 쓰러졌다. 조조 전군이 유턴하여 도망친 후, "황구아, 너는 어떻게 천둥소리를 들을 수 있니?" 징그러운 시체더미, 못생긴 범표범이 으르렁거렸다. "장비의 영웅적인 기개를 찬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