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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종교 미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종교와 미신은 하나의 수준이 아니다.

종교가 높은 방면은 철학이고, 낮은 방면은 미신이며, 각각 다른 군중을 겨냥한다. 과학은 객관적인 현실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논리이다.

세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태도

미신은 광기다. 그것은 사물을 꿰뚫어보고 그들의 발전을 통제하려고 한다.

종교는 비천하다. 그 목적은 세상을 받아들이고 그 기초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두 개의 다른 목적지

미신은 공리적이다. 그것은' 신권' 이 국민의 이익을 위해 봉사해야 하고,' 성' 의 세속화를 해야 한다.

종교는 도덕적이다. 그것은 사람의 이익을' 신의 이익' 에 부합시키고' 세속적인 사람' 을 신성화시킨다.

셋째, 관심사가 다르다

미신이 주목하는 것은 세상의 사물과 자아의 기쁨이지, 종극이 아니다.

종교는 세계와 만물의 근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 생을 초월하는 생명의 의미와 가치의 기초이며, 궁극적인 것이다.

미신은 일반적으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맹목적인 신앙이나 숭배를 가리킨다. 우리나라 역사의 점술 상면 풍수 점술 단자 영혼 해몽 등. , 장기적인 활동이며, 대부분 봉건 사회에서 생성되거나 유행하며, 습관적으로 봉건 미신이라고 불린다. 종교와 미신은 인식론에서 확실히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모두 신이나 초자연적인 힘을 믿고 숭배한다. 하지만 미신은 종교의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종교는 일종의 사회 이데올로기로, 인류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역사 현상으로, 발생, 발전, 소멸의 객관적인 법칙이 있다. 종교는 인간 사회의 장기적인 발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독특한 종교적 신념, 종교적 감정, 그리고 그러한 신앙에 적합한 종교 이론, 교리, 법규를 형성하였다. 엄격한 종교 의식, 상대적으로 고정된 종교 활동 장소, 엄격한 종교 조직과 종교 제도가 있다. 미신은 똑같은 숭배 대상, 정해진 목적, 규정, 의식, * * * 똑같은 행사 장소도 없다. 미신의 대상은 귀신일 수도 있고 산천나무일 수도 있다. 미신은 일반적으로 점술, 점술, 추첨, 철자법, 해몽, 강선, 풍수 보기 등의 활동을 가리킨다. , 신, 마녀, 미신의 전문가가 요술로 진행한다. 군중들이 운세를 보러 가는 것은 단지 미래와 운명을 예측하기 위해서일 뿐, 그것을 자신의 세계관으로 여기지 않는다. 미신을 믿는 전문가들은 단지 이런 활동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돈을 사취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는 수단으로 삼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둘째, 종교는 일종의 문화 현상이다. 종교는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인류의 각종 사상과 문화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문학, 시, 건축, 예술, 그림, 조각, 음악, 도덕 등을 포함한 정치, 철학, 법률, 문화와 함께 세계의 풍부한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미신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셋째, 종교는 법에 따라 설립된 사회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법에 따라 관리하고 규범적인 종교 활동을 전개한다. 국가 법률 범위 내에서 종교 조직의 정상적인 종교 활동과 사회 공익사업을 보호하다. 국가 종교 정책은 종교가 우수한 전통과 긍정적인 요소를 발양하여 사회주의 사회에 적응하도록 독려한다. 미신은 단지 소수의 미신 전문가의 사기일 뿐, 그들은 돈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일부 미신 단체들은 심지어 더러움을 숨기고, 군중을 해치고, 심지어 위법 범죄 활동에 종사하는 장소까지 가지고 있다.

국가는 종교적 신념과 미신을 처리하는 방면에서 명확한 정책 경계를 가지고 있다. 국가는 종교의 자유 정책을 실시하여 모든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보장하고, 종교를 이용한 모든 위법 범죄 활동, 그리고 종교의 범위에 속하지 않고, 국익과 인민의 생명재산의 안전을 해치는 각종 미신 활동을 단호히 단속한다. 점쟁이, 풍수를 직업으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교육, 설득, 생계 지원, 자업자득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이런 미신을 이용하여 사람을 속이는 활동에 종사해서는 안 된다. 지키지 않으면 법에 따라 단속해야 한다. 중화인민공화국 형법 제 300 조는 "종교파, 사교단체 또는 미신을 이용하여 국가법, 행정법규를 파괴하는 조직, 이용은 3 년 이상 7 년 이하의 징역형을 선고받는다" 고 규정하고 있다. 줄거리가 특히 심각하여, 7 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 클릭합니다 봉건미신을 이용하여 국익, 사회안정, 인민생명재산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위법범죄를 구성하는 자는 단호하게 법에 따라 타격해야 한다. 점쟁이 서적과 추첨식 점술 점술 등 인쇄물을 인쇄, 유포하는 것은 엄벌에 처한다.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은 사실을 열거하는 것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점대면으로 편파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양자의 본질, 즉 양자의 가장 근본적인 것에서 시작하여 이론 분석을 해야 한다. 모순처럼 보이는 다른 현상들은 모두 이를 바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회문화 현상으로서 그 본질은 주로 그 사회적 목적, 직면한 대상, 사용된 수단에 나타난다.

과학의 목적은 세계를 인식하는 것이고, 좁은 과학은 자연과학만을 의미하며, 목적은 자연을 인식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과학에는 사회과학, 즉 사회를 인식하기 위한 인류 활동이 포함된다. 과학은 인간 활동의 일부이며, 인간의 실천 활동은 지식에만 국한되지 않고, 과학 활동에서 얻은 지식으로 자신을 위해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따라서 과학도 기술과 공학이 되어야 인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종교의 목적도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인류를 위해 행복을 찾는 것이다. 인류는 종교를 창조했고, 결코 자신을 해치지 않았다. 종교의 주요 요구 사항은 실천이지 행동이 아니다. 이러한 내용을 구현하고 하는 것은 인식 후 인간 실천 활동의 단계와 맞먹는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특히 신도들이 자각하고 진실하게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종교는 그렇게 하고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야 하며,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종교도 자신의 인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원시 인간, 인지와 실천이 뒤섞여 종교와 과학 등 문화 현상을 가리지 않는다. 신이라는 개념의 출현은 주로 인식의 잘못이기 때문에 과학적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아직 신의 개념 속의 잘못을 폭로하거나 철저히 폭로할 수 없을 때, 신의 개념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끊임없이 강화되어 각종 종교로 발전한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는 과학에서 나온 것이고, 더 정확하게는 과학적 실수에서 나온 사회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 발전의 근본 동력은 인류의 실제 수요 (물질적 수요와 정신문화 수요 포함) 이다. 인류의 수요가 존재할 때, 과학은 발전할 것이다. 어떤 힘도 인류의 수요를 없앨 수 없기 때문에 과학의 발전을 막을 수 없다. 국가 권력과 종교를 포함한 각종 사회문화 현상은 이런 수요에 적응하고 적응의 좋고 나쁨에 따라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밖에 없다.

인류의 각종 수요 중에서 물질적 수요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수요이기 때문에 과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우선 자연과학 발전의 기본 동력이다. 과학 발전의 정도는 이전 세대의 지식 축적과 사회 물질 수요의 강약에 달려 있다. 고대부터 과학이 발전을 가속화하는 근본 원인은 인간의 물질적 수요의 가속화된 성장이다.

국가 권력과 각종 사회문화 현상은 자신의 필요에 근거하여 과학의 발전에 각종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그들은 과학의 발전 방향에만 영향을 줄 수 있고, 한 부분은 발전하고, 다른 부분은 발전하지 않고, 한 부분은 더 빨리 발전하고, 다른 부분은 더 느리게 발전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과학 발전의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없고, 그것을 막을 수 없다. 과학 발전 속도의 문제에서 종교적 요인을 포함한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과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종교는 인류의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세계관이다. 상당히 긴 역사 기간 동안, 그것은 사회에서 가장 높고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였다. 주도적인 이데올로기도 사회의 수요에 적응하고 과학을 위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는 영토를 남겨 두어야 한다. 영토의 크기와 위치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모두가 예외 없이 이 영토를 떠나고 싶어한다. 종교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과학에 대한 종교의 특별한 선호도가 아니라 인간의 생존과 발전에 대한 강제적인 적응 행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어떤 종교의 목적도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다. 원시 종교든 인공 종교든. 원시 종교는 주로 자연에 직면하는데, 그것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주로 사람과 자연의 모순이다. 그것은' 환상 속에서 자연을 정복하는 힘' (마르크스주의의 언어로) 또는 신을 통해 자연을 정복하는 힘' 을 이용한다. 요술과 기도는 그것의 일반적인 수단이다. 그것은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지도 않고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지도 않는다. 그것은 인간의 정력을 요술과 신령에 대한 숭배로 이끌었고, 인류의 많은 정력을 과학에서 끌어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원시 종교를 비판하는 것은 과학의 발전을 가로막고, 원시 종교는 억울함을 느껴서는 안 된다. 또한 원시 종교는 과학의 실수에서 생겨났고 과학의 잘못을 교조로 여겼기 때문에 과학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자신의 잘못을 극복할 때 원시 종교의 교조와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인공 종교는 주로 인간 사회에 직면하는데, 그것은 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순을 해결한다. 원시 종교에서 인공 종교로의 변화는 종교 자체의 변화가 아니라 사회적 수요 자체의 변화이다. 인류가 발전함에 따라, 인간이 자연에 직면하고 인간과 자연의 모순을 해결하려 할 때, 먼저 사람과 사람의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인공 종교가 나타난다.

사람들 사이의 종교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도 신의 힘에 의지하거나 의지하는 것이다. 민족과 시대마다 하나님에 대한 관념이 어떻게 다르든 간에, 인공적인 종교신, 적어도 최고무상의 신, 지고무상, 전지전능한 존재로서 차이가 없다. 인위적인 종교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고, 그것은 신령에 의지하거나 의지한다. 그것은 자연과학의 발전을 촉진하지 않을 것이며, 원시 종교와 마찬가지로 자연과학에 대한 인류의 정력을 나누어 자연과학의 발전을 방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종교가 주도적 이데올로기인 상황에서 과학이 발전을 멈추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오늘날 우리의 기술, 즉 첨단 기술은 이전 세대의 과학의 연속이다. 원시 종교 시대에 원시인들은 매사에 신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전적으로 신령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또한 식량과 의복을 얻기 위해서는 신령에게만 기도할 수 없고, 스스로 실제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원시 인류는 원시 종교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원시 시대의 생산 생활 기술도 창조하여 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인식은 오늘날 아무리 유치하고 거칠거나 심지어 실수가 많더라도, 그러한 인식과 그로부터 얻은 지식은 종교가 아니라 과학적인 측면에 속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