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뚱보를 죽일 거야
데이비드 에드먼즈는 비트겐스탄에서 가장 잘 팔리는 포커의 저자 중 한 명이다. 그의 다른 작품으로는 루소의 개와 바비 피셔가 전쟁을 하러 갔다. 동시에 그는 베스트셀러 잡지' 철학의 수수께끼' 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그는 철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옥스포드 대학 Uxiluo 실용 윤리 센터의 선임 연구원이기도 하다.
이 책은 철학에서 유명한 전차 문제부터 시작해 지난 반세기 동안 철학자와 과학자들이 분기점 딜레마와 그 변종에 대한 연구 성과를 소개하면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의 도덕적 직관을 탐구하고 인류가 도덕적 판단에서 따르는 법칙을 탐구했다.
미친 전차와 허구의' 뚱보' 의 죽음은 철학적인 난제를 형성하고 있으며, 반세기 동안 많은 철학자들이 매료되었다. 그들은 알고 싶어한다: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규칙적인가?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이 있습니까? 철학자와 과학자들이 어떻게 답을 찾았는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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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두 장면을 상상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장면: 당신은 철도 옆에 서 있고, 다섯 명이 철로에 묶여 있고, 브레이크가 고장난 전차가 고속으로 달려온다. 손에 스위치가 하나 있는데, 스위치를 잡아당겨 전차를 다른 갈림길로 들어가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한 사람이 다른 갈림길에 묶여 있으면 그 사람은 이로 인해 죽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 너는 스위치를 당기고 싶니? BBC 는 대규모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렌치 스위치를 선택했다. 다섯 명이 구조되었고 한 명은 곧 죽을 것이다.
두 번째 장면: 브레이크가 고장 난 전차로, 철로에 묶인 다섯 사람이 정면으로 왔다. 너는 레일 위의 입체교차교 위에 서 있는데, 옆에는 큰' 뚱보' 가 있다. 네가 그를 육교에서 밀어내기만 하면 전차는 멈출 수 있고, 철도의 다섯 사람은 구조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이번에는 90% 의 사람들이 뚱보를 밀지 않기로 했다.
이 두 장면은 매우 유사하다. 모두 통제불능의 전차로 인한 것이지만, 사람들이 제시한 답은 완전히 다르다. 이 전차 장면은 원래 1967 의 한 철학자가 제기한 철학 명제였다. 반세기가 지났는데도, 그것은 여전히 우리를 이렇게 얽히게 하여, 심지어 우리의 도덕적 직관에 어떤 원칙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전차과학' 의 철학 분기를 발전시켰다.
도덕적 관용이란 도덕과 관련된 각종 행동과 관점에 대한 수용의 정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살인에 대한 도덕적 관용은 제로여서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 도덕적 관용과 관련하여 가장 주류적이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하나는 이중 결과 원칙이고, 하나는 공리주의 원칙이다.
우리의 뇌가 현실 문제에 대해 판단을 내릴 때, 종종 이론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종종 첫 번째 직관적 반응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것은 우리가 생각하게합니다: 우리의 직감은 어떻게 판단합니까? 이런 직관은 믿을 만합니까? 어떤 규칙을 준수합니까?
철학자들은 트램 장면에서 몇 가지 변수를 수정하고, 많은 사상 실험을 설계하고, 사람들의 직관반응을 테스트하고, 그 속에서 차이를 찾고, 도덕법칙을 총결한다. 예를 들어, 실험 참가자들에게 전차 장면을 소개할 때, 우리는 다른 어휘를 사용하거나 소개 순서를 바꾸거나 기차의 포크를 턴테이블로 바꾸거나 철로에 묶인 사람들에게 다른 신분을 부여한다. 각 변화마다 실험 참가자들은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것이다. 철학자들은 도덕적 직관에 대한 보편적인 법칙을 요약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현실 세계는 전차 장면보다 훨씬 복잡하다. 유명한' 해상 식인' 이 철학자에게 약간의 계시를 주었다.
1884 년에 영국 상선 한 척이 바다에서 폭풍우를 만나 조난을 당했다. 네 명이 구명정에 올랐는데, 선장과 17 세의 종업원 한 명, 그리고 다른 성인 남자 두 명이 있었다. 그들은 2 주 동안 아주 적은 음식만 먹고, 자신의 오줌을 마시고, 굶어 죽을 지경이다. 대장은 네 사람이 제비를 뽑을 것을 건의하고, 이기는 사람은 누구든 밥으로 먹을 것을 건의했다. 하지만 그들은 종업원이 바닷물을 마셔서 이미 의식을 잃고 생명이 위태롭다는 것을 알게 되자 선장은 아예 종업원을 죽였다. 나흘 후 그들은 종업원의 시체를 먹고 배 한 척이 도착했을 때 구조되었다. 육지로 돌아온 후 선장은 살인죄로 6 개월의 감금형을 선고받았다.
잔인하고 복잡한 현실은 철학자들에게 세상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고 느끼게 한다. 그들은 아마도 도덕법칙에는' 파레토 효과' 라는 상태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제시했다.
파레토 효과' 는 경제학 개념이다. 즉, 자원 배치 과정에서 어떤 사람을 더 잘 살려면 다른 사람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상태를' 파레토 유효' 이라고 하고, 반대로' 파레토 무효' 라고 부른다. 이 이야기에서 선장은 죽어가는 웨이터를 죽이고 자신과 다른 두 사람의 상황을 더 좋게 만들었지만, 살인죄로 6 개월의 감금형을 선고받았고, 결국 그의 처지는 더 나빠져 파레토의 유효 법칙을 따랐다.
심리학자들은 전차에서 많은 실험을 했다. 실험 증거에 따르면 인간은 이성동물이 아니라 이성과 감성의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은 확실하다. 만약 한 사람이 방금 길에서 1 원을 주운 것과 같은 작은 좋은 일을 겪었다면, 그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더 좋아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따라서 과학자들은 한 사람의 성격을 바꾸고 그의 도덕 수준을 높이려는 것보다 우리의 환경을 더욱 우호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과학은 전두엽 (이마 중간 이상) 의 기능이 사람의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신경과학자들은 전두엽 피질이 손상된 사람들을 연구하여 그들의 감정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뚱뚱한 사람의 장면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더 적은 감정적 갈등을 느꼈고, 뚱뚱한 사람을 다리에서 밀어내어 죽인 사람의 비율이 정상인의 두 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뚱보, 뚱보, 뚱보, 뚱보, 뚱보) 이것은 인간의 두뇌와 인간의 윤리적 행동이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진화 생물학자들도 사람들의 도덕적 행동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반려자에 대한 충성도는 체내 옥시토신 분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부부가 동시에 옥시토신을 흡입한다면, 그들은 서로에게 더욱 충성할 것이고, 관계는 더욱 화목해질 것이다. 전차 과학 실험에서 과학자들은 체내 세로토닌 함량이 비교적 높은 사람은 공리적 성향이 낮고 뚱뚱한 사람을 죽음으로 밀어내는 사람도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