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무어는 서구 르네상스 시대의 중요한 인문주의자이자 공상사회주의 이론의 위대한 창시자이다. 그의 대표작' 유토피아' 는 이 이론의 첫 대표작이다.
유토피아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상반부는 주로 현실에 대한 폭로와 비판이고, 하반부는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구상이다.
첫 번째 부분에서 무어는 라파엘의 입을 빌려 당시 영국 사회의 폐해, 통치계급의 폭정과 뻔뻔함, 광대하층 민중의 비참한 처지를 풍자하고 깊이 폭로했다. 그 통치자들은 두 가지 일에만 관심이 있다: 국민의 재산을 미친 듯이 약탈하거나 약탈적인 전쟁을 일으킨다. 이를 위해, 그들은 사람들의 생명이나 장애를 희생하는 대가로 다양한 핑계를 찾을 수 있다. 통치자가 혹독한 형벌로 하층 민중을 상대하는 것은 전혀 정의가 없다.
신흥 귀족과 향신이 발기한' 양이 사람을 잡아먹는다' 는 서클 운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무어는 이렇게 썼다. "너희 양들은 한때 그렇게 쉽게 만족했지만 지금은 탐욕이 사납고 심지어 사람을 먹고 싶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무어는 착취제도의 기초인 사유제를 비판할 것이다. "사유제를 완전히 폐지하지 않는 한 부의 평균 분배는 공정하며 인류의 생활은 진정으로 행복하다고 확신한다. 사유제가 존재하는 한, 인류의 절대다수는 주로 가장 우수한 부분이며, 여전히 빈곤과 불행의 피할 수 없는 부담을 감당할 것이다. " 무어의 과감한 폭로는 당시 영국 사회를 위한 입체화를 그렸고 유토피아를 묘사한 제 2 차 사회체계를 불러일으켰다. 이상과 현실의 비교에서 무어는 공상사회주의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결론을 얻었다.
유토피아의 두 번째 부분에서 무어는 인류의 아름다운 국가 제도에 대한 동경을 그가 상상했던 유토피아 섬에 투사했다.
정치적으로 무어는 주로 유토피아식 인민민주주의의 최고 형태, 유토피아식 관료, 유토피아식 사회계층화, 유토피아식 법제를 다루고 있다. 첫째, 유토피아 정치 체제의 기본 특징은 민주주의이다. 유토피아인들이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가장 높은 형태는 섬 의회 전체이다. 둘째, 유토피아에는 완전한 관리 체계가 있다. 여기서 어떤 관원도 자신을 오만하고 횡포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셋째, 사회 계층화를 보면 유토피아 사회는 자유시민과 노예로 구성되어 있다. 유토피아 노예는 주로 국내에서 심각한 범죄를 저질렀거나 외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사형을 선고받은 범인이 봉사한다. 마지막으로, 유토피아의 법률 제도 또한 상당히 특색이 있다. 유토피아에는 법과 변호사가 거의 없다. 남들이 자신의 소송을 잘 관리하면 판사도 각종 진술을 능숙하게 따져 적절한 판결을 내릴 수 있다.
경제적으로, 유토피아인의 모든 경제 활동은 인간의 생산노동의 전제하에 진행된다. 유토피아에서는 모든 도시와 그 인근 마을, 남녀를 불문하고 나이와 체력이 맞으면 노동에 참여해야 한다. 유토피아주의자들은 경제적 이익을 강조한다. 그들의 노동자들이 하는 일은 모두' 인간의 자연적 필요와 편의 요구' 를 만족시키는 데 필요한 직업인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이다. 또한 모든 유토피아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양모, 린넨, 기공, 제련, 목공 등 유용한 기술을 배워야 한다. 유토피아에서는 화폐도 상품유통도 없다. 마지막으로,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유토피아가 재산공유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모든 제품은 대중이 관리하며 필요에 따라 배포됩니다. 여기서, "네가 어디에 있든, 너는 사유재산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사실, 그들은 10 년마다 제비를 뽑아 집을 교환해야 한다. " 재산공유제는 유토피아 사회 전체의 물질적 전제이다.
사회생활에서, 우선 유토피아인들은 건강과 진보의 생활방식을 취한다. 유토피아에서는 시간과 핑계를 낭비할 기회가 없다. 둘째, 여기에 성행하는 것은 평등하고 서로 돕고 화목하며 우애하는 새로운 인간관계이다. 가정 윤리는 유토피아 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종교 방면에서 유토피아인들은 매우 현명한 관용 태도를 취했다. 태양, 달, 별을 숭배하는 것은 자유롭다. 사람들은 자신의 종교를 자유롭게 선포할 수 있고, 아무도 자신의 신앙에 대해 처벌을 받지는 않지만, 누구도 자신의 신앙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대외관계에서 유토피아인들은 외부 세계에 대해 평화롭고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필요하다면 거절하거나 전쟁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의 전쟁은 주로 그들의 식민지 국민들이 반항할 때 십자군 동정이다. 또는 자신의 영토를 침해로부터 보호하십시오. 또는 폭정에 압박당하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그들은 이것이 인간의 동정심에 의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부분에서 무어는 유토피아의 인구, 교육, 도시 계획, 교통, 결혼 관습, 언어, 의약위생, 심지어 사상적 관념까지 묘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