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 배우가 독특함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극중 각기 다른 캐릭터의 연기는 대동소이하여 캐릭터 이미지가 눈에 띄지 않게 하고, 관객에게 주는 미감은 기계적이고 무미건조하다. 배우가 노래를 부를 때 억양이 부족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런 특색 없는 공연은 일종의 수프로 다른 음식을 끓이는 것 같다. 원료는 다르지만 만든 요리가 같은 맛으로 변해 수프 하나를 비유한다.
야채 한 알
무대 공연을 가리키는 것은 완전한 예술 전체이다.
배우, 밴드, 무대 스태프들은 모두 무대 공연이라는 같은 목적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한다. 이른바 음식이다.
주역과 부차적인 배역의 호흡이 잘 맞아서 공연 전체가 흠잡을 데가 없고 요리라고 할 수 있다.
무문곤이 대란이다
경극 배우는 공연 범위가 넓어야만 전면적으로, 희곡을 쓰지 않고, 무협을 쓰지 않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곤곡이든 피황극이든, 공연 때는 상당한 예술적 소양이 있다.
경극 공연 분야 만능형 배우에 대한 긍정과 포상이다.
배우의 성장 법칙에 대한 인식, 즉 우수한 경극 배우, 그 예술의 우수성과 두터움은 항상 전면적인 예술적 재능과 광범위한 예술 관행과 분리될 수 없다.
사량사주
극단에서 주인공을 제외한 각 업종의 핵심 배우를 일컫는 말.
그들은 보통 연극에서 중요한 조연 역할을 하며,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고 보조하는 중요한 협력자이다.
이 배우들은 공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마치 집의 기둥처럼, 따라서' 사량사주' 에 비유된다.
사량사주의 예술적 조예는 극단 전체의 예술 수준을 상징한다.
은인
옛 연기, 현장 가사, 질문, 개사, 변화수, 변화동작, 같은 배우에게 당장 처리해야 하는 어색한 국면, 또는 피아니스트가 일부러 배우에게 고조적인 음조를 정해 배우가 노래를 부를 때 억지로 처리하는 국면을 가리킨다.
즉석에서 사람을 속이는 것은 도덕을 위반하는 것이다.
두 문이 서로 껴안다
한 배우가 서로 다른 두 직업의 역할을 할 수도 있고, 한 연극에서 한 캐릭터가 서로 다른 두 직업의 배우가 연기할 수도 있는데, 이를 이문포옹이라고 한다.
전자는 청의와 화단, 청동망치와 선반, 진부와 무생과 같다.
개피를 뿌리다
지정된 장면, 캐릭터 신분, 성격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감상 수준이 높지 않은 관객을 영합하고, 정당한 예술적 잣대를 넘어 일부러 엉뚱한 색채를 얻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이를 사개피라고 한다.
옛날에는 개피를 뿌리는 표현으로 배우가 과격한 연기로 관중을 기쁘게 했다고 풍자했다. 박수를 좀 받았지만 실제로는 예술적 실패였다.
리벳
경극 배우는 공연에서 예약없이 개인 연기 능력을 발휘하여 리벳, 문필이라고 부른다.
특히 어떤 공연 단락에서 다른 공연 방식이 있을 때 배우가 일부러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도 리벳이 강한 공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