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북분 창법' 은 일종의' 행동예술' 이다. 그는 생과 죽음의 경계를 약화시키고, 생과 죽음을 춘하 가을과 겨울의 계절순환으로 보고, 사람들이 생로병사의 고민과 두려움에 태연하게 대처하고 집으로 돌아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장자의 생사관은 자연히 큰 지혜와 불가사의한 것이었기 때문에, 이후의 통속 소설가들에 의해 매우 저속한 이야기로 해석되었다.
이 이야기는 명대 풍몽룡의' 경계의 이야기' 에서 찾을 수 있다. 어느 날, 장자가 나들이를 하다가 새로운 무덤을 보았고, 한 젊은 여자가 무덤 앞에서 부채를 흔들고 있었다. 장자는 매우 놀라서 물었다. "왜 무덤을 부채질하는 거야?" " 젊은 여자가 대답했습니다. "제 남편은 이 무덤에 묻혀있습니다. 그는 죽기 전에 나에게 무덤이 마르지 않아 재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부채질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죽음명언). " 장자가 집에 돌아와서 이 일을 아내 밭에 알렸고, 그녀를 놀리며 말했다. "너도 이런 사람이야?" " 밭은 그녀가 이런 무정하고 의로운 여자를 가장 싫어한다고 맹세했다. 며칠 후, Zhuangzi 는 갑자기 병이 나서 죽었다. 그러나, 티안 링 얼굴 앞에서, 그와 결혼 하기 위해, 왕 썬 유혹 의 관객 앞에 왔다. 초손왕은 갑자기 협심증으로 입에 거품을 뱉었다. 하인은 주인의 문제는 뜨거운 포도주로 산 사람이나 죽은 사람의 뇌를 삼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방장은 도끼로 장자의 관을 쪼개어 그의 뇌를 가져갔지만 장자는 한숨을 내쉬며 앉았다. 그녀는 진정하고 장자를 일으켜 집으로 돌아오려고 했지만, 초왕의 손자와 그의 하인은 이미 없어졌다. 나는 은근히 다행이다, 장자가 말했다. "나는 네가 두 사람을 만나길 바란다." 손씨와 그의 하인이 그 앞에 서서 손을 흔들자 장자는 사라졌다. 자세히 봐라, 초왕의 손자와 그의 하인은 모두 없어졌다. 원래는 모두 장자가 아내의 충성심을 시험하기 위해 한 것이다. 밭에 얼굴이 없어 목매달아 자결하다. 그 이후로 장자는 인생을 꿰뚫어 보았다. 아내를 깨진 관에 넣은 후, 그는 악기로 흙대야를 찾아 북소리에 따라 노래를 불렀다. 성현을 총애하고 장자를 놀리는 것이다.
장양의' 자의적 편' 에는 자신에 관한 두 가지 단락이 있다. 하나는 장주의' 몽나비' 이고, 하나는 그의 아내가 죽은 후의 노래이다. 이 두 가지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당연히 연극과 소설로 각색된' 묘어' 이다. 현재 가장 먼저 개편된 희곡은 원대 석구성의 잡극' 월요일 몽나비' 이다. 젊고 잘생긴 선비장주가 방탕하고 부귀한 생활을 겪은 후 어떻게 사선녀와의 불륜을 통해 결국 세속을 벗어나 신선 계층에 다시 합류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른바' 나비꿈' 이란 당나라 전설의' 황량몽' 이다. 이 극본에서 볼 수 있듯이, 장주의 나비몽은 원인 이야기 속의 아내와 무관하다. 하지만 17 세기 이후 명나라의 개편을 거쳐 이야기의 주제는 개인의 수행 계몽에서 부부 관계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판단으로 바뀌었다.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던 장주의 아내는 자신의 이름뿐 아니라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었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늦어도 명말까지는 장이 소설가와 불교도들에 의해 주앙 () 의 시처로 개조되었다. 상하이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19 세기 말 불교 두루마리에 따르면 나비몽의 이야기는 이미 명말 주앙 시처의 이야기로 바뀌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영화' 장자 시처' 는 고대 소설가 풍몽룡의' 장자 경세 이야기' 를 각색한 것이다.
이 연극은 탄생한 이래 청 정부에 의해 반복적으로 봉쇄되었다. 하지만 그 세 가지 풍속으로 인해 여전히 많은 새로운 드라마가 등장했고, 국을 바꿔도 약을 바꾸지 않는 창봉은 여전히 장자 철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신중국 성립 초기에 국가는 다시 한 번 성현리스트를 금지극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