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꿈속의 나비와 꿈에서 깨어난 나비가 다시 자신의 사건으로 변한 사건을 묘사하고 논술하며, 사람이 진실과 허황, 생사물화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것은 꿈같은 삶의 태도를 보여 주며, 형이상학적' 도' 와 주앙 () 과 나비 () 의 형이상학적 관계를 드러낸다.
사람과 나비는 꿈속에서 같은 경험을 하며 사람과 다른 생물이 어떤 의미에서 평등하고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도가의 중생평등이라는 관념을 표현했다. 몽리인과 나비는 하나가 된 것 같은데, 천인이 서로 통하고 사람은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도가의 천인일치의 관점을 구현한다.
주앙 저우 (Zhuang Zhou) 는 꿈에서 나비로 변했고, 깨어나면 주앙 저우 (Zhuang Zhou) 로 변했습니다. 현실과 꿈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두 도교의 현실을 반영하는 우리 의식의 상태입니다.
중생평등의 의미
1, 모든 생명은 동등한 가치입니다. 도교는 사람과 다른 생물들이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동등한 존재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은 사람들이 평화롭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다른 생명을 바라본다고 주장한다.
2. 인생의 원만함. 도교는 모든 생명이 존재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자신의 완벽을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생명의 추구와 수요를 평화롭고 사려 깊은 마음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함께 지내는 데 있어서 정신적인 충실함에 유리하다.
3. 인간과 자연의 조화. 만약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끝없는 사물이 평등하다면, 사람은 이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여 천지의 만물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도교가 옹호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아이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