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즈는 착하고 순박하며 노동을 좋아하며 생활에 낙타처럼 적극적이고 완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는 줄곧 강세를 보이고 발버둥치며, 고모의 말을 듣고 고리대금을 내고 싶지 않고, 유사의 차 60 대를 탐내고 싶지 않고, 범녀의 말을 듣고 작은 장사를 하고 싶지 않다. 이들은 모두 그가' 자신의 차가 있으면 모든 것을 의미한다' 고 생각하고, 올라가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가 꿈꾸는 것은 자신의 노동으로 독립된 생활을 찾는 것이다. 작품은 탐정이 조택에서 자신의 피땀을 두드린 후, 가장 걱정되는 것은 조선생의 부탁이다. 왜냐하면 조씨는 그가 보기에 좋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노마와 조랑말의 조손자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묘사하며 자신의 선량함과 성실함을 표현했다. 그의 비극이 독자의 강한 동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사회적 지위와 불공정한 경험 외에도 이러한 인격적 특징들도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했다. 이렇게 부지런하고 강인한 사람은 결국 일류의' 가시머리' 가 되어 타락의 길을 걷게 되었는데, 이는 불합리한 사회가 인심을 부식시키는 죄악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작품은 "고민의 게으름은 노력과 실패의 자연스러운 결과다. 고민의 수작에는 약간의 공리가 포함되어 있다" 고 썼다. 그는 "인간은 이미 야생 동물 속에서 자신을 승진시켰지만, 지금까지 그는 이미 자신의 동류를 야생 동물 속으로 몰아넣었다" 고 덧붙였다. 샹즈는 아직 문화의 도시에 있지만 동물이 되었다. 그 자신의 잘못이 전혀 아니다. " 바로 이런 인식에서 라오스는 모욕을 당하고 피해를 입은 사람에 대한 깊은 동정을 품고 이 비극을 썼다. 이로 인해 이 작품은 분노한 고소의 힘과 강한 비판정신을 가지고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소설은 쇼코가 인생의 소망을 이루기 위한 노력도 상세하게 묘사했다. 무의식적인 자영업자로서, 그는 생존 상태를 개선해야 할 절실한 수요가 있지만, 무엇이 자신을 해방시키는 올바른 방법인지 모른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그는 모두가 단결하여 투쟁해야 한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단지 개인의 힘과 노력으로 이 목표를 실현하는 것을 고집스럽게 상상했을 뿐이다. 그의 인생 이상은 편협하고 분투 수단은 더욱 틀렸다. 주변의 친구들로부터 멀어지고, 외롭고, 무력하며, 한 번의 타격에 저항할 힘이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스스로 차를 사요? 이것은 그가 분투하는 모든 동력이 되어 그의 인생의 유일한 목적은 바로 이다. 그런 다음 점차적으로 그가 그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은 후에, 그는 이상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의미를 잃어 버렸고 필연적으로 정신적 붕괴로 이어질 것입니다. 맹목적인 개인분투는 처음부터 그의 실패를 운명지었다. 마치 작품 속의 비유처럼 인력거를 끌고 노동을 줄이듯, "나천 골목으로 잘못 들어가 한 바퀴 돌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이것은 그의 불행을 더욱 무겁게 하여 무거운 질식감을 주었다. 소설의 결말은 샹즈가' 개인주의의 마지막 유령'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깊은 후회에는 비판이 포함되어 있다. 작품 전체가 구사회의 식인을 고소함과 동시에 개인의 분투로 자신의 길을 해방시키려는 파산을 선언했다. 어두운 현실을 드러내는 일반 작품보다 더 깊은 사회적 의의가 있다. 작품은 산전수전 다 겪은 늙은 마부의 입을 빌려 의미심장하게 지적했다. "독선함은 하늘에 오르는 것 같다. 한 사람이 무엇을 뛸 수 있습니까? 메뚜기 본 적 있어요? 나 혼자 아주 멀리 뛰었지만, 아이에게 붙잡혀 실로 묶이면 나는 날지도 못한다. 뭉치고, 하나의 포메이션으로 만들고, 흥얼거리고, 잠시 후에 전체 지역의 농작물을 다 먹어버리고, 아무도 치료할 수 없다! "이런 제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작품에서 구체적인 줄거리로 더 긍정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노사가 노동인민해방의 길을 탐구하면서 얻은 새로운 결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이전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귀중한 발전을 보여준다.
낙타 쇼코에 대한 생각
1920 년대 말, 북평, 전쟁, 억압, 돈, 인력거 ...
이 몇 글자를 합치면 바로 두 글자인 샹즈가 된다. 샹즈 낙타.
샹즈, 농촌에서 온 젊은 농민이 그 자신 외에는 아무도 없는 집을 버리고 도시로 왔다. 그는 매일 검소하게 먹고, 필사적으로 차를 끌고, 밤낮없이, 돈을 저축하기 위해 자신의 차를 한 대 샀다. 3 년은 샹즈의 노력 속에서 지나갔다. 그는 자신의 차를 가지고 있어서, 그는 차주의 화를 재생할 수 없게 되었다. 그가 원하는 대로 잡아당겨라! 즐거운 날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전쟁 기간 동안 북평은 위험에 처해 있었다. 수레를 끄는 샹즈는 영문도 모른 채 군벌의 난병에게 붙잡혔다. 이런 고샹즈는 모두 참을 수 있지만, 가장 고통스럽고 분노한 것은 그의 인생에서 유일한 기탁이었다. 그는 3 년간의 수고와 땀으로 산 새 차를 빼앗겼다. 샹즈는 천신만고 끝에 북평으로 도망쳤다. 인화차 공장' 에서 그는 애통으로 가득 차서 계속 황포장차를 끌고 있다. 천신만고 끝에 그는 마침내 평화롭고 선량한 가정에서 비교적 안정된 달차를 찾는 일을 찾았으나, 고용주가 간첩에게 감시를 받아 반동정부의 탐정에게' 매수' 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저축을 짜냈기 때문에 그도 안정된 직장을 잃었다. 이 또 하나의 무거운 타격에 직면하여, 그는 여전히 자랑스럽게 고개를 들었다. 그는 젊고 건장한 샹즈이다! 너는 왜 이렇게 어려움에 쉽게 쓰러지니? 그는 양보를 거절했다. 그는 자신의 힘, 자신의 피, 자신의 땀으로 자신과 아내 호랑이 계집애를 위해 밥을 벌어먹을 것이다! 타이그리스는 샹즈에게 저가로 차를 사 주었는데, 샹즈는 자기가 다시 과거로 돌아갔다고 생각했는데, 타이그리스가 장례를 치르자 어쩔 수 없이 또 팔았다.
샹즈는 착하고 정직한 사람이고, 꿋꿋하게 분투한다. 그는 고모의 충고를 듣고 고리대금을 내고 싶지 않았고, 농장 주인 유사의 차 60 대를 탐내거나, 범녀의 충고를 듣고 작은 장사를 하고 싶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차가 있으면 모든 것이 있다" 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가 꿈꾸는 것은 자신의 노동으로 독립된 생활을 찾는 것이다. 그는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도 않고, 나쁜 습관도 조금도 물들지 않았지만, 하느님은 이 불쌍한 정직한 사람에게 조금도 연민을 느끼지 않으셨다. 무수한 타격과 좌절이 마침내 샹즈의 강철 정신을 산산조각 냈다. 그는 더 이상 그렇게 열심히 차를 당기지 않고, 더 이상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고, 한때 착하고 정직한 샹즈가 사라지고, 먹고 마시고 도박하고, 친구의 시체를 팔고, 고기를 팔아 환전하는 법만 배웠다. 그러나 작품에서 쓴 바와 같이, "쓴 사람의 게으름은 노력의 자연스러운 결과이고, 쓴 사람의 가시덤불에는 어떤 공리가 담겨 있다." 샹즈의 타락은 샹즈의 잘못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아슬아슬한 풍조가 선량하고 정직한 샹즈를 질적으로 만들었다.
샹즈는 비극이다. 그는 최선을 다해 모든 고통을 겪었지만 빈손으로 돌아왔다. 샹즈가 우리 시대에 살았다면 이런' 비단' 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그렇게 강하고, 그렇게 착하고, 그렇게 정직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상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다! 샹즈의' 밥 먹기가 어렵다' 는 정신도 배워야 한다. 비록 우리가' 대사님' 은 아닐지 모르지만,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독후감:
첫째, 노사는 자신의 생활환경, 보고 들은 것, 고생, 노동자 한 명, 즉 황포차부의 파란만장한 비참한 일생을 써서 당시의 독자들에게 심오하고 체득을 느끼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또한, 울퉁불퉁한 고통 속에 사는 독자이기도 하다.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들의 불행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둘째, 라오스는 진실하고 적나라하게 이 황포차부를 썼는데, 어떠한 왜곡이나 수식도 없이 당시 중국의 어두운 구사회에서 노동자에 대한 착취와 억압을 독자 앞에 고스란히 드러내었다. 이것은 이 책을 읽는 정부 관리들이 노동자들의 빈곤한 생활을 이해하여 중국의 어두운 구사회가 그들에게 끼친 피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다른 계층의 독자들도 보고 근로자의 빈곤생활을 이해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라오스는 베이징 모국어로 이 책을 썼다. 이렇게' 낙타 샹즈' 의 독자층이 더 넓어질 것이다. 그리고 중국어에 대한 평가가 높지 않은 시민들은 중국어 장애의 영향을 받지 않고 라오스가 표현한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낙타 샹즈" 를 보고 나니 아직 끝이 없는 느낌이 든다. 나는 이 소설이 여기서 끝나는 것을 정말 원하지 않는다. 계속 보고 싶은 것 같다. 라오스는 이 소설을 신랄하게 써서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후세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낙타 샹즈" 를 볼 때, 저는 1920 년대 말 중국에 있었습니다. 이 소설을 보면 또 다른 두 가지 느낌이 있다.
첫 번째 느낌은 내가 회고 18 이후의 삶이다. 돌이켜 보면, 인생은 매우 비장하고, 예측할 수 없고, 무력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느낌은 마부 샹즈가 한때 세상에 살았다는 것이다. 낙타샹즈' 를 보는 것은 라오스가 샹즈에게 전기를 쓰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사실감이 있다.
나는 소설 읽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어떤 소설이든 나는 다 볼 수 있다. 장편, 중편, 단편, 번역 소설, 무협 소설, 현실주의 소설 등. 그러나 아무리 보아도 중국 현대 소설가가 쓴 현대 소설은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면 라오스, 노신, 바킨 등이 있다.
중국 현대 소설가가 쓴 소설은 모두 당시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 정부의 문제, 인민의 연약함, 사회의 문제 등에 관한 것이다. "낙타 샹즈" 를 보지 못했을 때, 그들이 쓴 것이 정말 우리 세대의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것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또한, 나는 그들의 소설의 주제가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노사가 쓴' 낙타 샹즈' 를 보고 현대소설에 약간의 변화를 가져왔고, 읽은 후 두 가지 깊은 반성이 있었다.
첫째, 저는 이 2 1 세기에 사는 것이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샹즈의 인생처럼 굴곡과 비참한 경험에 직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를 잃는 고통에 직면하지 않고 젊었을 때도 아르바이트를 할 필요가 없다. 등등. 나는 내가 행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한다.
둘째, 노사의 문필은 매우 낡아서, 나는 읽을 때 정말 하층 계급의 고난을 느꼈다. 1920 년대 말 베이징의 중국 하층 시민과 현재 홍콩의 하층 시민들은 모두 비슷한 경험을 했다. 그들 중 일부는 심지어 일상적인 지출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하루 종일 자신의 처지를 바꾸고 가난에서 벗어날 기회가 없다.
지금부터, 나는 더 멀리 보고 다른 종류의 책을 더 많이 읽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대문학과 소설을 많이 읽는 것이다.
힘내세요,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