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 전 일반 중국인의 일상생활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게 먼 전설에 불과할 것 같다. 물론, 그들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박해와 굶주림 등으로 가득 찬 공포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상주의로, 심지어 혁명낭만주의적인 시각으로 그 시대를 바라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상주의, 이상주의, 혁명낭만주의, 혁명낭만주의, 혁명낭만주의) 그러나 인생은 삶이다. 우리가 어느 시대든, 어떤 사회환경이든, 중국의 절대다수의 일반인들에게, 장작소금장초차는 항상 우리 생활의 주된 선율이다. 심지어 정치라는 미친 시대에도. 그때 일반 중국인의 일상생활은 어땠을까요?
만약 당신이 80 후와 90 후의 중국인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그들은 돈이 가장 중요하다고 대답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그러나 1970 년대 중국 사람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약 99% 가 대답 할 것입니다. 쿠폰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혁개방 이전에 중국 서민들의 소비품은 거의 모두 국가가 지역마다, 인파의 다른 기준에 따라 정량적으로 공급한 것이다. 상품권은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쌀을 먹을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고기와 기름을 먹을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비누를 사용할 수 있는지, 심지어 얼마나 많은 술을 마실 수 있는지와 직결되는 공급의 증거이다. 즉, 당시 돈으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에 상품권이 필요했고, 많은 주요 생활 필수품 들은 돈이 없으면 구할 수 없었다. 어떤 의미에서 인민폐는 심지어 상품권의 보충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당시 두 가지 쿠폰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식품권으로 주로 곡물과 식품을 사는 데 쓰인다. 식량권은 지방 식량권과 국가 식량권으로 나뉜다. 전자는 각 성 시 자치구에서 발행하여 현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후자는 국가가 발행하고 전국적으로 통용된다. 하나는 상품권으로, 주로 고기, 천, 연료, 연탄 등 각종 일상 소비재를 구매하는 데 쓰인다. 지역마다 식량권과 상품권을 발급하는 기준도 다르다. 예를 들어 국경지역은 내지보다 조금 더 많다. 사람마다 업종마다 다른 기준을 발표하다. 예를 들어 식량 방면에서 고등학생은 중학생보다 조금 많고, 재직 근로자는 전임 간부보다 조금 더 많았다. 그래서 당시 중국 일반인들은 보통' 세 권' 을 가지고 있었고, 하나는 음식책이고, 하나는 쇼핑서였다. 만약 그들이 전 국민이나 집단 소유제의 직원이라면, 의료서도 한 권 있다. 당시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호적, 식량, 조직 등 세 가지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 세 가지 관계는 당시 중국 서민들의 생활과 함께 처음 두 가지 관계가 가장 중요하며, 계획 체제 하에서 국가에서 얻을 수 있는 생활 필수품 및 완제품 (예: 자전거) 의 양과 직결된다. 따라서 개혁개방 이전에 쿠폰은 대부분의 중국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물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옷
색상면에서' 그레이, 블루, 화이트, 블랙 (블루), 그린' 은 당시 중국인 옷의 주색이었다. 일반적으로 간부들, 특히 중장급 간부들이 회색을 가장 많이 접하고, 일반기관의 노동자, 간부, 학생들이 파란색과 흰색을 가장 많이 접하고, 농민들이 검은색 (파란색) 을 가장 많이 접하고, 녹색은 군인 전용 색이다. 따라서 당시 사람들의 옷의 색깔과 스타일부터 그들의 직업, 심지어 등급까지 판단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예를 들어, 네 벌의 유니폼을 입은 사람은 장교이고, 두 벌의 제복을 입은 사람은 군인이다. 일반인들에게는 색깔과 스타일에 대한 선택의 폭이 크지 않아 당시 중국 의상의 변화를 반영하는' 빨간 치마 거리 유행' 이라는 영화가 있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당시 아버지의 옷은 아들의 옷으로 바뀌었고, 맏이의 옷은 둘째에게, 둘째는 셋째에게 물려준 현상으로 당시 중국 가정에서는 드물지 않았다. 나는 운이 좋게도 집안의 밑바닥이었다. 때로는 설날에 새 옷이 나에게는 운동화 한 켤레였다. 요즘 학생들, 특히 초중고생들에게 각종 디자인과 각종 원단의 교복은 거의 패션의 일부가 됐다. 개혁개방 전 초중고생들의 가장 표준적인 복장은 무엇일까? 고학년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모조 65 군복을 입었는데, 이는 당시 일종의 패션이었다. 중저학년 학생들은 평소 옷차림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없지만, 중대 모임과 일부 단체행사에서는 흰 셔츠, 파란 바지, 흰 운동화, 빨간 스카프 (또는 빨간 소매) 가 표준의상이다. 그 당시 옷의 원단은 주로 화학섬유였다. 신발의 경우, 오랫동안 헝 신발, 해장화, 운동화는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는 신발이지만, 물론 구두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어떤 활동을 하든 구두를 신어야 하는데, 많은 근로자들에게 노란색 스웨이드 구두는 노동보호로서 일 년 내내 발을 떼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내 기억에서 신발은 상품권이 필요 없는 생활 중 몇 안 되는 상품인 것 같다.
먹다
음식에 대해 말하자면, 당시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도시 인구는 사실 매달 먹고 싶은 대로 먹는 것은 국가가 정한 것이다. 식량은 주식과 잡곡으로 나뉜다. 직업과 나이에 따라 한 사람당 한 달에 몇 킬로그램을 살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식용 식물성 기름도 배급 공급이며, 식량과 식물성 기름은 모두 국유곡점에서 공급한다. 동물성 기름 (예: 돼지기름) 은 부식품으로 분류되어 육권으로 정량적으로 구매한다. 물론 돼지고기 쇠고기도 육권으로 샀습니다. 당시 우리나라 도시의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연료는 일반적으로 연탄과 등유였으며, 티켓으로 정량적으로 공급되었다. 생활 필수품 중에 간장, 식초, 차, 소금, 조미료만 소비권이 필요하지 않은 반면 담배 (주로 필터 담배), 술, 설탕은 모두 소비권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이 상품을 판매하는 식료품점은 거의 전 국민이나 집단 소유입니다. 당시 중국의 많은 가정에서 과일당은 보통 주석이나 유리통으로 포장하여 가장 얻기 어려운 곳에 두었다. 매일 저녁 식사 후, 혹은 손님이 오거나 학교에서 칭찬을 받아야 우리는 그 신비한 항아리에서 약간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당시 그 신비한 항아리는 많은 아이들의 범죄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참, 당시 설탕은 제한적으로 공급되었지만, 결혼하는 사람은 결혼증으로 추가 보급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부식에서 닭과 오리 생선은 상품권이 필요하지 않지만, 중국의 일반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결혼 등 축제 행사와 설 등 주요 명절에 공급되며, 물고기는 주로 자연생장 어획에 의존하기 때문에 계절적입니다. 사계절 모두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 가격은 매우 저렴했습니다. 예를 들면, 항랑어, 저는 킬로그램당 0.5 원에서/까지 갔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농민들은 자유시장이 없었기 때문에, 도시 주민들이 소비하는 채소는 모두 국유채소소에서 공급했고, 주로 제철 채소였으며, 가격은 한 간판에 쓰여져 가격을 협상하지 않았다. 당시 식사는 중국 대부분의 일반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수요였으며 물자 공급이 부족했기 때문에 당시 도시의 호텔 식당은 매우 적었다. 호텔이란 국수, 쌀실 등 잡다한 음식을 주로 팔고, 요리용 음료를 파는 식당도 있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은 그곳에 가서 돈을 쓰거나 식당에 가서 밥을 먹는 경우는 드물다. 식량표가 없으면, 그 철면사심 없는 판매원들은 너에게 쌀 한 알을 주지 않을 것이지만, 당시 가격은 매우 싸다. 쌀실이나 국수 한 그릇이었다.
살다
개혁개방 이전에 일반 도시 주민 (적어도 내가 아는 한) 은 거의 모두 부동산을 실현하였다. 당시 마을의 집은 거의 모두 공채였으며, 일반적으로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단위 자체 건설 또는 단위 소유 공공 주택입니다. 집 배정권은 직장의 손에 있으며 입주자는 모두 직장의 직공과 가족이다. 집세, 유틸리티 등. 부서에서 수집하고, 일상적인 유지 관리 관리도 부서가 책임진다. 이런 집은 일반적으로 단위 건물이나 통형 건물로 위생과 생활 조건이 비교적 좋다. 다른 하나는 도시 거리에 흩어져 있는 공공 주택이다. 이 집들은 일반적으로 해방 후 공유제의 산물이다. 예를 들어, 일부 집들은 현지 관료와 자본가에 속한다. 주택 분배권은 주택관리국이 장악하고 있으며, 주로 단위없는 자건주택 직공과 국민, 집단소유제 단위를 제외한 모든 도시 인구에 분배된다. 집의 일상적인 관리와 유지 보수도 주택 관리국이 책임진다. 이 집들은 일반적으로 단층집이나 화합물로, 주거 조건도 매우 나쁘다. 종종 가족 몇 명이 한 방에 살고 (나는 마당에서 행복한 몇 년을 살았고), 위생 조건도 매우 나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종종 한 거리의 주민들이 한두 개의 공중화장실을 공유하는 것은 오늘날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당시 주민들은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느꼈다. 하지만 그때의 집세, 유틸리티 등 비용은 정말 저렴해서 거의 무시할 수 있었고, 일부 고과부 5 가구들에게는 무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 거주자는 주택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두 명의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었다. 당시 이 두 근로자는 풀려나 사회로 돌아왔다. 만약 그들이 주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들은 경찰서에 등록하여 식량국과 식량관계를 맺은 후, 그들은 주택관리국에 주택 분배를 신청할 수 있다.
[철혈 공동체에서/]
선
개혁개방 이전에 중국 백성들은 주로 자전거, 버스, 기차, 기선에 의존했다. 도시를 여행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자전거나 버스에 의존한다. 당시 많은 중소도시들은 일부 성도를 포함해 택시가 없었고 자가용은 말할 것도 없었다. 버스는 연료차와 전차로 나뉜다. 그러나, 한동안 중국의 연료 공급이 긴장되었다. 많은 도시에서는 연료 버스를 가스로 개조했는데, 버스 지붕에 거대한 에어백을 추가하여 천연가스나 가스를 연료로 주입했습니다. 당시 청두의 많은 버스는 모두 개조되어 매우 기세가 있어 보였다. 당시 버스 요금도 싸고, 분단요금도 2-3 역 내 2 센트, 2-3 역 외 어느 정도 추가됐지만, 최고 요금은 보통 0.2 원을 넘지 않는 것으로 기억하고, 성인 정기권은 한 달에 5 원, 어린이는 한 달에 3 원 정도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기권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모든 노선의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떤 노선과 구간의 것이다. 여행에 관해서는 당연히 자전거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자전거는 당시 중국 일반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여행 수단이었다. 영구한' 피닉스' 나' 비둘기' 브랜드 자전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당시 중국 모든 사람들이 가장 열광했던 바램이었다. 새로운' 영구' 표' 봉황' 표 또는' 비둘기' 표 자전거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 벤츠나 BMW 를 가지고 있는 것에 진 적이 없다. 대부분의 상품과 마찬가지로 자전거 한 대를 사려면 표 한 장이 필요하지만, 이런 상품권과 다른 상품권의 차이점은 그 발행이 보편적이지 않고 어떤 복지와 장려색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자전거를 사는 티켓은 일반적으로 각 부서에 보내진다 (상업국이 책임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런 다음 각 부서에서 제비를 뽑거나 모범 선진노동자를 장려하는 형식으로 지급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직장에서 표를 나누지 못했거나 표를 뽑지 못한 사람은 운이 좋은 사람들이' 봉황' 을 집으로 밀어내는 것을 부러워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당시 자전거, 시계, 재봉틀은 중국 가정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대표하는 상징물이었다. 심지어 오랫동안 자전거를 훔치는 것은 심각한 범죄였으며, 오늘날의 자동차 절도와 비슷하다. 기차, 기선, 시외버스는 당시 중국 일반인들이 시외로 여행하는 주요 방식이었다. 당시 중국인들에게 비행기를 타는 것은 부의 상징이 아니라 정치적 지위와 행정급의 상징이었다. 원칙적으로 현처급 이상 간부만이 직장의 소개서로만 비행기를 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래서 아버지가 군용기를 비상군무로 타신 적이 있다. 나는 친구 앞에서 며칠을 자랑했다. 오늘은 매우 우스워 보인다. 따라서 기차는 당시 일반 중국인들의 장거리 여행의 주요 방식이 되었다. 오늘처럼 기차는 단단한 좌석, 단단한 침대, 부드러운 침대로 나뉜다. 차이점은 당시 중국인들에게 부드러운 누워앉는 것도 정치적 지위와 행정급의 상징이었다는 점이다. 원칙적으로 현 처급 이상의 간부만이 부드러운 침대를 탈 수 있다. 한번은 기차를 타고 실수로 부드러운 침대에 뛰어들어 승무원에게 집주인처럼 쫓겨났기 때문에, 나는 악랄하게 맹세했다. 어느 날, "나도 한 번 앉아야 한다." " 몇 년 후, 나는 숙원이 하나 있는데, 한번 맛보고 싶었지만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배는 주로 장강 연안과 내해 주변의 여행 도구이다. 비행기 기차와 마찬가지로 기선의 2 등 이상도 당시 중국 특유의 사회등급제도를 반영했다. 물론, 시외버스는 당시 가장 민민화되고 평등한 장거리 교통수단이었을 것이다. 개혁개방 이전에 우리나라의 자동차는 버스, 트럭, 버스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승용차는 주로 빵과 같은 승용차이다. 대부분의 화물차는 해방표인데, 바로 뇌봉이 달리는 그런 것이다. 버스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주로 경 2 12 집인데, 일반적으로 군공검법 등 기관의 공무차이다. 또 다른 주요 차량은 상해표 차 한 대인데, 일반적으로 기관과 일부 중대형 기업의 공무차이다. 오늘과는 달리, 중급 간부는 자가용 한 대를 가질 수 있다. 이론적으로 당시 중국이 자가용을 소유할 수 있었던 간부들은 보통 지청급 이상이었다. 지청급 이하 간부는 공공으로 단위 차량을 동원할 수 있지만 전용차로 사용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당시 쿤밍군구는 대군구에 속해 있었고, 군구 기관에서는 소수의 주관과 정위를 제외하고는 다른 산하 기능부의 책임자가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이상은 개혁 개방 전 중국 사회생활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추억일 뿐이다.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에 사회생활도 역동적인 발전의 과정이다. 예를 들어 문혁 후기, 개혁개방 초기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예를 들어 버스 문제는 문혁 후기에는 그렇게 엄격하지 않다. 등급이 낮은 많은 관리들은 이미 버스를 전관하기 시작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기억이 모호하거나 잊혀지기 때문에 이 글에서 설명하는 부분에 실수가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하지만 내 기억과 글쓰기의 편리함에 근거하여, 나는 그 기간을 정적으로 묘사했다. 중국 사회가 개혁개방 전에 내가 말한 그런 상태에 있었다는 것이 아니라, 당시 중국이 실제로 도시와 농촌의 이원사회 구조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나는 당시 농촌과 농민의 생활상황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묘사한 것은 기본적으로 도시, 특히 성도 도시에서 본 바와 같이 일방적인 것이 불가피하다. 용서해 주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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