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첫째, 평화로운 "통일 운동"; 두 번째는 주민을 귀족, 농민, 수공업자의 세 등급으로 나누는 것이다. 분명히, 빈부 등급의 출현은 위인이 초래할 수 없다. 테세우스는 단지 정해진 사실을 인정했을 뿐이다.
둘째, 솔론의 개혁:
내용: 첫 번째 중대 조치는' 석방령' 을 반포하고 서민이 빚진 모든 채무를 취소하고 채무노예가 된 모든 사람을 해방시키고, 국가가 출자하여 외국에 팔린 사람을 되찾고, 토지와 인민을 채무의 담보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아테네 민간인을 영원히 노예가 될 위험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중요한 조치는 자유민을 재산에 따라 네 가지 등급, 즉' 500 밀주머니급',' 기사급',' 쌍우급',' 일종급' 으로 나누고 각 등급의 권리와 의무를 확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처음 세 등급은 상응하는 관직을 맡을 수 있고, 네 번째 등급은 시민회의와 배심법정에 참가할 수 있다. 쌍우는 중보병을 제공하고, 일일 커미션은 경보병 등을 제공한다. 재산의 이런 정책은 출신과 출신을 불문하고 물론 상공업에 유리하다.
세 번째 주요 조치는 정치 기관을 개혁하는 것입니다. 솔론은 먼저 거의 기능을 상실한 시민의회의 권력을 회복하고 보완하며, 모든 시민이 의회에 참가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모든 중요한 국가사무는 반드시 의회에서 통과해야 하며, 귀족 의회는 명실상부하기 시작한다. 둘째, 400 명의 회의와 배심원 법정이 있다. 400 명 회의는 4 개 부족이 각각 선정한 65,438+000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위 3 급 시민은 선출될 수 있다. 그것은 귀족 회의에서 많은 권력을 얻었고, 시민대회를 위해 계획을 준비하고 제공하고, 시민대회의 결의안을 집행할 권리가 있다. 그것은 시민 대회의 상설 기구이다. 배심원 법정의 배심원은 4 등급의 공민 선거에 의해 생겨났다. 그들은 재래식 재판뿐만 아니라 상소까지 받아 아테네의 대법원에 해당한다. 배심원은 판사가 처리한 어떤 사건에 대해서도 예심을 할 권리가 있으며, 판사가 이미 판결한 사건에 대해 기소할 권리가 있다. 배심 법정은 과거 귀족이 사법을 독점했던 적폐를 깨뜨렸다.
네 번째 조치는 외국 기술자들이 아테네로 이주하도록 장려하는 것과 같은 상공업을 촉진하는 법규를 제정하는 것이다. 시민들은 아들에게 솜씨를 배우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들은 아버지를 부양하는 것을 거절할 수 있다. 식량 수출을 제한하고 올리브 오일 수출을 확대하십시오. 화폐개혁과 통일계량제도를 진행하다.
셋째, 크리스티니의 개혁:
내용: 우선, 전통적인 4 대 혈연 부족이 폐지되고, 그 대신 10 대 지역 부족이, 새로운 지역 부족이 성방의 선거구가 되어 씨족 귀족들이 혈연 관계의 영향을 이용하는 힘을 현저히 약화시켰다.
두 번째는 지난 400 명의 회의를 대체하는 500 명의 회의를 설립하는 것이다. 4 개의 부족이 취소된 이상 400 명의 회의를 개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500 명 회의는 각 부족의 대표 50 명으로 구성되며, 그 구성원은 등급을 가리지 않고 임직할 수 있다. 400 명 회의의 권력을 보류하는 것 외에도 국가의 최고 행정기관이다. 500 명의 회원이 10 개 그룹으로 나뉘어 1 년 30 여일 동안 번갈아 당직을 서고 있기 때문이다. 각 조의 50 명은' 국' 이라고 불리며, 이 50 명도 교대로 당직을 서고 있다. 당직을 서는 사람은 이날 아테네의 최고 공직자이며 주재할 권리가 있다. 시민 회의도 솔론 시대의 연 4 회에서 연간 10 회로 바뀌었다. 더하여, 9 영사를 기준으로 하 여, 10 장군 위원회가 추가 되 고, 각 부족은 지구에 있는 육군을 지휘 하기 위하여 장군을 일으킨다. 10 장군 위원회의 수석 장군은 나중에 아테네 최고 군정 장관으로 발전했다. 귀족 회의는 정치기구의 장식품이 되었다.
크리스티니 개혁에서 가장 특색 있는 조치는' 조개 추방법' 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연례 봄시민대회에서 회의에 참석한 시민들이 민주주의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조개껍데기나 도기조각에 쓰는 것이다. 득표수가 6000 명의 다수에 이르면, 그 사람은 10 년 동안 유배되어 10 일 기간 내에 아테네를 떠날 것이지만, 그 가족들은 연루되지 않고 재산도 몰수되지 않을 것이다. 그가 돌아온 후, 그의 이전의 모든 권리가 회복되었다. 이 방법의 목적은 폭군이 되고 싶은 야심가들을 유배시킨 후에야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당시 아테네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 주며, 고대 9 족 살벌보다 훨씬 문명화된 것이 분명하다. 이 방법은 아테네의 민주 정치 제도를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통치 계급 내부의 무장 충돌을 피하고 국가의 안정에 유리하다.
넷째, 버클리 개혁:
콘텐츠:
우선 국가기관의 공무는 전체 시민에게 공개된다. 솔론과 크리스티니가 정권을 잡았을 때 등급 제한이 있었다. 페리클레스가 재위할 때 국가기관이 각계각층의 시민들에게 개방된 것은 분명히 소수의 시민들이 부의 정치 참여 특권에 힘입어 하층 시민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준 것이 분명하다. 또한 소수의 사람들이 정부 사무를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시민들이 정부 사무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페리클레스는 공직후보자가 추첨과 교체제를 실시하고 추첨을 받은 사람이 공직을 1 년 동안 맡게 되며, 연임과 교체가 만료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모든 시민들이 평생 공직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물론 추첨제도에도 폐단이 있어 일부 평범한 세대가 당선될 수밖에 없지만, 기한이 짧고 규제력이 크기 때문에 국가에 큰 결과를 초래하기에는 너무 늦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추첨, 추첨, 추첨, 추첨, 추첨, 추첨, 추첨, 추첨) 한편 모든 공직에서 실권을 장악하고 있는 장군과 재정관원만이 손을 들어야 당선되고 추첨은 허용되지 않는다.
둘째, 국가기관 공직에서 수당제도를 실시한다. 각급 관직이 모든 시민에게 개방된다고 해서 시민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보장은 없다. 보조금이 없다면 일반 시민들은 관직이 될 수 없고, 소렌과 크리스티니 시대에도 공직임금이 없었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정치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페리클레스는 공직자들이 수당제를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일반 시민들이 정치에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 공직자는 매일 4 개의 Apor (영사도), 당직할 때는 5 개의 Apor 이다. 배심원은 매번 개정할 때마다 두 개의 Apor 을 가지고 있고, 시민들은 매번 회의할 때마다 1 Apor 을 가지고 있어 하루의 밥값에 해당한다. 복무 중인 병사와 선원은 하루에 세 번 쉰다. 당시 수당을 받은 사람은 2 만 명 (「아테네 정치」 중국어 번역본 29 면) 미만이었고, 전체 시민의 1/2 이상 (시민 수는 4200 명, 수당 수령자는 1 000 이었다 분명히 보조금 제도는 솔론 이후 재벌 정치에서 민주 정치로의 근본적인 변화이다. 모든 공직에서 10 장군과 재무관은 임금이 없고 추첨제를 하지 않고 탄력정책에 속한다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요직에 있는 평범한 사람이 나라를 그르치게 될 것이다.
셋째, 국가기관의 권력은 전체 시민에게 속한다. 당시 민주정치의 중요한 권력기관은 시민대회, 500 명 회의, 배심법정이었다.
시민대회로 볼 때, 그것은 최고 국가 권력기관이다. 솔론 시대에는 시민대회가 연 4 회, 크리스티니에서는 매년 10 회, 페리클레스에서는 연 40 회, 평균 9 일 동안 열렸다. 내정, 외교, 전쟁, 구매, 고위 관리 임면 등 일련의 중요한 문제는 모두 시민대회 토론에 의해 결정된다. 시민대회 참가자는 만 20 세의 남성 시민이다. 그들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시민대회에 제출된 모든 법안의 투표에 참가할 권리가 있다. 투표방식은 공개 투표 (손들기) 또는 비밀 투표 (솥에 조개껍데기와 석두 던지기) 입니다. 이것은 국가의 모든 권력이 전체 시민에 속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주며, 직접 민주주의의 원칙이다. 시민대회는 국가의 최고 입법기관이다. 시민대회에서 통과된 모든 법률안은 엄숙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배심법원 특별위원회의 비준을 거쳐야 국가법률이 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시민대회가 통과한 동의안은 반드시 먼저 토론해야 하며, 매번 변론할 때마다 쌍방이 한 번만 발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쪽이 예측하지 못할 때, 천둥과 비가 오는 종교적 구실로 휴회를 요구하여 준비를 하고 다시 한 번 변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주최측은 시민대회를 의장이 특기를 발휘하는 곳으로만 볼 수는 없다. 그는 반드시 1 년 안에 그의 제의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결의안은 통과됐지만 집행 과정에서 실수가 있으면 발기인은 벌금부터 사형에 이르기까지 처벌을 받게 된다. 이런 실수를 피하기 위해 시민대회가 결의안을 통과할 때 보호판사 7 명이 수시로 감독권을 행사한다. 그들은 회의 의장 옆에 앉았고, 만약 어떤 제안이 현행법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일깨우거나 개입할 권리가 있다. 결의안이 통과된 후 법률재판소에 보내 비준해 법의 제정과 폐지를 재판처럼 엄숙하고 믿을 수 있게 했다. 이렇게 하면 복권이 저능한 행운아는 나라를 그르치기 어렵다. 시민대회는 또한 최고 감독권과 국가 특수사건의 사법권을 가지고 있다.
500 명의 회의를 보면 각 부족마다 50 명이 각급 시민들이 추첨을 통해 뽑혔다. 그들은 시민대회가 통과한 관련 법안과 국가의 일상 사무를 집행할 책임이 있다.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들은 50 명으로 나뉘어 1 년 동안 1/ 10 내에서 교대로 회의 의장단을 맡고 있다. 국은 또한 매일 추첨하여 당직 의장 한 명 (두 번 당선 허용 안 함) 을 선출하고, 500 명 회의를 소집하며, 이날 금고 열쇠와 도장을 보관할 책임이 있다. 500 명 회의가 실제로 국가의 최고 행정기관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지만, 이 행정기관 중 공직자의 출현은 각급 시민에게 개방될 뿐만 아니라, 직위가 아무리 높아도 어떤 공직자도 공민회의를 떠나 어떤 중대한 정부 사무도 제멋대로 결정할 수 없다. 그들은 모두 시민회의와 500 명 회의의 끊임없는 감독하에 직무를 소홀히 하는 사람은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하며, 파직에서 처형까지 추방해야 한다.
배심 법정으로 볼 때, 그것은 민사 사건을 심리하는 기관일 뿐만 아니라 입법 활동에도 참여한다. 시민대회의 법률안에 대한 최종 비준권, 민사사건에 대한 최종 결정권, 공직자에 대한 감독권이 있다. 그것은 실제로 국가의 최고 사법기관이다. 배심 법정은 매년 10 부족이 선정한 600 명으로 구성되며, 30 대 이상 남성 시민은 모두 당선될 수 있다. 이렇게 법정에는 6,000 명의 회원이 있는데, 배심원단이 이렇게 큰 이유는 법정이 아테네의 사법사무를 처리할 뿐만 아니라 티롤 동맹의 각 주의 사법사무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배심원은 12 조, 즉 12 법정으로 나뉘어 그룹당 500 명으로 나뉜다. 보통 10 법정은 이날 임시로 추첨하여 심리하고, 다른 두 법정은 보충한다. 제비를 뽑는 것은 쌍방이 미리 관계를 맺기 어렵고, 판사도 부정행위를 하거나 뇌물을 받을 기회가 없다. 재판에는 변호사 제도가 없어 소송 쌍방이 스스로 변호한다. 언사가 좋지 않은 사람은 대변인에게 답변서를 써서 법정에서 진술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판결은 법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원고와 피고가 제기한 뒤 500 명의 배심원들 중 한 명을 뽑았지만, 이 배심원들은 투표할 때 서로 귓속말을 주고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비밀리에 진행해야 했다. 배심 법정은 상응하는 검찰 제도가 없어 개인으로만 기소할 수 있다. 배심원단은 공법과 사법활동에 참여하거나 헌법과 민법을 담당하는 기관에 참여한다. 또한 국가 최고 군사기관은 10 장군위원회로 시민대회가 10 부족에서 각각 한 명을 뽑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석 장군은 연임할 수 있지만 추첨은 할 수 없다. 그는 실제로 아테네의 최고 행정수장이다. 고대 귀족 회의에 관해서는, 그것은 단지 명목상일 뿐이다.
영사 9 명과 장군 10 명 외에도 아테네에는 시민대회 임시의장 360 명 (각 시민대회 추첨당 임시의장 9 명), 500 명 대회 365 명 당직 의장, 공상과 감사를 담당하는 관원 200 여 명, 해외관원 700 여 명, 지방순회법원 관계자 30-40 명이 있다 아테네에는 매년 거의 65 만 4300 명의 공직자가 있다. 아테네의 공직자는 취임 전 자격 심사와 취임 시 신임심사 (공직자는 36 일마다 10 회 성과심사와 거류투표, 즉 1 회 면직될 가능성이 있음) 를 거쳐야 하며, 퇴임할 때 업무 심사가 있어야 한다. 각종 권력기관의 상호 제약은 이것이 비교적 성숙한 제도이며, 고대에는 보기 드문 직접민주주의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은 결코 아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당시 절정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아테네의 민주 정치에 대하여 우리 교과서는 대체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그들은 이런 정체가 결국 노예주의 민주정치라고 생각하고 그 한계에 대해 크게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외국인, 여성, 노예는 시민권이 없으며, 극소수의 시민만이 시민대회에 자주 참석하거나 총수의 65,438+0/65,438+00 미만이다. 아테네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농민은 농사일을 그만두고 9 일간의 시민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관원은 아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의미는 그 시대에만 국한된다. 이런 민주주의는 아테네 시민의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했을 뿐 당시 경제문화의 번영과 국가의 부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