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도가 사상이다. 도가와 도교는 원래 다르다. 진나라 시대의 도교는 노장을 대표하는 철학 유파이고, 동한 시대에 형성된 종교는 도교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가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도교가 창립되었을 때, 노인을 교주로 모시고, 노자의' 도덕경' 을 주요 경전으로 삼아 신도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교훈으로 규정하였다. 도덕경' 의 기본 사상은' 도' 로 시공을 초월한 세상 만물의 근본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온톨로지와 규칙적인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그 경계는 모호하고 신비로워서 사람마다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 장자' 는 심지어 도를' 사랑, 믿음, 무위' 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투과는 가능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고, 얻을 수 있지만 보이지 않습니다. 그 뿌리, 아니 세계, 고대부터 존재; 신령이 태어나다 태극 이전에는 높지 않고, 육극 이하이며, 깊지 않고, 천성적이고, 길지 않고, 고대보다 길고, 늙지 않았다. 그리고' 황제, 승천' 이라고 말했다. 전욱이 그것을 얻어 활현으로 데려갔다. 네가 강하면, 너는 북극에 서 있다. 서왕모가 얻은 것은 작은 곳에 앉아 시작도 모르고 끝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펭 조, 위험, 드롭 5; 푸가 말하기를, 무정에 이르면 천하를 택하여 동위를 타고 백미를 타고 뭇별들과 비교한다. [13] 이런 견해는 도가 영원하며, 득도를 얻은 후에는 영원히 살 수 있고, 성선의 사상은 이후의 도교에 흡수될 수 있다. 도교의 기본 신앙도 도교이다. 종교의 관점에서 도교를 신기한 것으로 묘사하고, 정신과 신앙,' 만물의 조상, 만물의 어머니', [14] 신비한 원기론과 결합해 도교를' 허무의 체계, 자연의 뿌리, 천지의 근원',''
도교도 노인을 도교의 화신으로 여겼는데, 도교가 생기기 전부터 있었다. 동진 한명제, 장지를 즈음하여 익주 지사 도끼왕 () 이' 노자 성모비' 라는 글을 쓰며' 노자는 도사이다' 라고 말했다. 무형에서 태어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그 원에서 시작하여, 육허에 떠 있고, 그윽하고, 그윽하고, 탁한 차이를 보고, 노인을 녹이고, 도를 하나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도교는 이 사상을 계속 발전시켰다.
태평경' 은' 노자는 도대성이고, 여도 유선의 스승이다' 고 말했다. 너는 느껴야 한다, 당에 따라 변하고, 성공하면 은거한다. 노숙자 생활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 그것은 거기에 없다, 그것은 무한하다. 극도로 무한하고 매우 신비롭다. 너무 신비로운 것도 태종의 자본이다. 노자는 모두 여기에 있으니, 10 면을 녹여야 한다. 응용하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무한해야 한다. 류주 육공육삼계, 세속법, 세속법, 무위. (또는 장루) 에 전해 내려오는' 노자는 어사주' 도 노자를 도의 화신으로 여기며 "하나는 도다", "하나는 흩어지고, 하나는 대노선생으로 모인다" 고 말했다. 뒤이어' 혼합원제 성기' 도' 노자도 노인이고, 도의 화신이며, 원기의 조상, 천지의 뿌리' 라고 말했다. 그래서 노자와 타오는 중생이 믿는 신으로 신화되었다. 도는 천지만물의 원천이기 때문에 도화신인' 태상노군' 은' 혼돈의 조상, 천지의 부모, 음양의 주, 만신의 황제' 가 되었다. 이것은 철학자 노자와 철학 범주' 도' 가 도교에서 하늘의 신으로 신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믿음도 신을 믿고 노인을 숭배하는 것, 즉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이 되었다. 수선사상은 도교의 핵심이며, 도교의 교리와 수행은 모두 이 핵심을 둘러싸고 있다. 도교의 명명도 기본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도교는 도교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원천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도가 철학은 그 이론의 기초 중 하나이다. 도교의 기원과 목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슈웨이의 「노자」는 이렇게 말한다. "도교의 기원은 노자에서 비롯된다. 스스로 결정한다. 그것은 자연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배울 수 있다. 옥경에서 그는 신왕의 교파이다. 나는 비행선의 주인이다. 천변만화, 덕과 무덕, 감응에 따라 흔적이 무상하다. 가르침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짠 것은 악을 없애기 위한 것이고, 마음을 씻기 위한 것이며, 나무를 쌓기 위한 것이고, 덕을 쌓기 위한 것이고, 심지어 낮에 승천하기 위한 것이며, 영생을 위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도교는 도교를 가리킨다. 도교의 형성과 발전이 도가노자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도교를 도교라고 부른다.
진나라 시대의 도가 () 는 후에 황로학 () 으로 발전하였다. 황로의 이런 학문은 주로 도가 () 의 정생 () 무위 () 를 위주로 하지만 음양 (), 유 (), 잉크 (), 이름 () 법의 일부 내용을 흡수했다. 그것은 완전히 선진 시대의 도교가 아니라 황로술이라는 새로운 도교이다. 나중에 황로의 양생술은 도교의 관행으로 발전했고, 황로술을 위해 봉사하는 황로가문은 도교의 전신이었다. 사마담은 일찍이' 육경요의' 에서 도가를 이렇게 평가한 적이 있다. "도가는 사람을 한결같이 움직이지만 보이지 않고, 공양은 모든 것이다. 음양대합, 유묵의 선함, 총결법의 요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사물의 변화에 순응하고, 풍속을 세우고, 모든 일을 해서는 안 되고, 약속을 참고하여 조작하기 쉽고, 일의 반공을 배로 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가 말한 도교는 황로도학의 새로운 도학을 가리킨다. 사마담의 이 관점은 동진도사 갈홍이 받아들였다.
갈홍은 사마담의 관점과 신선도교의 기본 입장을 바탕으로, 그의 도교는 유원 () 과 도법 () 이 유유 () 보다 우월해야 한다는 사상을 천명하고, 도교의 교리는 전민성의 소박함을 바탕으로 본진본원을 유지하고,' 보유묵의 선함, 상중법명' 을 주장하며, 각 집의 길이를 흡수하여 신선도교의 이론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4] 수양 방법에서 그는 "양생의 길, 안에서 양생하는 것, 밖에서 세계와 화목하게 지내는 것, 수양성, 치국안방" 을 주장했다. 육경교속으로 비법으로 지기를 가르치면, 적게 기다리려면 도움을 멈추고, 승진하려면 가벼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외유내도' 이중인격과 유도이중수양의 본질적 표현이자 상층 귀족 신선도교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둘째, 도교는 유교 윤리도 참고했다. 이 예교의 핵심은' 삼강오상' 인데, 이것은 봉건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도덕규범이다.
이런 윤리사상은 유도양가가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도교서에는 삼강오경의 이름이 거의 언급되지 않지만, 이런 윤리사상을 선전하는 것은 상당히 대단하다. 이런 윤리도덕을 선전할 때, 왕왕 장생불로라는 관념과 결합해' 신' 의 힘으로 사람들이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봉건사회 윤리도덕과 질서를 지키는 특수한 역할을 더 쉽게 발휘할 수 있다. 순자의' 예기' 는' 예기 3 서' 의 학설을 제시하며' 천지는 생명의 근본이다' 라고 생각한다. 조상은 계급의 기초이다. 군과 스승은 치국의 근본이다.
천지, 악명? 무조, 악출? 군도 없고 악도 없다? 세 사람은 편히 죽어서 평안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의식, 일, 일, 일, 조상, 장석군을 공경하는 것도 제 3 례다. 동중수는 "왕도삼강은 하늘에서 구할 수 있다" 고 생각했고, ⑵삼강오륜은 항상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태평경' 은 이런 사상들을 참고해 "사람도 천지의 아들이고 무심코 천지의 아들을 키우는 것을 불효의 아들이라고 한다" 고 제안했다. 그리고 말했다:
자식 불효, 제자 불순, 신하의 불충실, 죄는 용서하지 않는다. 하늘이 매우 병들고 땅이 매우 악하여 큰일인 줄 알고, 큰 재앙인 줄 알았다. 귀신은 아니다. 그래서 최악이다. 또한 말했다:' 아들 불효, 프로 를 키울 수 없다; 제자가 순조롭지 못하여, 최선을 다해 스승도를 수리할 수 없다. 만약 내가 불충실하다면, 나는 최선을 다할 수 없다. * * * 남편, 그래서 나는 잘하지 못한다. 나는 고발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늘과 땅 증오, 귀신 피해, 사람 * * * 증오, 지하에서 죽는 것은 세 줄의 항명의 아들이라고 하는 더 많은 책임이 있다. 태평경' 은 유교의 취지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하늘, 땅, 군, 아버지, 스승의 신앙의 중요성을 선양하고, 처음으로 하늘, 땅, 군, 아버지, 스승을 하나로 융합시켰는데, 이는 당시 유가 경전에는 없었으며, 이는 사회의' 하늘, 땅' 이기도 했다. 정의법석천교계율 계율 계율 계율' 도 불법을 실천하는 사람은 반드시' 충신 효자 충부 절처 경형 순동생' 을 해야 하며 속으로는 이심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특히' 스승은 불경하고, 친분은 불효하고, 군자는 불충하며, 인의는 없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태상동 현령보지죄 상품대계명' 에는 봉건예교와 유가의 도덕규범까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국가에 유익하다. 만약 네가 너의 아버지와 이야기한다면, 너는 너의 아들을 잘 대할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너는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형제와 이야기한다면, 너는 끝까지 견지할 것이다. 사람과 신하와 이야기하는 것은 왕에 대한 충성이다. 당신이 사람의 아들 과 이야기 하는 경우, 사랑하는 사람 을 효도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면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여자와 이야기한다면, 당신은 남편에게 충성할 것입니다. 너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방과 조화를 이룬다. 노비와 함께 있는 것은 신중함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사람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다루는 윤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충성도, 효도, 은혜, 사랑, 은혜, 그리고 축제, 편지, 신중함 등의 윤리를 사용하여 사람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조정합니다.
진나라 시대의 유학은 서한 시대에 이르러 동중서가 되었다. 동중수는' 천인감' 을 핵심으로 한 숭천점신학과 그 후의 점술신학이 도교에 직접 흡수되어 도교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예를 들어, \ "hetu jiming 푸 \" 는 말했다:
천지에는 유사의 신이 있고, 사람의 죄의 무게로 그 규율을 빼앗는다. 사람은 몸이 세 개 있다. 세 시체는 물건이니 귀신에 속한다. 사람을 일찍 죽게 하기 위해서, 이 시체는 귀신으로 여겨져야 한다. 시위에 빠져 사람을 잡아먹는다. 유가의 가난한 날마다 천국으로 가는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는 죄악이다. 크면 규율을 잡고, 작아도 된다. 그래서 선인을 구하는 자는 먼저 삼시체에 간다. 그래서 침착하고 욕심이 없고, 청명을 진정시키고, 덕을 쌓고 선을 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약을 먹으면 신선이 되는 것이 좋다. 이런 신비로운 물건은 거의 고스란히 이후의 도교에 흡수되어 발휘되었다. 기타, 예를 들면,' 소실산에는 옥연고가 있어, 너를 영원히 살게 한다'; 쿤룬산은 신선이 모이는 곳이다. 서왕모는 선서를 주어 수도를 지도하는 신이다. 황제는 원래 북두황신이었다. 그는 즉위 후' 수덕 하나, 인즉행' 이었다. 마지막으로, 용을 타고 천국에 갔다. 사방과 사람의 귀, 눈, 코, 치아, 머리카락에는 모두 자신의 신이 있다. 그리고 점성술은 길흉을 예고하는 이론과 신을 모집하여 도깨비를 와해시키는 기술 등을 모두 도교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이다.
게다가, <역경>, 음양 오행 사상이 도교에 미치는 영향도 두드러진다. 동한 시절' 태평경' 은' 음양오행을 집으로 삼는다' 는 반면, 위버양의' 주역 참동계약' 은' 주역' 현학사상을 빌려 신선을 고치는 방법으로 후세도교에 큰 영향을 미쳐' 천고의 단결정의 왕' 으로 불린다. 그 후로 또 많은 도가 학자들이 이음양 오행이라는 사상을 이용하여 도교의 내외연단을 천명하였다.
도가 역시 묵가를 흡수했다. 장태염 선생은 일찍이 도가 사상이 묵가 사상을 기초로 하여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⒇ 묵자는 존효귀를 주장하는데, 이것은 도가가 흡수한 것이 분명하며, 이 방면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묵자는 어려서부터 생산자의 입장에서 자력갱생, 호혜호혜를 주장하였다. 묵자는' 악비' 에서' 힘에 의존하는 자는 태어나고, 힘을 잃지 않는 자는 태어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천직' 하에서 나도' 일하지 않고 얻는다' 는 것에 반대한다. 태평경' 도' 사람마다 자신의 식량과 의복이 있다' 고 강조하며' 무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 에 반대한다. 겸애' 에서 묵자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보완한다' 는 원칙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현하에서' 지덕의 길' 은' 권세 있는 사람이 병들고 남을 돕고, 부유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나누고, 방법이 있는 사람은 사람을 설득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굶주린 자는 밥을 먹고, 추운 자는 옷을 입고, 어지러운 자는 치료해야 한다' 고 할 수 있다. 반대로, 그는' 상동' 에서, 만약 네가 여력이 있다면, 너는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부패한 남은 재산은 나눌 수 없다. 선행을 숨기고 서로 가르치지 않는다' 는 것은' 천하의 혼란, 짐승이 자연스럽다면' 을 만들 수 있다. 태평경' 도 이런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호혜적인 사상을 강조하고, 재산이 있는 사람은' 남을 잘 돕는다',' 위태로운 처지를 돕는다' 고 주장한다. 그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재산이' 천지의 합계' 에서 태어났으며, 마땅히 대중에게 속해야 하며, 사적인 개인이 독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 물건은 천지에 속하며 * * * 로 사람을 키운다. 하지만 이 집은 그 집결지를 만나 헛간 속의 쥐보다 더 배부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헛간 안의 좁쌀은 쥐만의 것이 아니다. 적은 (작은) 돈 (황제의 개인 금고를 가리킴) 은 한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 아니다. 결점이 있다면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어리석은 자는 무지하여 자신이 생명의 끝에서 이 모든 것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일시체 (가구) 를 잃어버리면 모두 의식복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다. 또' 또는 수십억을 축적하고, 가난과 불안을 구하기를 거부하고, 굶어 죽게 하고, 죄는 제거되지 않는다' 고 한다. 도덕이 있는 사람도 도덕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큰 죄를 범할 것이다. 사람이 쌓일 수 없는 도를 쌓고,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가르치려 하지 않고, 벌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하다. ......
사람은 덕을 쌓고 약속을 하지 않고, 덕수성을 지키도록 가르치려 하지 않고, 죄는 빼지 않는다. 현자가 어리석은 자를 괴롭히고,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고, 젊은이가 노인을 괴롭히는 것에 반대한다. 또는 더 많은 지혜, 괴롭힘에 대한 반대, 하드 두려워' 라고 말하십시오. 또는 강자, 약자를 괴롭히는 것에 반대한다.
또는 내세에서 노인을 괴롭히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모두 역행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곧 보우하실 것이다. 이게 뭐야?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자를 키우고, 어리석은 자를 속이고, 어리석은 자와 적이 되어야 한다. 강자는 약자를 지지해야 하고, 약자는 괴롭힘을 당하고 반항해야 한다. 젊은 세대가 노인일 때, 그들은 괴롭힘을 당하고 반항한다. 천심과는 달리, 사후에 반드시 맹재가 있을 것이다. 태평경' 의 이런 사상은 분명히 묵자 관련 사상의 계승과 발전이다. 도교의 일부 성선술과 변술도 묵자에 의존한다. 갈홍' 포박자' 내편' 장생불로약' 에는 묵자의 장생불로약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안란에서는 변화의 술로 묵자의 오행을 기록하며 "그 법과 약은 사람을 날게 할 수 있어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신선전' 은 손보와 풍형형도 묵자 속에 살고 있다고 기록한다. 손파의' 묵자를 다스리는 술' 은 풀, 나무, 금, 돌을 모두 화염으로 만들 수 있고, 몸을 불로 만들고, 입에 불을 뱉을 수도 있다. 풍형은 어려서부터 도교를 배웠는데,' 묵자 은신법' 이라는 문장 한 편이 있다. 갈홍은 또한' 신선전' 에서 묵자를 열거하며, 그가 외치고전, 내수도도, 도교도, 환상신선, 그리고 신인에게 책을 준' 지선' 이라고 말했다. 먹자는 도교 신앙에서 흡인력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교의 과정에서 위에서 언급한 고대 문화 사상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귀신관념과 고대 종교 사상과 요술도 흡수했다.
고대 중국 사회에서 사람들은 태양, 달, 별, 강, 산맥, 조상을 숭배하고 그것을 신으로 여기며 제물을 바치고 기도함으로써 점차 신, 땅, 사람, 귀신의 체계를 형성하였다. 도교는 이런 귀신의 관념을 계승하여 이 체계의 많은 신을 도교신의 일부로 여겼다. 고대의 은인은 점술이 의심을 정하고 길흉을 끊을 수 있다고 믿었다. 무당은 귀신과 교류할 수 있고, 요술에 의지하여 사람들을 위해 복을 기원할 수 있다. 이런 요술도 도교에 흡수되고 계승된다.
도교도 전국 시대의 신선사상과 요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일찍이' 장자',' 초사' 에서 신선 사상에 대한 논평이 많았다. 나중에 어찌 이와 형추 등지에서 장생불로를 숭상하는 신기함이 나타났다. 이런 불로장생의 마법 이론은 원래 체계적이지 않았다. 나중에, 이 연금술사들은 전국 제나라 Zou Yan 이 제안한 음과 양 5 요소 이론을 사용하여 소위 불멸의 집, 즉 팡 시안 (Fang xiandao) 을 형성했습니다. 진황과 한무는 모두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금지되었다고 말하는데, 장생불로할 수 있다. 모두 셀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전설에 의하면 송파, 정백조 등 방선도를 조장하는 사람들은 모두 신선을 동경한다. "형용과 판매, 귀신에 따라." 이후 신선의 신선신앙과 정단술은 도교에 의해 계승되고, 신선정단술은 도교수행으로, 신선방사는 점차 도사로 변했다.
도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많은 분야와 밀접한 혈육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탄생은 중국 전통문화의 직접적인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태에서 최종 형성에 이르기까지 길고 점진적인 진화 과정을 거쳤다. 일찍이 전국 말기에 장생불로라는 이른바 방선도가 점차 일어섰다. 서한말년에 점술 신학이 성행하면서 황로학이 종교 방향으로 발전하여 황로학과 방선도가 하나가 된 이른바 황로도가 나타났다. 이것들은 모두 도교의 배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비슷한 종교적 신념에 속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종교 조직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 종사자는 일반적으로 연금술사라고 불리며, 도사라고 불리지 않는다. 한초에 이르러 연금술사는 도사라고도 불린다. "한서 왕망전" 은' 대장위섭, 성취도사 시몬준휘, 희천문기록, 상별 청소궁, 유응부흥, 국사의 이름도 있다' 고 말했다. 네가 말한 것을 믿어라. 이 주장왕은 왕망 제조에 참여한 시몬준휘가 환담' 신론 의혹' 에서 여전히 방사로 불린다. 후한서 제준전' 에 따르면, 탁군이 한광무제에 대한 반란을 부추긴 도사였다.' 당초 신공이 많았는데, 한 도사는 봉이 천자라고 말했고, 석두 감싸는 채백은 팔꿈치구름이 풍부했다.' 돌에는 옥새가 있다. 봉신, 수이. 후한서 서만전' 은 "서만 ... 군 할아버지, ... 장거군 도사를 만나' 임일' 을 썼고, 그 이후로 세상에 전해졌다" 고 전했다. 후한서 오륜의 이야기' 는 오륜이' 자신의 벼슬길이 오래가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성을 개명하고, 소금을 가지고 태원, 상당을 오가지만, 똥으로 인해 도인이 되었다' 고 말했다. 이 다섯 번째 렌은 기독교 연금술사처럼 보이지 않지만, 그는 민간에 이름을 숨기고 대중의 공중위생 사업에 열심이며, 종종 쓰레기를 치우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 사람들은 그를 도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를 도사라고 부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도사라는 이름은 당시 백성들에게 잘 알려져 일종의 존칭으로 여겨졌다는 것을 설명한다. 당시 민간에는 개별적인 도교 활동뿐만 아니라 조직화에 가까운 활동도 있었다. "후한서 마원전" 은' 초인섭위이는 신으로 비방을 받았다 "고 말했다. 제자 수백 명이 앉아 벌을 받았다. 나중에 그의 제자 이광 등은' 영생불멸' 을 선포하며 백성을 현혹시켰다. 17 년 (한광무제 건무 17 년, 기원 4 1), 그는 * * * * 결집하여 제자로, 안후이성을 공격하여 안후이민을 죽이고' 남악대사' 라고 자칭했다. 같은 책' 장궁전' 은' 19 년 (43 년), 요무제자 진산, 푸진, 복집하여 전 무성, 강도관, 장군이라고 자칭한다' 고 말했다. 같은 책' 황제기' 는 간페윤 2 년 (148), 겨울 10 월, 장평진정자호' 황제의 아들', 인사부 소속, 남당관백도' 실물' 이라고 불리며, 군대를 파견할 예정이다. 이 봉기의 조직자들은' 신화불멸' 을 신봉하며' 남월왕',' 황제의 아들',' 실물' 이라고 자칭한다. 봉건사관은 이를' 요괴 도깨비' 라고 불렀는데, 당시 민간에는 이미 도교와 비슷한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조건들이 모두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방선로에서 황노도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양조를 거쳐 동한 중후기에 조기 도교의 5 두미도와 태평도가 잇따라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