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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30 년 전 열심히 공부' 라는 시를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1946 년 여름, 왕사지 중학교 졸업. 문 선생님, 담임 선생님도 이 졸업반 작사를 위해 다정하게 작곡하여' 반가' 를 작곡했습니다.

30 년 전, 만약 네가 열심히 일한다면, 한 사람이 야망이 있다면, 그는 영웅이 될 것이다.

불후는 가장 추앙받는 미덕이고, 우리의 교훈은' 능력' 과' 공적' 이다.

영롱한 서른 두 아들이 봄바람에 앉아 있다.

나는 그것이 물처럼 가볍고 물처럼 두껍지 않기를 바란다.

이 의미심장한' 반가' 는 문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 고대인들은 "30 대" 라고 말했기 때문에 "30 대" 라는 말이 있다. "삼선" 은 "상덕이 있고, 하공이 있고, 하립이 있다" 는 것이다. 입덕' 이 가장 추앙받고 있다. 서광중학교의 교훈은' 능력' 과' 덕성' 으로,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야망이 있어야 하고, 진정한 능력을 배워야 하며,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 영영의 32 명의 아들' 은 반의 32 명의 학생을 가리킨다. 이것은 인생의 황금기이다. 앞으로 너는 반드시 군자의 교분을 물처럼 담담하게 해야지, 소인의 교분처럼 단술처럼 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가' 에는 깊은 처세철학이 담겨 있으며, 줄곧 왕사에 의해 기억되고 있으며, 문 선생님의 순선유도 왕사에게는 천고의 풍격을 남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 중국 전통문화에 깊은 관심을 보인 왕사지는 아예 문과를 선택했다.

중학교 중국어 교사 및 수업 노래

왕사시 1929, 8 월 22 일 쓰촨 자공에서 태어났습니다. 이것은 중국과 외국의 염도로 유명하며, 왕사의 집도 염업으로 부유한 가정의 대열에 들어섰다. 그때는 군벌 혼전, 인민 빈곤의 시대였다. 학교에 다니고 계속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왕사는 운이 좋게도 고등학교와 중학교 학업을 마쳤다. 1942 쓰촨 유명 서광중학교에 입학했다. 자공시의 이 학교는 남개중학교와 이름이 같으며 교장은 유명한 교육자 장백령이다. 소금상들의 자금 지원을 받아 학교는 성 전체에서 우수한 교사를 채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높은 교육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바로 여기서 왕사지는 그의 인생길에 깊은 영향을 준 국어 선생님을 만났다.

천동에서 서광중학교까지 교편을 잡은 문옥생 선생님은 국학 공과가 매우 깊다. 처음에는 왕사지와 그의 학우들이 중국의 심오하고 심오한 전통문화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고, 물론 관심도 없었다. 바로 이 지칠 줄 모르는 선생님이 그들을 전통문화의 전당으로 이끌었다. 왕사는 아직 중학교 1 학년 수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문 선생님은 긴셔츠를 입고 두 손을 메고 학생들을 위해 중국 고대 명편을 낭독하고 해설해 주셨다. 그는 독서가 높고 낮으며 몰입하고 매력이 넘친다. 그의 해석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풍부한 감정을 담고 있다. 처음에는 모든 학생들이 그의 진부함을 비웃었지만, 잠재된 감화 속에서 전통문화가 전시한 소설 세계는 거대한 자석처럼 왕사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문 선생님의 영향으로 왕사지는 중학교 2 일부터 현지 신문에 문장 발표를 했다. 1944 부터 1945 까지 대후방의 한적한 자공은 일본군 비행기의 폭격을 자주 받았고, 왕사지 등은 항전이 승리할 때까지 농촌으로 옮겨야만 했다.

학술 쟁명의 젊은 목소리

1949 년 여름, 왕사지고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화서대 철학사과에 입학했다. 대학 1 학기가 아직 끝나지 않아 청두가 해방되었다. 시대의 변천은 젊은 왕사의 기운을 북돋울 뿐만 아니라 그가 역사를 연구하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 후로 그는 새로운 시대 분위기 속에서 선배학자와는 다른 학술적 길을 빠져나갈 수 있었다. 마르크스주의 유물사관으로 중국 역사를 다시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이미 신구사학자의 공통된 시대 요구가 되었다. 이 계기로 근면, 사고, 젊은이들이 새로운 것을 잘 흡수하는 특징에 힘입어 왕사지의 역사 연구 방면의 재능이 초보적으로 전시되었다.

화서대학에서는 원래 역사에 관심이 많았던 왕사지가 어득수처럼 중국 역사 전적을 배우는 길에서 전통문화의 매력을 더욱 엿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전심전력으로 공부에 몰두하여 역사 지식에 대한' 탐욕' 섭취에 빠져 여가를 즐길 시간이 거의 없다. 이때, 그는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접하기 시작하여 역사 유물주의로 역사 발전의 과정을 관찰, 사고,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1952 고교학과 조정, 왕사지는 쓰촨 대학 역사과로 전근했다. 저명한 역사학자 서중서, 묘악, 맹, 맹사명은 열심히 강의하는 동시에 매달 학생들에게 집에서 학술 문제를 토론하게 한다. 사제 관계는 조화롭고 밀접하며, 명사의 시스템 학습과 지도는 왕사가 신속하게 깊은 국학의 기초를 다지게 하였다. 1953, 전문학력 왕사시, 인민대학교 역사연구실 대학원생 입학. 묘악 선생님은 왕사지에게 이 득의양양한 제자의 심학을 위해' 든든한 기초를 다질 것' 이라고 편지를 보냈다.

1998 년 8 월, 왕사의 부부는 학생들과 함께 있었다.

인민대학에서 공부할 때, 많은 동료들은 왕사지의 역사 논문이 넓고, 사색적 색채와 이론적 매력이 강하며, 왕왕 단숨에 전략적 지위, 고리가 맞물려, 진보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그가 처음 인민대회에 들어갔을 때의 이론 훈련 덕분이다. 왕사의 추억에 따르면, 인민 대표 대회 첫해에 학교에서 보낸 이론 저작은' 마거스선집',' 레닌선집',' 마오쩌둥 선집',' 자본론' 등 2 피트가 넘는다고 한다. 다양한 상담 자료가 있습니다. 과정도 전통 4 개 이론 수업, 즉 철학, 정치경제학, 과학사회주의, 중공당사로 학생들이 완전히 공부할 것을 요구한다. 통상적인 안배는 전문가가 오전에 강의를 하고, 오후에 공부하고, 저녁에 과외하는 것이다. 기말고사는 상당히 엄격해서 수백 개의 교차 문제에서 답을 뽑았다. 몇 년 후, 왕사의 감탄은 "그 해에 정말 많이 읽었다." 라고 외쳤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는 전통사학이 마르크스주의사학으로의 전환을 목격했다. 역사를' 다시 쓰기' 하는 트렌드에서 역사가들은 전례 없는 시끌벅적한 광경을 보여 주었고, 중국 역사 발전에 관한 많은 중대한 문제들이 학자들 사이에서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금화 다섯 송이' 로 형상적으로 불리는 다섯 가지 문제, 즉 고사 분할 문제, 역대 토지제도 문제, 봉건사회 농민전쟁 문제, 자본주의의 새싹 문제, 한민족 형성 문제이다. 그중에서도 고사 분할쟁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영향이 가장 크며 많은 전문가 학자들을 끌어들였다. 여기에는 주로 서주 봉건론, 전국봉건론, 위진 봉건론의 세 가지 의견이 있다. 왕사지는 위진 봉건주의의 중요한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54 년, 막 창립된' 역사연구' 는 간버잔 선생의 문장' 논한대 관사노비' 를 발표하여 한대가 봉건사회임을 논증하여 그의 서주 봉건론을 지지하도록 했다. 이 문장 에 대해 왕사지는' 역사연구' 제 1 호 1955 호에서' 한대 사회의 성격에 대한 탐구' 를 발표해 2 만여 자에 달하는 청년 왕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용기를 과시했다. 당시 그는 26 세 미만의 대학원생이었다. 역사 연구가 젊은이들의 문장 발표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장 발표 전 부사장인 윤다는 왕사지를 편집부로 전문적으로 불러 "문장 잘 썼고, 독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당신은 학계에서 역사 연구의 지위를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문장 발표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대학원생의 문장. 너는 절대 교만하고, 자만하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 얼마 지나지 않아 왕사지는' 한대 노예사회 재론',' 삼론 한대 노예사회',' 중국 노예사회의 와해' 등 일련의 논문을 발표해 사회적 성격 구분 기준, 한대 생산력 수준, 생산관계, 노예노동의 사회적 영향, 중국 노예사회 와해의 기본 경로 등을 전면적으로 분석했다. 그의 논문은 자료가 풍부하고 고증이 정확하며 논술이 투철하여 사학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켜' 위진 봉건론' 이 고사 분할 여러 관점 중 비교적 성숙한 이론이 되었다. 고사 병기의 변론에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왕사지는 사학사의 왕국에서 마음껏 수영할 수 있었다.

과학은 지위도, 항분도 없고, 역사쟁명 속에서 젊은 목소리를 갖는 것은 역사과학 발전의 내면적 요구이다.

당시 왕사지는 중국 역사학회가 베이징호텔이나 중산공원 라이우현헌에서 열린 학술행사에 자주 참석해 곽모로, 여진우 등 유명 선배들의 혜택을 받았다. 학술시야의 개척과 연구 분야의 확대로 이미 과중한 교학 임무를 맡은 왕사시도' 농민전쟁',' 역사인물 평가',' 청관' 등의 문제에 대한 토론과 다툼에 참여했다. 왕사지와 오한선생의' 청관' 에 대한 두 가지 토론은 각각 1964 의 6 월과 7 월에 발생했다.

오한 () 은 해서 () 를 예로 들어 봉건 사회에 청관 () 이 있고 청관 () 이 농민의 편에 서서 농민 계급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생각한다. 왕시 지택은 광명일보에서 봉건사회의 통치그룹 중 한 사람이 완충과 조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글을 썼다. 그들은 정말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황제의 칭찬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이른바 청관과 화해관이다. 그들의 존재는 봉건 통치그룹이 어떻게 통치를 실현할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청관과 좋은 관원은 모두 봉건 통치 사상 중의 인정 사상을 신봉하여 자신의 정치적 이상으로 삼았지만, 계급 분석의 관점에서 볼 때, 결국 그들과 그들의 사상은 봉건제도의 범위를 넘어설 수 없다. 모두 봉건국가의 장구안의 요구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오한은 후학자의 의견을 매우 중시하여 쌍방이 2 차 변론을 진행했다. 의외로, 변론 쌍방은 후에 모두 정치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 오한은 새 사극' 해서파관' 을 써서' 문혁' 중 중대한 억울한 사건을 일으켰고, 그 비극적인 결말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왕사의' 청관론' 도 문혁에서 비판과 포위 공격을 받았다. 당시 봉건 사회의 청관은 탐관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이 농민의 반항의식을 마비시켜 계급투쟁과 사회 발전에 불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당연히 황당무계한 시대에 형성된 황당무계한 논리로, 왕사지는 침묵으로만 대답할 수 있을 뿐이다.

1978 년 8 월, 마음을 해방시키는 새로운 상황에서 광명일보는 왕사를 초청하여 청관정치를 탐구하도록 초청했고, 그는 실제 문제와 결합해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했다. 그는 역사인물이나 사적에 대한 평가가 생산력 발전과 사회진보에 유리한지를 기준으로' 4 인방' 이 실시하는 파시스트 문화전제를 비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사에 힘쓰다

문혁' 이 시작되면서 대학 캠퍼스는 먼저 충격을 받았고, 정상적인 교학 과학 연구 질서는 정지에 빠졌다. 많은 지식인들과 마찬가지로, 성년의 왕사지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교수와 과학 연구 업무를 중단시켰다. 그는 종종 일부 부대에 의해 임시 작문 작업을 하도록 파견된다. 더 심각한 것은 6 월 1969 1 1, NPC 교사들이 모두 강서성 여강현에 있는 오칠간학교로 보내졌고, 왕사시, 아내, 세 자녀 모두 여강현에 정착했다. 왕사시는 주요 노동력으로 석두, 집 건설, 농사일 등 중육체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그는 고심하여 모든 책을' 간교' 로 가져왔지만, 그는 스스로 즐겁게 연구하고 연구할 시간이 거의 없었다. 많은 유명한 교수들이 괜히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여강현의 가난한 중농재교육에 의해 평생 개조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왕사심은 이런 사상의 속박이 인재의 큰 낭비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재앙이라고 깊이 느꼈다. 막막하고 슬프고 어쩔 수 없는 심경 속에서 왕사는 여강현에서 2 년여의 시간을 보냈다. 1972 년 2 월, 저명한 역사학자 상악은' 중국역사요강' 을 개정해 베이징으로 전출되기 때문에 다른 선생님들은 모두 반년 만에 돌아왔다.

인민 대표 대회 선생님이 상경한 후 학교 해산의 액운을 맞고 있다. 왕사지와 역사연구실의 동료들이 단체로 북사대로 옮겼다. 1972 년부터 1978 년까지 왕사지는 베이징 사범대학교 산하의 곽응추 상악을 비롯한 청사 과제팀에서 근무하며 1978 년 초 대복학할 때 인민대회로 돌아왔다. 청사 연구팀이 곧 청사 연구소로 발전하였다. 왕사는 청초에 사학 연구에 종사하여 그 학술 연구에 중요한 전환점이 생겼다. 많은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연구 스타일은 과거의 거시사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구체적인 역사적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발전했다.

이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청초 200 년도 안 된 역사는 시급히 개발되어야 할 처녀지이다. 오랫동안 응당한 중시를 받지 못했고, 사료가 많고, 연구 성과가 많지 않아, 연구자들은 이곳에서 매우 유용하다. 왕스는 청사 자료의 풍부함에 대해 "각료 도서관 청사 기록 맨 위를 열 때마다 900 만 회 이상, 발췌문은 말할 것도 없다" 고 자주 말한다. 각종 공식 사서, 개인 저술, 학자노트, 외국어 자료 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구체적인 역사적 문제는 대량의 사료를 바탕으로 해야 하며, 연구 대상의 규정에 따라 대량의 사료를 파악하고 분별하는 것의 중요성이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연구자들은 거시적 관점에서 역사 진화의 법칙을 탐구하는 데 능숙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고증도 잘해야 한다. 즉 거시적인 파악과 미묘한 통찰력도 있어야 한다.

탄탄한 진한사 연구 공로로 왕사는 광활한 청사 연구 분야를 질주하며 학술 생애의 전면적인 수확 단계에 들어섰다. 20 여 년 동안 청초의 역사적 지위, 청대 황위 계승제도의 진화, 명청사회 갈등, 명청사 인물 평가, 명청문옥, 부계 제도, 청대 봉건관료제, 청조의 소수민족 정책과 국가통일 문제, 청조의 중러 관계의 흥망, 승덕 피서산장과 화이하 유역의 염상, 청조의 중요한 역사인물 편집인' 청대 인물 전기' 에 참여하여 10 여 년이 걸렸다. 그것은 학술성과 지식성을 겸비한 기초적인 공사로, 대형 청사 편찬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에는 청 정권의 민족적 억압의 성격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많은 적극적인 정책조치에 눈을 돌리면서 편파적인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왕사의 주장은 학자들이 역사 유물주의의 입장에 서서 청 왕조의 역사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는 청나라가 처한 국제환경이 역대와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즉 서구 자본주의 세력이 동쪽에서 와서 식민지와 시장, 봉건사회가 줄곧 존재해 온 다민족국가의 민족문제가 국경 지역에서 외국 침략세력의 개입으로 과거의 성격을 바꾸었다고 지적했다. 식민지 세력이 침략에 성공한다면 그 결과는 자명하다. 따라서 중국과 외국의 첫 만남부터 중국은 다민족 국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고 외국 식민주의에 저항하는 역사적 임무에 직면해 있다. 즉, 우리는 세계사의 관점에서 명청사를 관찰해야 한다. 초기 자본 식민지 세력은 당시 중국을 점령할 힘이 없었지만, 중국이 분열될 위험도 사실이 아니었지만, 식민지 세력이 이미 도래한 이상 반드시 뒤따를 것이다. 18 세기와 19 세기는 서구 식민주의가 아시아에서 횡행하는 시기이다. 역사는 부패한 명나라가 다가오는 외래식민주의에 저항하는 사명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을 증명하고, 명청내전은 그들에게 기회를 주었다. 따라서 당시의 전체 역사적 형세를 보면 청군이 관관, 대청 통일, 통일된 봉건 중앙집권 재건, 격렬한 분리주의 국면을 끝내는 것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청나라가 국가 통일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 역사적 공헌은 이전 어느 왕조와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간시대에는 서방 세계에 비해 중국의 후진 격차가 확대되었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이런 현상은 청나라가 봉건전제주의와 일련의 정책을 강화한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영향이 심오하다.

중국 사학은 예로부터 옛날부터 현재에 쓰이고 배워서 응용한 전통이 있다. 사학의 역할은 역사와 현실의 밀접한 연계에서 찾을 수 있다. 청사 연구의 가치에 대해 말하자면, 왕사는 청나라가 마지막 봉건 왕조로서 지금과 비교적 가깝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국정을 과학적으로 인식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해 마주친 많은 문제들은 청조로 거슬러 올라간다. 청대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가치 있는 학술 과제일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현실 생활의 많은 중요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오늘 기본적으로 청조의 영토를 계승하여 청나라가 형성한 각종 국경 조약을 기초로 이웃나라와의 국경 행보에 대해 이야기했다. 청나라가 실시한 폐관쇄국 정책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고, 한 민족이 발전해야 하고, 세계에 자립해야 하며, 폐관쇄국의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전형적으로 설명하고, 역사적 교훈의 관점에서 개방의 필요성을 논증했다. 또 다른 예로, 청나라에는' 강옹간' 의 성세가 있는데, 쇠락으로 열강에게 괴롭힘을 당해 반세기 넘게 국욕을 겪었는데, 분명히 애국주의 교육의 중요한 소재였다. 이 모든 것은 청사 연구가 강화되어야 할 문화 사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정성스럽게 응결된 학습의 길을 경영하다

반세기 동안 부지런히 공부한 왕사지는 독서의 길에 대해 심오하고 독창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사학이 역사학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통해 형성한 역사에 대한 인식과 이해라고 생각한다. 역사 관리의 첫 번째 원칙은 역사적 사실을 존중하고 근거 없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역사적 근거가 없거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관점은 깊이 꽂히지 않는 막대기와 같다. 그들은 우뚝 솟은 것처럼 보이는데, 건드리기만 하면 쓰러지고, 대중의 총애를 받을 수밖에 없다. 역사를 인식하려면 어느 정도의 이론적 높이에 서서 역사의 표상을 통해 시대적 특징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는 역사인식이 철학성과 전략적 포지셔닝을 가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이다. 역사의 발전은 모순으로 가득 찬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서로 다른 역사 시대의 발전과 진화에는 모두 그 깊은 이유가 있다. 종종 각종 사회역량이 서로 제약하고 상호 작용하는 결과이며, 흔히 진통이나 큰 대가를 수반하며, 때로는 국부적이고 일시적인 퇴보가 나타나 물결치는 전진, 나선식 상승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역사와 현실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역사에 의해 형성된 민족 전통은 한 민족을 독특하고 응집력있게 만드는 중요한 힘이다. 역사학자들에게 역사와 그 발전 궤적과 규칙성을 과학적으로 인식하면 자연히 역사의 계시에서 국가와 민족에 대한 관심을 쏟아붓는다. 즉, 역사학자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객관적인 역사를 존중하는 전제 하에 실생활에서 자신의 가치 취향을 확정하여 사학의 사회적 기능을 극대화하고 정확하게 발휘할 것이다.

왕사지는 해박한 학자일 뿐만 아니라 지칠 줄 모르는 선생님이기도 하다. 여러 해 동안 그는 줄곧 교학 일선에서 10 여 명의 박사 학생을 양성해 왔다. 그는 공부에 대한 진지함과 학생에 대한 엄격한 요구로 그를 아는 사람은 모두 이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그는 때때로 진부해 보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는 단지 자신의 학문에 대한 진실한 이해에 따라 말하고 행동할 뿐, 어떤 위장이나 가식도 없이 진정한 학자에 속한다. 1997 의 여름, 그는 부주의로 허리를 삐었다. 당시 그는 마침 한 청년학자의 논문을 보고 있었는데, 반쯤 누워서 자세히 보니 가족과 학생들이 모두 그에게 휴식을 취하라고 권했다. 그러나 그는 섣불리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다 읽고 6000 여 자의 상세한 수정 의견을 제시했다. 일이 끝난 후, 그는 학생들에게 그의 비평이 너무 엄한지, 이 동지가 참을 수 있는지 반복해서 물었다. 후학자에 대한 그의 엄밀함과 배려 태도는 말로 넘쳐난다. 그가 데려온 대학원생에 대해 그는 더욱 사양하지 않고 엄격하게 요구했다. 일반적으로 답변회, 주제보고회와 같은 중요한 자리에서 멘토는 학생들에게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며, 이런 경우에 그가 제기한 질문은 종종 다른 선생님의 문제보다 더 날카롭고 심오하여, 종종 학생을 난처하게 한다. 그는 종종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망신을 당하면 집에 던져진다. 나는 지금 너에게 지적하지 않을 것이다. 네가 나가면 정말 비웃음을 당할 것이다. "

왕사지는 반세기 동안의 학술 연구 경험으로 연구 역사를 강조하며 먼저' 집중력' 을 배워야 하고, 둘째로는' 언행은 반드시 해야 한다' 는 것을 배워야 한다. 위와 같은 요구에 따라 역사가들은 연구 업무에서 금기를 극복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하나는 그들의 사상이 텅 비어 있고 착실한 실속 정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마치' 양양은 관광객이고, 열정이 가득하며, 검광은 아침저녁으로 춥다' 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두 번째는 자주 문제를 바꾸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방면, 혹은 약간 좌절한 후 퇴각하거나, 한 과제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외력의 영향으로, 다른 과제를 찾거나, 정보에 끌려 코를 잡고, 관심 있는 자료를 보고, 자신의 연구 과제와 관계가 크지 않지만, 또 천마천행이다. 주제에서 벗어나 우수한 학술 성적을 얻기가 어렵다.

여기까지 쓰자 필자는 갑자기 한 철인의 말을 떠올렸다. "흥미를 사업으로 바꾸는 사람이 가장 운이 좋다." 그렇다면 왕사의 생활은 충실하고 즐겁고 부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