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악기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전형적인 예는 바로 진찰이다. 서양 의학의 진찰은 매우 양식화되어 있다: 처방,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 그런 다음 약을 처방하십시오, 다양한 악기가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한의사는 주로' 희망, 냄새, 질문' 으로 기기 분석이 없다. 그러나 중양의는 환자 진단 후 얻은 결론이 다르다. 서양의학이 얻은 내용과 지표 매개변수도 각각 다르다. 한의사가 내린 결론은 비교적 모호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한약은 "음허습신장" 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음이란 무엇이고, 허황되고, 음하고, 어느 정도까지 허무한가? 각각 몇% 를 차지합니까? 이 한약들은 수량화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 재현 과학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모든 과학이 그 전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예를 들어 유클리드의 기하학은 몇 가지 공리에 근거하여 추리한 것이다. 이러한 공리는 증명할 필요가 없다. 만약 네가 이런 공리를 믿지 않는다면, 너는 이런 학과를 전혀 사용할 수 없다.
중국도의 공리나 가설은 무엇입니까? 나는 천인의 화합이 공리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 문화의 모든 방면을 살펴보면, 거의 모두 천인일치의 사상이 스며들고 있다. 천원지방의 고대 황제 명당 구조에서 풍수학 중의 하늘과 같은 사상, 매화가 마음이 잘 맞는 사상, 팔팔팔팔자명 속의 하늘, 땅, 인간 삼재론에 이르기까지 모두 천인의 단결을 강조한다.
점술과 과학 실험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점술의 결론이 반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매화 등 괘의 계산 방법은 더욱 그렇다. 과학 실험에서 해당 실험 조건과 조작 절차를 엄격히 따른다면 누가 실험을 하든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실험자의 조작 실수, 다른 사람이 실수하지 않는 한), 점술에서는 리허설된 점술 외에 점점의 시간과 환경, 심지어 점쟁이의 감정까지 고려해야 한다.
주역' 이 묘사한 세계는 유연하고 보편적이며, 하늘, 땅, 사람 3 이야말로 고도로 융합되고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나는 근사한 비유를 생각했다. 지구상의 모든 것은 매우 예민한 파원과 같고, 일정한 파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일정 범위 내에서 변동하며, 각 파동은 자기만의 파장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간섭하여 회절한다. 전 세계는 각종 파도 종합 작용의 결과이다. 한 파를 바꾸면 반드시 다른 파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런 영향은 서로 전도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점술을 계산할 때 제비를 뽑고, 글씨를 쓰고, 숫자를 보고하여 길흉을 예측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큰 무작위성과 우연성이 아닌가? 나는' 자연' 도 인간이라고 가정하고, 우연성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반드시 웃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번 해 보세요. 기회가 없는 곳은 어디입니까? 우리 각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비교하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결혼 상대를 알고 선택했거나, 자신의 사업을 이루거나, 어떤 불행을 겪었다. 사실 많은 것들이 우연한 요인으로 인한 것이다. 우리가 당초 선택한 이별을 재조합하면 다양한 다채로운 생활 장면을 형성할 수 있지만, 결국 이렇게 될 수밖에 없고, 많이 놓치게 되고, 많이 얻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별명언)
점술도 마찬가지다. 만약 당신이 작가가 아니라면 여행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사람이 일단 머리가 생기면 수학이 그 안에 존재한다. 한 사람이 일단 선택을 하고 행동에 옮기면 행운과 아쉬움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우연히 필연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친구의 글자 수가 실현된다면, 그는 내가 그 글자를 쓰지 않았다면, 결과가 달라졌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러나, 당신이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왜 이 단어가 다른 단어가 아닌 시험을 보게 합니까? 이 단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같은 글자로 몇 사람에게 점술을 묻는다면, 결과는 다를 것이다. 기본적으로 한 가지 일 때문에 여러 번 물어보는 것은 주역 점술의 원칙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에 그들에게 말하고 모독을 한다면 그들에게 말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