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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의 1 효과의 전형적인 예

복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각 티켓의' 승률' 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첫 장과 마지막 장에 대해 약간의 충돌이 있을 수 있어 항상 이렇게 우연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두 티켓 모두 마지막 장과 첫 장을 뒤져야 한다. 따라서 특별한 힌트 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에서 카드 한 장을 뽑는' 승률' 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대학생 영화제 폐막식이 있어서 모두들 가고 싶었지만 반에는 표가 두 장밖에 없어서 사람이 많아서 제비를 뽑을 수밖에 없었다. 반장은 제비를 뽑을 수 있도록 서명을 잘 했다. 공평하게 하기 위해서, 그녀는 학우들에게 먼저 제비를 뽑으라고 하고, 자신에게 재능을 한 장 남겼다. 모두들 표 한 장을 가져가니 모두 비어 있다. 마지막에는 첫 번째와 마지막 것만 남았고, 모두' 너' 라고 적혀 있다. 반장, 사충팬, 꼴찌로 두 번째 학생이 원하는 대로 표를 받았다. 반장은 고의로 부정행위를 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약간의 심리적 전술을 사용했다. 사후에 모두들 매우 불만스럽지만 모두 심리학을 배우는 것이다. 반장이 이렇게 유연한 학습과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을 보니 할 말이 없다.

반장이 사용하는 심리전술은 심리적으로' 3 분의 1 효과' 라고 불린다. 복권을 예로 들다. 모든 사람들은 각 티켓의' 승률' 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첫 장과 마지막 장에 대해서는 다소 저촉될 것이다. 그들은 줄곧 이렇게 우연의 일치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두 장의 표가 마침 마지막과 맨 앞에 떨어졌다! 그래서 특별한 힌트가 없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에서 카드를 뽑는' 승률' 이 더 크다고 느꼈고, 모두의 이런 심리는 반장에게 이용됐다. 시험의 객관식 문제에서' 3 분의 1 효과' 도 그 위에 작용한다. 많은 사람들은 객관식 질문의 네 가지 옵션에 대한 답이 빠르거나 늦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B 나 C 를 선택하는 반면 A 와 D 는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을 선택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