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1998 년 6 월 9 일 오후 7 시
위치: 항주 로스쿨 강당
회장: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정 컵" 토론 대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바깥의 음침한 하늘에 비해 우리 이곳은 등불이 환하고 시끌벅적하다. 오늘, 우리는 저장성 상업간부 학교의 선생님과 학우들을 이번 토론에 초청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우리는 열렬한 박수로 그들을 환영했다! (박수) 오늘 경기에 참가한 두 팀은 모두 각자 학교에서 선발한 토론 엘리트들이니 반드시 여러분을 만족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무대에 오른 사람은 경영대학 팀, 항법학교 팀이다. 누가 최종적으로 심사위원의 호의를 얻을 수 있습니까? 그런 다음 언어로 해결하게하십시오.
오늘 밤 논쟁의 주제는 긍정적인 측면이다: 번영은 인재를 낳는다. 반대: 역경은 인재를 낳는다. 쌍방의 입장은 추첨에 의해 결정되고, 상업간교는 정정되고, 항법학교는 반대해야 한다. 이제 나는 논쟁의 시작을 선언하고, 찬성하는 사람은 먼저 발언한다. 우선, 변론 중인 학우에게 발언하여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도록 하세요.
긍정적 인 토론: 감사합니다, 부인 대통령. 토론자, 선생님, 심사위원, 동창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의 관점은 번영이 인재 양성에 이롭다는 것이다. 물론 역경을 부인하지 않아도 인재를 키울 수 있지만, 순경이 역경보다 인재 양성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인재란 뛰어난 재능과 덕을 겸비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우리가 말하는 번영은 바로 이런 인재의 발전에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의 수석 디자이너 등소평 동지는 개혁 개방 정책을 제시하여 인재의 발전에 더욱 원활하고 우월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번 대번영에서 중국 인재가 배출되었다. 이는 번영이 인재에게 더 많은 성과와 발전의 기회를 주고 번영이 인재 창출에 더 유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변론가, 당신은 지금 해방 전과 비교했을 때 전례 없는 번영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의 인재가 해방 전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부인할 수 있습니까? 만약 이 점을 부정할 수 없다면, 어떻게 우리의 관점을 부정할 수 있습니까?
상대방의 논점을 반박하다: 우선 상대방이 우리의 관점을 인정한 것에 대해 감사하라: 역경도 인재가 될 수 있다. 역경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역경이 사람이 유용하게 되는 과정에서 겪는 외부 저항력, 어려움과 비참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네가 말한 해방 전에는 주로 비참한 상황이었고, 아직 어려운 상황을 건드리지 않았다. 사람이 인재가 되려면 끊임없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이는 불가피하게 자신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순경에는 인재가 생길 수 없고 역경에만 인재가 생길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첫째, 인류의 역사는 유인원이 역경을 극복하고 숲에서 나온 것으로 시작된다. 그들은 가장 초기의 인재이다. 둘째, 역경은 어디에나 있고, 전진은 반드시 저항이 있어야 하며, 각종 저항을 극복해야 인재가 생길 수 있다. 셋째, 쉽게 의지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순경에서 사람은 교만하고 자만하기 쉽다. 맹자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말했다. 역경 속에서만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동력으로 전환하여 사업의 성공을 촉진할 수 있다.
두 가지 논점: 우선 다른 변론자에게 물어보고 싶은데 어려움이 역경인가? 어려움도 역경이라고 말하지만, 밥을 먹거나 밥을 먹지 않고 옷을 입고 몸을 덮지 않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역경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네가 역경에 편중된 것 같은데, 피신은 인지상정이라고 한다. 이것이 어떻게 말이 됩니까? 우리의 논점은 역경이 인재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거듭 설명하지만, 순경은 인재를 낳는 데 더 유리하기 때문에 순경은 인재를 낳고 역경은 인재를 생산하는 것이 주류와 지류의 관계이다. 각 방면에서 보면 역경 속에서 인재가 생길 확률은 순경보다 훨씬 낮다. 오늘, 등소평 동지는 우리를 위해 이렇게 좋은 번영을 만들어 주었고, 인재가 배출되었다. 성세가 인재가 더 쉽다고 하지 않았나요?
반대 논점: 우선 상대방의 맹점을 지적해야 한다. 너는 줄곧 사람의 주관적인 요소를 소홀히 했다. 역경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주관과 객관 두 방면을 포함한다. 우리는 역경이 내외 요인의 충돌이라고 생각하며, 충돌은 저항을 일으킨다. 성공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높이 올라갈수록 어려움이 커진다.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역경도 불가피하게 존재한다. 한 사람이 성숙해지는 과정은 역경을 경험하는 과정이고, 한 사람이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도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이다. "채근담" 이 말했듯이, "역경 속에서 전신은 침석초이고, 알지 못하고, 경지에서는 알지 못한다." "
삼변: 나는 상대방에게' 어려움은 역경과 같다' 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싶다. 우리의 두 번째 토론은 굶주림과 같은 생존 문제만이 전형적인 역경이라고 지적했다. 당신은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합니까? 당신은 성공이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충돌이라고 말하지만,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물질적 결정의식, 주관적 의식, 물질만으로는 소위 충돌이 없다고 말한다. (존 F. 케네디, 성공명언) 다른 변론자들은 어떻게 설명합니까? 우리는 여전히 순경이 역경보다 더 많은 인재를 생산한다고 주장한다. 관련 신문 통계에 따르면 세계 인재의 60% 는 순경에서 왔고, 40% 만이 역경에서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방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 또한, 나는 다른 변론자에게 묻고 싶다: 유인원도 인재인가? (웃음과 박수)
상대의 논점을 반박하는 세 가지 논점: 나는 상대의 인재 비율에 대한 논점에 감탄하지만,' 관련 신문' 의' 관련' 방법은 무엇인가? 당신은 데이터의 신뢰성에 대해 자신이 있습니까? 둘째, 유인원이 없으면 인간은 어떻게 오나요? 우리가 역경을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역경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우리는 세계에 모순되지 않고 고달프지 않은 유토피아가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른바 유토피아와 도화원은 사상가와 문학가의 책에만 존재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인재는 결코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미국 작가 에머슨은 "좋은 현자는 이 학습의 기회를 포기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영국 병리학 교수인 베프리치는 "사람의 가장 좋은 일은 종종 불리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고통도 정신적인 자극제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회장: 자유로운 토론을 시작합시다.
프로: 같은 질문: 어려움은 역경과 같습니까? 상대방의 변론자가 말하는 역경이 어렵거나 무엇인지 줄곧 분명하지 않다.
반대: 이 문제는 우리가 이미 설명했다. 왜 상대방 변론자가 귀에 들리지 않는가? 우리는 역경은 인재가 나오지만 순경에는 인재가 나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인재는 100% 역경에서 나온다. 모든 인재의 성장사가 역경에서 벗어나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오스트로프스키는 눈이 멀었고 온몸이 마비되었지만, 그는 "강철은 어떻게 정련되었는가?" 라고 적었다. " 에디슨은 천신만고 끝에 전등을 발명했고, 세르반테스는 가난해서' 돈키호테' 를 썼고, 조설미나리는 가전이 베껴 쓴 역경을 거쳐' 홍루몽' 을 썼다. 이 예들은 역경이 인재를 만든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수: 방금 우리는 60% 와 40% 의 데이터를 나열했습니다. 번영이 인재 창출에 더 유리하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반대: 상대방 변론자는 데이터만 쓴다. 왜 몇 가지 예를 들어 문제를 설명하지 않습니까?
찬성: 상대방의 변론자가 그렇게 예에 집착하는 이상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당하면 포기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따르면 좌절은 역경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재능이 있을까요?
반대: 현재 많은 나라에서 좌절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재를 더 잘 양성하기 위해서가 아닙니까?
...... ......
회장: 다음으로, 우리는 양 당사자에게 결론을 내릴 것을 요청합니다.
반대: 먼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첫째, 상대방이 결과를 사용하여 조건을 추론하고 논리적 인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둘째, 상대방은 추상적인 결론만 가지고 있지만, 구체적인 예조차도 들어 낼 수 없다. 셋째, 상대방이 우리의 뜻을 오해하고 재능을 100% 로 생각하는 것은 역경에서 나온다. 관점을 다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째, 역경 출인재는 인지문제가 아니라 객관적인 존재라고 한다. 동서고금에 어떤 걸출한 인재가 각종 저항에서 눈에 띄지 않고 결국 성공을 거두었는가? 스인은 하늘을 대임으로 삼으려면 먼저 심지를 쓰고, 근골을 고생하고, 기백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로를 현혹시켜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 맹자는 이미 2000 년 전에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지적했다. 둘째, 역경이 인재를 만든다는 것을 깨닫고, 어떤 어려움과 난관에도 태연하게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다. 셋째, 역경을 인식해야만 의지의 질을 중시할 수 있고, 97 일 중일여름 캠프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13 세기 페르시아 서양인 사디의 충고를 기억합시다. "어려움에 부닥치면 걱정하지 마세요. 생명의 샘이 종종 어둠에서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프로: 먼저 상대방의 누락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상대방이 줄곧 우리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어려움이 역경인지, 원숭이가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재능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이미 우리의 관점을 표현했다, 즉 번영은 인재 양성에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중국의 투자 환경은 이전보다 훨씬 나아졌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여기에 온 것은 총디자이너가 우리를 위해 창조한 번영이다! 역경이라면 투자자들은 어떻게 선호할까? 상대방이 말한 좌절 교육은 맞지만 각국도 학교를 더 잘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번창할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왜 그렇게 많은 대학을 운영해야 합니까? 이것은 좌절이 둘째, 번영이 근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심사위원이 점수를 매기고, 통계를 계산하고, 교사를 지도하여 평론을 진행한다.)
회장: 지금 저는 심사위원단이 다수표로 판정했는데, 오늘 밤 우의컵 토론대회의 우승자는 항주 로스쿨 팀이라고 발표합니다.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