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중국 전파는 물론 사람들의 사상을 독살하고 사회적 부를 소모하여 사회 진보와 역사 발전을 가로막고 부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역사의 증거이다. 레닌이' 노동자 정책의 종교에 대한 태도' 에서 말했듯이, "종교는 국민을 마취하는 아편이고, 마르크스의 명언은 마르크스주의의 종교 문제에 대한 모든 세계관의 초석이다. 그러나 불교의 전파도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그 철학사상과 예술 형식은 중국 전통문화와 결합해 인도 불교문화와는 다른 중국 불교문화를 형성하여 중국 문화의 내용과 형식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 이것도 잘 알려진 역사적 사실이다. 이제 다음 측면을 예로 들어 증명하겠습니다.
첫째, 불교가 중국 철학에 미치는 영향. 중국 철학이 탄생한 이래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무신론과 유신론의 투쟁사이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이 두 인식론과 사상체계의 투쟁은 복잡한 국면을 형성했다. 불교 철학의 기본점은 현실 세계의 존재를 부정하고 현실 세계와 반대되는' 서구 극락세계' 를 상상하는 것이다. 불교 각 유파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다른 증거로 객관적인 세계의 허황성을 논증하고, 동시에 주관적인 정신세계의 절대성을 백방으로 논증하기 때문에 불교 철학은 유심주의의 사상 체계에 속한다. 다만 선종은' 불자성으로 하고, 스스로 하지 않는다' 고 주장하며 불교가 구상한' 서구 극락세계' 를 더욱 부정하고 주관적인 정신세계의 절대적 존재만 인정한다. 이런 식으로 선종은 불교 철학의 객관적 유심주의를 주관적 유심주의로 바꾸었다. 이 과정에서 유, 석방, 도는 상호 배타적이고 상호 영향을 주며, 서로 싸우고, 흡수하며, 유심주의의 사상체계에서 하나로 합쳐진다. 송명리학은 사고방식과 실천방법에서 불교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고, 송대 이래 유심주의 사조는 거의 불교 철학에서 영양을 섭취했다. 쳉 (Cheng) 의 신유학은 화엄종 (Hua Yanzong) 의 주장으로부터 교훈을 얻었고 루 지위안 (Lu Jiuyuan) 불교의 실체적 사고 방식과' 자연을 똑똑히 보는 수행 방법' 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학에 있어서는 틈틈이 불을 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무신론과 유물론도 불교철학을 비판하는 투쟁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왕부지는 명청시대에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다. 우리는 한당 이후의 중국 철학사가 불교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이미 중국 철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둘째, 불교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 불교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다. 제재로 볼 때 역대 불교를 묘사한 시사는 셀 수 없이 많다. 당시를 보면 약 5 만 * * 의 첫 당시가 있는데, 그 중 불교 관련 시가 거의 10 분의 1 을 차지한다. 이 시들은 불사의 풍경을 찬양하고, 스님의 풍토와 인정을 찬양하며, 상당히 흥미진진하고 생동감 있다. 당송 이래 명승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높았고, 문인 묵객들은 그들을 위해 비석을 세워 불교의 기운이 넘치는 산문을 많이 남겼다. 둘째, 예술 스타일에서는 불교가 자기 해방을 추구하고, 먼지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하고, 선선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마음 속에서 부처를 구하는 것을 주장하고, 문단은 경쾌한 예술유파를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왕웨이와 위가 불교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 예를 들어, 왕위는 마흔 살쯤 되었을 때 관은자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먼저 나의 종남산의 은둔처에 은거한 다음 송의 한 별장에서 한가한 시간을 보내고 부처님을 재계했다. (2) "퇴각 후, 분향은 혼자 앉아 선정을 업으로 삼는다." ③ 이런 스타일도 가장 성대하다. 당대의 백거이, 송대의 수시와 같은 다른 유파의 작가들조차도 그들의 세계관과 창작 실천은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셋째, 시론의 경우 당송 이후' 선론시' 를 주장하며 시 창작은' 초탈물상',' 의경이 공허하다',' 선과 시가 다르지 않다' 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창작팀의 경우 중국 문학사에는 스님과 시인이 많은데, 사서에는' 시인과 스님' 이라고 불린다. 한산, 휘영청, 치희, 관수와 같은 유명한 시인들은 시를 모아 후손에게 물려주었다. 송대, 주크, 청대의 팔지두타, 근대의 수는 모두 중국 문학사에서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셋째, 불교가 중국 예술에 미치는 영향. 특히 그림과 조각품은 불교의 영향을 보여줄 수 있다. 불교는 중국에, 인도와 서역의 석굴 예술도 중국에 전해졌다. 고대 인도의 불교 예술은 주로 석굴 벽화와 조각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라 (지금의 파키스탄 백사바) 와 아정타 (현재 인도 덕간 고원) 를 대표하는 것은 모두 기원전 1 세기의 작품이다. 전자는 조각품으로 유명하고 후자는 벽화로 유명하다. 중국의 석굴 예술은 그들의 계승과 발전이다. 그 영향의 노선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크로드' 이다. 중원의 석굴 조각상은 점차 중국의 예술 풍격을 흡수하고, 동상도 중국인의 이미지를 모방했지만, 물론 인도 조각 세계 예술의 일부 특징을 보존하고 불교를 내용으로 하는 종교 벽화가 크게 발전하여 오도자와 같은 유명한 종교 화가가 나타났다. 표현방식에서 석가모니의 인도에서의 생활은 중국 전통 파빌리온 누각에 가입하여 중국인들을 더욱 친근하고 친근하게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넷째, 불교가 중국어에 미치는 영향. 불교가 퍼지면서 불교, 불학, 불학이 사회생활에 스며들어 불교의 의미를 잃고 흔히 볼 수 있는 성어, 속담, 관용어가 되었다. "티끌 하나 없다" 와 같이 불교도들은 색깔, 소리, 향, 맛, 터치, 터치를 "육진" 이라고 부른다. 수행에서 모든 잡념을 배제할 수 있다면 불어는' 티끌 하나 없다' 라고 불리며 사교언어가 되면 매우 깨끗함을 나타낸다. 또' 한방',' 땅에 쓰러지다',' 고해가 끝이 없고, 해안으로 돌아간다',' 도살칼을 내려놓고 땅이 부처가 되다',' 마음에 안다',' 규칙을 엄수하다',' 백일몽',' 현현설설' 과 같은 것이다 "장 어 스님 압도", "스님 우산-무법", "아무것도 삼보당에 갈 수 없다", "스님은 성전에서 달릴 수 없다", "작은 보살은 성전에서 크다", "임시 부처님 발", "진짜 부처를 볼 수 없다" 등
다섯째, 불교 문화재와 불교 명소의 영향. 불교는 출진을 주장하기 때문에 절 건축물은 대부분 깊은 산속 노림에서' 천하명승이 많다' 는 국면을 형성했다. 수천 년 동안 사회 각계 인사들은 불교를 믿고 숭배하고 숭상하고 보호하는 데 많은 돈을 들여 수많은 석굴, 불상, 불탑, 불탑, 불사를 인공으로 건설하여 귀중한 불교 유물과 명승고적을 많이 남겼으며, 일부는 세계 기적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유물이 가장 많은 것은 불교로 요약할 수 있다. A.4 대 불교 명산은 산시 오대산, 쓰촨 아미산, 안후이 구화산, 절강푸타산이다. B. 선림사승은 산둥 장청현 영암사, 절강천대현 국회사, 후베이 당양시 옥천사, 난징 서하사를 가리킨다. C. 3 대 석굴 예술은 운강, 돈황, 용문 3 대 석굴을 가리킨다. D.10 대 좌불, 여기서 단독으로 지은 석조불상을 가리키며, 석굴 안에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고, 대부분 산을 위해 조각한 것이다. E. 4 대 침불도는 대부분 암석을 위해 조각하고, 나무태, 진흙도 있다. F. 두 개의 큰 목불은 일반적으로 서 있는 자세를 취한다. G. 동상 두 개, 하나는 티베트 카체시 타슈부사의 미래불입니다. 하나는 하북정현 용흥사의 청동보살입니다. 바로 천수천안의 관음보살입니다. H. "대장경" 의 황금판. 첫째, 역시 국보의 석경산으로 베이징시 방산구 운거사의 석각과 불경으로 유명하여' 석경산' 으로 불린다. J. 일불지령골, 산시 부풍현 법문사탑 1987 년 6 월 발견. 이것은 세계 불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이다. 이 불교 유물과 관광지들은 모두 조각, 그림, 서예, 건축, 도안예술의 성과로 그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의 흔적을 찍었다. (4)
결론적으로, 그것은 불교가 중국 문화에 거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증명하며, 중국 불교는 이미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대 시인 구양수는 당태종이 매우 숭불하고 교법을 숭상하고, 절친한 친구 당용통은 당대의 황제 중에서 당태종이 유명한 불신이라고 여겼다. 왜 당태종과 불교의 관계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그 이유는 우리 사이에 당태종 자신이 불교에 대한 태도에 갈등이 있기 때문이다. 당태종이 즉위 후 국가를 대대적으로 다스리고 백업을 번영시키며 당제국의 장구안을 위한 기본 청사진을 제정하였다. 불교 정책 방면에서 그는 당고조교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다년간의 탐구를 거쳐 그는 당대 불교의 흥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완전한 정책을 형성하였다. 이 글은 숭불 억제불 두 방면에서 당태종과 불교의 관계를 분석하려고 한다.
절 하나, 라마단 하나, 스님 하나를 세우다.
당태종이 즉위 직후 정관 3 년 (629) 에 이동궁을 니켈 사원으로 포기했다. 전당문' 권 9 에서 그는 ... 나는 나의 오래된 집에서 진리를 물려받았고, 나는 이동궁의 오래된 왕실 집을 선택했다 ... 나는 줄곧 선량과 훈련을 소중히 여기고, 나는 아무것도 보고하고 싶지 않다. 나는 원인과 결과를 조용히 말할 수 없다. 나는 귀신의 가증으로 생각한다. 제도가 넓고 개방되어 신당을 모시고 정신을 증축하다. 절을 포기하는 것이 적당하다. "어머니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나는 나의 오래된 집과 궁을 니켈 사원으로 포기했다. 같은 해 11 월, 당태종은 또 전건묘로 칙령을 내렸는데, 그 중 그해 각 전쟁의 땅에 사찰을 짓고 망령을 추천하며 삼보를 이용해 뽑는다. 법령에 의하면, "...... 매일 왔고, 쓰촨 흐름은 우리를 훨씬 속였다. 나는 여전히 무덤 밑에 있는 것이 두려웠고, 나는 여전히 솥에 빠질 것이다. 팔난 사이에, 나는 항상 얼음과 숯 사이에 얽히게 될 것이고, 나는 그것을 안타깝게 할 것이다. 나는 잊고 잠을 잘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축복을 쌓고 내 영혼을 도울 것이다. 그러나 간의부터 병사들의 군량을 보내는 곳은 모두 의인이고, 모두 쓰러진 사형 집행자이며, 모두 백전을 겪은 병사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들은 승자를 모집하기 위해 절과 절을 지었다. 망고의 진동은 자화택으로 변하여, 반 () 이 그것을 듣고, 노출의 고통을 당하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회사가 장소를 정하고, 사명을 세우고, 스님을 지배하고, 마당을 짓는 것이 적당하다. 냄새가 나는데 아쉽다. "('전당원' 권 5 참조) 전쟁에서 적과 적에게 살해된 병사들을 위해 사찰을 짓는 것은 당태종의 억울한 친친친평등의 넓은 가슴을 충분히 보여준다. 이 칙령의 뜻에 따라 김주 (파처), 차수로 (추수립비처), 펀주 (파검처), 홍제사 (이백약립비처), 청산 (파왕처), 소각사 등 7 곳에 사찰이 건립된다 위에서 지은 사원은 모두 전란 지역에 있어 자생하고 인심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며 절에 대량의 토지와 차마를 주었다. 그는 전쟁터에 사찰을 건설할 뿐만 아니라 전투에서 죽인 병사들을 위해' 통행' 을 건설했다. "전당문" 제 4 권 "전사자의 성지" 는 ... 수나라 말부터 정의를 만들어 익사를 구하고 북전동을 추격했다. 하지만 내가 무엇을 하든 규율을 이기기가 어렵다 ... 내가 훔친 것은 여래교, 자애로움, 미움, 살생을 중시하는 것이다. ...... 이 자기 십자군, 손으로 처벌 해야한다, 거의 수천 전후, 의식 에 제공, 깔끔한 내장 되어 있습니다. 하북 삼로의 어려움은 인스의 해방이며, 모든 재난의 고통이다. 이 점을 이용하다. 원한의 마음을 없애고 보리로 나아가다. \ "당나라 Taizong 원정대 에서 살해 된 사람들 은 sanbao 장점 에 의존, 더 이상 고통 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길을 닦았다. \ "전당문 \" 권 8 중, 그리고 당태종이 고 () 예부 상서 () 에 세남치 스님 () 에게 보낸 편지도 있다. 당시 제나라 승려 500 명이 불상을 만들었다.
수나라의 전란 파문 이후 불교는 큰 타격을 받았다. 절이 무너져 승니의 수가 급감했다. 당태종은 모든 생각을 잘 활용하기 때문에 전국 각지에 두 개의 칙령, 교육 승니를 반포하였다. "전당웬" 권 5 "도승이 세상에 있다" 며 "2 차 인연, 경제도가 우선이고, 8 은 귀의이고, 자비가 주를 이루고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의 주는 크고 작다. 디화일. 사무실 공간의 지출은 위원회가 결정한다. 너는 사업에서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너는 저속한 사람, 허영심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업계가 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한계가 있다 ... "전당원" 권 8 "주사도승성지" 이중 ... 경성과 천하의 모든 주사는 각각 5 명, 홍복사는 50 명이다. 당태종이 불교의 진흥에 크게 기여한 것을 알 수 있다. "불교 승려가 사찰을 설치하다" 와 "광무대보전" 입니다. " 승려 중의 관급에 대한 엄격한 규정과 일정한 제한이 있어 산문의 장엄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시 절 37 16 개, 승니 18500 명이 있었다.
(b) "불경" 을 수여하고 스님을 모시다.
부처를' 깊은 보호' 하기 위해서, 그는 사오에 가서 불경을 발행하기도 했다. 전론 불경 실시' 제 9 권에서 ... 불경을 보낸 사람은 부처가 열반에 있다고 말했고, 제자에게 매우 세밀하게 말하도록 권했지만, 결국 절을 하지 않았다. 큰길은 은밀하고, 조용하고, 독특하며, 영원히 신성한 종교를 낳고, 사고의 거시적인 해석으로 ... 고전을 많이 쓰고, 서비스는 실행이다 ... 그것의 다섯 가지 공식 상품은 이미 국가 사무국에 있으며, 각각 한 권을 지불한다. 만일 승니의 일이 경전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공개석상에서 그리고 사적으로 그들을 격려해야 하며, 그들에게 복종을 시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하면 북경 관원, 국가관원, 민간에 모두 불경의 사본들을 감독할 수 있다. 승니의 행위가 경서와 일치하는지 검사하다. 그렇지 않다면, 공적인 격려를 받아 불교를 순결하게 하고 성교를 천명해야 한다. 호법을 위해 당태종은 귀한 공과를 세웠다. 당태종의 불교에 대한 숭상심도 당시 상층 승려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었다. 예를 들어 정관 6 년 (632), 당태종은 화엄종의 시조 두순을 궁궐에 초대했다. 하당에서 영접하여' 제심' 이라는 칭호를 주다. 결과적으로, 법원은 du 를 위아래로 존중합니다. 정관 9 년, 법률사 지수가 세상을 떠났다. 당 태종은 그에게 장례식을 치르라고 명령했고, 조정은 장례도구를 제공하고, 방치와 두두를 명령했다. 신 부장이 직접 가서 조문하다. 특히 현석과의 관계는 주목할 만하다. 현장이 인도에서 돌아오는 길에 옥카이에 이르러 당태종을 만나러 갔다. 당태종은 즉시 현석에 회답했다. "은사님께서 특별한 경지를 방문하셨다고 들었는데, 지금 갚아야 한다. 나는 너무 기쁘다, 나는 가능한 한 빨리 너를 만나러 올 수 있다. 그의 나라는 산스크리트어와 유교 고전을 아는 승려들도 앞으로 임직할 것이다. 줄곧 서둘러 길을 기다리다가 국가가 선생님과 인력을 파견하여 탈 수 있게 하는 것은 매우 부족할 것이다. 돈황 소송이 유사에서 만나 거막에서 만나는 데 능하다. " (참조 \ "전당웬 \" 볼륨 7, 그 중 현장이 우호국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설명한다. 현장이 낙양에 도착했을 때 당태종은 즉시 "사람을 심궁의 내전으로 끌어들이지 마라 ... 시리아의 진실과 풍습에 대해 이야기해라 ... 모부터 너 (오전 5 시부터 오후 7 시까지) 까지, 지연을 의식하지 않고 관고로 끝난다" 고 말했다. (계속' 고승전' 권 4' 현장전'. 현장이 그를 접견할 때 현자를 찾아 번역장을 조직해 달라고 요청했다. 당태종은 현장에게 "홍복사는 작지만 번역에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필요한 사람, 일, 관원, 측과 상의하여 가장 좋은 안배를 하다 ('대정장' 권 5 P253 참조). 이런 식으로 현장은 낙양에서 장안으로 돌아온 뒤 도선, 신대, 현영 등 12 명의 유명 승려에게 증언을 요청하고 통역을 돕기 위해 10 명을 모집했다. 장관 유 지닝, 허, 두도 번역에 참가했다. 현장은 홍복사에 대규모 번역장을 설치해 중국 불교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번역 경력을 시작했다. 정관 20 년 (646 년), 현장은 자신이 쓴' 서역기' 를 출판했고, 태종소답 ('전당문' 권 8' 답현장법사서' 참조). 당태종은 현장의 불경' 당삼장서' 를 직접 번역했다. 불도는 공성을 숭상하고, 은둔으로 적막을 제압하며, 백성은 덕을 찬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조' 전당문' 권 10). 정관 22 년, 당태종은 현장의 새 번역본인' 요가사의 땅' 을 읽고 조신에게 말했다. "불경을 보고 하늘을 내려다보며 바다를 내려다보며 헤아릴 수 없다. 법사가 타향에서 배울 수 있는 깊은 불법입니다. 나는 군대보다 번화하니, 부처님께 구하는 것이 낫다. 지금을 보세요. 종원이 끝없이 넓다. 유도의 경전에 비하면, 정자와 애교가 가득한 못이 귀에 가득하다! 그리고 세계 구름 세 가지 교육 제나라, 이 이야기 도. (\ "zang \" 볼륨 P454 참조) 즉시, 장관은 용인, 루오, 호 에 배포 된 9 권의 책을 보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상 () 정연 () 양 () 량 () 이큐슈 () 는 이 순환으로 영토의 사람들을 동의어로 만들었다. (같은 책). 같은 해 Jionji 는 완성했습니다. 또 300 명의 스님을 청하고, 50 명의 스님을 초청하여 묵게 했다. 번역 학원을 짓지 마라. 현석을 번역으로 바꿔 상좌의 자리를 맡아주세요. 현장이 이사한 날 당태종과 황태자가 향로를 들고 왔다. 현장은 엄숙하고 수만 명이 의식에 참석했다. 사망할 때까지 당태종은 현장과 불교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과응보를 묻고 서역 성현에게 사리를 물었다. 유감스럽게도 그는 불교를 광범위하게 연구할 수 없다.
위의 두 가지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 가지 이유로 당태종은 불교를 믿었는데, 그는 홍복사 석재문연에서 자칭한 적이 있다. 제보살계 제자는 성심성의로 삼보에 귀의하겠다고 맹세했다. , 그의 궁극적 인 추구는 다음과 같다고 말했다. 마음이 무위를 의식하고, 신이 감동하고, 흥미진진하고 ... 병증 보리야, 일찍 깨달아라. 대흥선사에 싸인 종명, 그는 자칭' 김륜왕' 의 화신이라고 자칭한다. 그는 생명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야 하고, 구름의 기쁨, * * * 북소리와 같은 선언, 우아한 찬양의 소리, 멀리 산스크리트어 ... 원해는 끝이 없고, 복보는 끝이 없고, 석두 잘 팔리고, 욕망은 끝이 없다. ("전당시" 제 10 권 참조) 당태종의 불교에 대한 지원 정책은 초당에서 불교를 신속하게 회복하고 발전시켰다. 사원 안은 으리으리하고, 승니들은 좋은 교육을 받았고, 번역 사업이 번영하고, 교파가 다투며, 생기발랄했다.
(3) 약간의 불억제
당태종이 즉위 초기에는 불교에 대한 태도에 약간의 모순이 있었다. 그러나 법률을 깊이 수호한 황제는 불교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전당문" 제 8 권의 소유는 ... 불학에 관해서는 국경이 있지만 실은 허술하여 폐단을 공고히 한다. 길을 구하는 사람은 미래로부터 이익을 얻지 못할 것이고, 교리를 공부하는 사람은 과거를 배울 것이다. 세상의 마음은 가난하고 박수문은 살모넬라에 열중하고, 그는 스님에게 돈을 쏟아부어 천정을 위해 인력을 다한다 ... 그러나 그는 국가 대사로 바빠서 거짓 보고를 할 겨를이 없었고, 후손인 소유 신불 () 은 당태종 () 이 그를 질책했다. 얼마나 황당한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당태종은 불교가 그가 믿는 것이 아니라고 정중히 선언하고 양무제 등을 숭불의 결과로 인용했다. \ "내 사랑, 야오, 순 만. 주, 공자의 길. (참조' 자감' 권 192,' 당기 8 태종'). 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에서 불교를 제한하고 불교를 억압하기도 한다. 그가 즉위하기 전에 낙양의 절은 불타고 도장은 모두 소멸되었다. 등극 초창기에 여러 차례 승려단을 조사하여 국면을 수습하였다. 일부 비공식 승려와 비구니에 대해 사형을 실시하다. 천하의 출가를 명령하는 행위도 있지만 출가의 수는 매우 엄격하다. 총수는 3 천 개로 제한되어 있다. , 측정 대상 "성실하고 착해야 한다 ... 만약 관직이 간결하고 정교하지 않다면, 청초하게 절을 붙여야 하는데, 절욕의 근본이지만,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무릇 샤먼을 우러러보는 척하고 귀신을 부리며 불법적인 수단으로 부를 도모하는 자는 벌을 받고 수행을 온전하게 한다. ("전당원" 권 5 "스님을 세상에 살게 하라" 참조)
정관 11 년 동안 당태종은 행정권력으로 불도 분쟁에 개입하여' 도교여관은 승니 위에 있다' 고 강제했다. 이' 황제 보살계 제자' 가 갑자기 변덕을 부리며 "이제부터 도사 여관은 승니 앞에 있을 수 있다" 고 정중히 발표했다. (참조' 전당문' 권 6). 불교 이전의 도교 문제에 대한 논란은 정관년 동안 발생했고, 전도소라는 책을 둘러싸고 전개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사회는 무당이 벼슬을 하고, 파린, 상발, 혜정 등이 공동으로 편지를 보내 당태종이 자신의 생명을 회수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벼슬은 직원들에게 풀려났다. 정관 14 년 동안 도사 진세영은 파린이 황실을 비방했다고 비난했다. 아오 시안 (xiaoxian) 은 강등되어 처형되었다 (\ "전체 볼륨 6, 샤만 아오 쇼 방문 참조).
(4) 당태종 숭불 억제 불상 분석.
당 태종의 불교에 대한 태도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 사실, 그의 방법은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상계에서 불교는 당초에서 발전한 지 600 년에서 700 년이 되었으며, 중국 고대 문화와 융합되어 대량의 신도와 사회 기초를 가지고 있다. 불교의 이론은 유도를 훨씬 능가한다. 윤회 보응의 관점은 사람들로 하여금 도시라고 느끼게 하고, 영향이 매우 크다. 정치적으로 일부 문인들도 소위, 이백약, 뒤, 문문, 여사남 등과 같은 불문에 귀의했다. 두루묵과 배제는 모두 독실한 불교도이다. 푸의반불 때 소유 등이 나서서 반대했다. 경제적으로 승니는 군복무를 면제할 수 있는 특권을 누렸고, 승니의 수가 급증하고 토지와 노동력이 많아 조정의 수입과 병역원에 영향을 미쳤다. 여러 가지 이유로 당태종의 불교에 대한 태도가 생겨났다. 이것은 신앙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사실 도교가 불교보다 앞선 논점은 당고조가 이쿤의 후예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도교의 지위를 높였다. 나의 혈통은 주샤에서 시작되었고, 노인은 그의 조상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는 도가의 시조의 후손을 빌려 당리 황실의 명성을 높여 거만하고 오만한 산둥 사족 원로들과 맞서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그래서 표면적으로 보면 도교 이후의 종교 문제이며 복잡한 민족 문제와 정치 문제를 포함한다. 그 목적은 당나라의 통치에 유리하기 위해서라 나무랄 데가 없다.
절과 승려의 건설을 통제하는 방면에서 우리는 태종 시대에 있다는 것을 안다. 당나라가 아직 해가 중천에 이르렀을 때, 수나라 말 대봉기의 효소 공격은 여전히 상처투성이였다. 당시 전국은 300 만 가구도 채 되지 않았고, 대량의 토지가 황폐하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았고, 닭견은 듣지 않았다. 길은 불황이다. ("구당서" 권 71 "위징전" 참조) 그래서 재능이 넘치고 훌륭한 당태종에게 호적을 늘리고 농업생산을 발전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그래서 그는 절에 너무 많은 승니에 민감하여 절에 있는 승니의 수를 엄격히 통제했다. 사적인 시간을 금지하는 것은 불교의 발전이 일정 한도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어쩔 수 없이 취해야 할 억제 추세.
그는 또한 과거 승니가 정치에 간섭하고 모반하는 폐단에 대해 경계했기 때문에 사찰규정제도를 개정해 승니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요컨대, 그는 불교가 국가에 미치는 악영향을 없애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불교에 대해 제한적인 정책을 취했을 뿐이다. 동시에 불교의 자비와 자선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다. 사선을 보도하는 목적은 불교가 왕화를 돕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발휘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절 건설을 명령하고 전쟁터에 빠른 통로를 설치하는 것은 모두 이 문제를 설명했다. 당태종이 요를 징발하지 못한 후 불교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는 정관 후기 국가와 사찰 경제 갈등의 완화와 직결되는 사찰 경제 번영과 직결된다. 그래서 당태종은 황제로서 신불과 불억제의 양면성이 있다. 불교를 구속하는 일부 조치는 그의 통치에 유리하며, 동시에 그는 군주로서 사교를 정비하고 승니의 자질을 높였다. 정관 시절 스님의 출현이 이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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