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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와 같은 철학자들이 심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원전 399 년에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한 인민법원에 사형 선고를 받았다. 당시 아테네 사람들은 배를 장식하고 있었고, 다음날 텔로로 가서 아폴로를 제사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아테네의 테세우스 왕자는 자발적으로 크레타 섬으로 갔는데, 미노스우에게 강요된 일곱 쌍의 아테네 소년과 소녀 중 한 명으로 아테네인들에게 강요된 저주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출발하기 전에 아테네 사람들은 핑안 돌아오면 매년 텔로로 가서 아폴로에게 제사를 지내겠다고 소원을 빌었다. 도시 국가들은 이런 신성한 종교 제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도시의 깔끔함을 보장하기 위해 사형수들은 사형 집행을 유예할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감옥에 갇혀 제물을 바친 후 처형되기를 기다렸다. 이 기간 동안 제자들은 번갈아 감옥을 방문해 선생님과 함께 마지막 날을 보냈다. 그래서 몇 단락의 플라톤이 수 옥중의 언론을 기록한 유명한 대화가 있었다. 약 한 달 후, 70 세의 철학자는 아내와 아이들을 데리고 제자 앞에서 독어를 마시고 조용히 죽었다.

소크라테스를 예로 들면, 진리를 추구하고 의리를 사생하는 위대한 철학자와 민주주의의 자유를 표방하고 민주 정치의 원천으로 여겨지는 아테네 도시 국가이다. 누가 옳고 누가 옳고 누가 선하고 누가 악한지, 그렇게 분명하지 않고, 감정의 선택이 고통스러운 고초가 되었기 때문에, 그 비극의 색채는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민주자유관념이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드는 현대세계에서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하나의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마음 속에 풀 수 없는 매듭이 되었다.

하지만 아테네 사람들에게 이 사건은 난해한 매듭이 아니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전체 사건은 전적으로 아테네 도시 국가의 법률에 따라 심리되었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를 기소한 세 사람은 모두 아테네 시민이었고, 메레디스를 비롯한 세 사람은 법에 따라 기소한 것이 분명하다. 유히프로' 의 시작 부분에서 소크라테스는 그가' 왕의 집정관' 에 가서 메레디스의 고소에 대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왕의 집권관은 경건한 사무를 담당하고, 소크라테스에 대한 주요 고발은 불경건과 신신 숭배이기 때문에 그곳에 가서 등록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 사건은 정식으로 재판 절차에 들어갔다.

재판 절차도 똑같이 복잡하고 민주적이다. 현대와 달리 아테네 법원에는 판사가 없고 재판장만 재판과 법정질서 유지를 담당하고 재판권은 배심원단에 있다. 배심원 단원은 시민 중에서 추첨하여 선출한 것이다. 예를 들어, 매년 초,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경쟁 당시의 배심원에 지원했고, 추첨을 통해 6,000 명의 자원봉사자를 그해 배심원으로 뽑았다. 만약 개정하면, 성방 관리들은 사건의 크기에 따라 각 사건을 심리하는 데 필요한 배심원의 규모를 5 명에서 2 천 명까지 미리 결정한 다음, 6 천 명의 배심원들 중에서 추첨하여 당일 필요한 배심원의 총수를 뽑았다. 재판 전에 이 배심원들은 추첨을 통해 서로 다른 법정에 배정되어 서로 다른 안건을 심리할 것이다. 그것의 조작 과정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하지만 추첨을 위한 석두 상감 물질이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믿기 어렵다. 또한 아테네 사람들이 이 물건을 발명한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 주된 목적은 어떤 형태의 뇌물도 막기 위한 것이다. 우선, 당신은 어떤 배심원들이 당신의 사건에 참여할 것인지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둘째, 6,000 명의 배심원에게 뇌물을 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배심원의 수가 많다는 것은 민주 정치의 근본 원칙, 즉 시민들이 직접적이고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것을 보여준다. 배심원은 매번 법정에 참가할 때마다 적지 않은 보수를 받을 수 있으며, 한 가족을 하루 정도 지탱할 수 있다. 부유한 시민들은 이 사건이 그들의 절실한 이익과 관련이 없는 한, 아마도 이 상을 위해 법정에서 하루를 보내지 않을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돈명언)

이에 따라 배심원은 주로 하층 시민으로 구성된다. 소크라테스를 재판하는 배심원단은 500 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대단한 사건이 아니다. 큰 사건에는 최대 2,000 명의 배심원단이 있을 것이며, 중대한 사건은 왕왕 시민대회에서 직접 심리한다.

법정의 재판도 현대와 다르다. 우선, 원고와 피고는 각각 자기변호와 증거를 진행한다. 그리고 배심원단은 피고가 유죄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해 첫 번째 투표를 했다.

만약 피고가 다수표를 얻었다면, 그는 결백한 이름을 얻었다. 그러나 사건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원고가 얼마나 많은 표를 받았는지 보아야 한다. 만약 그가 얻은 표수가 총 표수의 5 분의 1 미만이라면, 그는 처벌을 받을 것이다. 이 조치는 악의적인 무고를 막기 위한 것이다. 유죄와 무죄 표가 같으면 피고는 무죄로 석방된다. 피고가 유죄 판결을 받으면 원고와 피고는 각각 구체적인 형벌을 제기한 후 배심원단이 그 중 하나를 최종 형벌로 선출하도록 투표한다. 이런 재판 방식은 터무니없어 보이지만 합리적이다. 원고와 피고는 자신의 처벌을 받아들이기 위해 가능한 합리적인 처벌을 하고 마음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1 차 투표에서 280 표에서 220 표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이후 자신을 처벌하는 것은 거의 우스갯소리가 되었다. 먼저 자신이 무죄라고 말하지만, 성방에 공을 세우는 것은 성방의 예우를 받아야 하고, 이어 벌금 100 드라크마를 제기해야 한다. 이 형벌이 불합리하기 때문에, 그를 동정했던 일부 배심원들이 원고가 제기한 형벌을 선택하고 결국 360 표 대 140 표로 사형을 선고받았다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한편, 스와의 행동이 이렇게 터무니없다고 해도 오늘날의 법률로 측정하면 법정 모독죄로 유죄 판결을 받을 수도 있지만 140 표가 그를 지지하는 것은 그가 이 강도에서 탈출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현대인의 시각으로 볼 때 소크라테스의 혐의는 터무니없는 것 같고, 확실한 범죄 행위도 없고, 그의 발언도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아테네에서 범죄 행위에 대한 인정은 현대와 다르다. 혐의가 무엇이든, 범죄 행위가 확실하든, 직접적인 상해를 초래했든, 배심원단이 찬성표를 던지면 범죄가 성립된다.

유일한 기준은 배심원의 투표이고 권위가 없는 형사수사기관이 사실을 과학적으로 인정한 것이기 때문에 당사자의 변호는 매우 중요해졌다. 답변어는 왕왕 미리 쓰거나 직접 쓰거나 전문 전문가에게 써달라고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법정 변호는 연설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러한 논점들은 사건 자체를 논의할 뿐만 아니라, 배심원들의 동정을 얻기 위해 자신의 공헌이나 도덕을 자랑하기도 한다.

그러나 법원은 끝없는 수사학을 용인 할 수 없으며, 물방울을 시계로 사용하여 당사자의 답변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은 현재의 대학생 토론 대회와 매우 유사합니다. 방법은 도기 대야 아래에 작은 구멍을 뚫고 높은 곳에 놓는 것이다. 도기 대야에 일정량의 물이 있다. 수비가 시작될 때 작은 구멍에서 낮은 곳에 놓인 또 다른 도기 대야로 물이 떨어지게 하는 것이 제한된다.

소크라테스와 같은 위대한 철학자들에게 아테네 사람들은 권력자에게 합당한 존중을 보이지 않고 단순한 범죄로 사형을 선고받았다는 질문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이해하기가 너무 어렵습니까? 아테네에는 개인 권위가 없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지식권위도, 도덕적 권위도, 정치적 권위도 없다. 오직 하나의 권위, 즉 국민의 권위이며, 모든 것은 반드시 인민단체에 복종해야 한다. 아테네의 민주 지도자인 아리스티드는' 정의의 사' 로 유명하지만, 그는 기원전 483 년에 국민 투표에 의해 유배되었다. 투표할 때 글을 모르는 한 농민이 투표용 도기 한 조각을 건네 주변 알리스테르가 대신 자신의 이름을 새겼다고 한다. 아리스텔 다치가 물었다. 이왕 이 인물을 모르는 이상 왜 그를 탓해야 하는가? 농부는 그가' 정의로운 사람' 이라고 불릴 때 반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를 추방하기로 투표했다고 대답했다.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의 영웅인 드미트리우스 스토클리는 살라미스 해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하여 그리스 연합군이 중요한 승리를 거두고 페르시아 사람들에게 노예가 되는 것을 피했다. 이 때문에 데미트리우스 스토클리는 그리스 민족 전체의 영웅이 되어 다음 올림픽에서 운동장에 들어갔을 때 관중들은 모두 경기를 잊고 시선을 돌려 박수를 치며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역사가인 투키디데스는 당시 그와 스파르타 왕 파우사니아스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4 년 후, 아테네 사람들은 그를 추방하기로 투표한 다음 사형 선고를 내리려고 하였으며, 그로 인해 그는 그의 적 페르시아 왕의 궁정으로 도피하게 되었습니다. 민주주의의 가장 위대한 지도자인 페리클레스조차도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스파르타와의 전쟁이 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지휘가 부실하여 장군직을 해임하고 중벌을 받았다.

소크라테스는 유명한 사람이지만, 그는 존경받는 철학적 권위가 아니다. 대조적으로, 그의 명성은 그의 그로테스크 한 것에서 더 많이 나온다. 아리스토펜의 작품 (구름) 에서 소크라테스는 구름을 타고 안개를 타고 행동거지가 이상하다. 그의 철학조차도 궤변에 불과하다. 그는 서당을 하나 개설하여 교수가 흑백을 뒤바꾸는 기술을 가르쳤다. 소크라테스는 현실에서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테네 사람들이 그의 철학이나 기질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많지 않다. 아리스토펜의 희극은 아테네에서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연극축제에서 성대하게 상연되었으며, 거의 2 만 명의 아테네 사람들이 참석하여 틀림없이 많은 아테네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이다. 아리스토펜의 희극' 구름' 은 소크라테스의 이미지를 묘사하며 기원전 423 년 니니의 수푸비 연극축제에서 상연됐다. 그가 만든 소크라테스 이미지는 24 년 만의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물론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에는 더 깊은 이유가 있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 정치는 현대 세계의 각종 민주 정치와 다르다. 고대 그리스어에서 "demokratia" 라는 단어는 "demos" 와 "Kratos" 로 구성되어 있다. 분명히 민주 정치는 국민의 통치이며, 시민의 광범위한 참여와 직접 관리, 그리고 정치 생활에서 시민의 거의 절대적인 평등권을 강조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인민' 은 집합명사로, 전체 시민군으로서 개인이 완전히 숨겨져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대 민주 정치에서 이론적으로 정치 주권을 누리는 집단은 종종' 납세자' 라고 불리며, 때로는' 시민' 이라고도 불리며,' 인민' 이라는 집단개념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영어에서' 납세자' 와' 시민' 은 모두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을 대표한다. 그 중에서도 개체는 이미 나타났지만 완전히 숨겨지지는 않았다. 이런 미묘한 차이는 근본적인 차이를 반영한다. 현대 민주 정치에서 개인은 한 쪽은 집단에 종속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으로서의 독립과 자유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는 개인이 집단에 완전히 종속되어 있었고, 그는 집단을 이탈할 자유가 없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인이 도시 (즉 집단) 에만 존재하는 의미가 있고, 도시 국가에 속하지 않는 개인은 귀신이나 짐승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집단의 의지와 이익이 무엇보다 높기 때문에 개인의 이익과 권리는 희생될 수 있다. 아테네의 독특한 법률 중 하나가 이것을 가장 잘 보여줍니다. 법에 따르면 아테네 사람들은 매년 한 명의 정치 지도자를 추방할 수 있는데, 이 정치 지도자는 국민 투표로 선출된다. 깨진 도기 조각으로 표를 만들었기 때문에' 도기 유배법' 으로 명명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스트라콘, 오스트라콘, 오스트라콘, 오스트라콘, 오스트라콘) 네가 투표할 때 너의 이름을 도기에 새기면 된다. 잘못도 없고, 범죄도 없고, 6 천 표 이상을 얻으면 유배된다.

현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순전히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테네에서는 디미트리 스토클리와 같은 가장 유명한 정치가들이 망명하고 있습니다. 즉, 고대 그리스에서는 개인이 현대적 의미의 자유 (즉 베를린이 말하는' 부정적인 자유') 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집단을 이탈할 자유도, 언론의 자유도 없다. 소크라테스의 발언은 분명히' 인민' 에 대한 그의 경멸을 드러내며 거리를 두려고 했다. 동시에,' 인민' 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언행은 사실상 약간의 피해를 입혔는데, 그의 제자가 민주 정치를 전복하는 활동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그의 처형은 사실 합리적이다. 게다가 소크라테스만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유일한 사상가는 아니다. 페리클레스의 아내인 아스파시아는 사창가의 주인이었지만, 소크라테스조차도 제자들을 데리고 자주 찾아왔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녀는 한 희극 시인에게 하느님에 대한 경건하지 않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페리클레스의 여러 차례 간청을 통해서만 탈출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하지만 이 때문에 아테네 사람들은 하느님을 믿지 않거나 우주 이론을 가르치는 사람은 누구나 기소될 것을 규정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페리클레스와 관련된 또 다른 인물은 페리클레스의 선생님과 절친한 친구인 철학자 아라크 사고라입니다. 그는 또한 기소와 사형의 위협을 받았다. 이번에는 페리클레스조차도 그를 보호할 수 없었고, 그가 황급히 아테네를 탈출하도록 안배했다.

프로테고라의 저서는 아테네 사람들에 의해 압수됐고, 그 자신도 그 이론으로 사형을 선고받았지만, 단지 요행으로 탈출했다고 한다. 비극 배우 오리피데스도 불경건으로 기소됐다. 만약 이 모든 기록이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라면, 아테네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하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현대인, 특히 서양인은 현대민주주의로 고대 그리스의 민주정치를 측정하는 데 익숙해져 평등의 자유가 당연히 민주정치의 내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풀 수 없는 매듭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스톤은 심지어 소크라테스가 그의 변호를 언론의 자유에 바탕을 둔다면 자신이 무고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순진하게 제안했다. 아마도 소크라테스는 그의 동포들이 언론의 자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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