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클레스는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럭셔리 속에서 자랐지만, 보통 부잣집 자식의 각종 악습에 물들지 않았다. 그는 훌륭한 교육을 받았고, 학식이 박학하고, 사람됨이 정직하며, 현자 다먼, 철학자 제노, 박학한 아나크사고라 등 훌륭한 스승의 좋은 친구라고 할 수 있는 당대 인재를 사귀었다. 그들은 페리클레스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재배에 결정적인 역할을했습니다. 그는 정직하고, 정직하고, 마음이 넓고, 멀리 내다보고, 인내하고, 침착하고, 품위 있고, 연설을 잘하며, 모두 그가 훌륭한 정치가로서의 자질을 구성한다.
대내에서 그는 민주정치를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의 상공업주인과 중하층 자유가의 이익을 대표한다. 기원전 462 년에 페리클레스는 노예주의 민주주의를 개선하는 일련의 개혁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전신산 의회에서 시민대회, 500 인 회의, 배심 법정으로 국가 권력을 옮기는 것입니다. 각급 관직은 일반인에게 개방되며 아테네의 모든 남성 시민들은 추첨, 선거, 교체 등을 통해 관직을 맡을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공개 급여 제도를 실시하다. 부모 쌍방이 모두 아테네 시민인 사람만이 아테네 시민권을 얻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아테네의 세력 범위를 넓히고 이익을 얻기 위해 페리클레스는 티롤 동맹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그리스 세계의 육상과 해상에서의 아테네의 우세와 패권을 적극적으로 쟁취하였다. 그래서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이끄는 펠로폰네소스 연맹은 양립할 수 없는 적이 되었다. 페리클레스의 주재로 아테네는 지속적인 군사적 승리를 거두고 기원전 454 년에 해군력을 펠로폰네소스 반도 주변 지역으로 확장했다. 아테네의 그리스 반도에서의 세력이 절정에 이르렀다.
아테네의 또 다른 강적 페르시아도 패배했고, 쌍방은 기원전 449 년에 평화 조약을 체결했다.
페리클레스는 자신이 장악하고 있는 티롤 동맹을' 아테네 해상제국' 으로 바꾸고 동맹의 금고를 티롤 섬에서 아테네로 옮겼고, 그곳에서 금은' 공물' 이 되고 아테네는 동맹에서 명령하는' 군주국' 이 되었다.
그러나 페리클레스의' 제국' 통치는 일부 동맹국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그의 정적은 보수세력을 모아 스모터, 티롤 연맹, 아크로폴리스 건설 등 중대한 문제에 대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그러나, 페리클레스는 대부분의 아테네 시민들의 지지를 얻었다. 그는 상대를 이기고 아테네의 가장 중요한 관직인 수석장군으로 당선되어 국가 정권을 완전히 장악했다. 이때 아테네의 노예 경제, 민주 정치, 해상 패권, 고전 문화가 절정에 달하면서 한때' 황금시대' 라고 불렸다.
아테네의 식민지는 에게 해 연안에 널리 퍼져 있으며, 강력한 함대는 종종 광활한 흑해에 출몰한다. 전쟁의 승리는 그로 하여금 대량의 전략 물자와 배상금을 얻게 했다. 페리클레스는 모든 동맹국들이 아테네의 은화와 도량형을 통일하도록 강요하여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무역 범위가 넓고 상품의 종류가 많다. 풍부한 재정 수입은 민주 정치에 견고한 경제 기반을 제공한다. 공직자와 현역 군인 모두 국가로부터 전액의 공직임금과 수당을 받을 수 있고, 하층 시민의 경제적 정치적 지위도 높아졌다.
아테네 사람들은 특히 페리클레스의 옹호와 추앙에 힘입어 후대에 경앙될 매우 번영하는 고전 문화를 창조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아테네)
정치가 페리클레스의 비범한 점은 아테네를 그리스의 패주가 될 뿐만 아니라' 전 그리스의 학교' 가 되는 것이 그의 이상과 포부라는 것이다. 그의 곁에는 그리스의 저명한 학자와 예술가들이 많이 모였는데, 걸출한 철학자 아나크사고라, 조각가 피디아스, 비극적인 작가 소포클레스가 모두 그의 뒤를 따랐다. 그들은 서로 사귀고, 아테네라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인간 성지에서 전파하고, 가르치고, 의혹을 풀고, 진리와 선미를 찾고, 우주의 신비와 삶의 참뜻을 탐구했다.
페리클레스는 아름답고 출중한 아내가 있다. 그녀는 재능 있고 똑똑하고 우아합니다. 소크라테스를 포함한 많은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이 그녀와 교류하기를 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에게 자문을 구하러 와서 잠시 명성이 자자했다.
사람들의 예술적 취향을 키우기 위해 페리클레스는 가난한 시민들에게 극장 수당을 주는 특별한 정책을 내놓아 극장에 들어가 연극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는 또한 모든 명절마다 음악회와 재미있는 경기를 개최하도록 규정했는데, 이것은 아테네 사람들의 유구한 전통이 되었다. 음악 공연에 맞추기 위해 콘서트홀도 지었다.
아크로폴리스의 대규모 건설은 페리클레스가 그리스 고전 문화 발전에 기여한 불후의 공헌이다. 기원전 447 년에 거대한 공사가 시작되었다. 아테네에 수많은 걸출한 조각가, 건축가, 기술 전문가들이 모여 연맹 국고의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수호신 신전, 아크시티 정문, 헬군스토스 신전, 수니온 해신묘, 에레흐트 신전 등 정교하고 불후의 조형예술 걸작, 이 건물들에 붙어 있는 각종 조각 돋을새김들을 잇따라 지었다.
아테네 도심의 아크로 폴리스는 최고의 건물을 모았습니다. 그것은 해발 1.50 미터의 가파른 산봉우리 위에 지어졌으며, 모두 대리석으로 만들어져 장엄하고 정교하며 휘황찬란하다. 지혜의 여신 아테나의 동상은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조각가 피디아스가 창작한 가장 유명한 조각 중 하나이다. 이 조각상은 키가 12 미터로 이미지가 웅장하고 아름답다. 아테나는 금빛 셔츠와 헬멧을 입고 똑바로 서 있었고, 밴시 메두사의 머리는 그녀의 가슴에 있는 방호 갑옷에 박혀 있었다. 그녀는 왼손에 창을 들고 오른손에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작은 조각상을 들고 있다. 그녀 옆에는 동그란 여신 방패가 있는데, 방패에는 빙빙 돌고 누워 있는 큰 뱀 한 마리가 새겨져 있다. 신상이 밖에 드러난 사지는 모두 가는 상아로 조각한 것이다. 하지만 이 아테나 조각상은 기원 146 년 로마 황제 안토니 비구에 의해 이동해 현재까지 행방불명되었다.
페리클레스의 문화 정책은 정치, 경제, 외교 정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공공공사를 건설하든 축제 공연을 하든, 그 목적은 민주정치를 공고히 하고, 시민의 물질문화생활을 개선하고, 상공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아테네의 빛나는 이미지를 확립하여 그리스 각 국가의 경의와 동경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페리클레스의 행동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해야 한다.
아테네의 번영과 확장은 스파르타의 불안과 개입을 불러일으켰다. 페리클레스는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원전 43 1 년, 전쟁이 발발했다. 페리클레스는 시대의 형세를 살피고 침착하게 응전했다. 첫해의 전쟁은 기본적으로 그의 계획에 따라 진행되었다. 전사장병의 국장식에서 페리클레스는 역사적 의의가 있는 중요한 연설을 했다. 그는 근본제도와 생활방식에서 아테네의 위대한 업적을 열정적으로 칭찬하고, 그의 정치사상을 분명하게 표현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그의 40 년 정치 성과의 마지막 총결산일 것이다. 베리클리는 자랑스럽게 이렇게 선언했다. "우리 제도가 민주주의라고 불리는 이유는 정치권력이 소수가 아니라 전체 국민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만만하게 아테네 사람들을 이끌고 전투를 계속할 때, 끔찍한 역병이 아테네를 습격했다. 갑자기 도시 안에 시체가 산더미처럼 쌓여 인심이 흩어졌다. 게다가 외적 추진까지 더해져 원성이 자자하다. 페리클레스 정적의 활동 아래 사람들은 잇달아 그를 비난했다. 그러나 아테네는 여전히 그의 지도자가 필요하다. 불행히도, 얼마 지나지 않아 역병도 페리클레스의 생명을 앗아갔다.
그가 죽은 후 아테네는 강력한 지도자를 잃었다. 페리클레스가 고심하던 통일대업이 실패하자 고대 그리스의' 황금시대' 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