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아테네 도시 국가의 정치 제도는 인류 역사상 최초의 민주 정치를 개척하여 현대 민주 정치의 분석과 연구에 역사적 원형을 제공하였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연구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형성
아테네 민주주의의 형성과 발전에는 생성과 발전 과정이 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기초를 다지는 영광은 솔론에 속한다.
솔론 이전에 신사 귀족은 아테네의 통치자였다. 이 기간 동안 귀족 회의는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왕 집정관, 군사 집정관 등' 국가 고위 관리' 의 임명은 가족 지위와 부를 근거로 한다. 그리고 원래는 평생이었는데, 나중에는 10 년으로 바뀌었다. "[2] 아테네의 가난한 사람 (보호받는 인민과' 육일' 한) 은 정치적으로 무력할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노예의 위협을 받고 있다. 땅세를 낼 수 없는' 육일' 한은 자신의 몸이나 자식을 담보로, 채무자의 대출은 자신의 인신을 담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테네 민간인의 고난과 옛 씨족 귀족의 특권 상환에 대한 반대는 아테네 민간인 (상공주, 소농, 수공업자, 가난한 사람) 과 옛 씨족 귀족과의 격렬한 투쟁을 불러일으켰다.
기원전 62 1 년 공포된' 가혹한 법전' 은 아테네의 서민 권력이 증가했지만 귀족의 후손들은 여전히 국가에 대한 배타적 통치를 누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테네, 도시 서민과 귀족 후예와의 격렬한 투쟁의 위기에서 새로운 질서를 세울 필요가 시급하다. 기원전 594 년, 수석 집권관으로 선출된 솔론은 이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중임을 맡았다. 서민 출신으로 장사에서 부자가 된 소렌은 각 방면을 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세우려고 시도했다. 그 목적은 민간인에게' 자유는 지나치면 안 되고, 강제는 지나치면 안 된다' 는 것이다. "
소렌은 채무를 무효로 만들고 채무자의 토지에 있는 채무 패가 제거되는 해령령을 발표했다. 솔론은 채무에 대한 인신보험을 영원히 금지하고 채무 노예제도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솔론은 사유재산, 토지분할, 매매의 합법성을 확인하면서 토지 점유의 상한선을 정했다. 이것들은 모두 아테네인의 개인의 자유를 선언하고 아테네의 가난한 사람들을 해방시켰다.
한편 솔론은 일련의 정치 개혁을 진행했다. 모든 아티카 시민들은 합법적인 재산 자격 (부동산 수입 기준) 에 따라 4 등급으로 나뉜다. 부농, 기사, 중농, 빈농. 처음 세 등급의 연간 토지 수입은 각각 500, 300, 200 메디나 (매 메디나당 약 465,438+0 리터) 이다. 토지 수입이 없거나 수입이 200 메디나 이하인 것은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다. 시민대회는 가장 높은 권력기구이며,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성인 아테네 시민들은 참가할 권리가 있다. 시민대회는 입법을 담당하고, 전쟁과 평화를 결정하고, 국가 최고관원을 선출한다. 새로운 400 인 위원회가 설립되어 시민대회에 의안을 제공하고 일상 사무를 처리하다.
솔론은 또한 아테네의 사법기관으로' 배심원법원' 을 창설했고, 어떤 시민이라도 배심원법원에 상소할 수 있다.
솔론의 개혁은 세습 특권을 누린 귀족 후예의 실패를 의미하며, 부유한 상공업 노예 계급의 궐기와 이 계급과 아테네의 자유농민, 수공업자, 가난한 사람들의 승리를 상징한다. 재산 특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의 가난한 사람들은 국가의 정치 생활에 참여하고 입법과 사법활동에서 자신의 이익을 수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투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솔론 건국의 결석은 결코 안정되지 않았다. 솔론이 퇴임한 후 솔론 개혁에 반대하는 귀족 후예들로 구성된 평원파와 솔론 제도를 고수하는 상인과 수공업자들로 구성된 무해파는 여전히 격렬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산간 농민들이 형성한 주산파도 이 투쟁에 참여해 추가 개혁과 토지 재분배를 요구했다. 결국 아테네 정권은 피터 라토의 손에 넘어갔다. 두 번이나 쫓겨났지만 페트라토는 결국 폭군 정치를 세웠다. 이런 독재정치는 분명히 솔론이 창설한 제도에 대한 반동이다. 따라서 페트라토는 "국가 사무를 처리하는 것도 온화" 하고 "범법자에게는 모든 것이 친절하고 온화하며 가난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 준다" [3] 하지만 그의 정권은 오래가지 못했다. 폭군의 정치역사는 49 년 만에 끝났다.
기원전 509-508 년에 크리스티니는 솔론의 입법을 더욱 개혁했다. 지역 원칙에 따라 모든 아티카 주민은 10 개 부족 (3 개 아시아 지역) 으로 다시 나뉘며, 각 부족은 야오의 내륙, 연해, 교외에서 각각 한 지역을 차지한다. 이렇게 해서 낡은 호적을 혼란시키고, 귀족 후예가 옛 부족과 부계 가문에 미치는 영향력을 약화시켰다. 소렌의 400 명 평의회를 대신하여 500 명의 평의회를 다시 설립했고, 4 급 시민도 평의회에 참여할 권리와 기회를 갖게 되었다.
크리스티니의 개혁으로 귀족 과두정치가 힘을 잃었다. 그러나, 국가 정치 체계를 둘러싸고 민주당과 과두파 사이의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 페르시아 전쟁 후 베리클리가 정권을 잡았을 때 귀족 회의의 권위는 거의 완전히 폐지되었다. 이에 따라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전성기에 접어들었다.
이 기간 동안 국민대회 (ECC) 는 국가의 최고 권력기구로서 법률을 통해 전쟁과 평화, 도시 식량 공급 등을 해결하고, 집권관 등 정상의 보고를 듣고, 국가 관원을 심사하고 감독하며, 배심 법정에서 사건을 심사하고 최종 확정하고, 국가의 기타 모든 중대한 사무를 결정한다. 대회는 한 달에 네 번 정도 열리며, 시민대회에서 충분한 언론의 자유를 허용한다.
따라서 아테네 인들은 시민들이 자유롭고 평등하며 주권이 모든 시민에게 속한 정부 형태를 수립했습니다.
아테네 민주주의가 형성된 이유
왜 고대 동방문명국가는 일반적으로 중앙집권의 독재제도를 형성했는데, 지중해의 그리스 세계에는 아테네와 같은 민주적 모델이 나타났는가? 이 문제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종종 아테네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에 먼저 관심을 기울이고 이것이 아테네 민주주의의 형성에 결정적인 요소라고 말하려 한다. 그러나 이것은 설득력이 없다. 아테네, 그리스 세계에 소속된 일부 도시 국가들, 예를 들면 콜린스, 메카라 등은 과두정치를 세웠다. 지리환경과 인류사회의 정치제도는 직접적인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테네 민주정치제도의 형성과 발전에는 지리적 환경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러한 영향은 간접적이고 직접적이며 결정적인 것이 아니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형성과 발전은 그 경제, 정치, 역사 문화 전통 등 복잡한 요소들의 복합작용의 결과라고 말해야 한다.
첫째로, 고대 아테네 국가들은 형성될 때 상당히 높은 사회적 생산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처음부터 아테네의 특징 중 하나였다. 호머의 영웅 서사시에 따르면 원시 사회 해체 단계에서 그리스 지역은 이미 철과 소갈이를 사용했다고 한다. 고대 동양 문명의 형성 시기는 전국보다 훨씬 이르지만 생산력 발전 수준은 훨씬 낮다. 고대 왕국에서 이집트는 주로 목쟁기와 목제품을 이용하여 경작하였다. 중국 국왕 시절에야 청동도구가 이집트에 나타났다. 철도 새로운 왕국에서 희귀하기 때문에 귀금속으로 여겨진다. 이집트 통일국가가 형성된 이래 약 1000 년이 지났다. 마르크스는 이런 낮은 수준의 문명과 광활한 영토가 중앙 집권이 필요한 독재 정부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비교적 발달한 사회생산성은 아테네 형성 시기 농업과 수공업 중 자영업자 생산 활동의 존재를 초래했다. 이를 바탕으로 중앙집권전제정부 개입의 필요성을 배제했다.
둘째, 아테네의 지리환경과 상대적으로 발달한 사회생산성에 근거하여 고대 아테네 국가들은 그 형성 과정에서 자신의 사회경제 활동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아티카 반도에 위치한 고대 아테네에서는 산세가 기복이 있어 식량 생산의 발전에 불리하지만 원예, 축산, 과일 재배, 양봉은 상당히 번영하고 있다. 아티카의 은광 점토 등 광물은 수공업의 발전에 유리하다. 삼환 아티카 반도의 에게 해는 지중해와 연결되어 있으며, 아티카 서안의 천연 항구 몇 개는 아테네 사람들에게 해상 무역 발전을 위한 편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외국 식량에 대한 의존과 수공업 제품과 의류 제품 수출의 필요성으로 아티카 주민들은 대외교류를 확대하고 해외 각국과 긴밀한 경제관계를 맺고 있다. 문화적 연계. 이런 식으로 아테네 형성 초기에는 아티카 사회가 비교적 발달한 상품통화관계를 갖게 되면서 자연경제의 국면을 크게 돌파했다. 이때 아테네는 지중해 동부의 경제 무역 문화 센터가 되었다. 솔 론 시대에, "동산, 즉 화폐, 노예, 상선으로 구성된 재산이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지금은 원래의 시야가 좁은 시기와는 달리 단지 부동산을 구입하는 수단일 뿐, 그 자체가 이미 입골이 되었다." [4] 반대로 고대 동방문명국가는 일반적으로 자급자족하는 농촌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마르크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1 인도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한편으로는 인도 인민과 모든 동양국가의 인민처럼 농업과 상업의 중대한 조건, 즉 대형 공공공사를 정부에 남겨둔다. 한편, 농업과 수공업의 가정이 결합되면서 그들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작은 곳에 거주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상황 때문에 인도는 예로부터 특수한 사회제도, 이른바 촌사제를 만들어 각 작은 단위를 하나의 독립된 조직으로 만들어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생활을 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5]" 이 농촌공사가 언뜻 보기에는 아무리 무해해 보이더라도, 그것들은 항상 동양독재제도의 든든한 기초이다. "[6].
셋째, 아테네 국가가 생겨났을 때의 생산성, 지리 환경, 경제활동의 특징으로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한 씨족 조직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씨족 조직이 멸망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상품통화관계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유제의 확장과 발전, 특히 토지의 담보, 양도, 매매에 따라 보급된 토지 사유제이다. 솔론 시대에 토지의 사유제와 매매는 입법에 의해 공개적으로 확인되었다. 솔론 이전에는 토지 사유제가 보편적인 사실이었다. 토지매매 사유제는 씨족 조직의 기초인 토지공유제를 파괴했다. 한편, 상품 경제가 상대적으로 발달한 기초 위에서 아티카 주민들은 대외 왕래가 잦아 외국인과 동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이로 인해 혈연 관계에 기반한 종족 조직은 정상적인 관리 기능을 수행하기가 어렵고, 심지어 점차 자신의 존재의 필요성을 잃게 되었다. 씨족 조직의 철저한 파괴로 아티카 주민들은 상품과 통화관계에서 자유롭고 독립적인 신분을 확립하고, 초보적으로 상호 평등한 관계를 수립해 국가 형태 하에서 재편성할 때 민주정치를 건립할 수 있도록 사회관계의 배경 조건을 제공했다.
마르크스는 아시아 생산 방식에 기반한 고대 동양 문명에 대한 견해가 무엇입니까? 마르크스의 아시아 사회 개념에는 세 가지 기본 특징이 있다. 첫째, 토지 사유제는 없다. 10,000 보 후퇴하더라도, 적어도 토지는 국가에 속한다. 둘째, 아시아 사회의 기초는 마을 공동체 제도로, 각 마을은 농업과 가정 수공업의 긴밀한 결합을 통해 자급자족을 실현한다. 셋째, 집권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이러한 권력은 역사 과정에서 확립된 것으로, 농업이 인구가 날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리공사와 기타 공공공사를 개최해야 하는 환경의 결과이다. "[7]
이런 상황에만 집중하면 아테네 민주주의의 필연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한 나라의 정치제도는 단순히 사회환경과 경제관계에 적합하지 않다. 한 국가의 통치 계급에서 각 계급, 각 파벌의 역량 대비, 지도권을 획득한 계급이나 파벌의 정치의식도 국가의 정치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테네의 비교적 발달한 해외 무역과 수공업 생산을 기초로 아테네 사회에 상당히 강력한 상공업주 계급이 나타났다. 이 계급은 아테네 국가 형성 초기부터 존재했고, 부의 증가에 따라 통치권을 요구했다. 만약 옛 씨족 귀족의 부자들이' 육일' 세채 노예제도를 이용해 아테네의 소농과 수공업을 파산시켜 자신의 통치하에 두었다면, 상공업 노예주들은 자유소농과 수공업자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대외 수출과 국내 소비시장의 공급을 유지하였다. 따라서 상공업 노예주, 자유소농, 수공업자들은 경제적 이익의 일치를 바탕으로 정치연맹의 깃발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소렌을 대표하는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정치개혁으로 아테네는 이전에 자신의 채무 노예제도를 폐지하고 최대 토지 점유 한도를 설정했으며, 아테네는 대량의 자유소농, 수공업자, 자유의 도시 빈민을 보유하였다. 소농 경제와 독립 수공업 생산은 고전 사회 전성기의 경제 기반을 이루고 있다. "[8] 이 사람들은 민주 개혁을 지지하고 지지하는 강력한 사회력이다.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니아 등에서 왕실과 귀족들은 거대한 농장과 작업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노예와 다양한 종류의 의존성 농민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군주독재제도가 형성한 계급 기초이다.
더욱이, 더 중요한 것은,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아테네 민간인들이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민주 정치를 수립했다는 것이다. 개혁 과정에서 내전, 폭동, 유혈의 흔적이 뚜렷하지 않았다. 동시에 독점 통치권에서 전복된 토지 귀족들은 여전히 신민주주의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상공업 노예주 중 상당수가 토지귀족에 의해 개조된 것을 감안하면, 그들 사이에는 여전히 상당한 경제적 이익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정치적 타협을 실현할 수 있다. 박식한 소렌은 다른 나라의 정치개혁 경험을 총결해 정치개혁에서 가난한 사람과 토지귀족에 대해 온화한 태도를 취해 타협을 현실로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결과, 노예주 통치 계급의 모든 계급과 파벌이 하나의 민주 정권에 수용되었다. 민주주의는 서로 타협하는 노예주와 자유민의 각 계층의 이익을 돌보는 정부 형식이다.
전반적으로 아테네 민주주의의 원인을 조사할 때 당시 아테네의 경제, 정치, 역사, 문화, 자연 환경 등 일련의 조건의 복잡한 종합 작용을 보아야 한다. 이 조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 따르면, 우리는 아테네 사회가 고대 동양 문명국가와 다른 특수한 생산 방식이 아테네 민주제 형성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는 이 명제를 단순화해서는 안 된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특징과 기능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맹아 국가의 원시 민주주의와는 다르다. 고대 동양독재국가에 비해, 그것은 많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아테네 민주주의는 대부분의 아테네 노예주와 자유민의 주권을 반영한다. 베리클리는 자랑스럽게 이렇게 선언했다. "우리 제도가 민주주의라고 불리는 이유는 정치권력이 소수의 사람이 아니라 모든 시민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9] 아테네 시민의 주권 관념을 반영하는 것은 인민의회의 권력지상제도이다. 아테네의 대중 대회는 모든 성인 아테네 시민들이 참석할 수 있는 회의이다. 여기서 어떤 시민이라도 발언할 수 있다. 모든 법률은 반포되기 전에 여기서 통과를 토론해야 한다. 모든 중요한 국가 공무원; 여기서 당선되기 위해서는 전쟁과 평화에 관한 모든 문제와 기타 주요 국가 사무를 여기서 변론하고 다수의 의견에 의해 결정해야 한다. 이런 제도를 통해 아테네의 일반 시민들은 확실히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결정할 기회가 많다. 민선 관원들도 민의를 더 잘 반영하고 집행할 수 있다.
둘째, 시민의 주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시민의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다. 사실, 이것은 아테네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다. 문관 정권에는' 주권은 다수에 속한다' 와' 개인의 자유' 라는 두 가지 특별한 개념이 있다고 여겨진다. "포퓰리즘자들은 먼저 정의 (공정성) 가' 평등' 에 있다고 가정한 다음 평등이 최고의 민의라고 생각한다." [10] 아테네인의 자유평등관념은 씨족 사회의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가 아테네가 계급사회에 진출한 후의 특수한 생산 방식에서 강화된다.
셋째로, 아테네의 관료제도는 민주주의 원칙의 중요한 구현이다. "자유의 요지 중 하나 (정치생활에 반영됨) 는 모든 사람이 번갈아 가며 통치자가 되고 통치자가 되는 것이다." [1 1] 국가의 모든 공공직위 (10 장군의 직위 제외) 는 각급 시민에게 개방되며, 소수의 필요한 조건만이 재직자가 정상적이고 원활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규정에 따르면 배심 법정의 배심관은 30 세 이상, 공공채무를 빚지지 않는 시민이어야 한다. 관원들은 보통 추첨으로 선출되기 때문에 일반 시민이 공직을 맡을 기회가 상당히 많다.
중요한 관원은 공개 회의에서 손투표로 선출된 것이다. 원칙적으로, "특정 계층의 구성원이 아니라 그들의 진정한 재능을 고려한다." [12]
마찬가지로, 아테네에는 시민들이 국가 관리들을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도록 상당히 엄격한 제도가 있다. 아테네에서, 모든 관원들은 취임 전에 자격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심사를 하는 기관은 배심원단법원이다. 하지만 이듬해에 근무하는 평의회 구성원, 집정관 등 중요한 관료들의 자격은 우선 500 명의 평의회에서 심사한 다음 배심원단이 심사하고 최종 결정권은 배심원단에 있다. 아테네의 배심 법정은 실제로 국민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에 아테네의 사법영사도 국가 관원을 감독할 책임이 있으며, 평의회 의장을 포함한 국가 관리들의 위법 행위를 인민의회에 기소할 수 있다. 국가 관리들이 뇌물을 받고 직권을 이용하여 사리사욕을 도모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테네는 특별히 10 명의 회계를 설립했다. "은퇴한 모든 공무원은 반드시 장부를 작성하고 보고해야 한다." [13] 이 회계사들은 검증 결과를 배심원단 법원에 제출하고 횡령, 공금 횡령 등 범죄 행위가 발견되면 배심원단은 범죄 관료에게 벌금이나 기타 처벌을 부과한다. 10 명의 장군은 아테네의 모든 국가 기관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시민대회의 10 회의 신임 투표를 받아야 한다. 만약 이번 투표가 어떤 관원에 반대한다면, 그는 배심원 법정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 만약 그가 유죄라면, 그는 처벌이나 벌금1"[14] 을 결정할 것이다. 또한 앞서 언급한' 조개껍데기 추방법' 은 아테네 감독 관리들의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500 명으로 구성된 아테네 의회가 국가의 일상사무를 책임지는 것은 아테네 국가의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평의회의 독단적인 독단을 막기 위해 아테네 사람들은 분권화 방법을 채택하여 평의회의 원래 사형, 감금, 벌금형을 선고한 최고 권력을 박탈하고 배심법정의 최고 사법재판권과 감독권을 확립하고 심지어 배심법정을 헌법을 보호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썼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모든 것의 주인으로 만들고, 명령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며, 배심원 법정은 국민의 권력을 장악하고, 심지어 의회가 심리하는 사건도 국민의 손에 넘어간다." 의회 내에서도 권력 집중을 막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다. 이사회는 10 개 부서 (3 개 사) 50 명의 대표단을 번갈아 가며 의장단 제도를 채택하고, 각 국의 임기는 약 1/ 10 년이다. 국은 매일 추첨하여 총주석을 선출하여 국고, 문서, 절의 열쇠와 국새를 보관한다. 인민의회와 500 명 회의가 열렸을 때 그는 의장이었다. 그러나 총의장의 임기는 단 1 박, 연기도 연임도 할 수 없다. 이런 조치들은 장기 고용으로 인한 사실상 권력 집중이나 독재의 폐단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아테네의 정치생활에서 아테네 국가의 법제와 민주주의는 서로 보완한다. 베리클리는 "사적인 분쟁을 해결할 때 법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고 선언했다. [16] 법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며, 누구도 법 밖에서 벗어나 특권을 누릴 수 없다.
아테네 사람들은 시민의 인신의 자유를 매우 소중히 여기지만, 이런 자유는 결코 무법의 지경에 빠진 적이 없다.' 사람마다 뜻이 있다'. "우리의 사생활에서 우리는 자유롭고 관용적입니다. 하지만 공무에서 우리는 법을 준수합니다. 이 법은 우리에게 확신을 주기 때문이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문관 정권은 과두 정권보다 죄가 적고 안전하다" 고 생각한다. [17] 아테네와 같은 민주정치국가에서는 통치계급 각 파의 갈등과 투쟁을 해결할 때 기본적으로 일정한 법적 절차를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폭력적인 유혈 수단으로 권력을 다투는 것은 드문 일이다.
아테네 사람들은 법의 안정성과 권위를 매우 중시한다. 그들은 법을 개정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지만, 엄격한 제한이 있다. 아테네에서는 시민대회에 제출된 법안이 사전에 의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시민 개인은 인민의회에서 이전 법률을 개정 또는 폐지하거나 새로운 법안을 제출할 것을 제안할 수 있지만, 이런 제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불법 행위로 기소되고, 제의자는 벌금을 물게 되며, 심지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게 된다.
아테네 사람들은 성문법뿐만 아니라 관습법도 중시한다. "우리는 법 자체, 특히 억압받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법에 복종한다. 글에는 쓰지 않았지만 공인된 치욕을 범하는 법들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18]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아테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테네 민주주의의 설립은 아테네의 경제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아테네의 수공업, 상업, 항해업, 재배업의 발전으로 아테네의 대외무역이 급속히 확대되었다. 아테네의 베레에프스 항구는 이미 동지중해에서 가장 바쁜 항구가 되었다. "우리의 도시 국가는 너무 위대해서, 우리가 외국 물건을 우리의 특산품처럼 즐길 수 있도록 세계 각지의 좋은 물건들을 우리에게 가져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9]
아테네 민주정치에서 형성된 자유롭고 느슨한 학술적 조건은 개인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 분위기를 허용하여 아테네의 과학문화가 전례 없이 번영하게 했다. 현대 서구 철학의 주요 유파와 윤리학 미학 논리학 정치학 법학 등의 학과는 모두 아테네 중심의 그리스 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게다가, 아테네 사람들은 수학 의학 등 과학 분야에 걸출한 공헌을 했다. 그래서 베리클리는 한 연설에서 자랑스럽게 말했다. (우리 도시는 전 그리스의 학교이다. "[20]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테네 시민들이 이런 제도 하에서 보여준 애국적인 열정이다. 마라톤 경기에서 아테네 병사들이 자신의 페르시아 군대보다 여섯 배나 더 많은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아테네 도시 국가들의 민주제도와 생활방식은 아테네 사람들이 아낌없이 분투하고 평화롭게 죽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들은 이 도시를 잃는 것을 생각하면 소름이 끼치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 [2 1]
결론
우리가 아테네의 민주정치에 대해 상술한 분석과 평론을 한 후에, 우리는 아테네의 민주정치가 노예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아테네 상공업 노예주가 이끄는 노예주 계급이 노예와 비시민에 대한 독재를 실시하는 도구이다. 결국 노예주 계급의 전반적인 경제적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노예주 자유계급의 민주주의이다. 이런 제한된 계급 민주주의는 이런 민주주의가 큰 한계와 편협성을 가지고 있다고 결정한다.
아테네의 전성기에는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자유시민 수가 약 90,000 명, 남녀 노예의 수는 36 만 5000 명이었다. 아테네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노예들은 자유를 잃고 시민권을 누리지 않아 정치 활동에 참여할 수 없었다. 다른 그리스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노예주들도 마음대로 노예를 학대하고 처벌할 수 있다. 작업장, 광산, 농장에서 노예와 거지는 간단한 도구로 힘든 일을 하도록 강요당했다. 사실, 노예주와 자유민은 노예의 근면한 노동을 바탕으로 정치 활동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노예에 대한 억압과 독재를 전제로 정치생활의 노예를 제외하고는 노예주와 자유민의 민주주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노예주와 자유시민의 특권 민주주의이다.
이 특권 민주주의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페리클레스 전성기에 아테네 시민의 범위는 확대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더욱 축소되었습니다. 기원전 15 1 년 통과된 특별법령에 따르면 부모가 아테네 시민인 사람만이 아테네 시민이 될 수 있고, 아테네 주민 중 5000 명이 갑자기 시민권을 잃었다. 그 이후로 아테네는 다른 도시 국가들로부터 자유시민을 보충할 가능성을 잃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범위가 좁을 뿐만 아니라 자유민 내부의 민주주의도 어느 정도 피상적이다. 페리클레스의 김 시대에는 충분한 권리를 가진 시민의 총수가 약 3 만 명에서 3 만 5 천 명이었으며, 시민 대회에는 보통 2000 명에서 3000 명을 넘지 않았습니다. 농민과 수공업자들은 아테네의 일반 시민으로서 10 일마다 한 번씩 시민 회의에 참석하여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의 의지를 표현하고 정부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은 오히려 크게 약화되었다. 게다가, 사실 아테네의 정권은 상공업 노예주의 상류층 계급에 장악되어 있다. 그들은 열 장군의 직위를 독점하여 국가의 내외 정책을 조작했다. 10 장군의 직위가 연임될 수 있기 때문에 아테네의 민주정치에 명백한 허점을 남겼다. 장군의 집권을 쉽게 형성하고 실제로 정부를 통제했다.
고전 민주주의의 색채를 크게 낮추는 또 다른 요인은 아테네의 대외 패권 정책이다. 히포 전쟁 이후 아테네는 다른 그리스 도시 국가들과 맺은 티롤 연맹과 연맹에서의 리더십을 이용하여 연맹의 각 주를 통제했다. 징계, 구두 착취. 아테네는 연맹의 국고를 통제하고 사절을 파견하여 연맹 각국에 공물을 받았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 아테네 각국의 거액의 재정지출은 이런 공조에 크게 의존했다. 이와 함께 아테네는 모든 동맹국의 군대를 빼앗고 모든 동맹국에게 군사 이민을 추진하고 아테네 시민을 파견하여 동맹국으로부터 땅을 중보병으로 징집했다. 클리옹태는 아테네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들의 제국은 국민을 다스리는 폭군입니다. 당신의 프레임 수는 당신에 대한 호감이 아니라 자신의 우세한 병력에 달려 있다. " [22]
결국 착취계급의 성격에 따라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편협하고 불완전하며 더 발전할 여지가 없다.
아테네 민주주의에 대한 분석은 노예주의 계급 민주주의에 대한 착취가 노예와 비시민에 대한 독재를 의미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반면에, 그것은 노예주와 시민들이 국가사무에 있어서의 자유, 평등,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첫 번째 측면에서 볼 때, 이런 민주정치는 역사상 착취계급 국가가 채택한 다른 정치와는 전혀 다르지 않다. 두 번째 측면에서 볼 때, 이런 민주정치는 역사상 착취계급 국가가 채택한 다른 정체에 비해 상당히 진보한 것이다. 과두정치, 군주정체, 독재정치에서는 통치계급 내부의 민주주의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아테네 민주정치의 실천은 통치 계급 내부의 민주주의를 보장하고 국가가 노예와 비시민에 대한 독재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치 계급 내부의 각 계급과 집단의 이익을 잘 균형있게 조정하여 장기적인 정치적 안정과 경제 번영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주의 민주주의는 사회주의 국가 무산계급과 광대한 노동인민이 정권을 장악하는 조직 형식이다. 이전의 모든 착취계급의 민주주의와는 달리 사회주의 민주주의는 가장 광범위한 민주주의이다. 한편으로는 무산계급과 광대한 노동인민들이 극소수의 착취계급분자와 적대자에 대한 독재정치이다. 한편, 절대다수의 노동자와 노동인민은 가장 충분한 민주주의, 자유, 국가 사무에 참여할 권리를 누리고 있다. 바로 이런 본질적 차이 때문에, 절대다수의 민주이며, 소수인의 독재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내부 민주주의를 보호 하는 사회주의자 민주주의의 기능을 강조 하 고, 이 기능을 달성 하기 위하여 취해야 하는 정권 조직의 모양을 공부 하 고, 그것을 개량 하는 중대 한 의미의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