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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 1 10 18 독서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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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부 정적사 원고》를 읽다

사회 분화는 보편적인 역사적 과정이기 때문에, 그것은 중국 고대에는 당연히 상응하는 의식을 불러일으켰다. 고대인들은 인간 활동의 분화와 규범, 역할의 분화를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독특한 표현 방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기 위한 독특한 원칙을 세웠다.

고대인들이 분화 현상을 처리하는 원칙은' 화화' 나' 화화' 로 요약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그것은 사물의 분화를 인정하고 이를 기초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여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이질적인 요소들 사이에 조화, 균형, 상호 침투,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찾는 것이다.

"조화" 는 조화와 화합이다.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이 하늘과 땅 사이의 오행, 오음, 오색, 오미, 심지어 천품, 만방, 억만 일, 조상의 차이를 특별히 중시하고, 그 독특한 방식으로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서로 다른 것으로 설명하여 서로 이익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을 합계와 같게 하는 것은 매우 심오하고 정교한 개념이다.

그것은 분화가 필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제하기에 충분한 것을 찾는다. 사물의 분화를 인정하고 사물 사이의 연계를 쟁취하다. 이것은 "조화와 차이" 가 아닌가?

"사람은 한 가지 일을 하지 않는다" 고 할 때, 다양한 전문화된 역할이 이미 나뉘었을 때, 고대인들은 더 높은 수준의 주도적 역할이 있다고 생각했다.

법가는' 분' 과' 합' 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유교 도가와는 다르다. 법가는 세속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를 추구하며' 오늘의 쟁강',' 세존관' 을 강조한다. 그들은 정치통일과 존중을 바탕으로 정치체계의 분열을 의도적으로 추진하여 순수한 정치' 법치' 질서를 세웠다.

"6 월" 은 정치통일이 가장 비싸고, "아버지" 는 친통일이 가장 비싸고, "선생님" 은 정통이 가장 비싸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대인들은 사회적 역할 차원에서 이 이념을 실천에 옮겼을 때' 한 마디로 변론하고, 한 마디로 지키며, 한 가지 공격을 하는 사람' 을 부차적인 지위에 두고' 벼슬이 아니라 우회하는' 인격을 추앙했다. 의리를 추구하는' 군자' 는 마침 이런 성격을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공자의 논어는 정입니다: 군자는 도구가 아닙니다.

개념적으로 "조화" 는 하늘과 땅 사이의 오행, 오색, 오음, 오미의 미묘한 관계에서 비롯된다. 동시에 사람들은 이런 관계로' 의식' 을 해석한다.

사람이나' 의식' 의 정신은 귀천의 구분을 구분하기 위해' 분' 이다. 이것은 단지 한 귀퉁이에 불과하다. "의식" 은 "아니오" 와 "조화" 를 주장하는 의식과 악의 두 가지 측면으로 더 나눌 수 있다.

도가가 제창한' 선통' 경지에는 귀천의 구분이 없다. 이 물건들은 모두' 몰락세계' 에서 탄생한 예악법의 산물이다. 법가의' 법치' 는' 존중',' 존군',' 존관' 만 강조하는데, 이것은' 의식' 의 일각에 불과하다. "리" 와 "다" 두 방면에서 "리" 에 대한 통칭은 "와" 와 "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이' 합' 방면 때문에' 례' 와' 법' 은 매우 다르고 차이가 크다.

"조화와 차이" 는 이미 정교한 형태상의 개념으로 결정되었지만, 깊은 의미에서도 매우 구체적인 제도 설계에 반영되었다.

법제' 의 늦게 일어나는 것과' 예치' 의 주도는 확실히 어떤 방면의 사회적 분화도가 낮은 것에 해당한다. 일부 현대 사회과학 작가들에게' 사회분화' 는 강한' 진화' 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논리적 결론에서' 예치' 가 발달하지 못한 정치문화의 산물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오래된 중화민족은 결코 문화 창조성이나 정치적 지혜가 부족하지 않다. 중국 고대 사회는 분화가 느리고, 대량의 원시적인 물건들이 분화된 것을 뒤섞고 있다. 그러나 이런 창조성과 지혜로 인해 그들은 승화되어 독특한 정치와 문화 형식인' 예치' 를 탄생시켰고, 이 형식도 상당히 풍부하고 정교하게 발전했다. 그것은' 군자' 와' 소인' 관계의 이원사회 구조 이념으로 표현된 정치 통일, 친통일, 정통,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상호 경제 발전을 실현하는 사회 통합 모델을 남겼다. 일종의 통치자와 통치자의 관계는' 군자' 와' 소인' 관계의 이원사회 구조 이념,' 의식' 으로 태어난' 사명' 으로 드러났다. 이런 전통은 일종의' 문화 유전자' 로서 이후의 역사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것은 필연적이고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의 인식이 형이상학적 수준에 이르면 인식의 진실성, 도덕의 선악, 감상의 미추에 대해 토론하기 시작하고, 인간, 사회, 자연, 우주의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인식을 발전시켜' 스승도' 가 질적으로 변할 수 있다. 문화 활동도 전문 분야로 나눌 것이다.

"스승도" 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또 다른 중요한 분화 과정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바로' 관도' 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봉건 사대부가 장악하고 있는 문화의 발전이 독립된 유생을 낳은 것처럼 봉건 사대부가 장악하고 있는 정치사무의 복잡성과 전문화도 관료제도의 출현에 기여했다. 그 결과, 새로운 관료로서의' 관료' 집단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진시황 손바닥은 사해를 다스리지만, 척토는 봉하지 않고, 자손은 서민이다. 부유강병의 이성적 행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 법률의 간섭을 보이콧하는 것이 아니라, 관료공적제로 종법 신분제를 대체하고 친족관계를 행정 영역에서 제외해야 한다. 따라서 엄격한 종법 제도 (즉 봉건) 는 점차 가족제도에 위치하게 되었다. 일족 무거운 아들, 가족 무거운 아버지와 아들; 역시 같은 아버지 형제이고, 하나는 족장이고, 하나는 학부모이다. 양자는 차이가 있고, 후자의 정치적 색채는 크게 약화되었다. 분리되는 경향이 있는 것은 관도와 부도이다.

춘추말년 이후 확실히' 예붕악악' 국면이 나타났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삼통일' 의 기본 시각에서 사회정치를 서술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예붕악악' 은 사회분열로 인한 정치통일, 친통일, 정통 사이의 더 큰 분열로 해석될 수 있어 낡은 형식의' 예제' 가 더 이상 구사회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경제 분화와 같은 다른 사회 분야는 정치와 문화 관념에서 그렇게 평가되지 않았다. 전국시대에는 경제 발전, 특히 상공업의 발전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고, 시장 성격의 교환관계가 상당히 활발했다.

중국 고대 이 시기의 정치제도 분화는' 관도 분리' 의 형식을 채택하였다. 즉, 행정, 사법, 입법부에서는 행정부만 충분히 발전해 왔으며, 사법과 입법은 독재 관료 행정의 부속물이다. 서구 역사에는 사법독립의 전통과 발달된 사법이 있다. 근대 영국에서는 법이 상대적으로 독립된 직업단체에 의해 주도되었다. 예를 들면' 법정변호사협회' 는 물론 고대 사회에서 너무 멀었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의 배심 법정과 법률재판소에서는 6,000 명의 배심원이 시민의 추첨에 의해 생겨났고, 상당한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전국사회의 적극적인 변혁에서 탄생한 독립법직업의 싹은 결국 독재관료에 파묻히고 후세에는 민사소송 변호사 형식으로만 존재한다. 장태염이 말했다: "일을 듣고 벼슬을 맡다."

중국 고대에는 원시 씨족의 집단의의가 춘추시대 사람들의 시간이나 궁정 서약에 참가하는 형식에만 머물렀고 전국국 이하에서는 사라졌다. 제국의 정쟁 통로는 대체로 관료 조직 고위층과 궁정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법의 형식은 행정명령의 형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원칙적으로' 군' 과' 관' 은 모든 국가 대사와 사회사무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

중국 고대의' 사도도' 는 종법 봉건시대 군주와 관직 교사의 교육책임과 악사와 학사의 교육관계에서 유래했다. 이 전통은 전국시대 이래 총각 집단의 출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수백 개의 홀아비는 각기 다른 길을 가지고 있지만, 그 활동의 전반적인 구도에 있어서는 여전히 한 가지나 은밀하거나 뚜렷한' 스승' 의 전통적 취향이 있다.

고대 중국 지식인들은 처음부터 카이사르의 일을 관리했다. 이른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등이 모두 여기에서 비롯된다. "지식인들은 도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도세가 세력보다 더 존경받는다고 믿는다. 따라서' 도' 를 기준으로 정치와 사회를 비판하는 것은 중국 지식인의 책임이 되었다

학사 집단과 문인 집단의 형성과 분리도' 사도' 와' 관도' 의 친족 조직과 봉건종법 관계의 진일보한 분리를 상징한다.

정치문화의 해석에서 이미 상당히 분열된 모든 사회관계가 평등한 평가를 받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독립 재산 관계는 정치 엘리트와 문화 엘리트의 주도적 해석에서' 존친현' 의 동등한 지위에 도달할 수 없다. 예치' 는 오랫동안 형성되고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정치문화 전통으로서 와해되는 동시에 깊은 전통적 영향을 보여준다. 앞으로 보게 될 바와 같이, 이것은 두 집단의 구분과 변화, 즉 학사와 문인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