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성묘는 민간에서 기원하며, 가장 초기의 행사장소는 주로 산간 지방에 있다. 그래서 당시에는 동굴, 석실, 정실, 로비, 산집, 초가집, 집 등 민박들만 수련과 주거환경에 대한 요구도 간단했다. 다만' 소란스러운 환경에서 벗어나 텅 빈 곳에 살고 싶다' 고 생각했다.
위진 시대에는 도교가 봉건 통치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유석도를 빌려 개혁을 진행하면서 도교의 교리를 점진적으로 보완하고 새로운 학설을 제시했다. 도교도는 충효인을 근본으로, 연단약을 먹고 장수해야 한다. 이후 도교는 역대 제왕의 인민 정신 통치에 대한 필요성을 반영하고 통치자의 환영을 받으며 원시 민간 종교에서 체계적인 공식 도교로 발전했다. 황권과의 결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평원과 도시에서는 도교 건물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원래는 궁전 건물의' 궁' 과' 관' 도 도교 건물의 명칭이 되었다.
당대에 이르러 노자 이이는 시조로 추앙되어' 태상현원제', 속칭' 태상노군' 으로 불리며 불교 석가모니와 동등한 지위의 신이 되었다. 도교는 송대에서 더욱 중요하다. 송신종 (998- 1022) 이 정권을 잡았을 때 모든 주요 절은 도관이었다. 김대정 7 년 (1 167), 왕중양은 전진교를 창설했고, 그 제자 구처기는 칭기즈칸의 예우 (1162) 를 받았다 명청 이후 도교는 성황에서 쇠퇴로 바뀌었다.
2000 여 년 동안 도교건축은 산에 의지하여 절대다수를 차지했다. 이것은 불교 건물처럼 보이지만 도교 건물은 이런 포지셔닝에 대한 독특한 사상 기반을 가지고 있다.
우선, 도교의'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땅이 하늘을 따라, 하늘이 따라, 도가 자연을 따른다' 는 기본 사상의 영향으로 자연을 숭상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도교가 건축에서 필연적인 추구가 되었다. 건축은 산림의 야취를 이용하여 산천과 결합하고, 환경과 어울리며, 동시에 장소는 음양 오행팔괘 법칙에 부합하고, 산수와 하나가 되어 기술, 예술, 자연의 조화를 이루며,' 천인의 조화' 에 도달해야 한다
둘째, 도가 수행은' 득도성선' 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는데, 이 산들은 인위적으로' 선경' 의 내포를 부여받았다. 중국 고대에는 풍부한 신화 전설이 있었는데, 도교에서는 이 전설의 신선 거처가 광대한 바다와 9 일 외에 인적이 드문 명산의' 세외도원' 이라고 생각했다. "구멍" 은 "통달" 이라는 뜻으로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복' 은 길상이라는 뜻으로 그곳에서 수행해도 신선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도교는 실제 지리적 위치를 이' 동천복지' 에 대응시켜 도교 건축의 위치와 환경을 정의했다.
이 밖에도 기공, 정단 등 현묘한 수요가 있다. 도교는 이런 곳에는 조용하고 신비로운 환경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하는데, 산림은 마침 이 요구를 만족시켰다. 도교관념에서 정단은 신성하고, 정단방은 침범할 수 없으며, 이는 사찰건물의 선정지와 평면도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어떤 도관은 산꼭대기에 위치해 있는데, 이는 하늘 높이 솟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절과 하늘이 하나가 되어 초월감이 있고 선경의 분위기가 있다. 산기슭, 계단식 밭, 도랑의 산비탈에 자리잡고 있는 사찰이 산면수에 따라 음양지양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풍수 이론의 고려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지형은' 가스' 의 전환, 수렴 및 회복에 도움이 되며 건물과 자연 환경의 유기적 결합이다.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으로 도교건물은 일반적으로 명산 성지, 예를 들면 후베이 무당산, 쓰촨 청성산, 산둥 노산 등에 나타난다. 도교는 신선이 빌딩에 사는 것을 좋아하고 천궁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선의' 관' 은 왕왕 궁관에 지어져 있는데, 이것은 매우 고조된 건물이자 그 건축물의 특징 중 하나가 된다.
노자는 물욕과 절약을 숭상하는데, 이것은 산사의 건축 형식과 재료 선택에 모두 충분한 구현이 있다. 도교가 공식 종교가 된 후 도사들은 더 이상 진정한 가마동과 초가집에 살지 않고 생동감 있고 환경이 아름다운 절과 저택에 살고 있으며, 건축 재료는 기본적으로 현지에서 생산되며, 사치스럽지 않고, 건물도 공식 건물에 속하지 않고, 흔히 소박한 주거 방식을 채택하여 강한 지방적 특색을 드러낸다.
도교는 다신교로,' 태상황은 조상, 불교는 종, 공자는 지증' 을 겸용하여, 유석도의 성인들이 도교 건축에서 존경을 받게 한다. 도교각파가 믿는 신선의 복잡성으로 도교의 전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도교는 불교의' 삼체' 이론을 모방하여 각 파의 최고 신을 결합하여' 삼청' 을 형성했다. 따라서 삼청전은 모든 도교 건축물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도관 중의 대전이 되었다. 또한 도교는 유교의 종법등급제도를 답습해 다른 신선들을 등급으로 나누고, 그들을 모시는 건물도 그에 따라 등급을 매겨 도관의 평면도에 영향을 미쳤다.
신을 모시는 도관은 전형적인 절 건물이다. 도교가 진정으로 숭배하는 것은 조상이고, 노인은 조상 중에서 가장 높다. 그래서 도관에서 조상을 모시는 삼청전은 본전이자 유일한 대전이며, 노자의 본존은 본전 중앙에 모셔져 있다. 삼청전 외에도 노인을 모시는 사당과 노군당 (정) 이 많다. 이 밖에 옥황루 (전), 성모원, 두건전, 진무궁 (현무신을 섬기다), 삼관전 (대관, 지방관, 수관) 등이 있다. 모두 높은 수준을 누리고, 늘 삼청전과 함께 주축에 산다.
현존하는 도관은 대부분 명청 재건이고, 초기 유적은 많지 않다. 영락궁은 당대에 설립되어 원래 산서영길현에 위치해 있다가, 이후 청성으로 옮겼다. 원 3 년 (1262) 에 건설되었으며, 중앙축선에는 산문, 무극전, 삼청전, 춘양전, 중양전 등 주요 건물이 있습니다. 영락궁은 중국 최초의 도관으로 원대의 건축 특색을 완전히 보존하였다. 진성부성촌 옥황묘에도 송원 건축물이 일부 있는데, 그 중 28 개는 조형이 생동감 있고 기법이 능숙하여 원대 진흙으로 만든 명품이다. 쑤저우성의 신비한 묘당은 북송에 설립되어 남송석춘 6 년 (1 179) 에 재건되었다. 폭 9 칸, 깊이 6 칸, 중처마 9 능선, 규모가 어마하여 송대도관의 대략적인 규모를 알 수 있다. 후베이 무당산 고건축군은 당대에 설립되어 명대 가징 31 년 (1552) 까지 9 궁 9 사 72 암사 36 안당의 대형 건축군을 형성했다. 건축 주체는 궁묘로, 산대야나 대지에 건설되어 스스로 체계를 이룬다. 암사가 봉우리를 차지하고 위태로워 건축예술과 건축미학에서 완벽한 경지에 이르며 진한 중국을 가지고 있다. 쓰촨 청성산궁관단지는 김대부터 시작되어 당대에 성대했다. 도관 1 1, 자연, 고대, 유구한 중국 도교문화 풍모와 가와시 민속 풍속을 가지고 있다. 2000 년에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명청시대에 남겨진 도관은 베이징의 백운사, 강서귀계현 용호산의 정일파, 섬서성주현루대사, 쓰촨 청두의 청양궁 등이다. , 모두 유명합니다.